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엄마가 만들어주세요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가지고 놀기만 해도 우리 아이 IQ, EQ가 쑥쑥~

■ 글·이한경 기자 ■ 자료제공·‘너무 쉽고 예쁜 펠트 장난감 DIY’ ‘풍선 DIY’(동아일보사)

2004. 06. 08

아이 교육을 위해 비싼 장난감을 사주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엄마의 사랑과 정성이 담긴 선물만큼 아이를 기쁘게 하는 것은 없다. 저렴하면서도 예쁜 펠트 장난감과 풍선 장난감을 엄마가 직접 만들어 아이에게 선물하면 어떨까.

놀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_덧셈뺄셈 놀이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아이가 만 3세가 되면 숫자나 언어에 관련된 놀잇감을 준비한다. 특히 아이가 숫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아이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정도로 가볍게 숫자놀이를 시작한다.
필요한 재료
숫자와 부호 바탕용 펠트(검은색 30X30cm, 빨간색 15X15cm), 10가지 색상의 숫자용 펠트 10X10cm씩, 사과용 펠트(빨간색·주황색·연두색 20X10cm씩, 초록색 10X10cm), 벨크로테이프(일명 찍찍이), 글루건, 스테이플러
만들기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① 여러 가지 색상의 숫자용 펠트에 숫자와 부호 도안을 대고 그린 후 재단한다.
② 검은색 펠트에 재단한 숫자 펠트를 올리고 스테이플러로 고정한다. 숫자들 사이의 간격을 적당히 둔다. 부호의 바탕 펠트는 빨간색으로 한다.
③ 숫자보다 3mm 더 크게 검은색 펠트를 재단한다. 부호도 마찬가지로 재단한다.
④ 스테이플러 심을 떼어내고 바탕 숫자와 색깔 숫자를 글루건으로 붙인다. 부호도 똑같이 작업한다.
⑤ 빨간색, 주황색, 연두색 펠트에 사과 도안을 대고 그린 후 2장씩 겹쳐 재단한다.
⑥ 사과도 2장씩 겹쳐놓고 테두리를 버튼홀스티치 하다가 창구멍을 남겨놓고 솜을 넣어 다시 버튼홀스티치로 마무리한다.
⑦ 초록색 펠트에 꼭지를 그려 재단한 다음 글루건을 이용해 사과에 붙인다.
⑧ 벨크로테이프의 깔깔이를 잘라 숫자와 부호, 사과의 뒷면에 글루건으로 붙인다.
⑨ 숫자와 부호, 사과를 이용하여 덧셈뺄셈 놀이를 한다.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한글과 영어는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익히는 것이 좋다. 아이가 관심을 갖는 물건의 이름을 엄마가 벽면(판)에 붙이고 아이는 그 옆에 사물의 모양을 붙여 짝짓게 하면 자연스럽게 글자를 익힐 수 있다. 영어도 한글과 마찬가지로 놀이로 접하게 하면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훨씬 효과적이다.

필요한 재료
글자 바탕용 검은색 펠트 60X30cm, 15가지 색상의 글자용 펠트 10X10cm씩,
벨크로테이프(일명 찍찍이), 글루건, 스테이플러
만들기
① 여러 가지 색상의 펠트에 글자 도안을 대고 그린 후 가위로 재단한다.
② 바탕용 검은색 펠트에 재단한 글자 모양 펠트를 올려놓고 스테이플러로 고정한다. 이때 글자 모양 펠트끼리 겹치지 않도록 적당히 간격을 둔다.
③ 바탕으로 사용할 검은색 펠트는 글자용 펠트보다 3mm 크게 자른다.
④ ②의 스테이플러 심을 떼어내고 바탕 글자와 색깔 글자를 글루건으로 붙인다.
⑤ 벨크로테이프의 깔깔이를 잘라 글자의 뒷면에 글루건으로 붙인다.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글자 놀이 도안



꽃반지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주황색 꽃잎 사이로 노란색 수술을 끼워 만든 반지. 작은 크기의 방울을 일정하게 만들어야 완성했을 때 모양이 예쁘다.
필요한 재료
야광 주황색 260(2X60인치) 요술풍선 1개, 야광 노란색 160(1X60인치), 요술풍선 자투리 10cm 정도

만들기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① 주황색 풍선을 30cm 길이로 불어 묶어준 후, 1.5cm 길이 방울 5개를 만든다(방울을 만들때는 한 방향으로 3~4회 정도를 돌려준다).
② 5개의 방울을 원 모양으로 만들어 묶은 매듭으로 묶어 꽃 모양이 되도록 고정시킨 후 나머지 풍선은 잘라 묶어준다.
③ 노란색 자투리 풍선을 1.5cm 길이만큼만 불어 공기를 끝부분으로 밀어올린다.
④ 손가락이 들어갈 수 있는 길이를 남기고 방울 밑부분에서 묶어준 후 남은 부분은 잘라낸다.
⑤ 노란색 방울을 주황색 꽃 가운데 구멍에 끼워준다.
⑥ 불지 않은 노란색 풍선 부분에 손가락을 끼워 반지로 사용한다.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막꽃
두 가지 굵기의 풍선 하나하나를 꽃잎으로 만든 대형 꽃으로, 별다른 테크닉 없이 불고 묶고 구부려 고정시키기만 하면 된다.
필요한 재료
다양한 색상의 260(2X60인치) 요술풍선, 350(3X50인치) 요술풍선 각 4개씩(1송이 기준)
만들기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① 260 크기 요술풍선 4개와 350 크기 요술풍선 3개를 3cm 남기고 불어 묶은 뒤, 다시 한번 양끝을 묶어 각각 원을 만든다.
②③ 남겨둔 350 요술풍선 1개를 끝까지 불어 입구를 묶은 후, 끝부분에 7cm 길이 방울을 만든다. 그 꼬임 부분에 원의 묶은 매듭 부분을 사진처럼 차례로 걸어 돌려 고정시킨다.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방울 2개만 꼬면 완성되는 초간단 모자.
필요한 재료
기본 하늘색 260(2X60인치) 요술풍선 1개
만들기

① 풍선을 끝까지 불어 바람을 약간 빼고 묶은 뒤, 3cm 길이 방울을 만든다.
② 한 뼘의 길이는 보통 20cm 내외라는 점을 참고해 손을 벌려 60cm 길이를 가늠한다.
③ 60cm 길이 방울을 만들고 이를 구부려 3cm 방울과 꼬아 고정시킨다.
④ 풍선의 나머지 부분은 뿔처럼 위로 향하도록 모양을 잡아준다.
펠트 장난감 & 풍선 D.I.Y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