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키즈 쿠킹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좋은 재료에 정성을 솔솔 뿌려 만들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안영숙(빼코빼코 쿠킹스튜디오)

2005. 01. 05

편하다고, 아이가 좋아한다고 패스트푸드나 과자를 자주 먹이다 보면 소아비만과 충치가 생기기 쉽다. 이번 방학에는 천연 재료에 엄마의 정성을 더한 간식으로 아이의 영양 균형을 맞춰주자. 사 먹는 것보다 맛있는 엄마표 영양 간식 만들기.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호밀빵 4장, 두부 ⅔모, 당근 20g, 호박 20g, 생표고버섯 1개, 양파 ¼개,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토마토 슬라이스 2장, 상추 4장, 오이 ½개, 소스(잘게 썬 토마토 ½개 분량, 잘게 썬 양파·피망·붉은 피망 1큰술씩, 올리브오일 4큰술, 간장·설탕 1작은술씩, 식초 3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으깨어 면보에 싸 물기를 짠다. 당근, 호박, 생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잘게 다진다.
② 그릇에 ①을 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후 둥글넓적하게 빚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속까지 익도록 구워 두부 패티를 만든다.
③ 오이는 어슷하게 자르고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호밀빵에 상추를 깔고 토마토 슬라이스, 오이, 두부 패티, 소스 순으로 올린 후 남은 호밀빵으로 덮는다.

깨쿠키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무염버터 150g,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황설탕 100g, 달걀 1개, 참깨·검정깨 2큰술씩, 버터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무염버터는 실온에서 녹여 부드럽게 만든다.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두번 체에 내린다.
② 볼에 무염버터를 담고 거품기로 저어 크림 상태로 만든 다음 황설탕을 넣고 섞는다.
③ ②에 달걀 푼 것을 4번에 나누어 섞은 후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혼합한 것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③에 참깨와 검정깨를 뿌리고 냉장고에 30분간 넣어둔다.
⑤ 쿠키팬에 버터를 바른 후 반죽을 1큰술씩 떠넣은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구워 낸다.
과일토스트피자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식빵 4장, 파인애플 슬라이스 2개, 키위 1개, 바나나 1개, 통조림 복숭아 2개, 딸기 10개, 마요네즈 4큰술, 잘게 썬 모차렐라치즈 ⅔컵, 초콜릿시럽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준비한 과일들은 모두 1.5cm 크기의 네모 모양으로 자른다.
② 식빵에 마요네즈를 한 큰술씩 바르고 과일을 골고루 얹는다.
③ ②에 잘게 썬 모차렐라치즈를 고루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구운 다음 초콜릿시럽을 뿌려 낸다.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등심 8쪽,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생강즙 1큰술, 깻잎 4장, 모차렐라치즈 100g,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해 소금과 후춧가루, 생강즙을 뿌려 밑간을 한다. 깻잎은 반으로 자르고 모차렐라치즈는 새끼손가락 크기로 자른다.
② 밑간한 돼지고기에 깻잎을 깔고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돌돌 만 다음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③ ②를 18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 낸다.
고구마쇼트케이크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50g, 생크림 ½컵, 설탕 2큰술, 카스텔라가루 1컵, 아몬드 4개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삶아 껍질을 벗긴 후 뜨거울 때 체에 내린다.
② 으깬 고구마에 설탕과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
③ ②를 모양틀에 넣어 미니 케이크를 만든 다음 카스텔라가루를 뿌리고 아몬드를 한 개씩 올려 낸다.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3쪽, 새송이버섯 3개, 양념(고추장 1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⅓개 분량,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모양 그대로 1cm 폭으로 자른다. 송이버섯은 길이로 4등분한 후 꼬치에 닭가슴살과 번갈아 끼운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다음 닭고기버섯꼬치에 고루 발라 그릴에서 25~30분간 구워 낸다.



치킨샐러드크레페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쪽, 미니 아스파라거스 15대, 양파 ½개, 꽃상추 4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반죽(밀가루 35g, 설탕 1큰술, 달걀 1개, 우유 ⅔컵, 버터 ½큰술), 허니머스터드소스(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꿀 1큰술, 레몬즙 ¼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하여 10분 정도 두었다가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② 아스파라거스는 달군 팬에서 소금간을 하여 볶는다.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헹궈 물기를 닦고, 꽃상추도 채썰어 찬물에 씻어둔다.
③ 볼에 밀가루와 달걀, 설탕을 넣고 섞은 후 우유를 부은 다음 녹인 버터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④ 달군 팬에 반죽을 한 국자씩 떠 넣어 약한 불에서 크레페를 부친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허니머스터드소스를 만든다.
⑥ 크레페에 꽃상추, 닭가슴살, 양파, 아스파라거스를 올리고 돌돌 말아 소스를 뿌려 낸다.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가래떡 1개, 오징어 ½마리, 새우 8마리, 양배추잎 2장, 당근 ⅓개, 대파 ½대, 떡볶이양념(고추장 2큰술, 간장·고춧가루 1큰씩,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생강즙 1큰술), 다시마물 1½컵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3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가른다. 오징어는 내장을 정리한 후 잔칼집을 넣어 0.5cm 폭으로 자르고, 새우는 내장을 빼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양배추잎은 채썰고 당근은 반으로 잘라 어슷 썬다. 대파도 어슷 썬다.
③ 팬에 다시마물과 떡볶이양념을 넣어 끓어오르면 야채와 가래떡을 넣고 저어가며 익힌다.
④ 떡이 말랑말랑해지면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물기가 없을 정도로 볶아 그릇에 담는다.

새우야채튀김
키 쑥쑥~ 뼈 튼튼~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10마리, 만가닥버섯 ½봉지, 당근 ¼개, 고구마 50g, 깻잎 4장, 밀가루 1큰술, 튀김반죽(밀가루 ⅔컵, 녹말가루 ¼컵, 얼음물 ¾컵, 달걀 1개),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칵테일새우는 내장을 빼 손질해두고 만가닥버섯은 가닥을 분리한다. 당근과 고구마, 깻잎은 채썬다.
② 그릇에 ①을 담고 밀가루를 뿌려 섞는다.
③ 달걀과 얼음물을 섞은 후 밀가루와 녹말가루를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④ ③에 ②를 넣고 섞어 180℃의 튀김기름에 한 젓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