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피부에 좋은 건강요리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과일과 야채를 듬뿍 먹으면 피부가 뽀얘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감수·노완섭(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 요리·최승주(요리연구가)

2004. 06. 16

비타민이 듬뿍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야채는 피부를 맑고 뽀얗게 해주는 화이트닝 효과가 있어요. 매일 꾸준히 먹으면 기미, 주근깨도 싹~ 사라진답니다. 맑고 투명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 비타민 요리로 피부 미인에 도전해보세요.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우유 3컵, 설탕 3큰술, 젤라틴 1큰술, 딸기 100g, 꿀 2큰술, 생크림 1컵, 로즈메리 약간
■ 만드는 법

1 냄비에 우유와 설탕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젤라틴을 넣어 녹인다.
2 ①을 잠시 식힌 후 투명 유리잔이나 일회용 컵에 적당량을 따라 붓고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3 딸기는 손질해 잘게 다진 후 꿀을 넣어 숟가락으로 딸기의 입자가 흐물흐물해지도록 으깨면서 저어 딸기시럽을 만든다.
4 굳은 우유 푸딩 위에 딸기시럽과 거품 낸 생크림을 얹는다. 로즈메리를 얹어 향을 더한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300g, 청·홍피망 ⅓개씩, 노랑 파프리카 ¼개, 마늘 3쪽,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작게 잘라 팔팔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 헹군다.
2 피망과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다음 굵직하게 다지고,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살짝 볶아 부드럽게 익힌 다음 식힌다.
4 그릇에 올리브오일 3큰술과 굵게 다진 피망, 파프리카, 구운 마늘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고루 섞는다.
5 ④에 브로콜리를 넣어 버무려 낸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자몽 2개, 포도 80g, 사이다 3컵, 시럽 2큰술, 조각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자몽은 껍질을 돌려가며 깎아 과육만 도려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과육이 씹히는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믹서에 10초 정도 갈아도 된다.
2 포도는 껍질째 씻어 씨를 뺀 후 링 모양으로 저며 썬다.
3 넓은 그릇에 자몽과 포도를 담고 사이다를 부은 후 시럽으로 단맛을 낸다.
4 컵에 조각 얼음을 적당히 덜어 담고 ③을 부어 시원하게 즐긴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김 5장, 참깨 2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약간, 실파 ½대
■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김을 놓고 파르스름하게 구워 가위로 자르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굵직하게 부순다.
2 참깨는 분마기로 반 정도만 으깨지도록 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김과 참깨를 넣어 달달 볶다가 송송 썬 실파와 소금을 약간 넣어 간한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300g, 우유 3컵, 휘핑크림 ½컵,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큰술, 딸기시럽 1큰술, 애플민트 약간
■ 만드는 법

1 딸기는 물에 담가 10분 정도 두었다가 맑은 물에 헹군 다음 꼭지를 자른다.
2 믹서에 딸기와 우유를 넣고 15초 정도 곱게 간다.
3 휘핑크림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저어 생크림을 만들고 레몬즙을 넣어 향을 낸다.
4 컵에 딸기와 우유 간 것을 붓고 생크림 1큰술을 얹는다.
5 ④에 딸기시럽과 생크림으로 장식한 후 애플민트 잎을 얹어낸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참기름 1큰술, 우메보시 4개, 녹차잎 약간, 녹차가루 2큰술, 생수 4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약간 넣어 고루 섞어 네 덩어리로 나눈 후 밥 속에 씨를 뺀 우메보시를 넣어 동그랗게 만든다.
2 달군 팬에서 ①을 기름 없이 돌돌 굴려가며 굽는다.
3 생수에 녹차잎을 불린 후 잎은 건져내고 녹차가루를 풀어 고루 섞는다.
4 ③을 그릇에 적당히 나눠 붓고 ②의 구운 밥을 넣는다. 밥 위에 녹차잎을 한 장씩 얹어 장식한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달걀 3개, 물 ¼컵, 표고버섯 ½개, 브로콜리 10g, 청주 2작은술, 소금 약간, 실파 ⅓대
■ 만드는 법

1 달걀은 곱게 풀어 체에 한 번 내려 알끈을 제거한 다음 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표고버섯은 얄팍하게 저미고, 브로콜리는 살짝 데쳐 작게 자른다.
3 달걀물에 청주와 소금을 넣어 맛을 낸 후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0분 정도 찌다가 버섯과 브로콜리를 얹어 5분 정도 더 찐다.
4 불에서 내리기 전에 송송 썬 실파를 얹어 맛을 낸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팥 2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찹쌀가루 2컵, 뜨거운 물 3∼4큰술,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1 팥은 반나절 이상 물에 담가 불린 후 냄비에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팥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는다.
2 삶은 팥의 물을 따라버리고 새 물을 자작하게 부어 한 번 더 끓인 다음 체에 내려 팥알이 반 정도 으깨지도록 부순다.
3 ②의 팥을 냄비에 담고 설탕을 넣은 후 주걱으로 저어가며 걸쭉하게 끓인다. 여기에 소금을 약간 넣어 간한다.
4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붓고 되직하게 익반죽한 다음 메추리알 크기로 떼어 동글납작한 모양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병 반죽을 넣어 타지 않게 앞뒤로 뒤집어가며 부친다.
6 찹쌀 전병에 팥고물을 듬뿍 끼얹어 낸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둥글레 조각 20g, 물 4컵, 조각 얼음 적당량,꿀·시럽 약간씩
■ 만드는 법

1 둥글레 조각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15분 정도 팔팔 끓인다.
2 끓인 둥글레차를 완전히 식힌 다음 조각 얼음을 띄워 차게 낸다.
3 취향에 따라 꿀이나 시럽을 넣는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수제비반죽(밀가루 2컵,쑥가루 3큰술, 소금 약간, 물 5큰술), 쑥 30g, 호박 ¼개, 양파 ⅓개, 된장 1큰술, 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물 4컵
■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쑥가루를 섞고 소금과 물을 넣어 여러 번 치댄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2 쑥은 씻어서 물기를 털고 줄기가 큰 것은 가닥을 분리한다. 호박은 동그랗게 저며 썬 후 다시 4등분한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10분 정도 팔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4 멸치 국물에 수제비 반죽을 떼어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호박과 양파를 넣고 된장을 풀어 한소끔 더 끓인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쑥을 넣어 향을 더한다.

화이트닝에 좋은 비타민 요리

■ 준비할 재료

율무 ⅔컵, 물 6컵, 표고버섯 1개, 실파 1대, 잣 약간, 소금 약간,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율무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에 담가 1시간 정도 불린 후 건진다.
2 냄비에 불린 율무를 담고 물 3컵 정도를 붓고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남은 물을 마저 붓고 율무가 충분히 익도록 끓인다.
3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 저며 썰고, 실파는 씻어서 송송 썬다.
4 율무죽에 소금을 넣어 간한 후 표고버섯과 실파를 넣고 끓이다가 잣과 참기름을 넣어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