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한식 요리 연구가 박경신의 요리 특강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박경신(한식요리연구가)

2006. 04. 13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 칼슘 등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하지만 단 맛이 적어 아이들이 잘 먹지 않는 것이 단점. 한식 요리 연구가 박경신씨가 아이 입맛에 맞춰 만든 봄나물 요리를 선보였다.

비타민의 보고 봄나물로 아이 건강 지키기
한식 요리 연구가 박경신씨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봄나물은 환절기 아이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식재료”라고 말한다. 봄나물의 대표인 냉이는 칼슘과 철분, 인, 무기질 등이 가득하고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어 춘곤증 예방에도 그만이다. 달래와 쑥은 비타민 C가 풍부해 잦은 감기로 고생하는 아이에게 좋은 식품. 원추리는 봄나물 중 유일하게 단맛이 나서 아이 요리에도 부담 없이 두루 이용할 수 있다. 풋마늘이나 근대, 두릅도 겨우내 부족한 비타민과 영양분을 채워주고 기운을 북돋워준다. 특히 두릅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이 풍부해 공부하는 학생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박씨는 봄나물을 조리할 때는 흐르는 물에 헹구듯이 가볍게 씻고, 끓는 물에 데칠 때도 숨만 죽일 정도로 살짝 데쳐야 봄나물의 상큼한 맛을 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봄나물의 맛과 향을 부담스러워하는 아이라면 무침보다는 튀기거나 굽는 조리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파게티나 피자, 샌드위치에 야채 대신 봄나물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 쑥튀김, 원추리떡꼬치, 냉이스파게티, 달래해물피자 등 아이들도 잘 먹는 맛있는 봄나물 요리 만드는 비법을 알려줬다.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박경신 선생님은요…
한식요리 전문가 왕준련 선생 밑에서 전통한식을 25년간 배웠다. 한국조리직업학교 부원장으로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별미 한정식 쿠킹클래스를 강의 중이다.


쑥튀김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쑥 100g, 칵테일새우 100g, 달걀 푼 물 ½개 분량, 튀김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쑥은 연한 잎만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씻어 길이로 2등분한다.
3 달걀 푼 물에 쑥과 칵테일새우를 넣고 섞은 다음 튀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4 튀김기름에 ④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냉이스파게티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스파게티면 400g, 냉이 200g, 소금 약간, 버터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기소스(다진 쇠고기 150g,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1개 분량, 다진 셀러리 1대 분량, 버터 2큰술, 토마토케첩·토마토페이스트 1컵씩, 다시마물 2컵, 월계수잎 2장, 레드와인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마산 치즈가루·파슬리가루 1큰술씩
만·들·기
1 스파게티면은 끓는 물에 10분간 삶는다.
2 버터를 녹인 팬에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마늘향이 우러나면 스파게티면을 넣고 볶는다.
3 냉이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 양파, 쇠고기, 셀러리 순으로 넣고 볶는다.
5 ④에 토마토케첩과 토마토페이스트를 넣고 볶다가 다시마물을 붓고 월계수잎, 레드와인을 넣어 걸쭉하게 끓인 다음 설탕,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고기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볶은 스파게티면과 냉이를 담고 고기소스를 얹은 뒤 파마산 치즈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근대주먹밥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근대 200g, 쌀 2컵, 식용유 1큰술, 소금 ½작은술, 다시마물 ½컵, 청주 1큰술, 양념(부추 20g,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통깨·참기름 1작은술씩)
만·들·기
1 근대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내고 1cm 길이로 썬다.
2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렸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근대를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4 ③에 불린 쌀을 넣고 볶다가 다시마물과 청주를 넣어 근대밥을 짓는다.
5 부추는 곱게 다지고 고춧가루, 간장, 통깨, 참기름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6 근대밥에 양념을 넣고 비빈 뒤 랩으로 감싸 삼각형 모양을 만든다.

두릅두부탕수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두릅 200g, 두부 150g, 소금 ½작은술, 녹말가루 ⅔컵, 달걀 푼 물 ½개 분량, 튀김기름 적당량, 목이버섯 20g, 양파 20g, 복숭아 통조림 50g, 탕수소스(다시마물 1컵, 식초·설탕 3큰술씩, 간장·녹말가루 1큰술씩, 참기름 ½작은술)
만·들·기
1 두릅은 깨끗이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두부는 1.5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소금을 뿌리고 녹말가루를 고루 묻힌다.
3 두릅과 두부는 달걀 푼 물과 남은 녹말가루로 튀김옷을 입힌 다음 튀김기름에 넣고 튀긴다.
4 목이버섯은 물에 불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와 복숭아는 2cm 너비로 썬다.
5 분량의 탕수소스 재료를 달군 냄비에 넣고 저어가며 걸쭉하게 만들고 목이버섯, 양파, 복숭아를 넣고 익힌다.
6 튀긴 두릅과 두부를 접시에 담고 탕수소스를 뿌린다.



돌나물샌드위치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돌나물 100g, 참치 통조림 1통, 옥수수 통조림 100g, 바게트빵 1개, 마요네즈 5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만·들·기
1 돌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참치는 기름을 따라내고,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바게트빵은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5~7분간 구운 다음 5cm 크기로 잘라 가운데에 칼집을 낸다.
4 볼에 돌나물과 참치, 옥수수,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5 바게트빵의 칼집 사이에 ④를 듬뿍 넣고 살짝 누른다.

달래해물피자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밀가루 100g, 소금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 5큰술, 이스트 ½작은술, 올리브오일 1큰술, 달래 70g, 양파·토마토 ½개씩, 오징어 ½마리, 칵테일새우 10마리, 피자치즈 100g, 토마토소스(올리브오일·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셀러리 2큰술, 토마토케첩 100g, 설탕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밀가루는 소금과 설탕을 섞어 미지근한 물로 반죽하다가 이스트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치댄 후 따뜻한 곳에 40분간 둔다.
2 달래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다진다. 토마토는 씨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오징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마늘, 양파, 셀러리 순으로 넣고 볶다가 토마토케첩,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5 ①의 반죽을 둥글고 얇게 밀어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칵테일새우, 오징어, 양파, 토마토, 달래, 피자치즈를 올린다.
6 ⑤를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풋마늘카나페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풋마늘 100g, 체다치즈 2장, 밀가루 ½큰술, 마요네즈 2큰술, 흰 후춧가루 약간, 식빵 4장, 토마토케첩 1작은술
만·들·기
1 풋마늘은 곱게 다지고 체다치즈는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뒤 곱게 다진다.
2 볼에 풋마늘과 체다치즈, 마요네즈, 흰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3 식빵은 지름 5cm 크기로 둥글게 잘라 180℃의 오븐에서 3~5분간 굽는다.
4 구운 식빵에 ③을 적당량 얹고 토마토케첩을 올린 후 180℃의 오븐에서 5분간 굽는다.

원추리떡꼬치
아이 입맛 사로 잡는 나물 요리

준·비·재·료
원추리 100g, 떡볶이떡 400g, 참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고추장양념(토마토케첩 2큰술, 고추장·물엿 1큰술씩, 통깨·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 원추리는 깨끗이 다듬어 5cm 길이로 썬다.
2 떡볶이떡은 원추리와 같은 크기로 썰고 참기름과 간장을 섞어 고루 묻힌다.
3 꼬챙이에 떡볶이떡, 원추리 순으로 번갈아가며 끼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꼬치를 올려 굽다가 고추장양념을 앞뒤로 발라 다시 한번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