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 특집|청국장 꼼꼼 가이드

생청국장 다이어트

“군살이 쏘~옥 빠지고 요요현상도 거의 없어요”

기획·최호열 기자 / 글·김지예 / 사진·지재만 기자 / 감수·이경섭(강남경희한방병원장)

입력 2005.01.04 10:33:00

청국장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으면서 생청국장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식사량을 조절하지 않아도 되고 요요현상도 거의 없기 때문. 살이 쏙 빠질 뿐 아니라 변비도 사라지고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생청국장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생청국장 다이어트

이런 점이 좋아요
。청국장에는 양질의 콩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영양의 균형을 잡아준다.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다.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은 몸 속의 과다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치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콩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각종 효소와 미생물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한다.
。요구르트의 1백배에 달하는 청국장의 유산균과 그 밖의 유익한 균들이 소화 기능을 돕고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 숙변을 없애고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한다.
。식사량을 줄이는 다이어트가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후에 오는 요요현상이 적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뒤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쉽다. 하지만 청국장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이런 점을 기억하세요
。다이어트에 사용하는 청국장은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야 한다. 슈퍼마켓에서 파는 찌개용 청국장에는 소금이 들어가 있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다이어트식으로 나온 생청국장을 이용하거나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청국장은 아무 때나 먹어도 좋다. 특히 변비를 치료하고 싶은 경우에는 식전에, 소화 증진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잘 되게 하려면 저녁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은 자신이 타서 열량을 내는 ‘타는 영양소’라면 비타민과 미네랄은 ‘태우는 영양소’다.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 청국장 다이어트에서도 ‘타는 영양소’보다 ‘태우는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현미밥 같은 거친 식품을 함께 먹으면 더 좋다.
。청국장은 콩에 비해 영양소의 소화흡수율이 95% 이상 높은 식품이어서 체하거나 배탈, 설사가 일어나는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발효 과정에서 곰팡이균에 감염될 경우 배탈이 나기도 한다.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먹을 때 피부 발진이나 발열이 일어나면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한다.
다이어트 요령
생청국장 다이어트

◇ 자연스럽게 빠지는 생청국장 다이어트
생청국장은 청국장균이 살아 있는 상태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식사량을 조금 줄이고 평소 식단에 생청국장을 곁들여 먹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생청국장을 먹는 양은 한끼에 두 숟가락 정도가 적당하다. 익히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냥 먹기가 거북스럽다면 찌개나 국에 넣어 아주 살짝만 가열해 먹는다. 일주일쯤 뒤부터 배변이 좋아지고 1개월이 지나면 살이 빠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6개월 이상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요요현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식단은 가능한 한 가공하지 않은 자연식으로 하고, 조리할 때도 소금 등의 양념을 줄인다. 생청국장과 함께 현미와 콩, 그리고 발효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생청국장 다이어트

생청국장 다이어트를 할 때는 무리하게 식사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포만감이 커서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는 경우, 나중에 폭식으로 이어져 요요현상이 생길 수 있다. 생청국장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가 아니므로 2~6개월 정도의 기간을 잡고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는 이렇게…
1. 식사 때마다 생청국장을 두 숟가락 정도 먹는다.
2. 하루 섭취 칼로리는 자신에게 필요한 기본 칼로리보다 250~750kcal 줄여 먹는다.
3. 저녁식사는 되도록 김치, 두부, 채소 등의 자연식으로 한다.

◇ 쉽고 편한 청국장 가루 다이어트
청국장 가루는 생청국장을 동결하여 가루 낸 것으로 효능은 생청국장과 거의 같다. 미네랄이 풍부하고 레시틴 등 생리 활성 물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더없이 좋다. 생청국장을 먹기 번거롭다면 청국장 가루를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을 추천한다. 청국장 가루를 한 숟가락씩 수시로 먹으면 몸 속의 지방을 배출하고 신진대사율이 높아져 비만을 막을 수 있다.
청국장 가루는 물에 탔을 때 끈적끈적한 실 같은 진액이 나타나는 것이 좋다. 이런 실이 없는 것은 효소 작용이 파괴되어 좋지 못한 제품이다. 청국장 가루를 음료에 타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음료에 타서 마실 때는 음료 200ml에 청국장 한 숟가락 정도를 타는 것이 적당하다. 이것을 식전에 마시면 포만감이 느껴져 식사량이 줄고 식후에 마시면 소화를 도와 속이 편안해진다.
다이어트는 이렇게…
1. 청국장 가루를 요구르트나 우유, 물에 타서 식전 혹은 식후에 마신다.
2. 모든 식사량을 반으로 줄인다.
3. 저녁식사는 낫토나 김치, 두부, 된장국 등으로 하고, 가능한 한 탄수화물을 멀리한 식단으로 소식한다.

이런 방법도 있어요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청국장 다이어트 제품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청국장의 성분을 농축해 만든 청국장 환과 청국장 캡슐은 변비를 개선하고 꾸준한 다이어트를 돕는다. 간편하고 냄새도 나지 않아 인기다. 하지만 체질 개선과 변비 치료 효과에 비해 다이어트 효과는 낮은 편이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식전에 환을 먹고 물을 자주 마시며 식단 조절을 함께 해야 한다. 약이 아니므로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으나 다른 다이어트와 병행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다이어트용으로 나온 청국장 생식 제품은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식 다이어트를 하면서 청국장을 함께 먹으면 생식으로 인한 단백질과 지방의 결핍을 막을 수 있다. 요즘은 두 가지를 합한 청국장 생식 제품들이 나와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식사를 생식으로 대신하여 단기간에 살을 뺄 수 있으나 무리하면 위가 상하는 등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여성동아 2005년 1월 49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