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2006 쿨~바캉스 플랜

여행지에서 아이 사진 잘 찍는 요령

기획·이한경 기자 / 진행·이승민 ‘프리랜서’ / 글·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여행작가’ / 사진·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동아일보출판사진팀

2006. 08. 05

알아두면 좋아요
여행지에서 아이 사진 잘 찍는 요령

카메라 선택하기
아마추어들이 아이들 사진을 찍을 때는 자동 카메라나 디지털 카메라가 적당하다. 움직임이 많은 아이를 찍어야 하므로 셔터 속도가 빠르고 줌 기능이 있는 카메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는 3백만 화소 이상의 제품이 적당하다.

아이 눈높이로 찍는다
아이의 사진을 찍을 때 보면 어른들이 선 자세에서 아이를 내려다보며 찍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연스런 아이의 얼굴을 제대로 포착하기 위해서는 아이 눈높이에 맞춰 최대한 자세를 낮춰서 찍어야 생동감 있는 사진을 얻는다.

황금 비율 지키기
아이를 위주로 해서 풍경까지 잘 보이게 찍고 싶을 경우에는 먼저 뷰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배경을 7등분한다. 아이 머리 위 공간을 2, 전신을 4, 발 아랫부분을 1로 생각하고 찍으면 대체로 안정적인 구도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얼굴을 클로즈업할 때는 어깨 선까지, 상반신만 찍을 때는 배꼽 선까지 자르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 플래시 잘 사용하기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실내에서 촬영할 경우에는 플래시를 잘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조명이 밝은 실내에서 아이를 벽 앞에 세워놓고 찍으면 아이 뒤로 그림자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플래시를 천장으로 향하게 한 뒤 천장에 반사된 빛을 이용해 찍으면 된다. 카메라에 플래시가 내장돼 있어 방향을 움직일 수 없다면 플래시 빛을 약하게 하기 위해 트레이싱 페이퍼(투사지)를 렌즈에 붙이고 찍어도 된다.

원색 옷을 입힌다
햇살이 환한 날에 야외에서 하얀 옷을 입고 찍으면 햇빛이 반사돼 사진이 잘 나오지 않는다. 아이의 얼굴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원색 옷이나 체크무늬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또한 가족이 함께 촬영할 때는 전체적인 의상을 2가지 톤으로 맞춰 입으면 더욱 좋다.



디지털 카메라 작동법을 공부한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면 찍기 편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디지털 카메라는 메모리 카드를 넣고, 수시로 배터리를 체크하고, 촬영 후에는 액정 모니터에서 확인하는 등 자동 카메라에 비해 해야 할 일이 무척 많다. 따라서 촬영 전에 작동법을 충분히 익히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