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몸에 좋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듬뿍~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10. 13

가을 햇빛에 잘 말린 야채는 오돌오돌 씹는 맛이 좋아 입맛 없을 때 먹기 좋다. 호박오가리나 말린 무청, 무말랭이 등 값싼 야채를 이용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일품요리를 만들어보자.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말린 무청 150g, 밥 4공기,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통깨 1작은술, 실파 1대
■ 만드는 방법
① 말린 무청은 반나절 이상 물에 담가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낸다. 삶은 무청은 찬물에 잠시 담가 쓴맛을 우린다.
② 손질한 무청은 잘게 다져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무쳐 잠시 잰다.
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무청을 넣어 살짝 볶다가 밥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④ ③을 접시에 담고 토마토케첩을 뿌린 다음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얹어낸다.
고춧잎튀김탕수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말린 고춧잎 200g, 밀가루 ½컵, 달걀 1개, 소금 약간, 양파 ½개, 청·홍고추 ½개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1컵, 탕수소스(녹말물 3큰술, 물 1컵, 설탕·식초 1큰술씩, 물엿 2큰술, 토마토케첩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볼에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고 섞은 다음 말린 고춧잎을 넣어 고루 버무려 반죽을 만든다.
② 고춧잎 반죽을 찻숟가락으로 끓는 기름에 떠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
③ 양파와 청·홍고추는 잘게 다져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함께 넣어 볶는다.
④ ③에 분량의 탕수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 걸쭉하게 만든다.
⑤ 접시에 튀긴 고춧잎을 담고 ④의 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말린 표고버섯 80g, 밥 4공기, 버터 2큰술, 된장 1큰술, 우유·생크림 5큰술씩, 소금 약간, 모차렐라치즈 50g
■ 만드는 방법
① 말린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물기를 꼭 짠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표고버섯을 넣어 볶다가 된장을 넣어 살짝 더 볶는다.
③ ②에 밥을 넣고 볶다가 우유와 생크림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④ 그라탱 그릇에 ③을 담고 모차렐라치즈를 얹은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구워낸다.
호박오가리 쇠고기볶음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호박오가리 100g, 쇠고기 안심 200g, 붉은 피망 ½개, 양파 ⅓개, 굴소스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방법
① 호박오가리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진다.
② 쇠고기는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참기름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잠시 잰다.
③ 피망과 양파는 씻어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쇠고기와 호박오가리를 넣고 볶는다.
⑤ ④에 굴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통깨를 뿌려낸다.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냉동 중하 20마리, 말린 가지 80g,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물엿 1작은술, 식용유 2큰술, 사과드레싱(사과주스 ½컵, 마요네즈 1큰술, 통깨 2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식초 1큰술, 시럽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냉동 중하는 미리 실온에 꺼내 해동한 후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데쳐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다.
② 말린 가지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려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물기를 짠 가지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 물엿, 소금을 넣어 무친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사과드레싱을 만든다.
④ 데친 새우를 양념한 가지로 돌돌 만 후 기름 두른 팬에 넣고 굴려가며 굽는다.
⑤ ④를 접시에 담고 사과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취나물쌈밥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말린 취나물 100g,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½큰술, 설탕 ½작은술, 밥 4공기
■ 만드는 방법
① 말린 취나물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담가둔다.
② 취나물의 물기를 꽉 짠 다음 참기름과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어 무친다.
③ 따뜻한 밥을 한 숟가락씩 떠 동그랗게 뭉친 후 양념한 취나물로 밥을 감싼다.

말린 야채로 차린 가을식탁

■ 준비할 재료
무말랭이 100g, 돼지고기 안심 400g, 정향·팔각 적당량, 간장 3큰술, 생강 ½쪽, 참기름 1큰술, 물엿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무말랭이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깨끗한 물에 다시 한 번 씻어 건진다.
② 돼지고기는 안심 덩어리로 준비해 주방용 실로 묶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정향과 팔각, 간장, 생강, 참기름, 물엿,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20분 정도 팔팔 끓인다.
③ 고기에 간장색이 배어들면 무말랭이를 넣어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④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건져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 다음 무말랭이와 함께 접시에 담고 국물을 끼얹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