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Natural cleaning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입력 2006.05.23 17:46:00

요리를 하고 남은 각종 야채 껍질과 먹다 남은 콜라, 맥주 등 몸에 좋지 않은 화학성분이 전혀 없는 천연 재료로 구석구석 깨끗이 청소하는 살림법 공개.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천연 표백 살균제 레몬요리에 쓰고 남은 자투리 레몬으로 도마 표면을 닦고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둔다. 다음날 아침 물로 헹궈서 햇볕에 말려주면 김치 얼룩까지 깨끗하게 지워진다. 오래 신어 더러워진 흰색 면양말을 레몬 조각과 함께 물에 넣어 하루쯤 담가두면 새하얗게 변한다.

▼ 천연 가구 클렌저 바나나 껍질바나나 껍질로 가죽 소파나 의자를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난다. 바나나 속껍질을 사용해 문지른 뒤, 마른 천으로 윤이 날 때까지 닦으면 천연 코팅 효과로 가구의 수명이 길어진다. 오래돼 낡은 가죽 핸드백이나 구두도 바나나 껍질로 문질러주면 새것같이 깨끗해진다. 단 갈색과 검정 등 어두운 색의 가죽에만 사용해야 한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살균 효과가 있는 녹차 찌꺼기와 녹차 티백마시고 남은 녹차 찌꺼기와 티백은 냄새 제거와 살균 효과가 있는 천연 청소 재료. 세제로 냄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씻은 후 냄비에 물을 붓고 녹차 찌꺼기를 한 줌 넣어 10분 정도 끓이면 녹차의 타닌 성분이 비린내를 말끔히 없애준다. 그릴이나 프라이팬에 생선을 굽고 용기가 식기 전 차 찌꺼기를 뿌려주면 냄새가 제거된다. 냉장고 청소를 할 때는 소독제로 닦아낸 다음 녹차 찌꺼기를 넣고 끓인 물에 행주를 적셔 꼼꼼히 닦아내면 탈취 효과가 더해진다. 우려 마신 티백을 잘 말려 신발장 안에 넣어두거나 화장실 구석에 놓아두면 퀴퀴한 냄새가 사라진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만능 청소 재료 콜라김빠진 콜라를 변기에 부어두고 30분 후 물을 내리면 구석구석 숨어 있는 때까지 깔끔하게 제거된다. 세차를 할 때 종이에 콜라를 적셔 자동차 앞뒤 범퍼를 닦아내면 녹슨 부분도 깔끔하게 지워지고 자동차 배터리에 녹이 슬었을 때 배터리 케이블 부분에 콜라를 부으면 거품을 내면서 녹이 없어진다. 먼지와 기름이 껴 뿌옇게 변한 앞 유리도 콜라를 적신 신문지로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기름이 묻은 옷을 세탁할 때 얼룩진 부분에 콜라를 적신 후 세제를 넣어 세탁하면 깔끔해진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천연 탈취제 식빵자투리 식빵을 쿠킹호일로 싼 다음 젓가락으로 여러 군데 구멍을 내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악취를 빨아들이는 천연 탈취제가 된다. 벽지의 손때 묻은 자국도 유통기한이 지난 식빵을 사용해 문지르면 잘 벗겨진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물때 제거에 짱~ 감자와 호박물때가 낀 주전자 안에 물을 가득 붓고 감자 껍질을 삶으면 물때가 제거된다. 물때로 지저분한 물병이나 컵에 감자 껍질 반 개 분량을 넣어 하룻밤 담가두면 다음날 그릇 표면에서 떨어져 나온 물때를 확인할 수 있다. 감자나 호박 등 야채의 단면으로 지저분한 싱크대를 닦아내면 깔끔해진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천연 세제 베이킹소다베이킹소다는 냄새를 제거하고 세제와 연마제 효과도 있다. 싱크대를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3대1의 비율로 섞어 닦으면 찌든 때가 산과 반응해 거품을 내면서 소독이 된다. 욕실 타일 때나 타일 틈의 곰팡이를 없애는 데도 효과만점. 물과 베이킹소다를 같은 양으로 섞어 수세미나 칫솔에 묻혀 닦아낸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미세먼지와 노폐물 제거 굵은 소금굵은 소금을 물병이나 정수기 통에 1/3 정도 채우고 물을 부은 뒤 위아래로 흔들어준다. 수세미가 닿지 않는 곳의 물때까지 깨끗하게 벗겨질 뿐 아니라 살균 효과도 있다. 프라이팬에 음식이 눌어붙었을 때는 프라이팬을 불에 달군 뒤 굵은 소금을 뿌려 신문지로 닦아내면 음식뿐 아니라 냄새까지 사라진다. 카펫을 청소할 때 굵은 소금을 뿌린 뒤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깊숙이 스며든 먼지까지 깨끗하게 청소된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인 우유우유는 얼룩을 제거하고 광택을 내는 효과가 있다. 유통기한이 지나 상한 우유는 휘발성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생겨 찌든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마른 헝겊에 우유를 적셔 마룻바닥의 얼룩이나 가구를 닦으면 세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가 좋다. 면봉에 우유를 살짝 묻혀 오랫동안 사용한 전화기나 리모컨의 틈새를 닦아주면 미세 먼지와 세균이 제거된다. 우유로 닦아낸 후에는 물로 한번 더 닦아낸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가구에 광택을 내는 쌀뜨물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왁스 효과가 있다. 먼지나 유분으로 뿌옇게 얼룩진 거울이나 유리창에 쌀뜨물을 뿌린 후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노폐물이 제거되고 왁스를 바른 듯 반짝반짝 윤이 난다. 나무 바닥이나 목재가구 역시 쌀뜨물을 뿌려 마른걸레로 닦아주면 광택이 살아나는데, 반드시 코팅이 되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오랫동안 김치를 담아둔 용기나 생선비린내가 나는 용기에 쌀뜨물을 붓고 이틀 정도 두면 냄새가 사라진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표백 효과가 있는 달걀 껍질달걀 껍질을 모아서 흰 셔츠나 운동화를 빨 때 넣는다. 세척과 표백 효과가 있는 달걀 껍질의 염기 성질이 흰 빨래의 묵은 때를 없애준다. 보온병이나 유리병 안쪽을 닦을 때는 잘게 빻은 달걀 껍질을 물과 함께 넣고 흔들어줄 것. 달걀 껍질에 붙어 있는 흰자위가 물때를 용해시켜주고 냄새까지 없애준다. 믹서를 청소할 때 달걀 껍질을 세제와 함께 넣어 돌려주면 믹서의 좁은 부분 때까지 씻긴다.
천연 재료 이용한 내추럴 청소법

▼ 색상 옷을 더욱 선명하게~ 맥주마시고 남은 김빠진 맥주로 냉장고 청소를 해보자. 행주에 맥주를 묻힌 다음 냉장고 구석구석을 닦으면 각종 냄새가 싹~ 없어진다. 주방 벽지 여기저기에 음식 기름때가 얼룩지는 경우가 있는데 먹고 남은 맥주를 마른 헝겊에 적셔 살살 문질러 닦으면 제거된다. 여러 번 입어 색이 바랜 옷은 마지막 헹굼물에 맥주를 넣고 헹궈 그늘에서 말리면 원래 옷 색이 살아난다. 집안의 화초를 청소할 때도 맥주를 활용해볼 것. 먹고 남은 맥주를 헝겊에 살짝 묻혀 닦아주면 화초 잎에 윤기가 흐른다.

여성동아 2006년 5월 509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