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알뜰 교육정보

서점에서 파는 학습지 200% 활용법

교육비 부담은 적으면서 효과는 만점~

■ 기획·이한경 기자 ■ 글·이주영 ■ 사진·정경진

입력 2004.03.08 09:57:00

새 학기가 되면 새로운 학습지에 눈길을 돌리는 학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수십종의 학습지 중에 이거다 싶은 학습지를 고르기도 쉽지 않고 가격도 만만치 않다. 이럴 때 서점에서 파는 학습지를 선택하면 어떨까? 진도와 단계를 내 맘대로 선택할 수 있어 더욱 좋은 서점용 학습지의 활용법을 알아본다.
서점에서 파는 학습지 200% 활용법

대개 ‘학습지’ 하면 관리교사가 직접 집으로 교재를 가지고 와서 가르치는 방문 학습지를 떠올린다. 하지만 이런 학습지의 경우 아이가 중간에 흥미를 잃거나 몇번 미루게 되면 학습지가 그대로 쌓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수업 시간에 비해 교육비 부담이 만만치 않다. 반면 서점에서 판매하는 학습지는 방문 학습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서점 학습지의 장점
방문 학습지 3분의 1에 불과한 교육비
국어 방문 학습지를 하려면 한번에 수십만원 하는 교재를 구입하고도 따로 매달 한달에 3만~4만원 하는 교육비를 지출해야 한다. 하지만 서점에서 한글학습지를 골라 집에서 엄마가 가르치면 교육비는 그만큼 줄어든다. 방문 학습지의 3분의 1 정도면 가능하다.

아이의 학습 취약점을 파악
방문 학습지를 한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엄마의 역할. 교사가 방문해 지도해도 엄마가 챙기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처음부터 엄마가 직접 가르치면 아이의 학습 취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함께 공부하며 아이의 숨겨진 재능 발견
엄마가 직접 아이를 가르칠 때 좋은 점이 바로 아이와 친밀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 아이를 직접 가르쳐 보면 아이의 숨겨진 재능은 물론 요즘 어떤 고민을 하는지까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또한 아이의 생활태도나 학습태도까지 파악할 수 있어 미취학 아이의 경우 나중에 학교생활에도 도움이 된다.
진도는 아이에 맞춰 정한다
서점 학습지도 방문 학습지만큼이나 체계적이고 세분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거기에다 아이와 함께 진도를 정할 수 있어 아이 수준에 맞춘 학습이 가능하다. 아이의 학습 능력에 따라 반복과 복습, 진도 나가기 등이 가능하다.

엄마에게 확실한 교육관을 심어준다
아이를 학원에 보내거나 과외교사에게 맡긴 엄마들보다 직접 가르치는 엄마의 경우 아이의 학습 패턴이나 재능을 자연스럽게 파악, 아이에 대한 확고한 교육관이 생기게 된다.



꼭 알아 두어야 할 서점 학습지 활용법 6가지
쉽게 100점을 맞을 수 있는 단계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잘 못하는 과목보다는 잘할 수 있는 과목, 그중에서도 낮은 단계의 학습지로 시작한다. 쉽게 100점을 받을 수 있는 교재부터 시작해야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학습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3장(6쪽)씩 공부하게 한다. 적은 양이라도 집중해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자연스레 학습량도 많아지고 진도도 나갈 수 있다.

정해진 시간에 문제를 풀게 한다
특히 수학의 경우 문제를 푸는 속도와 정확성이 있어야 하므로 가능한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체크한다. 학습지에 보면 대개 표준완성시간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그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는지 살펴본다.

반복학습을 한다
학습지는 해당 레벨의 문제를 다 풀 수 있는 수준까지 복습을 한 후 자기 학년을 앞서갈 수 있다. 공부 시간의 70% 정도는 복습을 하는 데 쓰는 게 좋다.

주별 학습 일정표를 꼭 짠다
일주일 분량으로 학습 일정표를 짜놓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일주일 동안 학습 일정표대로 공부를 한 다음 채점과 풀이 과정을 꼭 체크해서 틀린 것은 다시 풀도록 한다.

학습성취도를 파악한다
교재 한 과정이 끝나면 성취도 테스트를, 한 단계가 끝나면 종료 테스트를 한다. 이때 엄마가 직접 선생님처럼 시험 감독을 하는 게 좋다. 시험을 치른 후 결과표를 작성해 부족한 부분을 체크해 다음 단계로 나갈 건지 다시 복습할 것인지 판단한다. 이때 시험 결과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칭찬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좋다.

영풍문고 초등참고서팀이 권하는 베스트 학습지
서점에서 파는 학습지 200% 활용법

기탄 시리즈
수학, 국어, 한자, 영어 등 다양한 과목이 있으며 현재 서점 학습지 중 가장 많이 팔린다. 아이 혼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단계별, 수준별로 구성되어 있다. 문의 02-586-1007

뿌끄 시리즈
대한교과서에서 나오는 초등학생용 학습지 시리즈. 국어, 과학, 사회, 수학 과목이 있으며 교과서를 만드는 회사에서 만든 교재답게 교과서의 핵심을 담은 학습지로 유명하다. 문의 02-3475-3971

우등생 해법 시리즈
으로 유명한 천재교육에서 만든 학습지로 특히 이 가장 많이 팔린다. 문의 02-3282-1700


수학사다리
삼성출판사에서 만든 수학 전문 학습지. 기초부터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단계별로 정리되어 있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의 080-470-3000


여성동아 2004년 3월 48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