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3천원으로 만든 매일 반찬 101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값싸고 영양 꽉 찬 제철 야채로 만들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0. 14

제철에 나오는 야채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영양도 풍부해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조물조물 무치고 볶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날마다 색다른 밥상을 차려보세요.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불린 미역 2컵, 오이 1개, 무침양념(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깨소금 3큰술, 잘게 썬 대파 ½대 분량, 다진 붉은 고추 ½개 분량)

■ 만드는 법
1 불린 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짠다.
2 오이는 비닐봉지에 담고 방망이로 가볍게 두드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4 무침양념에 미역과 오이를 넣고 섞어 그릇에 담아 낸다.
두부야채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숙주나물 150g, 오이 ½개, 가지 1개, 배추김치 ⅓포기, 두부양념(다시마물 4큰술, 소금 ⅔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2작은술), 소금·식용유·참기름·깨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두부는 깨끗한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짜 으깬 다음 다시마물,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2 숙주나물은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지 말고 그대로 식힌다. 식으면 소금·참기름·깨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오이는 5cm 길이로 잘라 1cm 폭으로 얇게 자른 후 소금에 10분 정도 절여 헹구고 물기를 닦는다.
4 가지는 4cm 길이로 잘라 손가락 굵기로 썬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숨이 죽으면 참기름·깨소금·소금·후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5 김치는 소를 대강 털어내고 5cm 크기로 자른다.
6 재료를 모두 섞어 그릇에 담아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생표고버섯 4개, 양상추 ½통, 붉은 피망 ½개, 마늘 2쪽, 올리브오일 1큰술, 간장 2작은술, 청주 약간, 굴소스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 만드는 법
1 생표고버섯은 저며 썰고, 양상추는 큼직하게 손으로 뜯는다. 피망은 채썰고,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마늘향이 나면 생표고버섯과 피망을 넣고 볶는다. 버섯의 숨이 죽으면 간장과 청주를 넣고 볶는다.
3 ②에 굴소스를 넣고 섞은 후 양상추를 넣어 살짝만 볶은 후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 낸다.
느타리청포묵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50g, 청포묵 1모, 숙주나물 100g, 미나리 10줄기, 참기름·실고추 약간씩, 무침소스(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버섯양념(간장 ½큰술,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손으로 굵게 찢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짠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버섯양념으로 무친다.
2 청포묵은 5×0.7cm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5초 정도 담갔다가 건진 다음 참기름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3 숙주나물은 끓는 물에 삶아 식히고, 미나리는 데쳐 찬물에 헹군 후 5cm 길이로 자른다.
4 무침소스 재료를 섞어 느타리버섯, 청포묵, 미나리, 숙주나물을 살살 버무린 후 실고추로 장식한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200g, 당면 40g, 꽈리고추 10개, 양파 ⅔개, 식용유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당면은 팔팔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고추는 어슷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느타리버섯과 당면, 고추를 넣어 살짝 더 볶는다.
4 ③에 설탕과 참기름,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통깨를 뿌린다.
표고버섯튀김탕수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생표고버섯 10개, 튀김가루 1컵, 튀김기름 1컵, 물 적당량,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1개, 노란 파프리카 ⅓개, 식용유 약간, 탕수소스(녹말물 4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굴소스 1작은술, 물 1컵)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반으로 잘라 튀김가루를 살짝 묻힌 후 남은 튀김가루에 물을 넣어 만든 튀김옷을 다시 한 번 입힌다.
2 170℃의 튀김기름에 ①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3 피망과 양파, 파프리카는 엄지손톱 크기로 자른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다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탕수소스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4 튀긴 표고버섯을 접시에 담고 ③을 끼얹는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1모, 굴소스 1½큰술, 멸치국물 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순두부는 한 숟가락씩 큼직하게 떠서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2 멸치국물에 굴소스와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청주, 소금,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3 냄비에 찜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순두부를 넣고 중간 불에서 찐다.
4 순두부가 단단해지면서 간이 배면 약한 불에서 잠시 뜸을 들인다. 국물이 졸아들면 순두부찜을 꺼내 그릇에 담는다.
애호박굴소스조림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½개, 곤약 150g, 굴소스 1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기름 ½작은술, 다시마물 ¼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호박은 1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어 씨 부분을 도려내고 옅은 소금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곤약은 흐르는 물에 씻어 사방 3cm 크기, 1cm 두께로 썬 다음 가운데 부분에 칼집을 넣고 꼬아서 모양을 만든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냄새를 없앤다.
3 냄비에 고춧가루, 굴소스, 맛술, 다진 마늘, 들기름, 다시마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호박과 곤약을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조린다.
4 호박과 곤약에 굴소스 색이 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뚜껑을 열어 윤기나게 조린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대파 3대, 건홍고추 1개, 마늘 2쪽, 굴소스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대파는 뿌리 부분으로만 준비해 1cm 폭으로 썬다.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게 썰어 씨를 털고 마늘은 얇게 썬다.
2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 체에 거른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건홍고추와 마늘을 볶다가 대파와 굴소스를 넣고 조금 더 볶는다.
4 ③에 달걀 푼 물을 붓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면서 익히다가 참기름,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5 대파에서 단맛이 우러나고 달걀에 굴소스 색이 스며들면 불에서 내린다.
시금치참치전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시금치 ½단, 참치 통조림 1캔, 소금·밀가루 약간씩, 달걀 1개, 대파 1대,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팔팔 끓는 소금물에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잘게 썬다.
2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국물을 쏟아내고 그릇에 담아 잘게 부순다. 여기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 고루 젓는다.
3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4 ②에 시금치와 대파를 넣어 고루 섞는다. 물기가 너무 많아 질척거리면 밀가루를 조금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를 한 숟가락씩 떠놓아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후 한 면이 익으면 뒤집어 다른 면도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시금치 1단, 된장 1큰술, 멸치가루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팔팔 끓는 물에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얼른 헹궈 물기를 짠다.
2 된장을 그릇에 담고 멸치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데친 시금치를 가닥가닥 떼어 그릇에 담고 ②의 된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③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무쳐 맛을 더한 뒤 통깨를 뿌려 낸다.
양배추겉절이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양배추잎 4장, 적채잎 1장, 피망 1개, 양념장(간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설탕 2작은술,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 만드는 법
1 양배추잎은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두툼한 줄기 부분은 칼을 옆으로 뉘어 저며낸다. 적채잎도 같은 방법으로 준비해둔다.
2 손질한 양배추잎과 적채잎을 4cm 길이로 채썰어 각각 차가운 물에 담가둔다.
3 양배추와 적채가 아삭아삭하게 되면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한데 섞는다.
4 피망은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썬다.
5 분량의 양념을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6 볼에 물기 뺀 양배추와 적채, 피망을 섞어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내거나 무쳐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무 300g, 소금 2큰술, 설탕 1작은술, 실파 적당량, 고운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깨소금 2작은술, 식초½큰술

■ 만드는 법
1 무는 수세미로 깨끗이 문질러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
2 손질한 무를 4cm 길이로 채썰어 소금과 설탕에 절였다가 살짝 물기를 짠다. 무가 달다면 굳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 단맛이 없고 수분이 많은 무일 경우 설탕을 넣어 맛을 더한다.
3 실파는 연한 것으로 골라 씻은 후 5~6cm 길이로 자른다.
4 무에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색을 곱게 낸다.
5 ④에 실파, 다진 파와 다진 마늘, 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6 마지막으로 식초를 넣어 새콤한 맛을 더한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넣기도 한다.
영양부추게맛살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영양부추 ½단, 게맛살 3줄, 고춧가루 3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영양부추는 씻어 4~5cm 길이로 자르고, 게맛살은 부추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 후 가늘게 찢는다.
2 그릇에 손질한 영양부추와 게맛살을 담고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 뒤 잠시 그대로 둔다.
3 영양부추의 숨이 약간 죽으면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무친다.
4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배추속대 ½포기, 과일(배 ½개, 사과 ½개), 설탕 약간, 미나리 60g, 겨자장(겨자 갠 것 2큰술, 끓는 물 약간, 간장 2작은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배추는 잎이 연한 속대로 준비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배는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썰고,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배와 같은 모양으로 썬다. 각각 설탕물에 담가 갈변을 막는다.
3 미나리는 연한 것으로 골라 뿌리를 잘라내고 지저분한 잎을 떼어낸 다음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자른다.
4 준비한 배추와 과일의 물기를 빼고 한데 섞는다.
5 갠 겨자에 끓는 물을 부어 떫은맛을 제거하고 덩어리가 지지 않게 저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겨자장을 만든다.
6 접시에 배추와 과일, 미나리를 담고 겨자장을 끼얹어 내거나 무쳐 낸다.

양파실파젓지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실파 ½단, 멸치액젓 ½컵, 고춧가루 3큰술, 설탕 적당량, 다진 마늘 2큰술, 깨소금 2큰술

■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 다음 굵게 채썰고, 실파는 다듬고 씻어 5~6cm 길이로 자른다.
2 볼에 손질한 양파와 실파를 담고 멸치액젓을 부어 절인다.
3 ②의 양파와 실파가 숨이 죽으면 멸치액젓 국물을 따라낸다.
4 따라낸 젓갈에 고춧가루를 풀어 불린다.
5 ④의 고춧가루가 불으면 다진 마늘과 설탕, 깨소금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6 절인 양파와 실파를 양념장에 넣어 무친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10장, 붉은 양파 1개, 오이 ½개, 실파 50g, 양념장(간장 2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깨소금 1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 만드는 법
1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억센 줄기 부분을 제거하여 1cm 폭으로 썬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둥글게 썰고,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반 갈라 어슷하게 썬다.
3 실파는 연한 것으로 골라 씻은 후 4cm 길이로 자른다.
4 간장에 까나리액젓과 설탕, 다진 마늘, 깨소금, 고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큰 볼에 깻잎과 양파, 오이, 실파를 넣고 ④의 양념장으로 슬쩍 무쳐 낸다.
무조갯살볶음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무 200g, 마른 조갯살 30g, 참기름 약간, 식용유 약간,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물 ⅓컵, 깨소금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른 조갯살은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씻어 물기를 뺀다.
2 무는 굵기가 고른 것으로 골라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겨 3~4cm 길이의 손가락 굵기로 썬다.
3 ②의 무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차게 식힌다.
4 냄비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조금씩 두른 뒤 다진 마늘을 볶다가 ①의 불려놓은 조갯살을 넣고 볶는다.
5 조갯살이 충분히 볶아지면 ③의 무를 넣고 볶다가 다진 파를 넣어 다시 살짝 볶은 다음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뜸을 들인다.
6 뜸이 충분히 들어 무가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참기름, 깨소금을 뿌려 섞어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호배추 200g, 소금 1큰술, 붉은 고추 1개,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파 ½큰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미나리 50g,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호배추는 잎을 떼어 깨끗이 씻은 뒤 어슷하게 채썬다.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2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어낸 뒤 곱게 채썬다.
3 쇠고기는 채썰어 분량의 고기양념에 조물조물 무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③의 쇠고기를 볶아 식힌다.
5 미나리는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차게 식혀 4cm 길이로 자른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채썬 고추, 볶은 쇠고기와 절인 호배추, 데친 미나리를 살짝 볶아 낸다.
숙주김나물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숙주나물 1봉지, 쪽파 5대, 김 2장,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숙주나물은 꼬리를 대충 떼고, 쪽파는 뿌리를 잘라 씻는다.
2 김은 2~3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3 냄비에 물을 담고 팔팔 끓이다가 손질한 숙주나물을 삶아 건진다. 그 물에 손질한 쪽파를 살짝 데친 후 건져 얼른 찬물에 헹군다.
4 데친 쪽파는 칼등으로 눌러 물기를 뺀 후 3~4 cm 길이로 자른다.
5 넓은 그릇에 숙주나물과 쪽파, 김을 담은 후 소금과 참기름, 다진 마늘, 통깨를 넣고 고루 버무려 맛을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깻잎 20장, 찹쌀가루 ½컵, 소금 약간, 물 ⅓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가 없도록 마른 면보로 닦고 펼친 상태에서 하루 정도 말린다.
2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어 간한 다음 물을 넣고 찹쌀풀을 쑤어 차게 식힌다.
3 말린 깻잎을 펴놓고 붓으로 식은 찹쌀풀을 고루 펴 바른 다음 그늘에서 30분 정도 말린다.
4 찹쌀풀을 바른 깻잎 앞면이 마르면 뒷면에도 발라 그늘에서 말린 다음 140℃의 튀김기름에 튀겨 낸다.
호박오가리 멸치고추장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호박오가리 2컵, 잔멸치 3큰술, 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청주 1큰술, 식용유 1큰술

■ 만드는 법
1 호박오가리는 미지근한 물에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린 다음 마른 면보에 싸서 물기를 거둔다.
2 잔멸치는 고추장과 설탕, 참기름, 다진 마늘, 청주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볶아 멸치에 간이 충분히 배도록 한다.
4 ③에 불린 호박오가리를 넣어 다시 한 번 재빨리 볶은 후 접시에 담는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다진 돼지고기 120g, 두부 ¼모, 대파 1대, 양파 ¼개, 다진 생강 ½작은술, 된장 1큰술, 설탕 2작은술, 청주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녹말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가지는 반으로 자르고, 두부는 잘게 자른다. 대파는 길쭉하게 어슷 채썰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2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체에 한 번 내린 된장, 두부, 양파, 다진 생강, 설탕,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가지에 녹말가루를 얇게 뿌린 다음 ②의 고기소를 도톰하게 올린다.
4 오븐용 팬에 ③의 가지를 담고 대파채를 올린 다음 올리브오일을 뿌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30분간 굽는다.
5 가지고기구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는다.
표고버섯두부볶음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생표고버섯 6개, 베이컨 4개, 마늘 2쪽, 올리브오일 2큰술, 청주 1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두부는 4×4cm 크기로 도톰하게 잘라 물기를 닦은 다음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2 생표고버섯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베이컨은 2cm 길이로 자른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베이컨을 볶는다.
4 ③에 마늘향이 돌면 표고버섯을 볶다가 지진 두부를 넣고 섞는다.
5 ④에 청주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후 불을 끄고 그릇에 담는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1개, 김 2장, 대파 1대, 통깨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양파 ½개, 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씻어 물기를 닦고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다시 반으로 잘라 반달 모양으로 썬다.
2 김은 달군 팬에 파르스름하게 구워 비닐봉지에 넣고 잘게 부순다.
3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4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애호박을 넣어 살캉거릴 정도로 볶다가 김과 대파, 양파를 넣어 맛을 더한다. 여기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간을 맞추고 통깨를 뿌려 낸다.
오이선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쇠고기 50g, 마른 표고버섯 2개, 달걀 2개, 실고추·소금 약간씩, 참기름 약간, 간장 2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겨자소스(물 1큰술, 연겨자 1작은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1 오이는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 다음 세로로 2등분하고 껍질에 칼집을 넣는다.
2 소금물에 준비한 오이를 넣어 절인 후 무거운 것으로 눌러 물기를 뺀다.
3 쇠고기는 3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표고버섯도 불려 물기를 짠 후 같은 길이로 곱게 채썬다. 여기에 간장, 설탕, 다진 마늘, 깨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달군 팬에 볶는다.
4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각각 지단을 부친 후 다른 재료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5 오이는 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파랗게 볶아 식힌다.
6 볶은 오이의 칼집 사이사이에 볶은 쇠고기와 버섯, 채썬 지단을 적당히 끼워 넣고 겨자소스를 끼얹은 후 실고추를 올린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쇠고기 50g, 붉은 고추 1개, 소금·깨소금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문질러 씻어 돌기 부분을 떼어내고 4~5cm 길이로 자른다.
2 자른 오이를 세로로 4등분해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낸 후 소금물에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3 쇠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가늘게 채썰어 고기양념에 잰다.
4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3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절인 오이를 넣어 재빨리 볶는다.
6 쇠고기는 센 불에서 볶아 차게 식히고, 고추도 소금을 뿌린 후 살짝 볶아낸다.
7 모든 재료를 볼에 넣어 섞은 후 소금으로 간하고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오이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양파 ½개, 부추 50g, 소금 약간, 고춧가루 1½큰술, 액젓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반 갈라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2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부추는 3cm 길이로 썬다.
3 볼에 오이, 양파, 부추를 담고 고춧가루로 버무려 붉은색이 돌게 한다.
4 ③에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고 버무린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오징어 1마리,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오이를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한입 크기로 썬 후 잔 칼집을 넣는다. 소금을 뿌려 잠시 재었다가 물기를 짠다.
2 오징어를 손질해 껍질째 끓는 물에 데친 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썬다.
3 넓은 그릇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 설탕, 식초,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오이와 오징어를 넣어 간이 배도록 버무린다.

오이곤약나물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곤약 150g, 올리브오일 1큰술, 간장 2작은술, 소금·실고추·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오이를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3~4cm 길이의 막대 모양으로 썬다.
2 곤약은 잔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오이를 넣어 살캉거릴 정도로 볶다가 곤약을 넣고 간장과 소금·실고추를 넣어 살짝 볶는다.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려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3개, 붉은 고추 2개, 마늘 10쪽, 절임물(설탕 ⅓컵, 식초 ⅓컵, 물 4컵, 소금 ½작은술, 통후추 1큰술, 바질가루 2작은술)

■ 만드는 법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2~ 3cm 길이로 자른다.
2 붉은 고추는 1cm 길이로 잘라 씨를 대충 털고, 마늘은 꼭지를 자른 뒤 반으로 저며 썬다.
3 냄비에 설탕과 식초, 물, 소금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통후추와 바질가루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 뒤 식힌다.
4 밀폐 용기나 병에 오이와 붉은 고추, 마늘을 담고 ③의 절임물을 붓는다. 하루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다.
가지배추찜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배추잎 2장, 풋고추 1개, 간장 2작은술, 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식초 2작은술

■ 만드는 법
1 가지는 깨끗이 씻어 7mm 두께로 어슷썰고, 배추잎은 4×4cm 크기로 썬다.
2 풋고추는 송송 썬 후 찬물에 담가 씨를 제거한다.
3 김이 오른 찜통에 가지와 배추잎을 넣어 찐 후 풋고추, 간장, 설탕, 다진 마늘, 식초를 넣고 골고루 무쳐 낸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1개, 마른 표고버섯 3개, 실파 1대, 다진 마늘 2작은술, 간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통깨·실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가지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썬 다음 6등분한다.
2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물기를 제거한 후 굵게 채썰고, 실파는 5cm 길이로 썬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표고버섯, 가지, 실파를 순서대로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어 재빨리 볶는다.
4 ③을 그릇에 담은 후 통깨를 뿌리고 실고추를 올려 상에 낸다.
가지된장무침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실파 1대, 된장 ½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 만드는 법
1 가지는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 다음 6등분하고 실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가지를 넣고 7∼10분 정도 찐 다음 식힌다.
3 찐 가지에 된장, 설탕, 다진 마늘과 실파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양파 ½개, 당근 ½개, 카레가루 3큰술, 식용유 2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고 네모지게 썬 후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놓는다.
2 당근은 씻어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당근, 양파를 볶다가 준비한 물을 반만 덜어 붓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끓인다.
4 남은 물에 카레가루를 넣어 갠 뒤 ③에 넣고 고루 저으면서 볶는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고구마두부조림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두부 ½모, 당근 ¼개, 대파 ½대, 식용유 2큰술, 조림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소금 약간, 물 ⅓컵)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1cm 폭으로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2 두부는 고구마와 비슷한 두께로 길쭉하고 네모지게 썰고, 당근과 대파는 손질해 굵직하게 채썬다.
3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고구마를 먼저 넣고 준비한 조림양념을 넣어 5분 정도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4 ③에 두부를 넣고 팬에 남아 있는 국물을 끼얹으면서 조리는데 이때 불을 약하게 줄인다. 채썬 당근과 대파를 얹어 색을 더한다.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간장 2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약간, 마른 로즈메리 약간,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고구마를 껍질째 씻어 동그랗게 썬다. 달군 그릴이나 석쇠에 구운 자국이 나도록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2 구운 고구마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간장과 올리브오일, 설탕, 소금, 로즈메리를 넣어 잠시 잰다.
3 ②를 그릇째 25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간장소스가 고구마에 배도록 10분간 굽는다.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팽이버섯겉절이
신선한 맛이 일품~ 야채 반찬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2봉지, 치커리 100g, 적치커리 약간, 방울토마토 10개, 실고추 약간, 겉절이양념(액젓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설탕·청주 2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4cm 길이로 썰고 치커리와 적치커리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재료를 고루 섞어 겉절이양념을 만든다.
4 팽이버섯과 치커리, 방울토마토, 실고추를 그릇에 담아 가볍게 섞은 후 양념을 끼얹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