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초간단 여름별미 101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몸에 좋은 재료를 듬뿍 넣어 만들었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7. 19

무더운 여름철, 매끼 새로운 반찬을 만들어 밥상을 차려내기가 고생스러우시죠? 이럴 때 한그릇으로 뚝딱~ 식탁을 차려보세요. 몸에 좋은 재료를 듬뿍 넣어 만든 영양만점 한그릇 요리는 별다른 반찬 없이도 속이 든든하답니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2컵, 날치알 ⅓컵, 레몬즙 1큰술, 다시마물 2컵, 청주 1큰술, 후리가케 2큰술, 치커리·참기름·무순·가다랭이포 약간씩

■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 3시간 정도 불린 다음 물기를 뺀다.
2 날치알은 레몬즙을 뿌려 준비한다.
3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물기 뺀 쌀을 넣고 볶다가 다시마물, 청주를 넣고 끓으면 불을 낮춰 밥을 짓는다.
4 밥이 적당히 익으면 후리가케를 뿌려 섞은 다음 그릇에 담는다.
5 밥 위에 준비한 날치알과 치커리, 무순, 가다랭이포를 올린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냉동참치 250g, 레몬즙 약간, 상추 100g, 오이 1개, 깻잎 10장, 송송 썬 청·홍고추 1큰술씩, 당근 1-5개, 치커리 30g, 적채잎 4장, 깨소금 약간, 초고추장 4큰술

■ 만드는 법
1 상추는 1cm 폭으로 썰고, 깻잎은 0.5cm 폭으로 채썬다.
2 오이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채썰어 얼음물에 헹궈 건진다.
3 당근과 적채잎은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치커리는 짧게 뜯어 준비한다.
4 냉동참치는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제거한 후 레몬즙을 뿌려 1.5cm 굵기로 깍둑썬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준비한 야채들과 참치를 올려 담고 송송 썬 청·홍고추와 깨소금, 초고추장을 뿌려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3컵, 새우 4마리, 모시조개 8개, 애호박 ¼개, 붉은 피망 ¼개, 우엉 50g, 양파 ¼개, 다진 마늘 1큰술, 물 2½컵, 버터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서 건져 체에 밭쳐둔다.
2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등쪽의 내장을 꼬치로 제거한다.
3 모시조개는 굵은 소금에 문질러 씻은 다음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4 애호박, 우엉,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붉은 피망은 씨를 빼고 작고 네모나게 썬다.
5 솥에 버터를 두르고 불린 쌀과 다진 마늘, 양파, 새우, 모시조개를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6 밥물이 끓으면 애호박과 우엉을 넣어 끓이다가 중간 불로 줄여 붉은 피망을 넣고 뜸을 들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콩나물 200g, 당근 ¼개, 양파 ½개, 다진 쇠고기 100g,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송송 썬 실파 1작은술, 소금 약간, 고추장 4큰술, 고기양념(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살짝 데쳐 물기를 빼고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여기에 다진 쇠고기를 넣어 버무린 후 달군 팬에 넣어 볶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썬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콩나물과 다진 마늘을 넣어 잠깐 더 볶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4 따뜻한 밥 위에 볶은 야채와 쇠고기를 얹은 후 고추장과 송송 썬 실파를 올려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5컵, 감자 2개, 우거지 150g, 대파 ½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춧가루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깍둑썰기 한 다음 멸치국물에 넣어 부드럽게 익을 정도로 삶는다.
3 ②에 3cm 길이로 자른 우거지와 대파, 송송 썬 청·홍고추를 넣는다.
4 불에서 내리기 전 ③의 국에 밥을 넣고 고루 섞은 후 고춧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도토리묵 1모, 배추김치 ¼포기, 영양부추 50g,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4컵, 청주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양념장(참기름 2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도토리묵은 씻어 손가락 길이로 굵직하게 채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송송 썬다. 영양부추는 1cm 길이로 자른다.
2 냄비에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담고 물을 부어 팔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내고 청주와 국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도토리묵을 넣어 가볍게 버무리다가 김치와 영양부추를 넣어 섞는다.
4 밥을 그릇에 담고 양념한 도토리묵을 얹은 후 ②의 국물을 그릇 가장자리로 돌려가며 붓는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메밀국수·가다랭이포 300g, 실파 3대, 김 1장, 실고추·소금 약간씩, 물 5컵, 국간장 2큰술, 맛술 2작은술, 겨자 1작은술

■ 만드는 법
1실파는 뿌리를 잘라 송송 썰고 김은 살짝 구워 채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후 가다랭이포를 넣었다가 5분 정도 지나 건진다. 국물에 국간장과 맛술, 겨자, 소금을 넣어 간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3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았다가 건져 찬물에 헹군 다음 1인분씩 덜어 돌돌 만다.
4 그릇에 밥과 메밀국수를 담은 다음 차게 식힌 국물을 붓고 실파와 김, 실고추를 얹어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배추김치 ¼포기, 양파 ½개, 참기름 2큰술, 모차렐라치즈 80g, 다진 파슬리 약간, 방울토마토 5개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신 것으로 준비해 속을 대충 털고 송송 썬다. 국물은 짜지 말고 그대로 사용한다.
2 양파는 씻어 곱게 다진 후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향이 돌도록 볶는다.
3 볶은 양파에 김치를 넣어 함께 볶다가 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4 오븐용 그릇에 볶음밥을 담고 모차렐라치즈와 저며 썬 방울토마토를 올린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5 노르스름하게 구운 밥 위에 다진 파슬리를 얹어 맛을 더한다.

밑반찬 몇가지만 있어도 상차림이 훨씬 쉬워진다. 한번 만들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맛깔스런 반찬 4가지.

마른새우 칠리소스볶음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른 새우 100g, 식용유 2큰술, 칠리소스(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케첩 5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핫소스 1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육수 ⅓컵,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마른 새우는 체에 밭쳐 지저분한 것을 털어낸다.2 손질한 새우는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놓는다.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넣어 중간 불에서 볶는다.4 ③에 육수를 붓고 우스터소스와 핫소스, 물엿, 설탕을 분량대로 넣고 조리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간한다.5 칠리소스에 볶은 새우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뱅어포구이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뱅어포 8장, 잣 1큰술, 소스(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3큰술, 고추기름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물엿 2큰술,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뱅어포는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어 손질한다.2 잣은 고깔을 뗀 다음 키친타월 위에 놓고 곱게 다진다.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4 손질한 뱅어포에 소스를 고루 바른 다음 30분 정도 둔다.5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뱅어포를 구운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
오이지무침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지 4개, 다진 파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½작은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1 오이지는 둥글게 썰고 찬물에 담가 짠맛을 우려낸 다음 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2 물기 뺀 오이지에 다진 파와 마늘, 고춧가루,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쳐서 그릇에 담아 낸다.
잔멸치볶음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잔멸치 100g, 식용유 2큰술, 간장 1큰술, 청주 2큰술, 물엿 1½큰술, 설탕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잔멸치는 체에 밭쳐 지저분한 것을 털어내고 손질한다.2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잔멸치를 넣어 볶다가 청주를 넣고 볶는다.3 ②에 간장과 물엿, 설탕을 분량대로 넣고 고루 볶은 다음 통깨를 넣는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조갯살 ⅓컵, 양파 ⅓컵, 식용유·실파·참기름·소금 약간씩, 화이트와인 1큰술, 굴소스 1½큰술

■ 만드는 법
1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채썰어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3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조갯살을 넣고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뿌린다.
4 조갯살이 적당히 익으면 굴소스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밥을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불에서 내린다.
5 완성된 볶음밥은 먹기 직전에 참기름을 뿌려 그릇에 담고 실파를 올려 장식한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완두콩밥 4공기, 닭다리 4개, 방울토마토 4개, 브로콜리 약간, 표고버섯 4개, 소스(간장 2큰술, 화이트와인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2큰술, 칠리소스 1큰술, 꿀 1큰술, 통후추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닭다리는 칼집을 깊게 넣어 뼈를 제거한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3 볼에 소스를 적당히 덜어낸 다음 닭다리살을 넣고 버무려 30분 정도 재어둔다.
4 방울토마토와 브로콜리, 표고버섯을 나머지 소스에 버무린다.
5 닭다리살을 꼬치에 보기 좋게 꽂아 야채와 함께 250℃로 예열한 오븐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6 완두콩밥을 그릇에 담은 다음 닭다리살구이와 야채구이를 올려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달걀 2개, 표고버섯 3개, 대파 1대, 옥수수통조림 ¼컵, 청·홍피망 ½개씩, 마늘 3쪽, 죽순 30g, 돼지고기 80g,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½쪽, 식용유·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달걀은 깨뜨려 넣어 멍울이 생기지 않게 풀어둔다. 죽순과 청·홍피망은 0.7cm 크기의 사각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0.5cm 두께로 송송 썬다.
2 옥수수는 체에 담아 물기를 빼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제거한 다음 잘게 다진다. 돼지고기는 1cm 굵기로 썰어 준비한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을 넣어 볶다가 저며 썬 마늘과 채썬 생강, 청주,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4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표고버섯, 죽순, 청·홍피망, 옥수수, 대파, 밥을 넣고 볶다가 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재료가 다 익으면 참기름을 뿌려 섞은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오이 ½개, 쑥갓 30g, 당근 1-5개, 양배추·적채잎·상추 적당량, 청·홍고추 ½개씩, 배 ¼개, 쇠고기 100g, 참기름 약간, 불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비빔양념장(간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오이는 씻은 다음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얇게 저며 썬다. 저며 썬 오이는 연한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짜둔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겨 4cm 길이의 고운 채로 썰고, 양배추잎과 적채잎, 상추는 같은 길이로 곱게 채썬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청·홍고추는 얇게 송송 썬 다음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4 배는 얇게 썰고, 쑥갓은 잎만 떼어 준비한다.
5 쇠고기는 얇게 저며 썰어 분량의 불고기양념으로 버무린 다음 팬에서 구워 1cm 폭으로 썬다.
6 분량대로 재료를 섞어 비빔양념장을 만든다.
7 밥에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다음 그릇에 담고 준비한 야채와 배, 불고기를 보기 좋게 올린다. 상에 낼 때는 비빔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1컵, 양파 ¼개, 청·홍피망 ½개씩, 식용유 적당량, 닭고기 100g, 다진 마늘 ½큰술, 카레페이스트 1큰술, 파프리카 파우더 약간, 간장 ½큰술, 달걀 1개, 후춧가루·바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쌀은 깨끗이 씻은 다음 물을 충분히 부어 10분 정도 삶는다. 삶은 쌀은 찬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양파와 청·홍피망은 1.5cm 크기의 사각 모양으로 썰고, 닭고기는 2cm 크기로 썬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양파와 청·홍피망, 마늘, 닭고기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카레페이스트를 넣고 고루 섞이도록 저으면서 볶는다.
5 닭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①의 쌀을 넣고 볶다가 파프리카 파우더와 간장, 후춧가루를 넣는다.
6 쌀이 적당히 익으면 달걀을 깨뜨려 넣고 볶은 다음 그릇에 담고 바질을 올려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보리밥 4공기, 열무김치 50g, 붉은 고추 1개, 오이 ½개, 달걀 1개, 식용유 약간, 으깬 두부 1컵,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참기름 ½큰술, 고추장비빔양념(고추장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 1큰술, 깨소금 ½큰술,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1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낸 다음 송송 썬다.
2 열무김치는 송송 썰어 붉은 고추와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3 오이는 어슷하게 저며 썰어 0.2cm 굵기로 채썬다. 달걀은 삶은 다음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다.
4 두부는 가제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으깨어 다진 마늘과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비빔양념을 만든다.
5 보리밥을 그릇에 담고 열무김치무침과 달걀, 오이채, ④의 두부볶음을 올린다. 상에 낼 때는 고추장비빔양념을 곁들여 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2½컵, 고구마 2개, 톳 100g, 완두콩 ⅓컵, 물 3컵, 우유 1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쌀은 물에 씻어서 체에 밭쳐 30분 정도 불린다.
2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3 톳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고, 완두콩도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고구마를 넣고 분량의 물을 부은 다음 끓인다.
5 밥물이 끓으면 톳과 완두콩, 소금을 넣고 익히다가 우유를 붓고 불을 줄여 뜸들인다.

반찬이 필요없는 한그릇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해초 200g, 오이 1개, 노란 파프리카 ½개, 겨자잎 8장, 된장양념장(된장 2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풋고추 ½큰술, 맛술 ½큰술, 깨소금 ½큰술, 참기름 ½큰술,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해초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2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가늘게 채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가늘게 채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겨자잎도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한 다음 건져 큼직하게 뜯어놓는다.
4 된장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준비하여 섞어둔다.
5 따뜻한 밥을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준비한 해초와 야채를 돌려 담은 후 된장양념장과 함께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