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With the kids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준‘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홍중식 기자 ■ 일러스트·정지연 ■ 모델·유보명 ■ 의상협찬·모이츠 ■ 도움말 및 제작·김연수

2005. 04. 12

매일 한두 개씩 버려지는 우유 팩. 깨끗하게 물로 헹궈 말리면 빳빳해서 공작놀이하기에 딱 알맞은 재료다. 아이와 함께 우유 팩을 이용해 새로운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에 최고!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우유 팩 안쪽의 하얀 면을 그대로 이용해 만든 백합꽃. 가위질을 할 수 있는 아이라면 30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로 여러 가지 모양의 꽃을 만들어본다.

준비물우유 팩, 나무젓가락, 초록색 테이프나 색지, 꽃술, 잎사귀용 주름지, 가위, 풀, 연필

만들어보세요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① 우유 팩의 윗부분을 가위로 자르고 양쪽 옆면을 눌러 밑면이 삼각형 모양이 되도록 접는다(그림 1, 2).
② 우유 팩의 ½ 부분을 세로로 8등분하여 꽃잎을 만든다(그림 3).
③ 8개의 꽃잎을 가운데로 모아 고정시킨다.
④ 나무젓가락을 초록색 테이프나 색지로 말아서 줄기를 만들고, 끝부분에 꽃술을 붙인다.
⑤ 우유 팩 밑면에 구멍을 내어서 꽃술을 단 나무젓가락을 끼운 다음 주름지를 잎사귀 모양으로 잘라 붙인다.
정성 듬뿍 선물상자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우유 팩을 이용해 선물상자를 만들자. 우유 팩에 꼼꼼히 색지를 붙이고 리본으로 장식하면 끝!

준비물우유 팩, 포장지, 리본, 풀, 가위, 연필

만들어보세요 2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① 우유 팩의 윗부분을 자르고 옆면에 가로로 이등분선을 그린다(그림 1).
② 이등분한 윗면에 삼각형을 그려주고 삼각형의 빗면은 둥근 모양으로 오린 후, 겉면을 예쁜 포장지로 꼼꼼히 붙인다(그림 2, 3).
③ 삼각형의 빗면을 따라 안쪽으로 접은 다음 삼각형 위 꼭지에 리본이 들어갈 구멍을 낸다.
④ 우유 팩 안에 선물을 넣고 삼각형 꼭지를 모아서 리본으로 예쁘게 묶어준다.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퍼즐 맞추기를 즐기는 아이에게 좋아하는 그림을 이용해 퍼즐 블록을 만들어 주자. 아이가 능숙하게 맞출 때쯤이면 새로운 우유 팩과 그림으로 만든다. 갈수록 퍼즐 블록의 숫자를 늘려가면 아이의 지능이 쑥쑥~ 높아진다.

준비물우유 팩 200ml 6개, 캐릭터 그림 1장, 가위, 풀, 색지나 달력

만들어보세요
① 우유 팩 윗부분을 접어 붙여서 육면의 상자를 만든다.
② 6개의 우유 팩을 두 개씩 세 줄로 놓은 다음 캐릭터 그림을 우유 팩 크기에 맞춰 6장으로 자른다.
③ 각 우유 팩에 잘라낸 그림을 붙인다. 우유 팩의 나머지 면에는 색지나 숫자가 크게 나온 달력 등으로 꾸며준다.
곰돌이 색연필꽂이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여기저기 굴러다니는 필기구를 넣으면 좋다. 직접 그림을 그려 주면 상상력 발달에 좋고 정리하는 습관도 생긴다.

준비물우유 팩, 가위, 색지, 포장지, 풀이나 양면테이프, 공작용 눈, 털실, 연필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만들어보세요
① 우유 팩 윗부분을 잘라낸 다음 곰돌이 모양을 그린다(그림 1).
② 곰돌이 머리 부분만 남기고 잘라낸다(그림 2).
③ 우유 팩의 몸통 부분에 포장지를 붙이고 곰돌이 모양의 그림에는 색지를 붙인 후 털실이나 공작용 눈으로 꾸며준다.
칙칙폭폭 우유 팩 기차
뚝딱! 만드는 우유 팩 장난감

칙칙폭폭 장난감 기차는 우유 팩을 잘라 연결만 하면 끝! 우유 팩을 여러 개 연결해 아이가 놀랄 만큼 긴 기차를 만들어보자.

준비물우유 팩, 색지나 포장지, 공작용 눈, 글루건이나 양면테이프, 두꺼운 골판지, 페트병 뚜껑, 실, 가위, 풀, 연필

만들어보세요
① 기관실이 될 우유 팩 입구 쪽은 원래 모양대로 붙이고 한쪽 면은 잘라낸다. 짐칸이 될 우유 팩은 8~10cm 정도 길이로 윗부분을 잘라내고 색지나 포장지로 장식한다. 기관실에도 색지나 포장지를 붙이고 앞쪽에 공작용 눈을 붙인다.
② 두꺼운 골판지에 페트병 뚜껑을 대고 동그라미를 그린 다음 오려서 바퀴를 만든다.
③ 양끝에 페트병 뚜껑을 붙인다. 뚜껑 바깥에 골판지를 붙인다. 이 과정이 복잡하다면 바퀴모양으로 자른 골판지만 붙여주어도 된다.
④ 실을 이용해 기관실과 짐칸을 이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