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Well-being cooking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성인병 예방부터 다이어트까지~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방영아(르쎌 쿠킹 스튜디오) ■ 제품협찬·오일나라(www.oilnara.net)

2005. 09. 13

성인병 예방과 항암작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올리브오일과 포도씨오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오일 사용법과 고르는 법, 활용 요리까지 온 가족을 위한 오일 건강법.

올리브 오일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건강에 좋은 오일로 알려지면서 식용유 대신 올리브오일을 쓰는 가정이 많아지는 추세다. 올리브 열매로 만든 올리브오일은 와인처럼 기름을 짜낸 후 어둡고 서늘한 지하 창고의 탱크 속에 보관했다가 병에 넣어 만든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올리브오일은 대부분 완제품 상태로 수입되는데, 올리브 열매를 수확한 후 3일 내에 압착해서 오일을 짜내지 않으면 좋은 오일을 만들 수 없기 때문. 맛과 향이 강한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열을 가하지 않는 샐러드 요리에 사용하거나 소스로 이용하고, 보통 요리를 만들 때는 퓨어 오일을 쓴다.

올리브오일의 인기 요인

① 노화방지·성인병 예방에 특효!
성인병 예방과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올리브오일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내려주는 불포화지방산, 노화를 방지해주는 비타민 E, 필수 지방산인 올레인산 등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② 다이어트에 효과적!
요리에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일반 식용유와 비교했을 때 칼로리를 15% 정도 줄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의 성분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 스페인 남부에서는 올리브오일을 하루에 두 숟가락씩 먹는 오일 다이어트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한다고 한다.

③ 양식은 물론 한식까지 두루 사용 가능~
보통 샐러드나 스파게티 등 서양 요리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식에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향이 거의 없는 퓨어 올리브오일은 식용유 대신 모든 한식 요리에도 사용 가능하다. 볶음밥, 야채볶음, 나물무침 등에 넣으면 재료의 풍미는 살리면서 담백한 맛을 낸다.



올리브오일의 종류

▼ 올리타리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신선한 올리브 열매를 열을 가하지 않고 압착해서 짜낸 순수한 올리브오일. 올리브의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 있는 천연 오일이다. 샐러드처럼 열을 가하지 않는 요리에 사용하거나 빵이나 과일 등을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한다. 이때 레몬즙이나 허브, 발사믹식초 등을 첨가하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가장 좋은 올리브만을 선별해 압착한 최상급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맛과 향이 뛰어나 요리 마지막에 뿌려 향을 내거나 소스로 먹는다.

▼ 올리타리아 퓨어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만들고 난 후 선별 검사에서 떨어진 오일은 열을 가해 좋지 않은 향을 없앤다. 이때 다른 첨가물은 넣지 않고 열만 가하므로 성분은 변하지 않으며 맛과 향이 날아가 담백한 상태가 된다. 이 정제 오일에 향이 살아 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20% 첨가해 만든 것이 퓨어 올리브오일. 부드러운 맛과 향이 나며 튀김이나 부침, 볶음 요리에 사용하면 식용유를 넣은 것보다 맛이 담백하다. 일반 요리에 식용유 대신 사용한다.


포도씨 오일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포도씨를 압착해 만든 포도씨오일은 올리브오일과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건강 오일이다. 투명한 그린빛이 나며 다른 오일에 비해 맛이 산뜻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곳에서 함께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포도씨오일 1ℓ에 들어가는 포도의 양은 960kg로 여기에서 나오는 약 80kg의 포도씨를 사용해 만든다.

포도씨오일이 각광받는 이유

①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이 주성분으로 성인병 예방에 좋다.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혈전을 예방해준다.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E와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C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산화를 방지해주어 산화방지제를 넣지 않아도 된다. 포도씨오일은 산화방지제 등의 첨가물을 넣지 않은 순수한 오일로만 만들어진다.

② 느끼함이 없어 튀김 요리에 제격!
느끼하지 않다는 것이 포도씨오일의 가장 큰 장점. 발연점이 250℃로 높아 검은 연기가 나거나 음식이 타지 않아 볶음, 튀김 요리를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포도씨오일로 만든 튀김 요리는 바삭함이 오래가고 쉽게 눅눅해지지 않으며 담백한 맛이 난다.

③ 경제적인 오일
포도씨오일은 한번 사용 후에도 쉽게 산화되지 않아 3번 이상 재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또 끈적임 없이 산뜻하고 부드러워 요리 후에 그릇을 닦을 때도 세제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여러 번 닦을 필요가 없다.

포도씨오일 활용법

▼ 야채를 구울 때 뿌린다
토마토, 버섯, 가지, 호박, 파프리카를 도톰하게 썰어 포도씨오일을 듬뿍 뿌린 후 오븐이나 팬에 넣어 굽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해 반찬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섞어 먹는다.

▼ 부침과 튀김 요리에 사용한다
포도씨오일의 장점은 느끼하지 않고 요리했을 때 쉽게 눅눅해지지 않는다는 것. 부침이나 튀김 요리에 사용하면 튀김옷에 배어드는 기름의 양이 적어 담백한 맛이 나며 바삭함이 오래가 재료의 맛과 향이 살아난다.

▼ 고기를 굽거나 재울 때 넣는다
고기를 구울 때 포도씨오일을 사용하면 담백한 맛이 난다. 특히 고기에 포도씨오일과 향신 야채를 함께 섞어 재우면 맛이 부드러워진다.

▼ 양념을 섞어 한식 소스로 활용한다
특유의 향이 없어 한식 요리에 잘 어울린다. 포도씨오일에 식초, 참기름, 설탕, 물엿을 섞어 절편이나 가래떡 등을 찍어 먹으면 새콤달콤하다. 간장, 식초, 다진 양파, 다진 건홍고추와 섞어 고기, 야채 등을 찍어 먹으면 부드러우면서도 개운한 맛을 낼 수 있다.

올리타리아 올리브 & 포도씨오일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① 당도가 높은 트레비아노종 포도씨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
② 압착 올리브오일과 정제 올리브오일을 혼합한 것으로 모든 요리에 활용한다. 올리타리아 퓨어 올리브오일.
③ 가장 품질 좋은 올리브 열매를 선별해 압착해 만든 최상급의 올리브오일. 올리타리아 오로.
④ 올리브를 정제나 화학 처리 없이 압착해 만들어 올리브의 진한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올리타리아 올리브오일로 만든 요리

토마토소스 스파게티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마늘 8쪽, 건홍고추 2개, 토마토홀 3컵, 올리타리아 올리브오일 4큰술, 물 1컵, 치킨스톡 1개,
스파게티면 300g, 화이트와인 3큰술, 소금·후춧가루·바질잎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얇게 저며 썰고 건홍고추는 어슷 썬다. 토마토홀은 손으로 주물러 으깬다.
②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마늘, 건홍고추를 넣고 볶다가 토마토홀을 넣고 볶는다.
③ ②에 물과 치킨스톡을 넣고 화이트와인,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끓인다.
④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을 넣어 12분 정도 삶아 건져 물기를 뺀 후 올리브오일에 버무린다.
⑤ 그릇에 스파게티와 토마토소스를 담고 바질잎을 얹는다.

쇠고기찹스테이크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400g, 고기양념(올리타리아 올리브오일 3큰술, 채썬 양파 ¼개 분량, 저민 마늘 3쪽 분량, 후춧가루 약간), 노랑 파프리카 ¼개, 피망 ½개, 코리엔더 약간, 브라운소스(버터 1½큰술, 밀가루 1½큰술, 토마토페이스트 3큰술, 육수 1컵, 월계수잎 1장, 레드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쇠고기 등심에 채썬 양파, 저민 마늘을 얹고 올리브오일,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② 파프리카와 피망은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코리엔더도 찬물에 담가둔다.
③ 버터 두른 팬에 밀가루를 노릇하게 볶다가 토마토페이스트를 넣어 볶는다. 여기에 육수를 부어 풀어주다가 월계수잎, 레드와인을 넣고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브라운소스를 만든다.
④ 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올려 앞뒤로 구운 후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⑤ 접시에 스테이크를 담아 브라운소스를 끼얹고 코리엔더와 파프리카, 피망을 얹는다.

야채수프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양배추 ¼개, 감자 ½개, 당근 100g, 토마토 1개, 피망 1개, 노랑 파프리카 1개, 양파 1개, 올리타리아 올리브오일 2큰술, 육수 10컵, 월계수잎 2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양배추잎은 2cm 크기로 사각썰기 하고, 감자와 당근, 토마토도 양배추와 같은 크기로 썬다.
② 피망과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양배추와 같은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③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양배추, 감자를 넣고 볶다가 육수를 부어 끓인다. 여기에 월계수잎, 당근, 토마토, 양파를 넣어 약한 불에서 끓인다.
④ ③에 피망, 파프리카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흰살생선 카레튀김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대구살 400g, 화이트와인 2큰술, 소금·흰 후춧가루·튀김가루 약간씩, 튀김옷(튀김가루 1컵, 카레가루 1큰술, 얼음물 ⅔컵, 달걀노른자 1개),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 2컵, 푸른 야채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대구살은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 화이트와인, 소금, 흰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 후 튀김가루에 버무린다.
② 볼에 얼음물, 달걀노른자를 넣고 섞은 후 튀김가루, 카레가루를 체에 내려 넣고 가볍게 섞는다.
③ 대구살에 튀김옷을 입혀 달군 포도씨오일에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④ 키친타월에 튀긴 대구살을 올려 기름기를 뺀 후 그릇에 담고 푸른 야채를 곁들인다.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로 만든 요리

단호박리조토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쌀 2컵, 단호박 300g, 양파·피망 ½개씩, 버터 50g,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 2큰술, 야채육수 3컵, 화이트와인 ⅔컵, 파마산치즈 10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쌀은 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단호박은 씨를 빼고 껍질을 벗겨 작게 사각썰기 하고, 양파와 피망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③ 버터와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양파를 넣고 볶다가 불린 쌀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볶은 후
화이트와인을 붓는다.
④ 뜨겁게 데운 야채육수를 ③에 1½컵 정도 붓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수분을 날려 보내고 단호박을 넣는다.
⑤ 남은 야채육수를 부어가며 주걱으로 저어 고슬고슬한 상태가 될 때까지 만든다.
⑥ 수분이 거의 다 날아가면 파마산치즈, 피망,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실파해물치즈전
올리브오일 & 포도씨오일 건강법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새우살 100g, 실파 10대, 슬라이스치즈 2장, 부침가루 1½컵, 달걀 1개, 물 1컵, 소금 약간,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지고, 새우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굵게 다진다.
② 실파는 1cm 길이로 썰고, 슬라이스치즈는 잘게 다진다.
③ 볼에 부침가루, 달걀, 물, 소금을 넣어 거품기로 고루 섞다가 오징어, 새우살, 실파, 슬라이스 치즈를 넣어 젓는다.
④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지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