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쿠킹 부록│초여름 매일 반찬 101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더위 이겨내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6. 20

오이, 가지, 애호박, 깻잎, 고추, 양배추, 양파, 감자… 값싸고 영양가 풍부한 제철 야채들을 이용해서 맛깔스러운 반찬을 만들어보세요. 값싼 제철야채로 장아찌를 만들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어 좋답니다.

오이북어초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북어채 60g, 오이 1개, 실파 5대, 붉은 고추 ½개, 무침양념장(고추장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½작은술, 물엿 1큰술, 참기름 ½큰술,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생강즙 1큰술, 물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채는 5cm 길이로 자르고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은 다음 길게 반으로 갈라 가운데 씨를 긁어내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오이는 소금과 물을 조금 뿌려 살짝 절인 후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다.
③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도 같은 길이로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장을 만든다.
⑤ 무침 양념장에 북어채와 야채를 넣고 가볍게 살살 털 듯이 무친다.

오이쇠고기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쇠고기 우둔살 100g, 고기양념(간장 1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붉은 고추 ½개,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소금·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은 다음 모양대로 동그랗고 얇게 저며 썬 다음 소금과 물을 조금 뿌려 절인다.
② 오이가 부드럽게 절여지면 면보에 싸서 물기를 없앤다.
③ 쇠고기는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고기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④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낸 다음 3cm 길이로 채썬다.
⑤ 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 식용유를 두르고 절인 오이와 붉은 고추채를 넣어 센 불에서 재빨리 볶아 접시에 덜어 식힌다. 팬에 다시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국물 없이 볶아 식힌다.
⑥ 볼에 오이와 볶은 쇠고기를 함께 넣고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가볍게 무친다.

오이숙장과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쇠고기 30g, 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붉은 고추채 약간, 통깨 ½작은술, 참기름·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어 3.5cm 길이로 굵게 채썬다.
② 채썬 오이에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 숨이 죽으면 면보에 싸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짠다.
③ 쇠고기는 4cm 길이로 채썰어 고기양념에 재어둔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강한 불에서 오이를 파랗게 볶아 식힌다. 그런 다음 다시 팬에 ④의 쇠고기를 볶아 식힌다.
⑤ 볶아둔 오이와 쇠고기를 함께 팬에 담고 붉은 고추채를 넣어 살짝 볶은 후 불을 끄고 참기름, 후춧가루, 통깨를 넣어준다.

오이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백오이 10개, 굵은 소금 적당량, 소금물(굵은 소금 ½컵, 물 10컵), 무침양념(고춧가루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약간, 송송 썬 실파 1작은술, 저며 썬 풋고추·깨소금 적당량), 채썬 마늘 약간
■ 만드는 법
① 백오이는 곧은 것으로 준비해 굵은 소금으로 껍질을 박박 문질러가며 씻어 헹군다.
② 소금물을 만들어 팔팔 끓인다.
③ 오이에 팔팔 끓인 소금물을 식혀서 붓고 2~3일 정도 익혀 오이가 절여지면 국물만 따라서 다시 한번 끓여 식힌 후 붓는다. 이 과정을 두세 번 반복하면 아삭한 오이 맛을 즐길 수 있다.
④ 맛있게 절여진 오이를 얄팍하게 송송 썬 후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다. 준비한 무침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그릇에 담은 후 채썬 마늘을 얹어 낸다.

오이겨자냉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무 80g, 당근 30g, 청·홍고추 1개씩, 소금 약간, 겨자잣소스(발효겨자 1큰술, 잣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오렌지주스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칼로 표면을 긁고 씻어 물기를 닦아준 다음 10cm 길이로 잘라 나무숟가락으로 속을 파내고 소금물에 담가둔다.
② 무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내고 길이 4cm, 굵기 0.2cm의 채로 썰어 소금에 절인다.
③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을 긁어내고 어슷 썬다.
④ 분량대로 겨자잣소스를 만들어 골고루 저어준다.
⑤ 절인 무, 당근채는 건져 물기를 꼭 짠 다음 청·홍고추채와 섞어 반 분량의 겨자잣소스를 넣어 버무린다.
⑥ 물기를 닦은 오이 속에 ⑤의 야채무침을 꼭꼭 채운다.
⑦ 오이냉채는 1.5cm 두께로 잘라 그릇에 담고 남은 겨자잣소스를 뿌려준다.



깻잎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60장, 양념장(멸치액젓 1큰술, 실파·고추 20g씩, 마늘 3쪽, 생강 1쪽, 깨소금 1큰술, 참기름 ½큰술, 맛술 1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물 3큰술)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연한 것으로 준비하여 깨끗이 씻어둔다.
② 고추, 실파, 마늘, 생강은 분량대로 준비하여 다진다.
③ 볼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넓은 접시 위에 깻잎을 2~3장씩 놓고 켜켜로 양념장을 끼얹는다.
⑤ 깻잎을 랩으로 씌운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 정도 가열한다.

깻잎생절이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50장, 청양고추 1개, 실파 2대, 까나리액젓 1작은술, 새우젓 1작은술, 물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 꼭지 부분을 가위로 잘라 정리한다.
② 청양고추와 실파는 송송 썬다.
③ 새우젓은 국물과 함께 곱게 다져 까나리액젓과 섞는다.
④ 볼에 고춧가루를 넣고 ③의 액젓과 물을 넣어 고춧가루가 빨갛게 색이 우러나도록 불린다.
⑤ ④에 송송 썬 고추와 실파, 다진 마늘, 설탕, 통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해 양념장을 만든다.
⑥ 깻잎을 한 장씩 펼쳐놓고 양념장을 얇게 펴 발라 간이 고루 배게 한다. 깻잎생절이는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서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된장에 박은 깻잎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100장, 된장 3컵, 소금 약간, 참기름 1작은술, 다시마물 ¼컵, 통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한 장씩 소금물에 헹궈서 물기를 뺀 후 열 장씩 묶어 준비한다.
② 된장을 밀폐용기에 한 수저씩 떠서 넓게 펼친 다음 묶은 깻잎을 놓고 그 위에 된장을 다시 바른다. 된장에 깻잎이 완전히 박히도록 켜켜이 쌓는다.
③ ②를 서늘한 곳에서 15일 정도 두어 깻잎에 된장맛이 배도록 한다.
④ 잘 삭힌 깻잎을 한끼 분량만큼 꺼내어 된장을 털어내고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참기름, 다진 마늘·파, 통깨를 넣어 양념한 후 다시마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쪄 바로 먹는다.

더덕생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고춧가루·다진 실파 1큰술씩, 다진 마늘·소금 1작은술씩, 설탕·식초 1⅓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얇게 포를 뜨고 소금물에 담가둔다.
② 물기를 제거한 더덕을 방망이로 두들겨 넓게 편 다음 가늘게 찢는다.
③ 다진 실파와 다진 마늘, 소금, 설탕, 식초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더덕에 고춧가루를 넣고 살짝 버무려 색을 낸 다음 양념장과 버무린다.

더덕지짐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돼지고기 50g, 당근 ¼개, 실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설탕·생강즙 ½작은술씩, 더덕양념(생강즙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달걀 푼 물 1개 분량, 밀가루 1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중간에 칼집을 넣은 후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방망이로 두들겨 편다.
② 돼지고기, 당근, 실파를 잘게 다진 후 다진 마늘, 간장, 생강즙,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③ 더덕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다음 위에 ②의 고명을 얹는다.
④ ③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물을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더덕콩나물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콩나물 30g, 붉은 고추 1개, 느타리버섯 3개, 피망·양파 ½개씩, 소금·맛술·간장·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방망이로 으깬 다음 적당한 굵기로 찢는다.
②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붉은 고추, 피망, 양파는 다듬어 더덕 굵기만큼 길게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는다.
③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더덕을 볶다가 나머지 야채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④ 더덕이 어느 정도 익으면 소금, 맛술,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센 불에서 살짝 볶아 낸다.

꽈리고추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꽈리고추 150g, 소금 ½작은술, 밀가루 ⅓컵, 양념장(간장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잘게 다진 붉은 고추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꽈리고추는 씻어 꼭지를 뗀 다음 꼬치로 구멍을 2~3군데 내고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② 꽈리고추가 촉촉해지면 밀가루를 묻힌다.
③ 김이 오른 찜통에 면보를 깔고 고추를 넣어 말갛게 쪄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쪄낸 꽈리고추에 골고루 배도록 무친다.

각색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7장, 불린 표고버섯 7개, 버섯양념(간장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양파 1개, 고기소(다진 쇠고기 50g, 다진 두부 20g, 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1큰술, 소금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달걀 푼 물 2개 분량, 밀가루·식용유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줄기 5mm 정도만 남기고 잘라낸다.
②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간장, 설탕, 후춧가루, 참기름에 버무려 밑간을 한다.
③ 양파는 7m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가볍게 절인 후 물기를 없앤다.
④ 분량의 재료를 잘 버무려 고기소를 만든다.
⑤ 깻잎에 밀가루를 묻히고 고기소를 얇게 펴 발라 반을 접은 다음 밀가루, 달걀 푼 물을 묻혀 팬에서 지져낸다.
⑥ 표고는 안쪽에 밀가루를 바르고 고기소를 넣어 밀가루, 달걀 푼 물을 씌워 팬에서 지져낸다.
⑦ 양파는 가운뎃 부분에 고기소를 채워 넣고 밀가루, 달걀 푼 물을 입혀 팬에서 지져낸다.

말린가지 고추장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4개, 고추장 3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무침양념(깨소금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가지는 깨끗이 씻은 후 길이로 얇게 썰어 채반에 한 개씩 널어 앞뒤로 말린다.
② 말린 가지는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꼭 짠다.
③ 냄비에 고추장, 간장, 설탕, 생강즙을 넣어 한소끔 끓으면 차게 식힌 후 가지와 함께 버무려 항아리에 담고 일주일 정도 삭힌다.
④ 가지에 고추장이 스며들어 꼬들해지면 한끼 분량씩 꺼내어 먹기 좋게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 후 삭힌 가지에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콩샐러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작두콩 ½컵, 동부콩 ⅓컵, 울타리콩 ½컵, 체다치즈 100g, 프렌치드레싱(올리브오일 3큰술, 식초 2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작두콩, 동부콩, 울타리콩은 씻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서 각각 삶는다. 콩의 크기에 따라 익는 시간이 다른데, 특히 작두콩은 오래 삶아야 한다.
② 체다치즈는 먹기 좋게 작은 크기로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프렌치드레싱을 만든다.
④ 삶은 콩과 썬 체다치즈를 샐러드 접시에 담고 새콤한 프렌치드레싱을 뿌려 낸다.

강낭콩스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강낭콩 1컵, 쇠고기 150g, 가지 1개, 마늘 2쪽, 토마토 페이스트 3큰술, 물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밀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버터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강낭콩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삶는다.
② 쇠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서 강낭콩 크기만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하고 가지는 쇠고기와 같은 크기로 썬다. 마늘은 잘게 다진다.
③ 쇠고기에 밀가루를 묻힌 다음 버터를 두른 오목한 팬에 넣고 볶는다. 쇠고기가 익어 갈색이 되면 강낭콩과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잠깐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④ 강낭콩이 부드럽게 익으면 가지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조린 후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피망죽순들깨장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피망 1개, 죽순 50g, 실파 5대, 붉은 고추 1개, 들깨장(들깨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들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피망은 꼭지를 떼어내고 씨를 제거해 얇게 채썬다.
② 죽순은 빗살무늬 사이의 석회질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쌀뜨물에 담갔다가 건져 얇게 편으로 썬다.
③ 실파와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들깨장을 만든다.
⑤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죽순을 먼저 볶다가 피망, 실파, 고추를 넣고 볶는다.
⑥ 볶은 재료에 들깨장을 넣고 버무린다.

매실청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매실 500g, 설탕 3컵, 물 ½컵, 꿀 ½컵, 대추 20개
■ 만드는 법
① 매실은 꼭지를 떼어내고 씻어 건져 물기를 닦는다.
② 물에 설탕 1컵을 넣고 서서히 끓여 녹인다.
③ ②의 설탕시럽에 꿀을 넣고 저어준다.
④ 병에 매실과 가위집을 넣은 대추를 켜켜이 넣고 남은 설탕을 뿌린다.
⑤ ④에 설탕꿀시럽을 식혀 부어 넣고 밀봉한다.
⑥ 4개월 정도 지나 매실의 맛이 우러난 매실청이 충분히 고이면 매실청만 체에 내려 병에 담아 보관한다.

매실청생선탕수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흰살 생선 3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강즙 1큰술, 달걀 ½개, 녹말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당근 30g, 오이 ⅓개, 파인애플 1쪽, 건포도 약간, 탕수소스(물 1 ½컵, 설탕 2큰술, 매실청 2큰술, 소금 약간, 녹말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흰살 생선은 뼈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2cm 굵기로 깍둑 썰어 소금·후춧가루·생강즙으로 밑간한다.
② 생선에 달걀, 녹말가루를 넣고 버무려 170℃의 튀김기름에서 두 번 튀긴다.
③ 당근과 오이는 마름모 모양으로 얇게 썰어 튀김기름에서 데쳐낸다. 파인애플은 6등분해서 썬다.
④ 분량의 물에 설탕, 매실청, 소금을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 걸쭉하게 탕수소스를 만든다.
⑤ 탕수소스에 튀긴 생선, 야채, 파인애플, 건포도를 넣고 버무린다.

매실청 옥수수빠스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옥수수 통조림 1컵, 찹쌀가루 ½컵, 튀김가루 ⅓컵, 통깨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매실청 2큰술, 설탕 ½컵, 물 ½컵,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옥수수 통조림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대강 썬다.
② 옥수수에 찹쌀가루와 튀김가루를 넣고 반죽하여 작은 밤알 굵기로 만든다.
③ 160℃의 튀김기름에 옥수수 볼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④ 식용유를 두른 오목한 팬에 분량의 설탕과 물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⑤ 설탕시럽이 노릇하게 졸여지면 매실청을 넣고 저어준다.
⑥ 튀긴 옥수수 볼을 시럽에 넣고 굴린 다음 통깨를 뿌려 들러붙지 않게 담는다.

매실고추장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매실 400g, 소금 3큰술, 장아찌양념(고추장 ⅓컵, 저며 썬 마늘 3쪽 분량, 설탕 4큰술, 통깨 2큰술)
■ 만드는 법
① 매실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아 6등분하여 칼집을 넣어준 다음 매실 과육만 떼어낸다.
② 매실 과육은 소금을 뿌리고 버무려 하루가 지난 다음 건져 물기를 꼭 짠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장아찌양념을 만든다.
④ 장아찌양념에 매실을 버무려 작은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아 익힌다. 10일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다.

매실장아찌 제육구이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300g, 깻잎 10장, 대파 약간, 레몬즙 1큰술, 통깨 적당량, 구이양념(매실고추장장아찌 3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½큰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매실고추장장아찌는 얇게 썬다.
② 매실고추장장아찌에 구이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저어 준다.
③ 삼겹살은 씻어 건져 레몬즙을 뿌린다.
④ 삼겹살 양면에 구이양념을 골고루 바른다.
⑤ 석쇠나 오븐 그릴에서 양념 바른 삼겹살을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구워낸다.
⑥ 구운 삼겹살은 알맞은 길이로 잘라 채썬 깻잎과 대파채를 올려 담고 통깨를 뿌려 낸다.


베이컨야채냉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베이컨 6쪽, 레몬즙 적당량, 양파 30g, 청·홍고추 2개씩, 치커리 50g, 통조림 파인애플 2쪽, 냉채소스(매실식초 2큰술, 다진 매실고추장장아찌 2큰술, 물엿 2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베이컨은 레몬즙을 뿌려 팬에 구워 뜨거울 때 돌돌 말아준다.
② 양파는 얇게 채썰고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낸 다음 5cm 길이로 채썬다.
③ 파인애플은 1cm 폭으로 썰고 치커리는 알맞은 길이로 자른다.
④ 파인애플을 제외한 ②와 ③의 야채들은 얼음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냉채소스를 만든다.
⑥ 물기 뺀 야채들과 파인애플을 베이컨에 적당히 담아 말아준다.
⑦ 냉채소스를 베이컨말이 위에 뿌려 낸다.

감자돼지고기 매운양념조림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돼지고기 안심 200g, 청·홍고추 1개씩, 고기양념(고춧가루·양파즙 2큰술씩, 고추장 2작은술, 간장 3큰술,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설탕·맛술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큼직하게 깍둑 썬 후 팔팔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다.
② 돼지고기 안심은 칼끝으로 자근자근 두들긴 후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고추도 씻어 어슷 썬다.
③ 속이 깊은 냄비에 준비한 고기양념을 넣고 고루 섞는다. 여기에 돼지고기를 넣어 버무린 후 불에 올린다.
④ ③에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감자를 넣어 고루 섞으면서 조린다.
⑤ 불에서 내리기 전에 고추를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한다.

감자양파채카레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1개, 양파 ⅔개, 당근 ¼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카레가루·실파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굵직하게 채썬 후 물에 잠시 담가두었다가 체에 건져 전분을 빼낸다.
②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당근도 씻어 가늘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 당근을 넣어 볶다가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④ ③에 물 5큰술, 갠 카레가루를 넣은 후 골고루 저어서 볶아낸 다음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얹어 낸다.

감자참치깻잎구이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참치 통조림 ½캔, 양파 ⅓개, 소금 약간, 깻잎 20장, 녹말가루 ⅓컵, 달걀 푼 물 2개 분량,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를 강판에 간 다음 체에 밭쳐 국물을 받는다. 잠시 후 국물 밑에 가라앉은 녹말 앙금을 걷어 감자 간 것과 함께 고루 섞는다.
②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양파는 곱게 다진다.
③ 감자와 참치, 양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④ 깻잎은 씻어 물기를 턴 후 앞뒤로 녹말가루를 묻힌다.
⑤ 녹말가루 묻힌 깻잎에 ③을 반 정도 채운 후 깻잎을 반으로 접어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 잘 아물린다.
⑥ ⑤를 달걀 푼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살짝 굽는다.

감자닭고기 두반장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닭가슴살 2쪽, 콩나물 1봉지, 양배추잎 3장, 두반장 3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닭가슴살도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양배추잎은 큼직하게 채썬다.
③ 볼에 감자와 닭가슴살, 콩나물을 담고 두반장, 설탕,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④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넣어 센 불에서 볶다가 물 1컵을 붓고 뚜껑을 덮은 후 뭉근히 조린다. 닭고기와 감자가 익고 국물이 졸아들면 양배추잎을 넣고 센 불에서 다시 한번 볶아 마무리한다.

감자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4개, 부추 70g, 붉은 고추 1개, 녹말가루 2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다. 이때 감자를 물 속에 담갔다 갈면 갈변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② 감자 간 것은 체에 밭쳐 국물과 건더기를 나눈다. 건더기는 꼭 짜고, 국물은 가만히 두어 앙금을 가라앉힌다.
③ 부추는 깨끗이 손질하여 송송 썰고, 붉은 고추도 송송 썰어 물에 한번 씻는다.
④ 감자 건더기에 녹말가루와 가라앉힌 앙금, 부추, 붉은 고추, 소금을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얹어 노릇하게 지진다.

감자야채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슬라이스햄 2장, 양파 1개, 청·홍피망 1개씩,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두어 전분을 우려낸 다음 다시 한번 헹구어 체에 밭쳐놓는다.
② 슬라이스햄과 양파도 가늘게 채썬다.
③ 청·홍피망은 씨를 빼고 각각 가늘게 채썬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채썬 감자, 햄, 양파를 넣고 볶는다.
⑤ 감자가 익기 시작하면 피망을 넣어 살짝 더 볶는다.
⑥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 다음 그릇에 담는다.

알감자쇠고기조림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알감자 15개, 브로콜리 70g, 양파 ¼개, 쇠고기 100g,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굴소스 1½큰술, 청주 1큰술, 물엿 ½큰술, 물 ½컵, 통깨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알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긴다.
②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를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헹구어놓는다.
③ 양파는 네모나게 썰고, 쇠고기도 얄팍하게 썬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쇠고기를 넣어 볶는다.
⑤ ④에 알감자를 넣고 굴소스와 청주, 물엿, 물을 넣고 조린다. 은근한 불에서 알감자를 굴려가면서 익혀야 양념이 골고루 배어 맛이 좋아진다.
⑥ 알감자쇠고기조림에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섞어준 다음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돼지갈비감자탕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300g,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감자 3개, 양파 1개,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½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물기를 닦는다.
② 손질한 돼지갈비에 칼집을 넣고 청주와 생강즙으로 밑간을 한다.
③ 감자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어놓고, 양파도 큼직하게 자른다.
④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서 씨를 빼고, 대파도 어슷하게 자른다.
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⑥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해둔 돼지갈비를 넣어 볶다가 물을 자작하게 붓고 감자를 넣어 끓인다.
⑦ 감자가 반 정도 익으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고추와 양파, 대파를 넣어 끓인다. 국물이 졸아들게 끓여 완성한다.

오이절임멸치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0개, 소금 2컵, 잔멸치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¼작은술, 맛술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식용유·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② 냄비에 오이가 잠길 수 있는 분량만큼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팔팔 끓인 후 뜨거울 때 ①의 오이에 붓고 15일 정도 삭힌다.
③ 노랗게 삭힌 오이를 2개 정도 건져 씻은 후 2cm 길이로 자른다. 이것을 다시 세로로 2등분해서 물기를 자근자근 눌러 짠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생강즙, 맛술을 넣어 기름에 향이 배게 볶은 후 손질한 잔멸치와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넣는다.
⑤ ④에 준비한 오이를 넣고 간장과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깨소금을 뿌려 낸다.

오이간장짠지 더덕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백오이 30개, 소금 약간, 짠지절임장(간장 3컵, 물 2컵, 설탕 1컵, 건홍고추 2개, 생강 1쪽, 식초 1컵), 더덕 150g, 무침양념(고운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백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없애고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② 냄비에 간장과 물, 설탕을 담은 후 씨를 빼고 어슷하게 썬 건홍고추와 얇게 저민 생강을 넣어 팔팔 끓이다가 식초를 넣어 짠지절임장을 만든다.
③ 짠지절임장은 한소끔 더 끓여서 뜨거울 때 ①의 오이에 붓고 뚜껑을 덮어둔다.
④ 10일 정도 지나면 절임장을 따라내고 이 절임장을 다시 끓여 식힌다. 이것을 오이에 붓고 10일 정도 더 삭힌다.
⑤ 삭힌 오이짠지를 2개 정도 꺼내 동그랗게 썰고 물에 한번 헹군 후 물기를 꼭 짠다.
⑥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4cm 길이로 토막내어 소금물에 헹궈 건진 후 방망이로 부드럽게 두드린다.
⑦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⑧ 오이짠지와 더덕을 볼에 담고 무침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애호박냉국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1개, 녹말가루 ⅓컵, 붉은 고추 1개, 실파 2대,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국간장 1큰술, 식초 ½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생수 3½컵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길이로 반을 가른 후 반달 모양으로 얇게 저며 썰어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 다음 물기를 가볍게 눌러 짠다.
② ①의 애호박에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 물에 넣어 동동 떠오를 때까지 데치고 얼음물에 담가 차게 식힌다.
③ 붉은 고추와 실파는 송송 썰고 데친 애호박에 다진 파, 다진 마늘, 통깨, 참기름, 소금을 넣고 가볍게 무친다.
④ 생수에 국간장,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차게 두었다가 양념한 애호박 위에 붓고 고추와 실파를 얹어 낸다.

애호박된장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3개, 굵은 소금 3큰술, 된장 2컵, 무침양념(참기름 2작은술,통깨·실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길이가 고른 것으로 준비해 잘 씻은 다음 반달 모양으로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② ①에 굵은 소금을 살짝 뿌려 3~4시간 정도 절인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햇볕에 반나절 가량 꾸덕하게 말린다.
③ 된장을 뚜껑 있는 그릇에 담고 ②의 말린 호박을 박아 냉장고나 서늘한 곳에 2주일 정도 둔다.
④ 한 공기 분량의 호박을 덜어 된장을 말끔히 덜어낸 후 준비한 무침양념에 고루 버무려 낸다.

삶은애호박 양념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1개, 양념장(간장 1큰술, 액젓 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반을 갈라 씨 부분은 수저로 파내고 김 오른 찜통에 찐 후 5mm 두께로 썬다.
② 양념장은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만든다.
③ 볼에 애호박을 담고 양념장에 무쳐 접시에 담아 낸다.

애호박새우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½개, 소금 1작은술, 실파 ½대, 마늘 2쪽, 붉은 고추 1개, 마른 새우 10g, 새우젓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으로 간한다.
② 실파, 마늘, 붉은 고추는 채썬다. 마른 새우는 물을 2큰술 정도 넣고 불린 후 굵직하게 다진다.
③ 내열용기에 애호박과 채썬 양념, 마른 새우, 새우젓을 넣고 2분간 가열한 후 참기름을 두르고 다시 섞어 3분간 익힌다.

애호박 고추장박이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3개, 소금 약간, 고추장 5큰술, 간장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양파즙 1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소금에 씻어 모양대로 얇게 썬 후 채반에 널어 말린다.
② 말린 호박은 물에 얼른 씻어서 물기를 꼭 짠 후 면보로 남은 물기를 닦는다.
③ 볼에 고추장, 간장, 생강즙, 양파즙, 물엿을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말린 호박을 넣어 버무린다.
④ 밀폐용기에 ③의 호박을 차곡차곡 담은 후 랩을 덮어 2주일간 실온에 두어 삭힌다.
⑤ 애호박에 고추장이 충분히 스며들면 꺼내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버무려 낸다.

애호박채새우젓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1개, 새우젓 1큰술, 붉은 고추 1개, 양파 ⅓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참기름 2큰술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씻어 물기를 거둔 다음 굵직하게 채썬다.
② 새우젓은 도마에 놓고 칼질을 두세 번 정도 해 다진다. 붉은 고추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턴 후 가늘게 채썬다.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달달 볶다가 채썬 호박을 넣어 살살 볶는다.
④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붉은 고추와 깨소금을 넣는다. 식성에 따라 참기름을 약간 둘러도 좋다.

가지초절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1개, 고추기름 1큰술, 양념장(통후추 5알, 고추기름 2큰술, 간장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마늘 3쪽, 붉은 고추 1개, 다진 실파 10g
■ 만드는 법
① 가지는 6cm 길이로 썰어 6등분 또는 8등분한다. 여기에 고추기름을 넣고 고루 섞어 전자레인지에서 2분 정도 가열한다.
② 볼에 고추기름과 통후추를 넣고 식초, 설탕, 소금, 간장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마늘은 통째로 두들겨서 ②의 양념장에 섞는다.
④ 가지에 ③을 끼얹고 1시간 이상 재서 맛이 들도록 한 후 다진 고추와 실파를 얹어 낸다.

가지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다진 쇠고기 50g, 두부 20g, 고기양념(된장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설탕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들기름 ½작은술), 밀가루·녹말가루·소금 약간씩, 육수 1컵
■ 만드는 법
① 가지는 소금으로 문질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② 씻어놓은 가지는 양끝을 자르고 6cm 길이로 토막내 약한 소금물에 살짝 절인 후 물기를 뺀다. 그런 다음 한쪽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다.
③ 다진 쇠고기에 두부를 넣고 고기양념으로 잘 버무린다.
④ 가지 속에 밀가루를 바르고 고기소를 채워 넣은 다음 녹말가루를 가볍게 묻힌다.
⑤ 냄비에 ④를 담고 육수를 부어 7~10분 정도 익혀 낸다.

가지쇠고기 굴소스볶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쇠고기 100g, 양파 ½개, 청·홍피망 1개씩, 식용유 적당량, 다진 마늘 ½작은술, 굴소스·청주 1½작은술씩, 물엿·깨소금·참기름·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가지는 길이로 반 갈라 어슷하게 썬다.
② 쇠고기는 굵직하게 썰어놓고, 양파도 굵직하게 채썬다.
③ 청·홍피망은 각각 씨를 빼고 굵직하게 채썬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손질한 쇠고기와 양파를 넣어 볶는다.
⑤ 가지와 붉은 피망을 넣고 볶으면서 굴소스와 청주, 물엿, 깨소금을 넣어 양념한다.
⑤ 야채가 고루 어울려 볶아지면 청피망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열무속대산적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150g, 고기양념(간장 1½큰술, 설탕 1큰술, 청주 ½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 열무 100g, 대파 2대, 깨소금·참기름·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얇게 썰어 분량의 고기양념에 재워둔다.
② 열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6cm 길이로 썰고, 대파도 같은 길이로 자른다.
③ ②에 깨소금과 참기름을 뿌려준다.
④ 꼬치에 열무와 대파, 양념한 고기를 번갈아 꽂아준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꼬치를 구워 낸다.

열무수육냉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열무 200g, 소금·참기름 약간씩, 쇠고기 200g, 레몬즙 약간, 냉채소스(발효겨자 1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 2큰술, 식초 1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 실파채·붉은 고추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열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5cm 길이로 잘라 물기를 짜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② 쇠고기는 얇게 썰어 끓는 물에 익혀 건져 물기를 빼고 레몬즙을 뿌려준다.
③ 분량대로 냉채소스를 만들어 골고루 저어준다.
④ 쇠고기와 실파채, 붉은 고추채를 함께 담고 냉채소스로 버무린다.
⑤ 열무를 넣고 가볍게 섞어 담아 낸다.

양파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양파 5개, 식초·물 1½컵씩, 말린 붉은 고추 2개, 간장 2컵, 실파·통깨·참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알이 작고 단단한 것으로 준비해 껍질을 벗긴 후 씻어 물기를 닦는다.
② 양파를 그릇에 담고 식초와 물을 부어 뚜껑을 꼭 닫아서 하루나 이틀 정도 그대로 둔다. 양파가 한숨 죽은 것 같으면 식촛물을 따라낸다.
③ 말린 붉은 고추는 먼지를 닦아내고 1cm 두께로 송송 썰어 간장에 넣는다.
④ 양파를 다시 그릇에 담고 간장을 따라 부은 후 3~4일 정도 냉장고에 넣어둔다. 3일 가량 지난 후 간장물만 따라 팔팔 끓인 후 식혀 다시 붓는다. 이 과정을 한두 번 정도 더 하면 저장기간이 길어진다.
⑤ 절여진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대로 내거나 굵직하게 채썰어 실파나 통깨, 참기름 등을 조금씩 넣고 무쳐 낸다.

마늘종고추장박이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마늘종 800g, 간장 4컵, 고추장 1컵, 양념(물엿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송송 썬 실파 약간)
■ 만드는 법
① 마늘종은 씻어 물기를 거둔 후 2~3cm 길이로 잘라 채반에 담고 햇볕에 잠시 두어 물기를 완전히 거둔다.
② 마늘종을 뚜껑 있는 그릇에 담고 간장을 부어 하루 정도 실온에서 익힌다. 중간에 뒤집어주어 간장이 고루 배도록 한다.
③ 간장은 따라내고 채반에 마늘종을 건져 물기를 거둔다. 따라낸 간장은 생선조림이나 볶음 등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④ 뚜껑 있는 그릇에 마늘종을 한 켜 담고 고추장을 얄팍하게 덮은 후 다시 마늘종과 고추장 순서로 담는다.
⑤ ④를 실온에 하루 정도 두고 삭혔다가 냉장고에 넣어두면 2~3달 정도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다. 한번 먹을 분량만큼 꺼내서 양념에 무쳐 낸다.

깻잎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100장, 소금 ¼컵, 물 5컵, 간장 1컵, 양념(고춧가루 1큰술,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송송 썬 실파 약간),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건진 후 10장씩 가지런히 모아서 실로 묶는다.
② 뚜껑 있는 넓은 그릇에 깻잎을 담은 후 소금물을 붓고 들뜨지 않도록 작은 돌멩이로 눌러서 10일 정도 삭힌다. 깻잎이 노랗게 될 때까지 삭힌다.
③ 삭힌 깻잎을 건져 채반에 담고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④ 깻잎을 그릇에 담고 간장을 부어 색이 진하게 배도록 하루 정도 둔다.
⑤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든 다음, 거뭇하게 삭은 깻잎을 20장 정도 덜어 실을 풀고 양념을 중간 중간에 끼얹은 후 통깨를 뿌려 접시에 담는다.

노각장아찌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노각 1개, 굵은 소금 4큰술, 물 5컵, 된장 2컵, 무침양념(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노각은 쓴 맛이 돌지 않도록 껍질을 두껍게 벗기고 반으로 가른 후 속과 씨를 훑어낸다.
② 손질한 노각을 큼직하게 썰어 그릇에 담고 소금물을 부어 반나절 정도 절인다.
③ 노각이 부드럽게 절여지면 적당한 길이로 썰어 물기를 꽉 짠 후 채반에 담아 이틀 정도 꾸덕하게 말린다.
④ 된장을 그릇에 담고 말린 노각을 박아 3주 이상 두면 곰삭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⑤ 노각을 한 접시 분량만 덜어 된장을 덜어내고 준비한 무침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낸다.

가지간장초절임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소금 2큰술, 절임장(간장 2컵, 설탕 ½컵, 식초 ½컵, 청양고추 2개)
■ 만드는 법
① 가지는 소금에 문질러 씻은 후 꼭지를 따고 0.5cm 두께로 썰어 소금에 절인다.
② 소금에 절여둔 가지의 물기를 꼭 짠다.
③ 냄비에 간장과 설탕, 식초, 고추를 넣어 팔팔 끓인 후 차게 식혀 절임장을 만든다.
④ 가지를 밀폐용기에 담은 후 절임장을 부어 삭힌다. 일주일 정도 지나 가지에 양념맛이 들면 꺼내어 먹는다.

양배추생강채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양배추 100g, 당근 50g, 생강 50g, 단촛물(식초 ½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물 1컵)
■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한 잎씩 떼어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②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③ 생강은 얇게 저며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단촛물을 만든 후 팔팔 끓여 식힌다.
⑤ 밀폐용기에 양배추와 생강, 당근을 담고 단촛물을 부어 3~4일 정도 삭힌 후 새콤한 맛이 들면 꺼내 먹는다.

양배추초무침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양배추 150g, 양파 1개, 깻잎 10장, 소금 약간, 단촛물(식초 ¼컵, 설탕 ¼컵, 소금 1작은술, 물 1컵)
■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한 장씩 떼어서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반 가른 후 굵게 채썰고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다.
③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끓여 단촛물을 만들어 차게 식힌다.
④ 밀폐용기에 양배추, 깻잎, 양파 순으로 켜켜이 쌓고 그 위에 묵직한 그릇이나 돌로 눌러준 뒤 단촛물을 붓고 3일 정도 삭힌다.
⑤ 양배추에 새콤한 맛이 들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단촛물과 함께 그릇에 담아 낸다.

양배추말이 화이트소스찜
친정 엄마 손맛 묻어나는 야채반찬

■ 준비할 재료
양배추 8장, 다진 쇠고기 150g,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 1큰술씩, 화이트소스(올리브오일 2큰술, 밀가루 2큰술, 우유 5큰술, 물 ¼컵, 소금·흰 후춧가루·파슬리 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굵은 심지를 잘라내고 끓는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닦은 뒤 도마에 펼쳐놓는다.
② 다진 쇠고기에 양파와 마늘을 넣고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조물조물 많이 치댄다.
③ 데친 양배추에 녹말가루를 솔솔 뿌린 뒤 ②를 적당히 올리고 돌돌 말아 양옆을 아물린다.
④ 김이 충분히 오른 찜기에 양배추말이를 담고 25분간 찐다.
⑤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밀가루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다가 분량의 우유와 물을 넣고 멍울 없이 개어서 끓인다.
⑥ 걸쭉한 화이트소스에 소금, 흰 후춧가루, 파슬리 가루를 넣고 간을 맞춘다.
⑦ 그릇에 양배추말이찜을 올리고 화이트소스를 뿌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