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특집|밤&대추 상세 가이드

밤·대추의 효능 & 민간요법

“위장을 튼튼하게~ 젊음을 지켜줘요”

■ 글·김지예‘자유기고가’ ■ 사진·조영철 기자 ■ 감수·이경섭(강남경희한방병원 원장)

입력 2004.10.06 15:50:00

예부터 밤과 대추는 복숭아, 자두, 살구와 함께 ‘5과’라 하여 귀하게 대접받았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밤과 대추의 영양과 효능, 민간요법을 알아보았다.
밤·대추의 효능 & 민간요법

가난하던 시절 식량 대용으로 이용되었던 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슘, 철, 칼륨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영양원이 된다. 원기를 북돋우고, 소화기 계통을 튼튼하게 해 이유식과 환자 회복식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성장기 청소년에게 좋고 성인병 예방, 피부 미용, 피로 회복, 감기 예방, 숙취 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 밤의 단백질은 체내에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한방 서적을 보면 ‘밤은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밤은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강하게 하며 정력을 보하고 사람의 식량이 된다’고 적혀 있다. 또한 ‘양위건비(養胃健脾)’라 하여 위장과 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소화기능을 촉진시킨다. 또한 속을 편하게 하고 설사나 출혈을 멎게 하며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 변비가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위장 기능 촉진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 기능이 활발해져 소화력이 왕성해진다.
설사·배탈에 효과밤을 불에 구우면 과육이 부드러워져 생밤보다 소화가 잘된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씹어 먹으면 냉한 속이 따뜻해지면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근력 강화밤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육에 좋으며 운동선수 등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의 근육통이나 사지무력감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정력 보강비타민과 단백질이 몸의 근력을 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갱년기 이후 약해진 정력을 보강해준다.
하체 강화걸음이 느린 어린아이나 나이가 들어 하체에 힘이 빠진 노인들에게 껍질 벗긴 밤을 두충과 함께 달여 먹이면 다리에 힘이 생긴다. 혹은 그냥 밤을 꾸준히 먹게 해도 다리 힘이 길러진다.
피부 미용 효과 밤은 쌀에 비해 비타민B1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고 노화를 예방해준다.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한다.
숙취 해소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술을 마실 때 안주로 생밤을 먹으면 다음날 숙취가 없다.
신장 강화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한다. 이뇨작용에 효과적이어서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이다.


밤·대추의 효능 & 민간요법

‘양반 대추 한 개가 아침 해장’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대추는 약을 달이거나 한방 건강식을 만들 때 빠트리지 않고 넣는 음식이다. 모든 약재와 조화를 이루며 약물의 독성과 자극을 덜어주고 부작용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이다. 또 위를 보호해 한약 복용 시 위가 상하는 것을 막아준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보호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면서 늙지 않게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대추는 오래전부터 노화를 막는 음식으로 여겨져 노인들에게 특히 권해왔다.
대추에는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와 사포닌, 포도당, 과당, 다당, 유기산, 칼슘, 인 등 36종의 다양한 무기원소가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 C와 P가 풍부한데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 노화를 막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한 내장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기운이 있어,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이나 갱년기 장애로 정력이 감퇴되는 사람이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장과 위장이 허약해 식욕부진, 소화불량, 설사 같은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간질환이나 복통 등 내장 관련 질병에도 좋다.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히스테리나 불면증, 스트레스를 없애준다.
대추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오랫동안 꾸준히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햇볕에 말리거나 살짝 쪄서 말려두면 약효 파괴가 적으면서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단, 속이 더부룩하고 갑갑하며 구토를 할 경우, 열이 많으면서 가래가 있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신경안정 효과대추의 단맛은 신경안정 효과가 있다.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꿈을 많이 꾸는 사람, 신경질이 심한 사람에게 좋다.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이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긴장이 풀리고 머리가 맑아져 기억력이 좋아진다.
감기 예방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한다. 몸이 차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꿀을 탄 대추차를 자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간 기능 보호기의 순환을 돕고 내장을 편안하게 하며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한다. 또한 해독 성분이 있어 술과 담배로 나빠진 간을 치료한다.
성인병·노화 예방대추의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특히 비타민 C와 P가 함께 들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산성화를 막는다. 비타민 C와 P는 콜라겐과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데, 콜라겐은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기쁘거나 흥분할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노화를 막는다. 특히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 동맥경화와 뇌출혈 같은 혈류질환을 예방한다.
집에서 쉽게 활용하는 밤 & 대추 민간요법
불면증에 시달릴 때대추 14개와 파뿌리 7개를 물 5.4ℓ(3되)와 함께 달여 한 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신경이 예민할 때가슴이 떨리거나 울렁거리고 손발이 차가울 때 대추 10개와 보리 150g, 감초 20g을 가루로 내어 한 번에 30g씩 물 1컵과 함께 끓여 마신다.
빈혈이 있을 때대추 5개를 우유 1컵에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달인다. 어지러울 때마다 대추를 한 개씩 씹어 먹으면 좋다.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마를 때도 좋다.

밤·대추의 효능 & 민간요법

허약 체질일 때대추 4~5개와 인삼 6g을 물 3컵과 함께 달여 공복에 하루 두 번 나누어 마신다. 비타민 C 부족으로 피로하고 잇몸이 부을 때는 물 200㎖에 대추 2~4개를 넣고 달여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설사가 심할 때속이 차서 설사가 심할 경우 밤을 쪄서 하루에 30개 정도를 나누어 먹으면 좋다. 구토와 설사가 함께 나타날 때는 대추 20g과 파뿌리 20g을 물 200㎖에 넣고 끓인 물을 한 번에 마신다.
아이가 설사를 할 때생밤 100~200g을 잘게 썰어 물 1컵에 풀처럼 되도록 삶은 뒤 설탕을 넣어 먹이면 설사가 멎는다. 군밤을 자주 씹어 먹게 해도 효과가 있다.
편두통이 올 때껍질을 깐 피마자 20g과 씨를 뺀 대추 15개를 함께 찧어 화장지나 한지 같은 부드러운 종이에 편다. 돌돌 말아 콧속에 넣으면 편두통이 가라앉는다.
위통이 있을 때대추 7개와 매실 2개를 은행 5~10개와 함께 찧어서 식초 1작은술에 섞어 먹는다.
고혈압 증상이 있을 때대추 잎 100g을 물 한사발과 함께 진하게 달여 하루 세 번 식전에 마신다. 또는 말린 대추 잎을 가루 내어 식전에 1∼2g을 소주잔 한잔 정도의 물에 타서 먹거나 그냥 먹는다.
간염 증상이 있을 때사철쑥, 솔잎, 대추를 2:1:1의 비율로 섞고 총량의 3배 정도 되는 물을 붓고 푹 달인 뒤 하루에 한 컵씩 마신다. 일주일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장 기능이 약할 때깎은 생밤을 말려 공복에 5~7개씩 천천히 씹어 먹는다.
방광염 증상이 있을 때미나리 200g을 썰어 대추 20개와 물 한사발을 넣어 30분 정도 달인다. 하루 두 번 나누어 먹는다.
기관지 질환을 앓을 때흰쌀에 밤과 돼지고기를 1:1 비율로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흰쌀은 밤과 돼지고기의 2배가 적당하다.
인후두염 등 목이 아플 때대추 20개와 매실 10개를 찧은 뒤 꿀을 섞어 은행만하게 빚는다. 목이 아플 때마다 1알씩 먹는다.
근육이 붓고 통증이 있을 때큰 밤을 1~2개 찧어 과육과 즙을 거즈에 바른 뒤 아픈 부위에 붙여둔다. 하룻밤 지나면 부기와 통증이 가라앉는다.
코피가 날 때생밤을 천천히 씹어 삼킨다. 또는 밤 껍질 태운 것을 거즈에 묻혀 코를 틀어막으면 지혈 효과가 있다.
체했을 때밤 껍질 삶은 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이때 물의 양은 밤 껍질이 완전히 잠기는 정도가 적당하다. 인삼을 잘못 먹어 생긴 부작용도 같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밤·대추의 효능 & 민간요법

멀미가 날 때멀미로 어지럽고 구토가 밀려올 때 생밤 1~3개를 천천히 씹어 삼키면 가라앉는다.
생리가 불순하거나 없을 때대추 40개, 생강 15g, 설탕 100g을 5컵 정도의 물과 함께 끓인다. 하루 세번 공복에 한 잔씩 마신다.
산후 복통이나 산욕열이 있을 때산후 복통에는 대추 20~30개에 물 2~3컵을 부어 달여 먹으면 좋다. 산욕열이 있을 때는 5~6컵 정도의 물과 함께 꿀 1kg, 씨를 뺀 대추 40개를 함께 달여 수시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를 토할 때피를 토한 후 생밤을 씹어서 삼키면 지혈 효과가 있다. 또한 밤을 태운 재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서 식후에 한 잔씩 마신다.


여성동아 2004년 10월 490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