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손쉽게 담가 겨우내 맛있게 먹는다~

2003. 11. 04

요리 솜씨가 서툰 초보주부들에게는 왠지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은 김장. 더군다나 요즘은 무나 배추 같은 채소값이 너무 올라 김장할 엄두가 안 난다는 주부들도 많다. 하지만 아무리 식성이 서구화되었다고 해도 김치 없는 밥상은 허전한 게 사실. 한번도 김치를 담가보지 않은 주부라도 손쉽게 만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김장 가이드.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무 1개, 실파 5대, 양파 1개, 굵은 소금 1-6컵, 양념(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 1½큰술, 설탕 1큰술, 새우젓 1큰술)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째 씻어 굵직하게 채썬 후 굵은 소금을 뿌려 20~30분 정도 나른하게 절인다.
② 절인 무를 건져 물기를 꼭 짠다. 이때 물에 씻으면 무 특유의 맛이 사라지므로 씻지 않는 것이 포인트.
③ 실파는 뿌리를 다듬어 2~3cm 길이로 썰고 양파도 굵직하게 채썬다.
④ 준비한 양념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채썬 무와 양파, 실파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실파액젓김치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실파 ½단, 까나리액젓 ½컵, 양파 1개, 붉은 고추 4개, 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① 실파는 뿌리를 깨끗하게 다듬어 씻은 후 넓은 그릇에 담고 까나리액젓을 부어 30분 정도 절인다.
② 절인 실파를 건져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돌돌 만다.
③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도려내고 곱게 채썬다.
④ 실파를 절였던 액젓 2큰술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설탕을 넣어 고루 섞는다. 여기에 돌돌 만 실파와 양파, 붉은 고추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맛있는 김치를 위한 필수 재료는 바로 이것!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배추 1포기, 굵은 소금 ¼컵, 무 1-5개, 붉은 고추 2개, 실파 4대, 양념(고춧가루 6큰술, 멸치액젓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 약간, 밀가루풀 5큰술)
■ 만드는 법
① 배추는 4등분해 넓은 그릇에 담은 다음 소금을 뿌리고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1시간 정도 절인다.
② 무는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도 채썬다. 실파는 깨끗하게 다듬어 3~4cm 길이로 썬다.
③ 넓은 그릇에 무와 고추, 실파를 담고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절인 배추는 건져 흐르는 물에 두 번 정도 씻어 물기를 짠 후 배추 사이사이에 준비한 양념을 채워 겉잎으로 감싸 김치통에 담아 삭힌다.
나박김치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무 1-5개, 배추 ¼통, 굵은 소금 3큰술, 당근 ½개, 오이 ⅓개, 밤 5개, 대추 4개, 붉은 양배추잎 2장, 양파 ⅓개, 양념(고춧가루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생수 6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째 씻어 나박썰기 하고, 배추도 무와 비슷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무와 배추에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여둔다.
② 당근은 저며 썬 후 꽃모양 틀로 찍고 오이는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밤은 저며 썰고, 대추는 씨를 도려낸 후 곱게 채썬다.
③ 양배추는 심을 도려내어 네모나게 썰고 양파도 다른 재료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④ 절인 무와 배추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넓은 그릇에 담은 후 당근, 밤, 오이, 대추, 양배추, 양파를 넣어 섞는다. 여기에 준비한 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풋고추 15개, 붉은 고추 3개, 굵은 소금 4큰술, 무 50g, 당근 ⅓개, 밤 5개, 실고추 약간, 양념(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설탕 ½큰술, 액젓 1큰술)
■ 만드는 법
① 고추는 꼭지를 잘라 고추 끝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고 흔들어 씨를 턴다. 여기에 굵은 소금과 물을 약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② 무와 당근은 곱게 채썰고 밤도 곱게 채썬다.
③ 넓은 그릇에 채썬 무와 당근, 밤, 실고추를 담고 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절인 고추를 건져 물기를 뺀 후 ③을 적당량씩 덜어 칼집을 넣은 고추 속에 채운다.
무굴깍두기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무 1개, 굴 200g, 양파 1개, 굵은 소금 1-5컵, 양념(고춧가루 5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1큰술, 새우젓 1큰술)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썬다.
② 무를 넓은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뿌린 후 물을 약간 뿌려 30~40분 정도 절인다.
③ 절인 무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④ 굴은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연하게 푼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구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⑤ 준비한 양념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버무려 양념을 만든다. 여기에 무를 넣어 고춧가루 물이 골고루 들도록 한 후 굴과 양파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무말랭이 400g, 굵은 소금 3큰술, 물 2컵, 부추·통깨 약간씩, 양념(고춧가루 5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액젓 2큰술, 설탕 1큰술, 통깨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무말랭이는 잘 마른 것으로 준비해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물을 부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린다. 불린 무말랭이는 가제에 싼 후 물기를 짠다.
② 부추는 씻어 1~2cm 길이로 썰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넓은 그릇에 무말랭이와 부추, 양념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낸다.
백김치
초보주부를 위한 김장 가이드


■ 준비할 재료
배추 1포기, 굵은 소금 ¼컵, 부추 한 움큼, 생강 1쪽, 마늘 6쪽, 건홍고추 2개, 설탕 1큰술, 생수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배추는 심을 도려내고 2~3cm 크기로 썰어 넓은 그릇에 담은 후 굵은 소금을 뿌리고 물을 약간 넣어 30분 이상 나른하게 절인다.
② 부추는 씻어 2~3cm 길이로 자르고, 생강과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썬다. 고추는 굵직하게 송송 썬다.
③ 절인 배추를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생강, 마늘, 고추와 함께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설탕과 생수를 넣어 버무린 후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마지막에 부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