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신나는 봄나들이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 기획·조득진 기자 ■ 글·이윤원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입력 2004.05.07 13:18:00

5월은 가족나들이에 가장 좋은 달이다. 쾌청한 날씨와 눈부시게 아름다운 신록, 휴일이 많은 것도 그 이유지만 다채롭고 이색적인 축제가 전국적으로 펼쳐지기 때문. 천편일률적인 행사에서 벗어나 각 지역의 특색이 묻어나는 축제의 장으로 떠나 봄을 만끽하는 것은 어떨까?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대부분의 축제가 소도시에서 열리는 데 반해 대도시에서 펼쳐지는 상업과 축제의 만남. 지역주민의 참여도가 높은 행사로, 건강과 한방이 테마인 까닭에 참가자들이 주로 40∼50대 이상이었으나 최근 거리 패션쇼, 청년 허준 선발대회, 마술쇼, 통기타 페스티벌, 강령탈춤 공연 등 젊은이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나라님 보약진상, 약령시 개장식 등의 개막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한약재 썰기 등 전승기예 경연대회와 다양한 체험행사, 건강과 한방에 대한 상식을 넓힐 수 있는 각종 강좌도 마련되어 있다. 어린이를 위한 특별공연으로 고적대와 디즈니 가족 퍼레이드, 캐리커처 그려주기 행사 등이 열릴 예정. 4년 연속 ‘문화관광부 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관람포인트 무료로 참가자들의 건강지수를 체크해주는 행사가 열린다. 또한 건강 체험 행사 중 하나로 유명 강사를 초대, 아토피, 다이어트, 화병, 신경성 위장질환, 갱년기 장애 등에 대한 강연을 듣는 시간도 마련된다.
일정 5월1∼5일장소 대구시 약전골목, 약령전시관문의 053-429-2562∼3 대구시 보건과, 053-253-4729 약령시 보존 위원회홈페이지 www.herbmart.or.kr

선사시대 문화를 체험하는_ 경기도 연천 구석기축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10년의 역사를 지닌 대표적 문화체험 축제로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대부분의 행사가 체험위주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에게 독특한 재미와 교육적 효과를 선사한다. 석기나 토기를 제작하고 사용하는 선사문화 체험 외에 가족나무 심기 행사, 우리가족 움집짓기, 가상발굴 체험 교실 등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어서 구석기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듯. 한양대학교 문화재 연구소에서 직접 체험 프로그램을 주관한다.
관람포인트 편지를 쓰면 타임캡슐에 보관했다가 10년 뒤 연천군이 작성자에게 무료로 발송해 주는 ‘편지 타임캡슐’ 행사가 열린다. 아이들이나 아내 또는 남편에게 사랑이 가득 담긴 메시지를 남겨보자.
일정 5월1∼5일장소 경기도 연천군 선사유적지 일원 및 전곡리 일원문의 031-839-2826 연천군 문화관광과, 031-839-2064 구석기축제위원회홈페이지 www.iyc21.net

한류스타 총출동하는 거리축제_ 하이 서울 페스티벌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남녀노소, 내국인, 외국인을 가릴 것 없이 서울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잔치 한마당으로, 역동적이고 신명나는 분위기를 위해 주로 거리행사가 펼쳐진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크고 화려하게 치러질 예정. 잔디 광장으로 꾸미고 있는 시청 앞과 고궁, 월드컵공원, 대학로 등 시내 곳곳에서 행사가 펼쳐져 서울 전체가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주요행사로는 한류열풍 주역인 연예인들이 대거 출연하는 ‘한류백야축제’를 비롯해 빛의 축제, 지구촌 한마당, 공연 예술제, 고궁축제, 시민 걷기대회, 여성마라톤대회가 개최된다. 서울 원조음식마당, 아름다운 가게(벼룩시장), 청계천축제, 어린이 백일장 등의 다양한 행사도 마련된다.
관람포인트 5월8일 오후 5시부터 이튿날 오전 8시까지 시청광장에서 밤새 펼쳐질 ‘한류백야축제’는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 한류스타들이 총출동할 예정이어서 먼발치에서라도 연예인을 보고 싶다면 참가할 만하다. 브라질 삼바, 러시아 전통무용 등 해외 거리악단들이 참여하는 퍼레이드도 색다른 볼거리다.
일정 5월1∼9일장소 서울 시청 앞, 월드컵공원, 대학로, 고궁문의 02-6321-4477∼9 하이 서울 페스티벌 사무국홈페이지 www.hiseoulfest.org

푸른 차밭 속 남도의 멋_ 보성 다향제
몸과 마음이 푸른빛으로 물들 것 같은 광활한 녹차 밭에서 자연의 건강함과 축제의 흥겨움을 느낄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햇차를 따는 시기여서 어느 때보다 풍요로움을 만끽하며 축제에 참여할 수 있다. 사물놀이 공연과 객석마당 공연, 푸른 음악회 등과 함께 국궁대회, 패러글라이딩대회 등 참여 프로그램도 열릴 예정이다. 그밖에 무료녹차 시음회와 녹차팩 건강미용체험도 펼쳐지며, 차잎따기, 차만들기 경연대회, 가족 차만들기 체험, 국제 차요리 페스티벌, 생활다례 시연을 통해 깊고 다양한 차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갖는다. 소리의 고장답게 판소리 한마당도 펼쳐진다.
관람포인트 차만들기 체험장과 보성차밭∼서편제 현장∼율포 해수녹차탕∼해안선 드라이브를 연계한 차밭체험투어를 운영한다. 굽이굽이 펼쳐지는 차밭과 득량만의 푸른 바다가 함께 어우러지는 장관은 절대 놓치지 말 것.
일정 5월1∼9일장소 전남 보성군 보성체육공원, 보성다원, 대원사 등문의 061-850-5224 보성군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boseong.jeonnam.kr

‘미 문화체험’을 테마로 열리는 한산 모시문화제는 한국 전통의 ‘미’와 ‘멋’을 직접 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 회를 거듭할수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저산팔읍 길쌈놀이 시연을 비롯해 일정별 행사와 특별행사가 함께 진행되는데, 특히 태모시 만들기, 모시 째기, 모시 짜기 등 모시제작 과정이 아이들 교육에 좋다. 그밖에 모시옷 입어보기와 모시 꽃 만들기, 천연염색 체험, 전통민속놀이, 도예·짚 공예 체험과 한산 소곡주 빚어보기, 서낭당 돌탑 쌓기 등도 흥미를 돋운다. 영화 촬영지였던 한산면 신성리 갈대밭의 갈대로 만든 말집·움막·초가집 등도 선보이며 모시 패션쇼, 디자인 공모전이 열리고 한산모시 새벽시장에서는 모시 관련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어린이날에는 마술쇼와 금강 하구둑 경찰차 및 사이드카 태워주기 등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관람포인트 저산팔읍 길쌈놀이 노래에 귀를 기울여보자. 모시 풀 베끼기와 모시 삶기, 모시 매기, 꾸리감기, 모시 짜기 등 다양한 노랫말이 재미있다.
일정 5월1∼6일장소 충남 서천군 한산모시관 일대문의 041-950-4224 서천군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seocheon.go.kr



청정지역 특성 살린 친환경축제_ 함평 나비축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함평의 1천여 만평에 펼쳐진 유채와 자운영 꽃물결 사이로 수만 마리의 나비와 함께 어우러지는 감동이 있는 축제. 살아 있는 나비와 곤충, 자연을 소재로 한 친환경축제로 신비로운 생태체험을 할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특히 많이 찾는 축제로 유명하다. 동화 속 같은 분위기 속에서 생태체험, 학습행사, 문화예술행사 등이 펼쳐지는데, 살아 있는 나비 6만여 종이 전시된 나비관과 표본전시관, 친환경농업관, 야외 생태체험장과 전통농업체험장은 재미와 함께 교육적 효과를 준다. 또한 수변공원 특설무대에서는 그린음악회와 어린이 창작뮤지컬, 함평나비 마라톤대회, 나비 패션쇼, 민속공연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관람포인트 전통농업체험부터 전통놀이, 전통 짚공예, 나비도예 체험마당 등 어느 축제보다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많다. 아이들의 탄성이 절로 나오는 나비관은 꼭 둘러보아야 할 코스.
일정 5월1∼9일장소 전남 함평군 함평천 수변공원문의 061-320-3249 함평군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inabi.or.kr

젊음과 열정이 만나는 예술의 장_ 춘천 국제마임축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독특한 공연예술로 젊은 이미지의 축제로 자리잡은 춘천 국제마임축제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상상력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행사 참여율이 높다. 길놀이와 거리축제, 대동놀이, 호숫가 밤하늘의 도깨비 난장, 가족을 위한 마임잔치 등이 주요행사. 얼굴 분장하기, 그림 그리기, 마임비디오 작품상영, 포스터 사진전시회 등 부대행사도 다채롭다. 춘천 공지천 시민공원과 분수대 야외공연장, 조각공원, 전적기념관, 중도 관광지 등에서 행사기간동안 수십여 편의 마임공연을 볼 수 있다.
관람포인트 국제마임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도깨비 난장’. 서울 청량리역에서 기차로 출발하는 무박2일 행사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일정 5월26∼30일장소 강원도 춘천시 예술마당, 거리, 고슴도치섬 등문의 033-242-0585 축제운영위원회홈페이지 www.mimefestival.com

전통 약초와 한방, 그리고 래프팅_ 산청 지리산 한방·약초축제
을 쓴 허준의 스승 류의태가 태어난 곳으로 알려진 산청에서 펼쳐지는 이 축제는 전통한방에 대한 유익한 지식과 다양한 지리산 자생 약초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축제홍보전시관에서 1천여 가지의 각종 약초와 표본재료, 야생화, 술, 한방 향토음식을 만날 수 있으며 지리산에 서식하는 각종 약초와 차를 무료로 맛볼 수도 있다. 또 ‘사랑의 혜민서’에서는 한의사들이 간단한 진료를 무료로 해준다. 그밖에 도자기 만들기 체험, 민속놀이 장이 열려 흥미를 더하고 부대행사로 농악경연대회와 패러글라이딩 축하비행과 공연, 관람객이 직접 천연염색을 할 수 있는 체험행사도 펼쳐진다. 영화 세트장이 있는 황매산을 찾는 것도 좋고, 지리산 계곡을 따라 펼쳐지는 비경을 감상하며 즐기는 래프팅 체험도 이색적이다. 몸에 좋은 각종 약재와 한방 건강보조식품을 시중보다 싼값에 살 수 있다는 점도 이 축제의 장점.
관람포인트 혜민서에서는 한의사들이 무료로 진맥과 침술을 시술하고 전통의복을 입은 간호사들이 즉석에서 한방차를 대접한다. 더불어 전문요리사들이 개발한 12가지 한방음식도 맛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일정 5월4∼8일장소 경남 산청군 공설운동장 일원문의 055-970-6421 산청군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jirisanherbfestival.or.kr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세계허브산업엑스포는 최근 웰빙붐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허브를 전시·판매하는 대규모 행사. 개막식 축하공연과 메이크업쇼, 아트플라워쇼, 헤어쇼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며 관람객들에게는 무료로 허브 꽃씨를 나눠줄 예정이다. 행사장에는 한국의 특산식물과 지리산 희귀식물, 약용식물, 식용식물, 서양의 라벤더, 재스민, 페퍼민트 등 유명 허브가 상설 전시된다. 즉석 퍼포먼스와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공연이 남원 시내 곳곳에서 펼쳐지며, 다양한 학술행사도 4월 말부터 5월8일까지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람포인트 상설전시장에 들어서면 안내원의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무료로 나눠주는 허브씨를 받아 집에서 키워보자.
일정 5월4∼8일장소 전북 남원시 어현동 사랑의 광장 일원문의 063-220-2092, 635-9272 세계 허브산업엑스포 조직위원회

다채로운 전통 문화행사_ 남원 춘향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춘향제는 남원을 대표하는 축제이자 전국 축제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전통문화 축제로서 세계화를 위해 양력 5월5일로 날짜를 변경하고 좀더 다채로운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보강했다. 테마는 역시 ‘사랑’. ‘세계 사랑의 축제’로 이름지은 이번 축제엔 창무극 춘향전, 춘향국악대전, 전국판소리명창대회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춘향선발대회, 춘향 재현전통길놀이, 전통목기축제, 용마놀이, 남원농악 등 남원의 전통 민속을 느낄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다양한 캐릭터 상품도 눈여겨볼 만하다.
관람포인트 춘향제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춘향선발대회’. 가장 한국적이고 단아한 모습의 참가자들을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미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일정 5월4∼9일장소 전북 남원시 광한루원, 춘향문화예술회관, 요천둔치 등문의 063-632-5801 춘향문화 선양회, 063-620-6544 남원시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namwon.jeonbuk.kr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관 마련_ 부산 아시아단편영화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배우 유지태가 연출한 작품을 출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부산 아시아단편영화제. 올해엔 국내 4백9편, 해외 14개국 1백5편 등 총 5백14편으로 출품작품도 풍성해졌다. 영화마다 온갖 기발하고 풍부한 상상력과 만날 수 있어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신선한 ‘문화적 충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올해부터는 아시아 극영화, 실험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으로 확대되어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
관람포인트 실험정신과 풍부한 상상력이 넘쳐나는 신예 감독들의 작품을 놓치지 말자. 아이들을 위해서는 아시아 각국에서 출품한 작품이 모여 있는 ‘애니메이션관’을 관람할 것.
일정 5월5∼9일장소 부산시 경성대 콘서트홀, 소강당 등문의 051-744-1978 영화제 홍보팀홈페이지 www.basff.org

토종 야생차의 맛과 멋, 그리고 향_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화개면 화개동천 차 재배지와 쌍계사 일원에서 열리는 야생차문화축제는 축제 기간 중 관광객들이 야생 차밭에 들어가 직접 채취한 녹차를 닦고 차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녹차잎 따기 경연과 어린이 차예절 경연, 녹차 떡메 치기 등 체험행사가 많다. 녹차로 만든 부침개, 한과, 국수, 수제비, 동동주, 냉면 등을 맛보고 농가에서 직접 만든 녹차도 싸게 살 수 있다. 벚꽃 제례, 헌다례, 길놀이, 민속 윷놀이, 어린이 사생대회, 영호남대학 씨름대회, 장사씨름 선발전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인도, 스리랑카, 터키 등의 세계 명차전도 함께 마련된다.
관람포인트 야생차밭에 직접 들어가 차잎을 채취해서 녹차를 찌고 멍석에 비벼대며 습기를 제거해 녹차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게 무척 새롭다.
일정 5월20∼23일장소 경남 하동군 쌍계사, 새미골 도요지 일원문의 055-880-2371 하동군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hadong.go.kr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주민들이 바람의 신인 영등신에게 풍어와 소원을 빌던 풍습이 발전한 것으로 바닷길을 가르는 신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회동리에서 모도까지 길이 2.8㎞, 폭 40m의 바닷길이 열리면 그 길을 걸으며 조개나 바지락을 캘 수 있다. 오색깃발을 휘날리며 회동 앞바다를 선회하는 해상 선박 퍼레이드와 진도 고유의 민요인 강강술래, 남도들노래, 씻김굿, 다시래기 등 무형문화재가 볼 만하고,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패러글라이딩과 모형비행선, 진돗개 묘기자랑 등이 펼쳐진다. 진도민요교실, 바닷길체험, 만민화합의 장 등 관광객 참여형 프로그램이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까지 늘고 있어 국제적인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관람포인트 가족이 함께 바닷길을 걸으며 미쳐 빠져나가지 못한 낙지와 게, 조개를 캐는 개펄체험이 최고 인기. 5월4일에 개매기 체험마당, 7일엔 조개잡이 체험마당이 펼쳐진다.
일정 5월5∼7일장소 전남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 바닷가문의 061-540-3136 영등축제위원회, 061-540-3219 진도군청 문화관광과홈페이지 www.jindo.go.kr

고래를 보고 느끼고 먹고_ 울산 고래축제
온가족이 함께~ 흥겨운 잔치 한마당! 5월 전국축제 14

‘고래와 함께! 울산과 함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2005년 국제포경위원회(IWC) 총회 울산유치를 위한 퍼포먼스도 마련될 예정이다. 해양공원에서는 장생포의 옛 고래잡이 문화를 재조명하고, 국제포경위원회 깃발과 회원국 국기, 울산지역 기업체 깃발 등 8백12개 깃발의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전시·홍보코너에서는 고래고기와 지역 특산물을 싼값에 살 수 있고 고래음식코너에서는 고래 고기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울산대공원에서는 청소년들에게 고래의 생태 문화적 가치를 일깨워 주는 문화 행사와 전시 등이 펼쳐지고, 점토 고래 만들기 대회, 고래 얼음 조각대회, 고래 OX 퀴즈왕, 고래음악회 등 참여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축제엔 일본 시모노세키와 기타큐슈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일본포경협회 관계자 등 1백20여 명이 참가, 고래요리 무료시식회 등 일본의 다양한 고래문화를 선보인다.
관람포인트 고래잡이 재현은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낯선 고래고기이지만 우리 것과 일본 요리를 비교하며 맛보는 것은 어떨까?
일정 5월30일∼6월1일장소 울산시 장생포 해양공원, 울산대공원문의 052-226-5410 울산 남구청 문화공보실홈페이지 www.whalekorea.com

여성동아 2004년 5월 485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