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은행 건강·미용·요리법 올가이드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내 남편 힘 나게, 우리 아이 똑똑하게!  별미 영양식으로 그만이에요”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 쿠킹스튜디오)

2003. 11. 05

은행은 머리를 똑똑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건뇌식품 중 하나.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아이들 성장식으로 그만이다. 은행은 술안주로 많이 이용하는데, 강정작용과 강장작용을 돕기 때문에 남편에게 특히 좋은 식품. 환절기 가족 건강을 위해 매일매일 보약 챙기듯 준비해보자.

손님 상차림에도 그만이죠은행밀쌈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200g, 밀가루 ½컵, 소금 약간, 물 ⅓컵, 대추 10개, 꿀 5큰술, 식용유 4큰술
■ 만드는 법
①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은행을 볶아 껍질을 벗긴다.
② 밀가루에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주루륵 흐를 정도로 반죽해 체에 한번 내린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씩 덜어 두르고 ②의 반죽으로 지름이 5cm가 넘지 않도록 얇게 밀전병을 부친다.
④ 대추는 물에 잠시 담가 불렸다가 과육을 돌려 깎아내고 물기를 짠 후 곱게 채 썰어 꿀에 버무린다.
⑤ 밀전병에 대추채와 은행을 넣어 돌돌 말아 접시에 담고 꿀을 뿌려낸다.
■ tips
밀전병은 약한 불에서 기름을 약간만 두르고 얇게 부치는 것이 요령.


술 마신 뒤끝이 깨끗해요은행마늘꼬치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150g, 마늘 20쪽, 깨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달군 팬에 식용유를 1작은술 정도 덜어 두르고 볶아 키친타월 위에 놓고 비벼가며 껍질을 벗긴다.
② 남은 식용유를 은행 구운 팬에 마저 두른 다음 꼭지를 뗀 마늘을 넣고 부드럽게 씹히도록 굽는다.
③ 꼬치에 은행과 마늘을 번갈아가며 꿴 후 접시에 담고 깨소금을 뿌린다. 꼬치 대신 솔잎으로 꿰면 운치도 있고 솔향이 은은해서 더욱 좋다.
■ tips
은행과 마늘은 구운 뒤 바로 내야 씹히는 맛이 좋고 향도 좋다.

출출할 때 간식으로 좋아요은행밤호두무침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¼컵, 밤 8개, 호두 ⅓컵, 대추 4개, 꿀 5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밤은 속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이쑤시개로 속껍질을 벗긴다.
② 대추는 깨끗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돌려깎은 후 곱게 채썬다.
③ 은행과 밤, 호두, 대추채를 그릇에 담고 꿀과 계핏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려낸다.
■ tips
아이들이 견과류를 싫어할 때는 더 잘게 다져 주거나 경단으로 만들어 먹인다.
달콤짭짤~ 밥 한 그릇 뚝딱이죠은행검은콩장조림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½컵, 검은콩 1컵, 진간장 4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작은술, 물 2컵,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은행을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검은콩은 반나절 이상 물에 담가 불렸다가 건진다.
② 불린 검은콩을 냄비에 담고 진간장과 물엿, 설탕, 물을 붓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조려낸다.
③ ②에 은행을 넣고 휘저어가며 간장이 은행에 배어들게 조린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 tips
검은콩은 충분히 불린 뒤 조려야 딱딱해지지 않는다. 약한 불에서 조리는 것이 포인트.



수험생 야식으로 딱이에요은행죽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15알, 멥쌀·찹쌀 ⅓컵씩, 물 3컵, 소금 약간, 실파 ½대, 통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기고 멥쌀과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렸다가 건진다.
② 믹서에 쌀과 은행을 담고 물을 1컵 정도 부어 곱게 간다.
③ 냄비에 ②를 담고 불에 올려 저어가며 끓이다가 물을 약간씩 더 넣어 넘치지 않게 주의하며 끓인다.
④ 불에서 내린 후 송송 썬 실파와 통깨, 참기름을 넣어 맛을 더한다.
■ tips
죽이 끓어오르면 찬물을 약간씩 붓고 계속 저어가며 끓여야 넘치거나 눋지 않는다.



녹차와 곁들이면 더 향긋해요은행찹쌀경단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⅓컵, 꿀 5큰술,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뜨거운 물 5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속껍질을 벗긴 후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다진 다음 꿀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②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은 후 뜨거운 물을 약간씩 부어가며 말랑하게 반죽한 다음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경단을 빚어 가볍게 눌러 오목한 모양을 낸다.
③ 끓는 물에 찹쌀경단을 넣어 동동 떠오를 때까지 삶아 건진 후 찬물에 얼른 헹군다.
④ 찹쌀경단을 그릇에 담고 ①을 듬뿍 끼얹어낸다.
■ tips
찹쌀가루를 익반죽할 때는 뜨거운 물을 한꺼번에 붓지 말고 조금씩 농도를 보아가며 여러 차례 나눠 붓는다.
[Cooking point] 은행을 볶을 때는요~

쫀득쫀득 씹히는 맛 일품이죠은행살구말이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1컵, 말린 살구 300g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속껍질을 벗긴다.
② 말린 살구는 대형 마트에서 살 수 있는데, 살구에 칼집을 반 정도 넣어 넓게 벌린다.
③ 넓게 편 살구에 은행을 서너 알 나란히 놓고 돌돌 말아 손으로 꽉 쥐었다가 놓아 모양을 잡는다.
④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은행이 보이도록 접시에 담아낸다.
■ tips
말린 살구가 없을 때는 곶감을 이용해도 좋다. 이때 곶감은 부드러운 것을 골라 써야 모양이 잘 잡힌다.
[Cooking point] 은행을 볶을 때는요~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①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다. 식용유를 사용해도 좋지만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이용하면 고소한 맛이 나 더 좋다.
②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저어가며 은행을 볶는다. 은행이 노란색이나 연두색으로 투명하게 별하면 다 익은 것.
③ 키친타올 위에 은행을 쏟아놓고 비벼가며 속껍질을 말끔히 벗긴다. 뜨거울때 속껍질을 벗겨야 수원하다.

쌉싸름한 맛이 미각을 확 돋워요은행소스 해물샐러드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칵테일새우 150g, 냉동 문어 100g, 오이 1개, 당근 ⅓개, 소금 약간, 은행소스(은행 ¼컵, 통깨 5큰술, 잣 3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식초 2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문어도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② 오징어와 새우, 문어를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후 물기를 뺀다.
③ 오이는 잔 칼집을 촘촘히 낸 후 한입 크기로 통썰기 해서 소금을 약간 뿌려 절인 후 꼭 짠다. 당근은 통째로 얇게 저며 썬 후 꽃모양틀로 찍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갈아 은행소스를 만든다.
⑤ 손질한 해물과 야채를 그릇에 담고 은행소스를 듬뿍 끼얹어낸다.
■ tips
손질한 해물과 야채는 물기를 완전히 털어낸 후 소스를 끼얹어야 맛이 잘 어우러진다.

맛도 영양도 궁합이 착착 맞아요은행 쇠고기완자볶음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은행 ½컵, 쇠고기 200g, 쇠고기양념(진간장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느타리버섯 100g, 실파 2대, 식용유 2큰술, 소금 약간, 시판 데리야키소스 1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기고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곱게 다진 후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무쳐 잠시 재운다.
② 양념한 쇠고기를 은행과 비슷한 크기로 동글동글 빚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1큰술 정도 두르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③ ②에 다시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버섯을 넣고 볶다가 은행과 실파를 넣어 볶는다.
④ 은행이 익으면 소금으로 살짝 간하고 시판 데리야키소스를 뿌려낸다.
■ tips
시판 데리야키소스가 없을 때는 굴소스나 시판 스테이크소스 등을 이용해도 좋다.

반찬이 없어도 꿀맛이죠은행영양밥
가족 건강 지키는 은행요리

■ 준비할 재료
쌀 1½컵, 찹쌀 1컵, 수수 ¼컵, 흑미 5큰술, 물 3컵, 호두 30g, 은행 15알, 표고버섯 2개, 마른 홍합 60g, 대추 4개, 소금 약간, 양념장(송송 썬 부추 1큰술, 간장·참기름·고춧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쌀과 찹쌀, 수수, 흑미는 한데 담아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냄비에 안친다.
②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렸다가 건지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긴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저며 썬다. 마른 홍합은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반으로 자른다.
③ ②의 재료를 ①의 쌀과 잡곡 위에 얹은 후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뿌려 밥을 짓는다.
④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15분 정도 더 뜸을 들인다.
⑤ ④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낸다.
■ tips
입맛에 따라 양념장에 부추를 송송 썰어 넣어 향을 더하거나 풋고추를 썰어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