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싱싱한 해산물과 야채가 듬뿍~ 삼선누룽지탕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정경진 ■ 요리·최신애

2003. 11. 07

중국 요리 중 우리 부부가 가장 좋아하는 메뉴가 바로 누룽지탕이에요. 하지만 소박한 우리네 누룽지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게 흠이죠.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볼까 해요. 해산물과 야채를 듬뿍 넣어 만든 삼선누룽지탕, 생각만 해도 군침 돌지 않으세요?

싱싱한 해산물과 야채가 듬뿍~ 삼선누룽지탕

■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누룽지 200g, 칵테일새우 100g, 불린 해삼 100g, 소라 2개, 양파 ½개, 영콘 100g, 마늘 5~6쪽, 표고버섯 3~4개, 청·홍피망 1개씩, 화이트와인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대파 2대, 간장 1큰술, 육수 4컵, 녹말 3큰술, 굴소스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후추·참기름 약간씩, 해물양념(청주 1큰술, 생강즙 1큰술, 레몬후추 1작은술)
■ 자, 이제 만들어볼까요?
1. 새우는 칵테일새우로 준비해 깨끗이 씻고 소라와 해삼은 얇게 썰어 준비하세요. 해삼은 불린 것으로 사오는 게 요리하기 훨씬 편하답니다. 누룽지탕에는 해산물이 많이 들어가야 맛있으므로 오징어나 한치 등이 있으면 함께 넣어도 좋아요.
2. 준비한 해산물은 끓는 물 5컵에 화이트와인을 넣어 살짝 데쳐 주세요. 와인이 없을 경우 청주를 이용해도 되겠죠?
3. 해산물이 익으면 여기에 해물양념을 넣어 섞어주세요. 비린 맛이 싹~ 가시고 재료의 맛이 살아난답니다.
4 .피망과 양파, 버섯은 어슷 썰어주세요. 길게 어슷 썰어야 나중에 먹기도 좋고 보기에도 폼난답니다. 어슷 썬 피망과 양파는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아주면 맛과 색이 선명하게 살아나요.
5. 마늘은 어슷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자른 후 다시 길이로 반 갈라 준비해두세요.
6.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대파를 볶아 주세요. 기름에 마늘과 대파의 향이 잘 배도록 해야해요.
7. ⑥에 육수를 부은 후 간장과 굴소스를 넣어주세요. 중국 요리에서 육수는 닭육수를 많이 사용하지만 깔끔한 맛을 원한다면 쇠고기육수를 사용해도 좋아요. 없으면 그냥 물을 넣어도 된답니다.
8.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야채와 해산물을 넣어주세요. 여기에 물에 갠 녹말을 넣어 걸쭉하게 만들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주세요.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하면 소스 완성.
9. 누룽지는 160℃의 기름에서 튀기세요. 원래 중국 요리에서는 더 낮은 온도에서 오래 튀겨 기름이 많이 흡수되도록 하지만 그러면 좀 느끼한 맛이 난대요. 누룽지가 익으면 접시에 담고 ⑧의 소스를 부어 상에 내면 끝이랍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