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D.I.Y. class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한 땀의 정성, 한 땀의 개성~

기획·최혜원 || ■ 자료제공·‘듬성듬성 손바느질’(삼성출판사)

2005. 11. 16

자투리 천을 이용해 폼나는 소품을 만들어보자. 손바느질만으로 반나절이면 뚝딱 만들 수 있는 패션 소품 D.I.Y.

곰돌이 스티치 가방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앞면에 천연 염료로 인형 모양을 그린 뒤 가장자리를 스티치한 독특한 디자인의 가방. 뒷면에는 작은 사이즈의 포켓을 달아 더욱 실용적이다.※ 완성 치수에 시접 1cm를 포함해 재단한다.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준비할 재료
겉감용 보라색 원단 1마, 안감용 무늬 원단 1마, 주머니용 원단 ½마, 옷감용 갈색 염료 적당량, 자석 단추
만드는 법
1_ 겉감과 안감을 28×40cm로 각각 2장씩 총 4장 재단한다(그림a).
2_ 가방끈은 14×60cm로 재단한 뒤 길게 반 접어 박음질한 후 뒤집는다(그림b).
3_ 주머니는 사방 15cm 사이즈로 2장 잘라 겉끼리 맞댄 뒤 창구멍을 남기고 박음질한다. 창구멍으로 뒤집은 다음 감침질로 창구멍을 박는다(그림c).
4_ 염료용 물감으로 가방 앞판이 될 겉감의 겉면에 곰 모양 그림을 그린 후 물감이 마르면 다리미로 다린다. 그런 다음 인형 모양 가장자리를 홈질로 스티치한다.
5_ 가방 뒤판이 될 겉감의 겉면에 ③의 주머니를 공그르기로 단다(그림d).
6_ ④ ⑤의 겉감을 겉끼리 마주 보게 놓은 후 입구만 남겨두고 박음질한다.
7_ ⑥의 겉감 겉면에 가방끈을 그림과 같은 위치에 놓고 양쪽 끝을 박음질한다(그림e).
8_ 안감을 겉끼리 마주 보게 두고 가방 입구와 창구멍만 남긴 채 박음질한다. 앞판과 뒤판 안감의 겉면 적당한 위치에 자석 단추를 잘 맞추어 단다(그림f).
9_ ⑦의 겉감 겉면에 안감의 겉면이 닿도록 넣어 포갠 뒤 가방 입구를 박음질한다. 창구멍으로 뒤집은 후 창구멍을 공그르기로 막는다.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랩 스타일 미니 에이프런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데님의 앞면과 뒷면을 활용해 투톤으로 만든다. 에이프런은 화이트 팬츠나 레깅스 위에 랩 스커트처럼 둘러도 멋스럽다.※ 완성 치수에 시접 1cm를 포함해 재단한다.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준비할 재료
데님 1마, 꽃잎 모양 장식 단추 9개
만드는 법
1_ 에이프런의 몸판이 될 데님 원단을 96×40cm, 끈 202×8cm, 주머니 42×23cm로 재단한다(그림a).
2_ 끈 원단은 원단 안쪽의 연한 색 면이 겉이 되도록 하여 위아래 양쪽 끝 1cm씩을 안으로 접어 박음질한 뒤 길이로 반 접어놓는다.
3_ 재단한 에이프런 몸판의 양옆을 1cm씩 접어 박음질한다(그림b).
4_ 주머니는 연한 색의 안쪽 면이 겉으로 나오게 둔다. 입구 부분을 꺾어 접고 장식용 단추 7개를 적당한 간격으로 달아준 뒤 사진과 같이 자유롭게 박음선을 넣어 장식한다.
5_ 에이프런 몸판에 ④의 주머니를 놓고 입구를 제외한 3면을 박음질해 연결한다. 몸판의 허리 부분에 재단해놓은 끈을 그림과 같이 덮어씌운 뒤 박음질한다. 끈의 양쪽 끝에 나머지 단추 2개를 달아 완성한다(그림c, d).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끈달이 납작 덧신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앞코를 둥글게 굴려 발레 슈즈처럼 깜찍하게 디자인한 납작 덧신. 고무줄을 넣고 만들어 발에 착 감기듯 신을 수 있다.※ 완성 치수에 시접 1cm를 포함해 재단한다.
준비할 재료
겉감용 베이지색 원단 ½마, 안감용 프린트 원단 ½마, 패치워크 프린트의 장식용 원단 약간, 단추 2개, 갈색 실·고무줄 약간씩
만드는 법
1_ 몸판과 바닥, 끈이 될 원단의 겉감과 안감을 왼발, 오른발 각각 1장씩 재단한다(그림a).
2_ 겉감용 원단을 겉끼리 마주 보도록 발뒤꿈치 부분을 모아서 박음질한다. 여기에 바닥의 겉면을 맞추어 대고 둘레를 박음질한다.
3_ 안감도 겉감과 동일하게 작업한다. 이때 발바닥 부분에 창구멍을 남겨둔다(그림b).
4_ 안감을 겉감 안으로 집어 넣어 포갠 뒤 신발 입구를 박음질해 뒤집는다. 이때 입구의 발뒤꿈치 쪽에 고무줄 넣을 구멍을 남긴다(그림c).
5_ 발뒤꿈치 구멍으로 고무줄을 돌려 끼우고 감침질로 구멍을 막는다. 고무줄 넣은 밑으로 입구를 따라 스티치한다(그림d).
6_ 덧신 끈은 겉끼리 맞대고 박음질해 창구멍으로 뒤집는다. 창구멍을 감침질로 막고 가장자리를 따라 스티치를 넣은 후, 단춧구멍을 낸다.
7_ 덧신 안쪽에 끈 한쪽을 박음질해 단다. 바깥쪽에는 여밈용 단추를 단다.
8_ 끈을 박음질한 부분에 조각 원단을 덧대고 가장자리를 스티치해 장식한다(그림e).
9_ 남은 조각 원단을 4×9cm로 재단해 발뒤꿈치 부분에 그림처럼 박아 장식한다(그림f).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손바느질로 만든 패션 소품


‘듬성듬성 손바느질’은요...
홍익대학교 앞 프리마켓의 패브릭 디자이너 4명이 만든 손바느질 소품 27가지를 담았다. 기초 바느질법과 도안을 함께 실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