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ummer Cooking

아삭아삭 향긋한 오이 밑반찬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2004. 06. 14

이른 더위가 찾아온 6월, 제철 채소로 더위에 지친 가족들에게 싱싱한 밥상을 차려주는 것은 어떨까? 입맛 당겨주는 새콤하고 짭짤한 오이 반찬이면 우리 가족 밥상 투정 끝!

아삭아삭 향긋한 오이 밑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4개, 장아찌물(간장·설탕·식초·물 ½컵씩), 미역줄기 100g, 실파 2대, 장아찌양념(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설탕·물엿 1큰술, 깨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항아리에 담고 간장, 설탕, 식초, 물을 섞어 끓인 장아찌물을 부어 열흘 정도 삭힌 후 꺼내어 모양대로 얇게 썰고 가볍게 헹군다.
② 미역줄기는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실파는 곱게 채썬다.
③ ①의 오이와 데친 미역줄기, 채썬 실파에 장아찌 양념을 넣고 무쳐낸다.
오이양파피클
아삭아삭 향긋한 오이 밑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양파 1개, 월계수잎 2장, 통후추 10알, 정향 4개, 식초·물 1컵씩, 설탕 ½컵, 소금 2큰술, 청·홍고추 2개씩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5cm 길이, 손가락 굵기로 썰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굵게 채썬다.
② 냄비에 월계수잎과 통후추, 정향, 식초, 물, 설탕, 소금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과 설탕이 다 녹으면 5분 정도 더 끓인다.
③ ②가 식기 전에 채썬 오이와 양파, 고추를 넣고 냉장보관하여 하루 정도가 지나면 먹는다.
오이새우초나물
아삭아삭 향긋한 오이 밑반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소금 약간, 마른 새우 30g, 붉은 고추 1개, 초양념(설탕·간장·식초 1큰술, 생강 1작은술, 참기름·다진 마늘 약간)

■ 만드는 법
①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오이는 길이로 반을 자른 후 얇게 썰어 소금에 절인다.
② 마른 새우는 분쇄기에 대충 갈고, 붉은 고추는 채썰어 씨를 뺀다.
③ ①의 오이와 마른 새우, 붉은 고추를 한데 섞어 초양념으로 버무린 후 그릇에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