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올리브오일 상세 가이드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지중해의 맛과 향으로 입맛 돋우고 건강해져요”

■ 진행·김연주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율희

2004. 12. 06

서양 요리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올리브오일은 요리의 풍미를 좋게 하고 건강에도 이로운 식품. 올리브오일의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지중해식 건강 요리를 소개한다.

독특한 향이 좋은 대표 샐러드발사믹오일드레싱과 콜리플라워샐러드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콜리플라워 100g, 브로콜리 50g, 붉은 양배추 ¼개, 발사믹오일드레싱(올리브오일 ¼컵, 발사믹식초 3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콜리플라워와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붉은 양배추는 링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③ 준비한 드레싱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발사믹오일드레싱을 만든다.
④ 접시에 콜리플라워와 브로콜리, 붉은 양배추를 어우러지게 담고 발사믹오일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깔끔해서 우리 입맛에도 OK!오리엔탈드레싱과 부추겉절이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150g, 비트 10g, 무 50g, 주황 파프리카 약간, 오리엔탈드레싱(올리브오일 ⅓컵, 간장 5큰술, 당근·양파·오이 ¼개씩, 통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3~4cm 길이로 썰고, 비트와 무, 파프리카는 곱게 채썬다.
② 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갈아 오리엔탈드레싱을 만든다.
③ 준비한 채소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오리엔탈드레싱을 끼얹는다.

부드러운 오후 간식으로 그만!크림치즈오일딥소스와 스틱브레드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곡물식빵 4장, 그린·블랙 올리브 2개씩,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크림치즈오일딥소스(올리브오일 ½컵, 크림치즈 30g, 다진 파슬리 1큰술)
■ 만드는 법
① 곡물식빵을 1~2cm 폭으로 길쭉하게 썬다.
② 올리브를 반으로 썬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올리브를 넣은 뒤, 스틱 모양으로 썬 식빵을 넣어 바삭하게 굽는다.
④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크림치즈오일딥소스를 만든다.
⑤ 구운 스틱브레드에 크림치즈오일딥소스를 곁들인다.
상큼한 사과 향이 입맛 당겨요~애플오일딥소스와 치킨바비큐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3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3큰술, 애플오일딥소스(사과 1개, 올리브오일 ¼컵, 설탕 2큰술, 시나몬 파우더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에 군데군데 칼집을 넣은 뒤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③ 사과를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져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고 볶다가, 준비한 딥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아 애플오일딥소스를 만든다.
④ 구운 닭가슴살 위에 애플오일딥소스를 얹는다.

신선한 올리브 향이 물씬~토마토오일절임을 얹은 파스타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올리브오일 ½컵, 스파게티 450g, 그린·블랙 올리브 5개씩, 마늘 6쪽,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그릴에 바싹 구운 뒤, 올리브오일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②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스파게티를 8분 정도 삶아 체에 밭쳐 건진다. 스파게티 삶은 물을 1컵 정도 따로 받는다.
③ 올리브는 반으로 자르고, 마늘은 도톰하게 저민다. 토마토는 오일에서 건진다.
④ 달군 팬에 토마토 절였던 오일을 5큰술 정도 두르고 올리브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여기에 스파게티 삶은 물과 다진 파슬리,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⑤ 접시에 스파게티를 담고 절인 토마토를 얹는다.
깊은 풍미가 입 안 가득!해산물오일구이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대하 10마리, 주꾸미 5마리, 냉동 홍합 6개, 하라피노 5개, 그린·블랙 올리브 3개씩, 마늘 5쪽, 올리브오일 ½컵, 화이트와인 ⅓컵, 통후추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대하와 주꾸미, 홍합을 옅은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홍합은 실온에서 해동한다.
② 하라피노와 올리브, 마늘은 모두 통으로 준비해 올리브오일이 담긴 팬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③ 대하와 주꾸미, 홍합을 달군 석쇠나 오븐에서 충분히 구운 뒤 화이트와인과 굵게 간 통후추를 뿌려 맛을 더한다.
④ 구운 해산물을 그릇에 담고 ②의 오일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첫맛은 산뜻, 끝맛은 고소~허브오일통밀머핀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통밀 190g, 파르메산치즈 가루 13g, 설탕 2큰술,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베이킹 소다 ¼작은술, 달걀 1개, 우유 125cc, 토마토소스 125cc, 올리브오일 80cc, 마른 로즈메리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븐을 175℃로 예열하고, 머핀 틀에 베이킹 컵을 끼운다.
② 통밀은 체에 두세 번 내린 뒤 파르메산치즈 가루와 설탕,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③ 달걀을 깨뜨려 볼에 담고 우유와 토마토소스, 올리브오일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②의 가루 재료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가운데를 오목하게 판 뒤 ③을 부어 고루 섞는다.
⑤ 베이킹 컵에 반죽을 ⅔ 정도 붓고 마른 로즈메리를 뿌린 후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25분 굽는다.
빵에 발라 먹고, 샐러드에 넣어 먹고~통마늘오일절임
영양 만점 올리브오일 요리

■ 준비할 재료
통마늘 10개, 올리브오일 1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통마늘은 껍질을 조금 벗겨 20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② 구운 통마늘의 껍질을 대충 벗기고 반으로 자른다.
③ ②에 올리브오일과 소금을 넣어 잰다. 구운 마늘오일절임은 빵에 발라 먹는 스프레드로도 좋고, 알알이 떼어 샐러드에 넣어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