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5천원으로 차린 밥상 101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저렴한 비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4. 14

특별한 먹거리를 찾게 되는 주말. 기분만 내다 보면 가계부 사정이 말이 아니죠. 온 가족이 좋아하는 인기 외식 메뉴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세요. 저렴한 비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날개 10개,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칠리파우더 1큰술, 카레가루 2큰술, 밀가루 4큰술, 튀김기름 2컵, 중국식 칠리소스 ¼컵

■ 만드는 법
① 닭날개는 껍질을 잘라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② 닭날개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잠시 그대로 두어 양념이 잘 배도록 한다.
③ 큼직한 볼에 칠리파우더, 카레가루, 밀가루를 담아 섞은 후 양념한 닭날개를 넣어 굴려가면서 튀김옷을 입힌다.
④ 180℃의 튀김기름에 닭날개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뺀다.
⑤ ④를 그릇에 담은 후 중국식 칠리소스를 끼얹어 낸다.
매운찜닭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 1개, 감자 2개, 당근 ½개, 애호박 ¼개,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건홍고추 3개, 당면 30g, 찜양념(간장 3큰술,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설탕·물엿 ½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 만드는 법
①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껍질과 기름 부위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팔팔 끓는 물에 닭을 넣어 5분 정도 삶는다.
② 냄비에 삶은 닭을 담고 양파, 감자, 당근, 애호박을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 함께 넣는다.
③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건홍고추는 2cm 길이로 썰어 ②에 넣는다.
④ 분량의 재료로 만든 찜양념을 ③에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냄비 가장자리로 물을 자작하게 붓고 20분 정도 끓인다.
⑤ 닭고기와 야채에 양념이 고루 배어들면 불린 당면을 넣는다. 당면이 투명하고 쫄깃해질 때까지 조린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갈비살 600g, 양파즙 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참기름 2큰술), 양파 1개, 양배추 1-5통, 당근 ⅓개, 감자 2개, 실파 30g,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갈비는 뼈 없이 살만 발라낸 것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여기에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분량대로 넣고 밑간을 해서 잠시 둔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닭갈비양념을 만든다.
③ 양파와 양배추는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당근은 얄팍하게 저민 후 2cm 폭으로 채썬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실파는 5cm길이로 썬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갈비와 양념, 야채를 넣어 볶아가며 먹는다.
돼지고기꼬치불고기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불고기용 돼지고기 400g, 숙주나물 200g, 붉은 고추 1개, 마늘 2쪽, 고기양념장(고추장 3큰술, 간장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사과즙 1큰술, 생강즙 ½ 작은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꼬치 8개, 식용유 약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적당히 있는 것으로 준비해서 사방 5cm 크기로 얇게 저며 썬다.
② 숙주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완전히 턴다. 붉은 고추는 씨를 뺀 후 어슷하게 채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장을 만든 후 고기에 넣고 버무려서 30분 정도 재운다.
④ ③의 돼지고기는 꼬치에 꿴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붉은 고추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숙주나물을 넣고 살짝 볶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조금 더 볶는다.
⑥ ⑤의 팬에 불고기를 올리고 앞뒤로 골고루 굽는다.
⑦ 야채를 접시에 펼쳐 담고 그 위에 꼬치불고기를 올려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1 모, 붉은 고추 ½개, 풋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대추 4개, 달걀흰자 1개 분량, 참치 통조림 70g, 잣 2큰술, 다진 실파 1 큰술,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5큰술, 초간장(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물 2큰술, 슬라이스 레몬 2쪽)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 후 으깨고, 참치는 잘게 부순다.
② 청·홍고추는 곱게 다지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다진다.
③ 대추는 돌려깎기 하여 채썰고 잣은 고깔을 떼어둔다.
④ 으깬 두부에 참치, 다진 고추, 표고버섯, 달걀흰자, 밀가루를 넣어 치대다가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다진 실파를 넣어 잘 섞는다.
⑤ 네모난 틀에 ④의 반죽을 눌러 담고 대추와 잣을 올린 후 김 오른 찜통에 30분 정도 쪄서 식힌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초간장과 함께 낸다.
양파새우치즈구이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칵테일 새우 16마리, 양파 2개, 데친 브로콜리 50g, 레드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케첩 2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버터 약간, 치즈 80g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4∼6등분으로 잘라 2겹만 남기고 안쪽 조각들은 모두 떼어낸다.
② 데친 브로콜리는 작은 크기로 분리하여 버터에 볶은 후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낸다.
③ 오목한 팬에 약간의 버터를 녹인 다음 다진 양파를 넣고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넣고 볶는다. 여기에 새우를 넣고 볶다가 레드와인을 뿌린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④ 양파 위에 브로콜리와 새우볶음을 담고 치즈를 올린다.
⑤ 오븐 예열 온도 200℃에 넣고 노릇하게 구워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150g, 토르티야(지름 30cm 크기) 1장, 슬라이스치즈 2장, 양파 ½개, 청·홍피망 ½개씩, 노랑 파프리카 ½개, 토마토케첩 2큰술,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치고, 슬라이스치즈는 0.5cm 두께로 자른다.
②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는 1cm 두께로 채썬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센 불에서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③ 토르티야는 팬에 식용유를 두르지 말고 앞뒤로 구워낸다. 도마에 펼쳐놓고 치즈, 볶은 야채, 참치, 토마토케첩을 뿌린 다음 돌돌 말아 랩으로 고정시킨다.
④ ③을 4cm 길이로 자르고 랩을 벗겨 접시에 담아 낸다.
파인애플오징어튀김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파인애플 통조림 ½통, 냉동 오징어바 100g, 브로콜리 100g, 옥수수 통조림 2큰술,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파인애플은 4등분하고, 통조림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② 냉동 오징어바는 180℃의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내 기름기를 뺀다.
③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④ 팬에 마요네즈,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과 머스터드소스를 넣어 볶다가 튀긴 오징어바와 파인애플, 브로콜리, 옥수수를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감자 1개, 브로콜리 30g, 건포도 1큰술, 게맛살 ½쪽, 마요네즈 1큰술, 크림치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꼭지 있는 쪽을 2cm 두께로 잘라낸 다음 속을 파내고 엎어둔다.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잘게 썰고 게맛살은 얇게 송송 썬다.
② 감자는 삶아 뜨거울 때 껍질을 벗겨내고 곱게 으깨거나 체에 내린다. 여기에 마요네즈와 크림치즈를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③ ②에 브로콜리와 건포도, 게맛살을 넣고 간을 확인해 샐러드를 만든다.
④ 물기를 닦은 토마토의 속에 ③의 샐러드를 꼭꼭 채운 다음 잘라 담는다.
흰살생선 햄참깨지짐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흰살 생선 200g,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햄 50g, 당근 10g, 참깨 1큰술, 녹말가루 2큰술, 달걀 푼 물 2개 분량,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흰살 생선은 사방 4cm 크기로 도톰하게 포를 떠서 생강즙과 청주, 소금, 흰 후춧가루를 뿌려둔다.
② 햄은 사방 4cm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당근은 곱게 채썬다.
③ 밑간한 흰살 생선에 녹말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그위에 햄을 얹은 다음 참깨를 앞뒤로 묻힌다.
④ 채썬 당근을 넣은 달걀 푼 물을 ③에 묻힌 후 식용유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져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양파 ½개, 토마토 ⅓개,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껍질을 벗기고 살만 발라낸 다음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잠시 재운다.
②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토마토는 얇게 썬 다음 물기를 닦아 석쇠나 그릴에서 살짝 굽는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다리를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바삭하게 굽는다.
④ 접시에 구운 닭다리를 담고 양파와 토마토를 곁들인다.
양념치킨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 ½개, 튀김가루 1컵, 튀김기름 2컵, 다진 땅콩 ¼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념(토마토케첩 ½컵,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물엿 1큰술씩, 청주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은 토막 낸 것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잘 씻는다.
② 양파는 강판에 갈아 그릇에 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는다.
③ 물기 뺀 닭에 ②를 넣고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④ 밑간한 닭고기에 튀김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⑤ 170℃의 튀김기름에 닭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겉면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긴 다음 불을 약하게 줄여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튀겨 기름기를 뺀다.
⑥ 팬에 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한소끔 끓인 후 튀긴 닭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여기에 곱게 다진 땅콩을 뿌려 맛을 더한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양파 1개, 토마토 2개, 아스파라거스 8대, 비타민 20g,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토마토케첩 1큰술, 물 ¼컵, 올리브드레싱(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붉은 고추 1큰술, 간장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 양파, 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5cm 길이로 썬다. 비타민은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가둔다.
②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마늘을 볶다가 닭가슴살과 양파,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을 넣고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토마토, 아스파라거스, 토마토케첩, 물을 넣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③ 재료를 고루 섞어 올리브드레싱을 만든다.
④ 그릇에 ②를 넣은 다음 비타민을 얹고 그 위에 올리브드레싱을 담아 낸다.
홍합토마토라이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쌀 1컵, 바질 약간, 토마토홀 2큰술, 물 1컵, 홍합 200g, 토마토 1개, 레몬·피망·양파 ½개씩, 마늘 5쪽, 올리브오일 적당량, 화이트와인 2큰술, 방울토마토 1개

■ 만드는 법
① 쌀은 2시간 정도 불렸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여기에 바질, 토마토홀,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어 익힌다.
② 해감을 토해낸 홍합은 깨끗이 손질하고 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썬다. 레몬과 피망,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다진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레몬을 넣고 볶다가 홍합과 화이트와인을 넣은 다음 뚜껑을 덮어 살짝 익힌다.
④ 홍합이 익으면 건져내고 토마토, 양파, 피망, ①의 밥을 넣고 볶는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위에 슬라이스한 방울토마토를 얹은 다음 한쪽 껍데기를 떼어낸 홍합을 돌려 담는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밥 1공기, 다진 실파 1큰술, 붉은 고추 ½개, 녹말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스터소스 1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물엿 1작은술, 올리브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칼날로 으깬 후 면보에 싸서 물기를 꼭 짜고 밥과 함께 버무려 치댄다.
② ①에 다진 실파와 잘게 다진 고추,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 후 손바닥 크기로 도톰하게 두부라이스버거를 만든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두부라이스버거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④ ③에 우스터소스와 토마토케첩, 물엿을 넣고 약한 불에서 조려 간이 스며들면 불에서 내린다.
오징어 우스터소스튀김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당근 30g, 감자 ½개, 파슬리 20g, 소금 약간, 우유 5큰술, 우스터소스 2큰술,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1큰술, 달걀 1개, 얼음물 ¼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과 먹물을 빼고 소금물에 비벼가면서 씻은 후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다. 이것을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② 손질한 오징어는 1×5cm 크기로 썰고 우유와 우스터소스를 섞은 것에 담가 1시간 정도 재운다.
③ 당근과 감자는 채썰어 찬물에 헹궈 물기를 없앤 후 잘게 자른 파슬리와 섞는다.
④ 볼에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흰자, 얼음물을 붓고 적당히 저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⑤ ②의 오징어는 물기를 제거해 튀김반죽에 넣고 옷을 입힌 후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남은 반죽에 ③의 야채를 섞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접시에 오징어튀김과 함께 담아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어묵 200g, 대파 1대, 양파 ¼개, 붉은 피망 ¼개, 마늘 1쪽, 우스터소스 1큰술, 칠리소스 1큰술, 다시마물 ¼컵, 녹말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송송 썬 실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어묵은 모양대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기름기를 뺀다.
② 대파는 1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양파는 채썰고 피망도 씨를 빼고 곱게 채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와 마늘, 양파, 어묵을 넣고 볶다가 우스터소스와 칠리소스를 넣고 버무린 후 피망과 다시마물을 넣고 볶는다.
④ 어묵에 우스터소스가 배어들면 녹말물을 붓고 걸쭉한 농도로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④의 소스를 부은 다음 송송 썬 실파를 올려 상에 낸다.
카레오믈렛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달걀 4개, 청주 1작은술, 소금 약간, 청·홍피망 ½개씩, 양파·당근 ⅓개씩, 식용유 5큰술, 카레가루 ⅓컵, 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달걀은 1인분에 1개씩 깨트려 담고 청주와 소금을 넣어 간한 후 멍울이 없도록 곱게 젓는다.
② 피망과 양파, 당근은 손톱보다 조금 크게 네모지게 잘라 달군 팬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물에 푼 카레가루를 넣어 소를 만든다.
③ 달군 팬에 남은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 푼 물 ½ 분량을 붓고 익기 시작하면 젓가락으로 휘저어 부드럽게 만든 후 그 위에 나머지를 붓는다.
④ ③ 위에 소를 담고 한쪽 끝으로 덮어 모양을 잡아가면서 오믈렛을 만든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중면 200g, 돼지고기 100g, 청경채 2개, 대파 ½대, 양파 ½개, 마늘 3쪽, 생강 1쪽, 붉은 고추 1개, 칵테일새우 10마리, 간장 3큰술, 굴소스 2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후춧가루·참기름·실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네모나게 썰고, 청경채·대파·양파는 고기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② 마늘과 생강은 저며 썰고, 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어슷 썬다. 면은 살짝 삶아 찬물에 헹군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생강을 볶다가 돼지고기, 간장, 굴소스를 넣는다.
④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새우와 양파를 넣고 볶다가 면과 청경채, 대파를 넣는다. 여기에 후춧가루, 레몬즙, 참기름을 넣은 다음 불에서 내린다.
⑤ 접시에 완성된 국수를 담고 실고추를 얹어 낸다.
카레수제비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수제비반죽(밀가루 2컵, 카레가루 7큰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1큰술, 물 6~7큰술), 당근 ¼개, 양파 ½개, 실파 2대, 멸치국물 4컵, 국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검은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카레가루와 소금, 올리브오일을 섞은 후 물을 붓고 여러 번 치대가면서 섞은 다음 한 덩어리로 만들어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둔다.
② 당근과 양파는 손질해 채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③ 멸치국물에 수제비반죽을 먹기 좋게 떼어 넣고 손질한 야채를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여기에 국간장과 다진 마늘, 참기름으로 간을 맞추고 검은깨를 뿌려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치자면 200g, 닭가슴살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감자·양파 1개씩, 당근 ¼개, 청·홍고추 1개씩,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카레가루 3큰술, 물 2컵,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고, 감자·양파·당근·고추는 닭과 같은 크기로 썬다.
②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생강을 넣고 볶다가 감자·양파·당근·고추를 넣고 볶는다.
③ 다른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과 카레가루 2큰술을 넣고 노릇하게 볶다가 ②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④ ③에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다가 나머지 카레가루를 넣어 끓인다.
⑤ 면은 삶아서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 다음 1인분씩 사리를 만들어 완성된 카레와 함께 낸다.
레몬소스치킨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4쪽, 밀가루 1큰술, 레몬 ½개, 크레송 ½팩, 고기양념(소금 ½작은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튀김반죽(달걀 푼 물 ½개 분량, 얼음물 ½컵, 밀가루 ⅔컵, 녹말가루 ¼컵), 레몬소스(레몬즙 1½개 분량, 물 ⅔컵, 설탕 1큰술, 꿀 2큰술, 소금 ½작은술, 녹말물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손가락 크기로 잘라 고기양념을 고루 뿌려 15분 정도 재워두었다가 밀가루 1큰술을 넣고 섞는다.
② 튀김반죽에 닭가슴살을 1개씩 넣고 옷을 입혀 180℃의 튀김기름에 2번 튀겨낸다.
③ 분량의 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걸쭉한 농도의 레몬소스를 만든다.
④ 접시에 닭가슴살튀김을 담고 크레송과 레몬소스, 레몬 슬라이스를 얹어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양파 1개, 표고버섯 3개, 실파 4대, 잣 ⅓컵, 고기양념(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간장 3큰술, 설탕·물엿 2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닭은 토막 낸 것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어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② 양파는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실파는 씻어 2~3cm 길이로 자른다.
③ 볼에 닭과 야채를 담고 고기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④ 달군 팬에 ③을 넣어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도록 볶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양념이 고루 배도록 10분 정도 더 조린다.
⑤ 그릇에 닭불고기를 담고 잣을 골고루 뿌려낸다.
치킨커틀릿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밀가루 ⅔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튀김기름 2컵, 양배추잎 5장, 방울토마토 4개, 소스(돈가스소스 3큰술, 스테이크소스 2큰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물엿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포를 뜨듯 칼집을 넣어 납작하게 편다. 그런 다음 앞뒤로 뒤집어가며 자근자근 두들겨 칼집을 넣는다.
② 닭가슴살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해 잠시 그대로 둔다.
③ 닭가슴살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빵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바닥으로 가볍게 누른다.
④ 170℃의 튀김기름에 ③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닭가슴살은 한번만 튀겨도 속까지 충분히 익는다.
⑤ 양배추잎은 곱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썬다.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⑥ 치킨커틀릿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은 다음 채썬 양배추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이고 소스를 듬뿍 뿌린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식초 ½컵, 물 ¼컵,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청양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생강 20g, 녹말가루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얇게 펴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다.
② 냄비에 재료를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③ 고추는 얇게 송송 썰고, 생강은 곱게 채쳐 물에 담가 건진다.
④ 밑간한 닭가슴살에 녹말가루를 입혀 170℃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한입 크기로 썬다.
⑤ 접시에 튀긴 닭고기와 따뜻한 소스를 끼얹고 송송 썬 고추와 생강을 올린다.
프라이드라이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야채(당근, 옥수수, 완두콩, 껍질콩 등) 100g, 소시지·양파 50g씩, 버터·올리브오일 1큰술씩, 밥 2컵, 다진 청양고추 ½큰술, 오레가노가루·소금·튀긴 슬라이스 아몬드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당근, 소시지, 양파는 곱게 다지고, 옥수수, 완두콩, 껍질콩은 물에 넣고 살짝 데친다.
②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을 넣어 볶는다.
③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밥을 넣어 볶는다. 여기에 다진 청양고추와 오레가노가루, 소금을 넣고 볶다가 ②를 섞어 함께 볶는다.
④ 동그란 틀에 튀긴 슬라이스 아몬드를 깔고 볶음밥을 눌러 담아 접시에 놓고 틀을 떼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닭가슴살 4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½큰술, 당근 ⅓개, 피망 ½개, 브로콜리 80g, 올리브오일 3큰술, 스테이크소스 2큰술, 간장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도톰하게 썰어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② 당근과 피망은 곱게 다지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 헹군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을 올려 익히면서 볶다가 당근과 피망을 넣어 볶는다.
④ ③에 밥을 넣어 볶다가 스테이크소스와 간장을 넣어 간이 고루 배도록 볶는다. 여기에 데친 브로콜리와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버섯볶음두부부침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버터 2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녹말가루 약간씩, 양송이버섯 5개, 새송이버섯 3개, 만가닥버섯 150g, 팽이버섯 ½봉지, 건홍고추 2개, 간장·맛술 1큰술씩, 청주 1½큰술, 굴소스 1작은술, 녹말물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5mm 두께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해 녹말가루를 뿌린다. 버터 1큰술과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진다.
② 양송이버섯과 새송이버섯은 납작하게 저며 썰고, 만가닥버섯은 송이를 떼낸다. 팽이버섯은 반으로 자른다.
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버섯을 볶다가 간장, 맛술, 청주, 굴소스를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다진 건홍고추를 넣고 녹말물을 부어 뒤적여 불에서 내린다. 두부에 버섯볶음을 올려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300g, 색색의 파프리카 ½개씩, 고기양념(간장·청주 1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청주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오렌지소스(오렌지 1개, 오렌지즙 ½컵, 물 ½컵, 간장 1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녹말물 2큰술), 불린 녹말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고기양념에 15분 정도 재워둔다.
② ①에 불린 녹말을 넣고 섞은 후 180℃의 튀김기름에 2번 튀겨 기름기를 뺀다.
③ 파프리카는 한입 크기로 썰어 160℃의 튀김기름에 잠깐 담갔다 건진다.
④ 냄비에 오렌지를 제외한 분량의 소스 재료를 담고 끓인 후 녹말물을 넣어 걸쭉한 농도의 오렌지소스를 만든다. 불을 끄기 직전에 오렌지를 모양대로 썰어넣는다.
⑤ 접시에 튀긴 돼지고기와 파프리카를 담고 오렌지소스를 뿌려 낸다.
※ 불린 녹말은 녹말가루에 물을 섞어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녹말이 가라앉으면 물을 따라낸 후 사용한다.
단호박고기샌드찜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¼개, 돼지고기 안심 200g, 양념장(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붉은 고추 1큰술,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약간씩, 실파 1큰술)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1.5cm 두께로 모양대로 썬다.
② 돼지고기 안심은 로스 두께로 얇게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양념장의 절반을 고기에 넣고 재워둔다.
⑤ 내열용기에 호박과 고기를 번갈아 올린 후 남은 양념장을 끼얹는다.
⑥ 찜기에서 20분 정도 찐 후 먹기 좋게 잘라 그릇에 담아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150g, 토마토 2개, 다진 양파 ½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카레가루 1큰술, 토마토주스 1컵, 레드와인 ⅓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스터소스 1큰술,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청·홍 파프리카 1개씩, 셀러리 1대, 양파 ½개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② 냄비에 다진 마늘과 양파, 고기를 넣어 볶다가 카레가루와 다진 토마토, 레드와인, 토마토주스를 넣고 조린다.
③ ②에 우스터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 후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되직하게 조려 소스를 만든다.
④ 파프리카와 셀러리,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⑤ 그릇에 준비한 야채를 담고 소스를 끼얹어 낸다.
돼지고기등심 아몬드구이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등심 600g, 셀러리 2대, 올리브오일 2큰술, 레드와인 1컵,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슬라이스 아몬드 1컵, 빵가루 ½컵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등심은 사방 5cm 크기, 0.7cm 두께로 썬 후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연하게 만든다.
② 셀러리는 잘게 채썬다.
③ 볼에 준비한 고기를 담고 올리브오일, 레드와인, 양파즙, 채썬 셀러리,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다음 1시간 정도 충분히 재운다.
④ 고기에 슬라이스 아몬드와 빵가루를 골고루 묻힌 다음 내열용기에 담는다.
⑤ 220℃로 예열한 오븐에 ④를 넣고 20분 정도 구워 노릇하게 익으면 그릇에 담아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4개, 양파 ¼개, 버터 4큰술, 밀가루 6큰술, 다시마물 ⅔컵, 우유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곡물시리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4등분하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팬에 버터 1큰술을 넣고 녹인 다음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고 볶는다.
② 냄비에 버터 3큰술을 넣고 녹으면 밀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옅은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③ ②에 다시마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젓는다. 여기에 볶은 양송이와 양파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④ 수프가 걸쭉해지면 우유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곡물시리얼을 얹어낸다. 통밀빵을 구워 같이 내면 좋다.
땅콩버터소스 생선구이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흰살 생선 100g, 생강즙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¼개, 양파 ¼개, 녹말가루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물 2큰술, 소스(땅콩버터 2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½큰술, 월계수잎 1장),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흰살 생선은 소금과 후춧가루, 생강즙을 뿌려둔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양파는 채썬다.
② 생선에 녹말가루를 입히고 식용유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여기에 레몬을 함께 굽는다.
③ 양파는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짜낸 다음 식초, 설탕, 물을 넣고 절여둔다.
④ 냄비에 땅콩버터를 제외한 소스 재료를 넣고 한번 끓인 다음 마지막으로 땅콩버터를 넣어 잘 풀어준다.
⑤ 접시에 생선을 담고 땅콩버터소스를 뿌린 후 레몬과 양파초절임을 곁들여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버터 1큰술, 달걀 1개, 우유 1컵, 밀가루 1컵, 소금 1작은술, 생크림 1컵, 블루베리잼 20g, 올리브오일 약간

■ 만드는 법
① 볼에 버터를 담고 중탕으로 녹인 다음 달걀과 우유를 넣어 잘 섞는다.
② ①에 체로 친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살짝 저은 다음 체에 한번 내려 반죽을 만든다.
③ 생크림과 블루베리잼을 믹서에 넣고 잘 섞어 블루베리크림을 만든다.
④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②의 반죽을 얇게 펼친 다음 약한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⑤ 크레페가 완성되면 위에 블루베리크림을 얹어 말아준다.
콩나물조갯살전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콩나물 ⅓봉지, 조갯살 100g, 소금 약간, 붉은 고추 1개, 실파 4대,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밀가루 ½컵,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물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② 조갯살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거둔다.
③ 붉은 고추는 씻어 송송 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④ 데친 콩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조갯살과 함께 참기름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⑤ ④에 밀가루를 넣어 고루 섞은 후 물을 조금 넣어 걸쭉하게 반죽 한다.
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르스름하게 지져 낸다.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청경채 3개, 오징어 2마리, 양파 ½개, 붉은 고추 2개, 대파 ½대, 저며 썬 마늘 3쪽 분량,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볶음소스(청주 1큰술, 굴소스 1½큰술, 다진 양파 3큰술, 설탕 ½큰술)

■ 만드는 법
① 청경채는 가닥을 분리하여 씻어 건져 3등분으로 저며 썬다.
② 양파는 3cm 폭으로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털어내고 넓게 저며 썬다.
③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썬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볶음소스를 만든다.
④ 오징어는 내장과 먹물 부위를 제거한 다음 껍질을 벗겨 씻어 건진다. 몸통에 칼집을 넣어준 다음 먹기 5cm 폭으로 자른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며 썬 마늘과 고추를 넣고 볶다가 볶음소스를 넣고 끓인다.
⑥ 소스가 끓으면 오징어를 넣고 볶다가 양파, 대파, 청경채의 줄기, 잎의 순으로 넣어 볶는다.

참나물게살냉채
집에서 즐기는 주말 외식 메뉴

■ 준비할 재료
참나물 100g, 냉동 게살 50g, 양파 ¼개, 붉은 피망 ½개, 통깨 적당량, 냉채소스(간장 2큰술, 물 2큰술, 식초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설탕 1큰술, 양파즙 1큰술, 사과즙 1큰술, 생강즙 약간)

■ 만드는 법
① 참나물은 잘 씻어 넓은 잎은 잘게 채썰고 줄기와 여린 잎은 3cm 길이로 썬다.
② 냉동 게살은 살짝 해동시켜 가늘게 찢는다.
③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피망은 씨를 제거한 후 곱게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채소스를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둔다.
⑤ 접시에 게살과 참나물, 양파, 피망을 담아 적당히 섞은 후 먹기 직전에 냉채소스와 통깨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