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헤어케어

찰랑찰랑, 머릿결 만드는~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헤어케어

트러블 없애는 헤어 케어법
- 잦은 염색으로 인해 손상된 머리
달걀노른자영양팩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지방 등 모발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달걀노른자로 헤어팩을 한다. 샴푸한 모발에 달걀노른자와 우유를 섞어 바른 다음 10분 정도 지나 미지근한 물에 헹구어낸다. 냉장고 안에서 꺼낸 달걀이라면 실온에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사용해야 머리카락에 영양성분이 쏙쏙 스며든다.

바나나팩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거나 푸석푸석하다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바나나 팩을 해준다. 바나나에 올리브오일을 잘 섞어 모발 전체에 고루 바른 다음 스팀타월로 모발을 감싼다. 10분 정도 지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내면 끝!

- 기름기가 많아 번들거리는 머리
아로마오일마사지
지성 모발에는 모공을 수축시켜 불필요한 기름기를 제거하는 아로마오일 마사지가 효과적이다. 티트리나 캐모마일, 라벤더 등의 아로마오일 중 하나를 선택해 호호바오일 3~4방울과 섞어 두피 전체에 고루펴 바른 다음 손가락 끝을 이용해 꼭꼭 주무르는 느낌으로 마사지한다.

녹차달걀팩
살균·청결 효과가 뛰어난 녹차로 팩을 하면 과도한 기름기가 말끔히 제거된다. 녹차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더해준다. 머리를 샴푸로 감은 다음 녹차와 달걀흰자를 1:1로 섞어 모발 전체에 고루 바른다. 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말끔히 헹군다.

헤어케어

- 날마다 한 움큼씩 빠지는 무서운 탈모
콩가루팩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콩은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탈모를 방지하고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시킨다. 콩으로 헤어팩을 할 때는 아주 곱게 갈아서 사용해야 한다. 콩을 물에 담가 하루 정도 불린 다음 껍질을 벗겨 믹서에 넣어 갈아준다. 이렇게 만든 즙으로 헤어팩을 해준다.



손가락마사지
마사지로 두피를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면 모발의 성장이 촉진된다. 단, 모근이 약하고 모발이 가늘어 쉽게 엉키는 머리라면 오히려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으므로 마사지 대신 손가락으로 머리를 빗어주는 것이 좋다. 빗으로 가볍게 머리를 두들겨 두피를 자극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우수수 떨어지는 하얀 비듬
우유린스마사지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우유로 마사지하면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적절하게 이루어져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샴푸 후 물기를 약간 제거하고 양손에 우유를 2큰술 정도 부어 모발 전체에 고루 발라준다. 두피가 건조해 비듬이 생겼을 때는 두피 전체에 우유를 바르고 가볍게 문지르며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궈낸다.

청주린스
청주는 살균 및 소독 효과가 있어 두피를 깔끔하게 해준다. 보습효과도 있어 가렵고 비듬이 생기는 경우에 적합하다. 미지근한 물에 청주를 타서 머리를 헹구거나 청주 ½컵을 그대로 쓴다. 샴푸를 한 뒤 마지막으로 헹둘 때 두피에 고루 바르고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군다.

손쉽게 만드는 천연 헤어 제품
레몬헤어린스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두피를 청결하게 만들고 탈모를 예방한다.
재료 레몬즙 1개 분량,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 사용법 볼에 레몬즙과 꿀을 넣어 고루 섞는다. 샴푸 후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은 다음 레몬린스를 적당량 넣어 머리를 헹군다.

죽염마사지
죽염에는 염분 뿐만 아니라 각종 무기질 성분이 들어 있어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비듬균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재료 죽염 적당량
만드는 법 · 사용법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은 다음 죽염을 머리에 뿌린다. 죽염을 두피에 비비듯이 골고루 마사지한 뒤 10분 정도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