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비만과 당뇨 예방하는 무공해 먹거리 버 섯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5.10.19 17:55:00

버섯은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 질환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을 이용한 건강법 & 쫄깃쫄깃 씹는 맛과 은은한 향취가 절로 군침 돌게 하는 버섯 요리를 소개한다.
버섯의 대표 효능
비만과 당뇨 예방하는 무공해 먹거리 버 섯

▼ 송이버섯 다른 버섯에 비해 항암 성분이 뛰어나다. 위와 장의 소화 기능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
▼ 표고버섯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 암뿐 아니라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질병과 고혈압,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뼈를 튼튼히 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다.
▼ 느타리버섯 칼로리가 거의 없고 맛이 좋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칼슘 흡수를 돕는다.
▼ 팽이버섯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해 혈압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 양송이버섯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맑게 하며 고혈압과 빈혈 치료에 좋다. 당뇨와 비만에도 효과적.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고혈압 양송이버섯 180g을 끓여 하루에 두 번 나누어 먹는다.
▼ 위가 아프거나 거북할 때 표고버섯 90g을 잘게 썰어 물 2컵을 붓고 물이 3분의 2가 될 때까지 졸여 마신다. 머리가 아플 때도 좋다.
▼ 위통이나 위경련 뽕나무나 회화나무 목이버섯을 태워 가루로 만든다. 이 가루를 따뜻한 술에 7g씩 타서 마신다.
▼ 소화불량 양송이버섯 150g을 볶거나 삶아 먹는다.
▼ 식중독으로 인한 구토와 설사 표고버섯 1개에 물 2컵을 붓고 끓인 후 설탕을 섞어 마신다.
▼ 열이 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말린 표고버섯 8개에 물 3컵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 하루 세 번씩 마신다.
▼ 편도선염 송이버섯을 말려서 곱게 가루 낸 뒤 빨대로 흡인하여 편도선 부위에 골고루 뿌린다. 30분 정도 지나서 물을 마신다. 3~4번 정도 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목의 통증 말린 표고버섯 8개에 물 3컵과 소금을 약간 넣어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에서 달인다. 하루 정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어지럼증 영지버섯 12g에 물 1컵을 붓고 물이 3분의 2로 줄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두 번 나누어 먹는다.
▼ 저혈압으로 인한 빈혈 영지버섯 12g을 잘게 썰어 물 1컵을 붓고 물이 3분의 2로 줄 때까지 달여 하루 2회 마신다. 보혈 작용이 있다.
▼ 설사를 할 때 말린 목이버섯 40g과 녹각교(털이 빠진 사슴의 뿔을 고아 만든 한약재) 10g을 각각 볶아 가루 낸다. 한 번에 12g씩 따뜻한 술과 함께 먹는다.

여성동아 2005년 10월 50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