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하루 5분 어린이 뇌호흡 체조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머리가 맑아지니까 공부하는 게 즐거워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지재만 기자 자료제공·BR교육 의상협찬·R.로봇 리복 ■ 도움말·김윤주(BR교육 백궁지점) ■ 아이모델·주수정 박정우

2004. 09. 17

운동이 부족하면 기억력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이 점차 줄어든다고 해요. 머리가 좋아지려면 적당한 운동으로 뇌에 산소와 혈액을 잘 공급하는 것이 필수적이랍니다. 기억력과 집중력이 길러지면 공부도 알아서 척척, 성적은 자연히 쑥쑥 올라가겠죠?

아랫배를 따뜻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체조로 몸이 가장 건강한 수승화강(水昇火降) 상태로 만든다. 신장의 물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심장의 불 기운은 아래로 내려간다는 의미로, 머리는 시원하고 배는 따뜻한 상태를 말한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단전 치기 배꼽 5cm 아래를 단전이라고 한다. 장뇌라고 할 정도로 아랫배는 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단전이 강화되면 아랫배는 따뜻해지고 머리가 맑아져서 집중력이 높아진다. 비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약간 굽힌다. 2 아랫배에 지그시 힘을 주면서 단전을 손바닥으로 가볍게 쳐준다. 즐거운 마음으로 신나게 쳐주면 효과가 더 좋다. 3 무릎도 가볍게 반동을 주면서 조금 더 세게 쳐본다. 아랫배 단전에 집중하면서 50회 정도 반복한다. 점점 횟수를 늘려서 한 번에 200회 정도 반복해주면 좋다.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구령을 붙이면서 하면 두뇌 운동이 활발해진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장운동 장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가 있는 아이에게 좋다. 장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뱃속의 가스와 숙변이 제거되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된다.

1 무릎을 꿇어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린 다음 아랫배에 지그시 힘을 주고 허리는 반듯하게 편다. 시선은 정면을 본다. 엄지와 엄지, 검지와 검지를 마주 대고 삼각형을 만들어 아랫배에 놓는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를 앞으로 쭉~ 내밀고, 내쉬면서 당겨준다. 처음에는 10회 정도 반복하고 익숙해지면 횟수를 점점 늘린다. 쉬지 않고 100회 정도 해주면 좋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학다리 자세 소뇌를 운동시키는 동작. 머리를 맑게 하고 좌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켜 창조력을 키워준다. 좌우뇌가 고루 운동될 수 있도록 어느 쪽이 잘되는지 비교해서 잘 안 되는 쪽을 더 자주 연습한다.

1 양손을 모으고 자리에 선다. 몸의 무게 중심을 왼쪽 발바닥에 두고 오른발을 들어 왼쪽 무릎에 붙인 채로 균형을 유지한다. 반대로도 해준다. 2 처음에는 눈을 뜨고 하고, 잘되면 눈을 감은 상태에서도 해본다. 균형을 유지하고 오래 서 있는 만큼 집중력이 강화된다. 꾸준히 연습하면 눈을 감고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오른쪽, 왼쪽 번갈아가면서 1분씩 반복한다.



온몸을 고루 사용하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좌우뇌가 골고루 발달되어 기억력이 향상된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접시 돌리기 손바닥에 접시가 올려져 있다고 생각하면서 온몸을 이용해 크게 S자를 그린다.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이용하므로 그만큼 잠자고 있는 뇌를 깨우게 된다. 좌우뇌를 고르게 발달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1 오른손을 들어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시선은 손끝을 보면서 손바닥에 접시가 올려져 있다고 상상한다. 2 접시가 떨어지지 않도록 허리를 숙이며 아랫배에서 안쪽으로 원을 크게 한 번 그린다. 다시 S자를 그리면서 머리 위로 올라간다. 3 머리 위에서 S자를 그리면서 내려온다. 처음에는 동작을 작게 시작해서 점점 더 크게 그려준다. 4 좌우 각각 4회 반복한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임맥 풀기 임맥이란 가슴 중앙 부위를 말한다. 꽉 막혀 있던 가슴이 뚫리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므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1 양손은 주먹을 쥐고 어깨 높이로 들어서 산(山)자를 만들어준다. 이때 팔꿈치가 90도가 되게 하고 무릎을 살짝 구부린 상태에서 시선은 정면을 본다. 2 시선을 정면에 고정한 채로 허리를 틀어 좌우로 돌려준다. 어깨의 힘을 빼고 척추를 반듯하게 세운 상태에서 가슴을 펴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 전체와 가슴 중앙(임맥)에 집중한다. 10회 반복. 큰 소리로 구령을 붙이면서 하면 가슴이 시원해진다.

◀ 엇갈려 깍지 끼고 가슴 앞에서 호흡하기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뇌파가 안정되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1 오른쪽 발목을 왼쪽 발목 위에 두고 손은 앞으로 뻗어 오른손을 왼손 위로 올려서 깍지를 낀다.2 숨을 들이마시면서 깍지 낀 손을 가슴 앞으로 가져가 가만히 눈을 감고 가슴에 집중한다. 내쉬면서 원위치한다. 반대로도 해준다. 전체 동작을 2~3회 반복한다.



좌우뇌를 골고루 사용하는 체조를 통해서 뇌를 골고루 발달시켜주면 창의력이 길러진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머리 자극하기 피곤하거나 졸음이 올 때, 손끝으로 머리를 골고루 자극해주면 뇌 세포가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1 양 손가락을 세워서 손끝(지문 있는 부위)으로 머리를 가볍게 톡톡 두드린다. 2 머리 위 정수리, 머리 옆쪽, 머리 뒤쪽을 골고루 두드려준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누워서 엉덩이 쳐주기 머리로 가는 혈액 순환을 도와 머리를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준다.

1 자리에 바르게 누워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양다리를 들어 올린다. 발뒤꿈치로 번갈아가며 엉덩이를 쳐준다. 2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하체 쪽으로 기운이 내려간다고 상상한다. 30회 이상해준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좌우뇌 통합 뇌체조 몸의 왼쪽과 오른쪽을 골고루 사용하면 우뇌와 좌뇌가 골고루 발달하는 효과가 있다.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팔은 수평으로 뻗어준다. 왼쪽 무릎은 올려주고 오른쪽 팔꿈치는 내려 가볍게 쳐준다. 반대 방향으로도 한다. 좌우 연달아 4회 반복한다. 2 오른쪽 다리를 뒤로 차면서 왼손으로 오른발 뒤꿈치를 친다. 반대 방향으로도 한다. 좌우 연달아 4회 반복.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리듬에 맞춰 해주면 더욱 좋다.

온몸으로 무한대 회로를 그리면 신경은 물론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자극되어 뇌가 유연해진다. 지능지수가 높아져 공부를 잘하는 것은 물론 감성지수까지 높아져 성격도 원만해진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 손과 눈으로 무한대회로 그리기
1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눈높이로 들어 올려 얼굴 중앙에 놓는다. 2 이 자세에서 머리는 고정시킨 채 눈동자의 움직임만으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쫓아가며 무한대 회로(∞)를 그린다. 이때 엄지손가락을 똑바로 세우고 최소한 5번 이상 반복한다. 3 왼손 엄지손가락으로도 무한대 회로 그리기를 한다.
▲ 전신으로 무한대 회로 그리기
1 양팔을 들어 올려 머리 위로 크게 무한대 회로를 그린다. 팔과 목, 허리와 엉덩이를 동시에 사용하여 그린다. 2 자신의 몸 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부위를 사용하여 무한대 회로를 그리고 동시에 뇌 속에 무한대 회로가 그려지는 것을 상상해본다. 머리, 목,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허리, 고관절, 무릎, 발목 등을 최대한 크게 마음껏 돌려준다.

▶ 집중력 증가·감정조절 능력 향상목 쓸어주고 주물러주기 목은 머리와 몸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부분. 목을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머리가 맑고 시원해진다.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다리를 15도 정도 굽혀준다. 아랫배에 힘을 지그시 준 상태로 손뼉을 10번 친 후 양손을 비빈다. 2 양손이 뜨거워질 때까지 비벼서 목 전체를 빠르게 비비고 손가락으로 목 근육을 주물러준다.



뇌호흡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사랑을 확인하면 가족 간의 신뢰감이 깊어지면서 행복해진다.
기운 주고받기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1 서로 마주 보고 자리에 편안하게 앉아 각자 손바닥을 빠르게 비빈다. 그런 다음 살짝 양 손바닥 사이를 떨어뜨려 손바닥 사이로 흐르는 에너지를 느껴본다. 2 한 사람은 손바닥을 아래로, 다른 한 사람은 손바닥을 위로 해서 손바닥이 서로 마주 보게 한다. 3 눈을 감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가장 기쁘고 행복한 상상을 하고, 숨을 내쉬면서 자신의 상상이 상대방의 손으로 전달된다고 느끼며 기운을 전한다. 1~2분 정도 하고 크게 3번 정도 심호흡을 한 후에 양손을 내려놓고 눈을 뜬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다음 문제들은 여러 각도로 사고를 펼치도록 고안된 것으로 뇌 운동을 도와준다. 양쪽 뇌를 고르게 운동시키는 브레인 게임에 한번 도전해보자.자료제공·격월간<브레인에듀> BR교육

1 도형의 선을 따라 연필을 떼지 말고 빠짐없이 그려보세요. 단, 한 번 지나친 선은 다시 지날 수 없습니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2 옆에 제시한 3개의 카드 중 바둑판 문양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은?
3 입구에서 시작하여 출구로 나가는 길을 손가락이나 연필을 대지 말고 눈으로만 찾아보세요(제한시간 2분).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4 지폐 한 장과 동전 여러 개를 준비하고, 그 지폐를 세운 위에 동전을 얹어보세요. 다른 물건을 이용하거나 기대 놓아서는 안 됩니다.

Step 2

1) 13개
2) 16개
3) 크고 무거운 사과는 위로 올라갑니다. 작은 사과는 바구니가 흔들리면 밑에 있는 틈새로 끼어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작은 사과는 가라앉고 큰 사과는 위로 올라옵니다.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4) 호스를 구부려 보라색 구슬을 빼내면 됩니다.


5) 3

6) 지우개 가루
Step 3
성적 쑥~ 올리는 뇌호흡 체조

1)

2) 3

3) 집중력은 물론 사물을 전체적으로 보는 눈을 길러주며 빠른 시간 안에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결단력을 키워줍니다.
4) 지폐를 접어 세우고, 그 위에 동전을 올리면 됩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