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lobal Village|남미 생활문화 즐기기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우리 입맛에 꼭 맞아요!

■ 글·이윤원 ■ 사진·박해윤 기자

2004. 08. 11

남미 요리는 맵고 짜다는 특징을 지녀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다. 여름철 이색적인 음식으로 입맛을 돋우고 싶다면 간단한 남미 요리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남미는 원주민인 인디오와 유럽, 아프리카 문화가 혼합된 지역으로, 여러 민족 고유의 음식문화가 융합되어 있다.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감자, 옥수수, 고구마, 고추, 토마토 등의 식재료를 이용해 기본 식사를 준비하며 쇠고기와 양고기, 닭고기 등을 이용해 특별식을 만든다.
야채와 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꼬치에 끼워 구운 브라질의 ‘추라스키아’, 알싸한 맛의 살사소스와 즐기는 멕시코의 ‘또띠야’ 등은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남미 대표 음식. 또한 남미는 열대 기후 지역이 많아 과일이 풍부한데, 이 과일을 말려서 과자처럼 먹거나 구워 먹기도 한다. 남미 요리는 기본적으로 맵고 짜다는 특징을 지녀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잘 맞는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꾸스코’의 주방장 티토 셀레도나요씨는요…페루 꾸스코 지방의 유명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그곳에 있는 한국음식점에서 2년 동안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꾸스코의 메인 주방장으로 일하고 있다.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페루식 만두_ 빠빠레예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 준비할 재료
감자 4~5개, 쇠고기 200~250g, 달걀 노른자 3개 분량, 양파 1개, 마늘 4~5쪽, 완두콩 3큰술, 메추리알 4~5개, 소금·버터·올리브오일 약간씩, 빵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를 삶아 으깨다가 소금, 달걀노른자, 버터를 넣고 다시 잘게 으깬다.
② 쇠고기는 잘게 다지고 잘게 썬 양파와 마늘, 완두콩과 함께 올리브오일에 볶는다.
③ 메추리알은 미리 삶아 찬물에 건져놓는다.
④ 감자를 손바닥 크기로 납작하게 펴서 그 속에 ②와 으깬 메추리알을 넣고 타원형으로 빚는다.
⑤ ④에 빵가루를 묻혀 170℃의 기름에 튀겨 낸다.
■ tips
빠빠레예나는 칠리소스나 케첩, 머스터드소스를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부드럽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 고추소스 닭고기 요리_ 아히데갈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 준비할 재료
삶은 닭고기 80g, 붉은고추·청양고추 150g씩, 양파 ⅓개, 삶은 감자 1개, 삶은 달걀 ½개, 우유 1큰술, 땅콩·마늘·소금 약간씩, 밥 1공기
■ 만드는 법
① 붉은고추, 청양고추, 양파, 마늘, 땅콩을 믹서에 넣은 뒤 약간의 물과 소금을 넣고 갈아 소스를 만든다.
② ①을 끓이다가 우유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③ 완성된 소스에 삶은 닭고기를 찢어 넣고, 한입 크기로 썬 삶은 감자를 넣어 잘 섞는다.
④ 고슬고슬한 밥과 함께 접시에 담고 삶은 달걀을 얹어낸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토마토 1개, 붉은 피망 ⅓개, 양파 ½개, 마늘 3쪽, 완두콩, 감자 1~2개, 코미노(향신료)·후춧가루·소금·올리브오일 약간씩, 밥 1공기,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를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 후춧가루와 소금으로 밑간을 한 뒤 팬에 완전히 익힌다.
② 양파, 붉은 피망, 토마토는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이것을 완두콩, 코미노와 함께 올리브오일에 살짝 볶는다. 이때 물을 조금 넣으면 좀더 걸쭉해진다.
③ 감자는 채썰어 170℃의 기름에 재빨리 튀긴다.
④ 준비한 ①과 ②를 잘 섞은 후 ③을 마지막으로 올린다.
⑤ 고슬고슬한 밥과 함께 접시에 담는다.
■ tips
코미노를 구하기 힘들 때는 넣지 않아도 된다.
술안주로 좋은 버섯소스 닭고기 요리_ 뽀요항샴피뇽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남미 고기요리 4

■ 준비할 재료
닭(다리나 날개, 가슴살) 4~5조각, 사골국물 1큰술, 양송이버섯 4개, 양파 ¼개, 생강 ⅓쪽, 버터 1작은술, 생크림 2큰술, 브로콜리·완두콩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을 삶아서 준비한다.
② 양파와 생강을 믹서에 간다.
③ 양송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팬에 버터를 녹여 사골국물과 ②를 넣고 끓이다가 삶은 닭고기, 양송이, 생크림, 브로콜리, 완두콩을 함께 넣어 젓는다.
■ tips
사골국물 원액은 많은 분량을 만들어 냉동실에 얼려놓았다가 조리할 때마다 조금씩 사용하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