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양파 상세가이드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반찬으로, 간식으로∼ 매일 먹으면 건강해져요”

■ 글·김연주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3. 08

평소 식탁에 자주 오르면서도 부재료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주목을 받지 못하는 양파. 하지만 양파는 맛이 좋고 영양가도 높아, 어른은 물론 한창 자라는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달짝지근한 맛이 나기 때문에 반찬으로 만들어 식탁에 올리면 가족들에게 인기. 소화가 잘 돼, 간식이나 밤참으로 먹기에도 좋다.

달콤한 소스가 입에 착∼ 붙어요양파양송이탕수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양송이 5개, 당근 ¼개, 피망 ¼개, 식용유 2큰술, 탕수소스(물 ½컵, 녹말물 3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②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꽃모양틀로 찍어내고, 피망은 세모나게 자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양송이, 당근, 피망을 넣어 달달 볶은 다음 접시에 담는다.
④ ③의 팬에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과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보글보글 끓인다.
⑤ ③에 탕수소스를 듬뿍 끼얹어 낸다.
아작아작∼ 고소함이 씹혀요양파호두볶음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호두 ⅓컵, 땅콩 5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를 손질한 뒤 굵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② 호두와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호두와 땅콩을 넣고 간장으로 약하게 색을 낸다.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새콤달콤∼ 입맛 없을 때 좋아요양파피클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비트 20g, 청양고추 4개, 절임물(물3컵, 설탕·식초 ⅓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를 손질해 큼직하고 네모지게 썬다. 비트는 얄팍하게 저며 썬 뒤 모양틀로 찍어내고 물에 담가 붉은색을 약간 뺀다.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②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 뒤 식힌다.
③ 준비한 양파와 비트, 고추를 밀폐용기에 담은 뒤 ②의 물을 붓는다. 반나절 이상 삭힌 뒤에 먹는다.

모양이 예뻐 손님상에도 잘 어울려요양파새우살찜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3개, 새우살 ½컵, 실파 1대, 밀가루 4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 약간, 조림장(간장 1큰술, 물 1컵, 설탕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반듯하게 자른 뒤 속을 파낸다.
② 새우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곱게 다지고, 실파는 송송 썰어놓는다.
③ 다진 새우살에 송송 썬 실파와 밀가루, 참기름, 청주,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④ 양파 속에 양념한 새우살을 채워 넣는다.
⑤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양파를 넣은 뒤, 양파에 간이 배도록 중간 불로 서서히 익힌다.

아침식사로, 밤참으로 부담 없어요양파수프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바게트빵 2쪽, 모차렐라치즈 80g, 물 3컵, 치킨스톡 ⅓개, 실파 ½대, 소금·후추 약간씩, 버터 2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를 손질해 굵게 채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② 냄비에 물을 담고 치킨스톡을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치킨스톡은 수입식품 코너에서 살 수 있으며, 각설탕만한 크기로 낱개 포장되어 있다.
③ ②의 육수에 볶은 양파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한 뒤 그릇에 담는다.
④ 양파수프 위에 바게트빵을 올리고 모차렐라치즈를 넓적하게 잘라 얹은 뒤, 전자레인지에서 ‘강’으로 1분 정도 익히거나 오븐토스터에 넣고 치즈가 녹을 정도로만 구워 낸다.
차와 함께 즐기면 더 맛있어요양파스콘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버터 50g, 중력분 200g, 설탕 2큰술, 베이킹파우더 3작은술, 소금 ½작은술, 후추 ½작은술, 휘핑크림 120m, 달걀 1개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채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달달 볶는다.
② 중력분과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한데 담아 체에 두 세 번 내린 뒤 후추를 넣어 섞는다.
③ ②에 휘핑크림과 달걀, 볶은 양파를 넣고 고무주걱으로 고루 젓다가 한덩어리로 만들어 여러 번 주물러 반죽한다.
④ ③의 반죽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1cm 두께로 도톰하게 밀어 동그란 모양틀로 찍어낸다.
⑤ 모양틀로 찍어낸 반죽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5분 정도 굽는다. 식기 전에 윗면에 버터를 바르면 더욱 고소한 맛을 낼 수 있다.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양파꽃샐러드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3큰술, 밀가루 ⅓컵, 물 5큰술, 튀김기름 2컵, 샐러드용 야채 100g, 방울토마토 5개, 화이트소스(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마요네즈 2큰술, 마른 바질가루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가운데 꼭지를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으로 칼집을 넣는다. 꽃모양으로 살살 벌린 뒤 소금으로 간한다.
② 녹말가루와 밀가루를 섞은 뒤 물을 붓고 고루 저어 양파 위에 끼얹는다.
③ 튀김옷을 입힌 양파를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
④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른 뒤 저며 썰고,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물기를 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⑤ 샐러드용 야채와 방울토마토를 섞어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양파를 올린다.
⑥ 준비한 화이트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⑤의 양파 위에 듬뿍 끼얹는다.
아이들에게 인기 짱∼양파소시지볶음 샌드위치
맛있고 모양도 예쁜 양파요리 8가지

■ 준비할 재료
호밀식빵 8개, 양파 2개, 프랑크소시지 4개, 붉은 양파 4개, 양상추잎 적당량, 슬라이스 치즈 4장, 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소스 4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손질해 잘게 썰고, 프랑크소시지도 잘게 썬다.
② 붉은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양상추잎을 물에 담가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소시지를 넣어 달달 볶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④ 달군 팬에 호밀식빵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⑤ 구운 호밀식빵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양상추, 양파소시지볶음, 치즈 순으로 얹고 머스터드소스를 끼얹는다. 위에 양파를 약간 얹고 다른 식빵으로 덮어 가볍게 누른 다음 반으로 자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