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돌아온 그녀

1년 만에 ‘옥탑방 고양이’ 인기 재연에 나선 탤런트 정다빈

■ 글·구미화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2004. 08. 03

지난해 여름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MBC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의 헤로인 정다빈이 1년 만에 활동을 재개했다. 7월22일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가 개봉한 데 이어 7월28일 첫 방송된 SBS ‘형수님은 열아홉’에 출연한다. 1년 새 훌쩍 성숙해진 정다빈을 만났다.

1년 만에 ‘옥탑방 고양이’ 인기 재연에 나선 탤런트 정다빈

지지난해 MBC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로 스타덤에 오른 정다빈(24)이 돌아왔다. 송승헌과 함께 주연을 맡은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가 7월22일 개봉한데 이어 7월28일 드라마 ‘형수님은 열아홉’이 첫 방송된 것.
‘그놈은 멋있었다’ 시사회장에서 만난 정다빈은 한층 성숙해진 모습이었다. 최근 달리기와 헬스기구를 이용해 몸무게를 4kg 감량하는 데 성공했다는 그는 여성미를 물씬 풍겼다.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는 인터넷 소설가 귀여니(본명 이윤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 평범한 여고생 한예원(정다빈)과 잘생긴 외모에 싸움까지 잘하는 ‘학교짱’ 지은성(송승헌)의 좌충우돌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제가 맡은 한예원이란 인물은 외모도 학교생활도 모든 게 평범하면서도 엉뚱한 면이 있는 여고생이에요. 다른 남자고등학교의 ‘짱’ 지은성과 얼떨결에 입을 맞추는 바람에 사귀게 돼서 억울한 일도 많이 당하지만 지은성을 미워하지 않고 사랑하는 맑고 순수한 여고생이죠.”
‘그놈은 멋있었다’를 연출한 이환경 감독은 ‘옥탑방 고양이’의 ‘정은’을 연기한 정다빈의 모습에 매료돼 기획 단계서부터 여자 주인공으로 정다빈을 점찍어두었다고 한다. ‘옥탑방 고양이’ 역시 인터넷 소설에서 제목과 소재를 따온 작품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정다빈은 인터넷 소설과 인연이 깊은 셈이다.
“‘옥탑방 고양이’가 워낙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인터넷 소설에 관심이 많았어요. 영화에 캐스팅되기 전에 귀여니의 팬으로 ‘그놈은 멋있었다’를 읽었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지은성 같은 남자친구가 있었으면 하고 바라기도 하고, 예원이의 순수한 모습에도 끌렸어요.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도 했는데 제게 그 주인공 역할 제의가 들어와 깜짝 놀랐어요. 마음으로 바라면 정말 이루어지는구나 하는 생각에 앞으로는 좋은 생각만 해야겠다 하는 생각도 했고요(웃음).”

“이젠 귀여운 이미지 벗고 섹시하게 보이고 싶어요”
‘그놈은 멋있었다’는 정다빈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작품이다. 지난 2000년 영화 ‘단적비연수’에서 주인공 최진실의 아역으로 연예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던 그에게 첫 주연의 기쁨을 안겨준 작품인 것. 영화를 촬영한 지난 8개월의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빨리 흘러버렸다는 그는 처음 주인공을 맡은 영화인 만큼 품위와 체면을 따지지 않고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미용실에서 파마를 하던 중 뛰어나와 필사적으로 달아나는 장면이나 남자친구에게 섹시하게 보이기 위해 몸에 착 달라붙는 얼룩말 무늬 치마 정장으로 한껏 멋을 부렸으나 학교 철조망 사이에 머리가 껴 철조망을 목에 두른 채 대낮에 거리를 질주하는 장면 등은 폭소를 자아낸다. 그러나 무엇보다 황신혜밴드의 ‘짬뽕’을 열창하며 몸을 흔들어대는 노래방 신이 단연 압권이다.
“사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싫어하는 게 춤이거든요. 정말 춤을 못 춰요.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부터 황신혜밴드의 ‘짬뽕’이라는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장면이 있어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막상 노래를 들어보니까 정말 기절하겠더라고요(웃음). 결국은 감독님과 상의해서 아예 엽기적으로 노래를 하기로 했죠.”
“시집 못갈 각오를 하고 촬영에 임했다”는 그는 엇박자에 막춤을 추며 확실하게 망가진 모습을 보여줬다.

1년 만에 ‘옥탑방 고양이’ 인기 재연에 나선 탤런트 정다빈

한층 성숙한 모습으로 돌아온 정다빈은 영화와 드라마에 동시 출연하면서 또 한번의 인기몰이를 기대하고 있다.


“그놈이 멋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 모든 걸 포기했어요(웃음). 완벽하게 망가지지만 예원은 정말 더없이 사랑스러운 여자예요. 다시는 이렇게 망가지며 춤추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이번 영화에서 고등학생을 연기한 그에게 실제 고등학교 시절의 모습은 어땠는지 묻자 그는 “친구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평범한 학생이었다”며 “다만 지각을 많이 했던 게 기억난다”고 대답했다.
그의 실제 나이는 스물 넷. 영화 속 지은성처럼 매너 없고 거칠지만 여자를 잡아끄는 매력이 있는 남자에게 은근히 끌린다는 그는 실제로도 연애를 해보고 싶다고 한다. 그가 살짝 고백한 이상형은 올초 인기를 모았던 드라마 ‘천국의 계단’에서 권상우가 연기한 송주. 그래서인지 요즘 그는 팬들에게 더 이상 깜찍하고 귀여운 정다빈이 아닌 성숙한 정다빈으로 비춰지길 바라고 있다. 팬들 앞에 서기 전 다이어트로 살을 뺀 것도 그 때문. 그는 옷을 입을 때도 어깨선이나 다리가 드러나는, 섹시미를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에 높은 하이힐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드라마 ‘형수님은 열아홉’은 그의 변신을 기대해볼 만한 작품이다. 7월28일 첫 방송된 ‘형수님은 열아홉’에서 정다빈은 동갑내기 예비 시동생과 사랑에 빠지는 열아홉 살 형수 역을 맡았다.
“드라마에서는 굉장히 여성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릴 거예요. 힘겨운 삶을 살면서도 밝은 모습을 잃지 않는 여자인데 아마도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동정을 살 것 같아요.”
1년 만에 다시 돌아온 그가 지난해 여름 ‘옥탑방 고양이’의 폭발적인 인기를 재연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