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요즘 최고 인기

가베 선택법 & 엄마가 직접 가베 가르치는 방법

창의력과 상상력 키우는 데 최고!

■ 기획·이한경 기자 ■ 글·이승민 ■ 사진·지재만 기자

입력 2003.10.07 15:41:00

요즘 유아교육의 핵심 키워드는 가베. ‘가베 왕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베 열풍이 불고 있다.
가베의 종류에서부터 선택 방법, 엄마가 직접 가베를 가르칠 수 있는 방법 등 가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본다.
가베 선택법 & 엄마가 직접 가베 가르치는 방법

전명숙씨는 99년 가베를 처음 접한 후 그 매력에 빠져 직접 조카에게 가베를 가르치고 있다.


가베는 독일의 교육학자 프뢰벨이 1837년에 아이들을 위해 개발한 교구다. 자발성과 창조성을 강조한 프뢰벨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 만들어진 것으로 21세기 교육 이념과 맞아떨어지고 7차 교육과정의 초등수학수업에 활용되면서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가베는 이미 완성된 놀잇감과는 달리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나가기 때문에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도형을 이리저리 맞추고 노는 것 자체가 공간지각 능력이나 숫자 개념, 창의력 계발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단계별 수업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점, 선, 면 등 기본적인 형태를 가지고 꽃이나 별 등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도 가베의 장점이다.
가베 교육을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엄마들이 많다. 프뢰벨은 30개월 전후면 가장 좋다고 보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8개월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아이가 가베에 흥미를 가지고 놀이를 할 때 시작하면 된다. 아이는 준비되지 않았는데 부모 욕심만으로 무리하게 시작하는 것은 금물이다.

가베의 구성

[1단계] 면실로 만든 공삼원색인 빨강, 파랑, 노랑과 삼보색인 주황, 초록, 보라색의 면실로 만든 공으로 수와 방향, 색깔, 위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단계] 나무로 된 구, 원기둥, 정육면체구, 원기둥, 정육면체의 특징을 알게 하고 각각의 차이점을 구별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3단계] 나무로 된 작은 정육면체 8개분할을 통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대칭놀이를 통한 균형감각과 안정감을 일깨운다.
[4단계] 나무로 된 직육면체 8개정육면체에서 직육면체로 분할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두 도형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
[5단계] 작은 정육면체 21개, 작은 정육면체를 대각으로 이등분한 큰 삼각기둥 6개, 작은 정육면체를 대각으로 사등분한 작은 삼각기둥 12개삼각기둥을 알게 하고 이 도형의 다양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6단계]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 18개, 직육면체를 길게 자른 기둥 6개, 직육면체를 짧게 자른 받침 12개기둥과 받침을 이용해 건축물을 만들어봄으로써 창조적인 공간구성 능력을 기를 수 있다.
[7단계] 7가지 색깔 도형정사각형, 직각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직각부등변삼각형, 둔각이등변삼각형, 원, 반원으로 된 색깔 도형을 사용하여 다양한 평면 및 공간에 대한 시각적 표현력을 길러준다.
[8단계] 다섯 가지 길이의 막대서로 다른 길이의 막대를 이용해 수리 능력 향상 및 평면 인지, 물체의 윤곽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9단계] 세 가지 크기의 고리와 반고리직선과 곡선, 원과 반원의 관계를 인지시킨다.
[10단계] 점점을 이용하여 물체의 윤곽이나 면을 여러가지로 표현하여 창작능력을 키워준다.

가베 선택법 & 엄마가 직접 가베 가르치는 방법

가베는 보통 30개월 전후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아이가 흥미를 보이면 18개월부터 시작해도 된다. 왼쪽은 전씨 조카의 작품.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가베는 크게 두 가지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다. 한국프뢰벨은 ‘은물’이란 이름으로, 다른 대부분의 제품은 ‘가베’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 드물게 ‘기프트’라는 이름을 쓰는 곳도 있다. 웅진의 ‘가베놀이마을’, 한솔의 ‘신기한 창의나라 가베’, 독일에서 직수입한 슈필가베, 한아름, 테마가베 등을 포함해 중소기업들의 제품까지 합하면 20여개 업체에서 가베를 판매하고 있다.
요즘에는 가베 교육방법을 세분화하여 영어 가베, 한글 가베, 아트 가베로 나누기도 하지만 가베는 원래 통합형 교구이기 때문에 굳이 세분화할 필요가 없다. 가베는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기본 구성은 동일하지만 보조 교구로 만든 준가베나 재질 등에 따라 가격이 최고 5배까지 차이가 난다.
헤로스 기프트독일에서 수입된 교구로 방문교사를 파견하는 대신 사이트를 통해 활용법을 알려준다. 벚나무로 만들었으며 19만8천원부터 49만8천원까지 4가지 형태의 기프트를 판매하고 있다. 각 단계별 개별 구입도 가능하다.문의 054-453-0055
두리두리가베두리두리교육에서 만든 가베 상품으로 비취나무로 만들었다. 기본 교구는 89만원으로 1단계 수업과 2단계 활용수업이 있으며 월 5만원에 방문교사의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문의 02-3409-2222
한아름커밍스쿨에서 판매하고 있다. 기본이 42만원, 준가베가 14만원, 세트로 구입할 경우는 55만원이다. 비취나무와 플라스틱으로 만들었으며 매달 5만5천원의 교육비를 내면 방문 수업을 받을 수 있다.문의 02-3443-0711
슈필가베 독일 오리지널 슈필가베의 제품으로 비취나무를 이용해 교구를 만들었다. 기본 수업과 응용 수업, 수학 가베가 있으며 기본 교구는 1백38만원, 풀 세트는 1백66만원이다. 월 6만~9만9천원의 교육비를 내면 방문교사를 파견한다.문의 02-323-5238~9
웅진가베 웅진에서 만든 상품으로 10개월 과정의 1단계 수업과 11개월 과정의 2단계 활용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비취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기본 교구는 89만7천원, 한달 수업료는 5만원이다.문의 080-233-1010
쿠겔 가베15개월에서부터 7세까지 연령에 맞게 가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방문교사를 파견하고 있다. 11종으로 구성된 쿠겔가베3이 42만원, 준가베와 올우드 세트로 된 쿠겔가베2가 72만5천원이다.문의 080-783-1212
피피가베가베 교구뿐 아니라 가베 워크북과 가베 활동지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100% 원목 가베를 판매하고 있는데 피피가베 골드는 56만8천원, 피피가베 파워는 45만6천원이다. 교재를 구입하면 온라인상에서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다.문의 0505-555-1279

가베 선택법 & 엄마가 직접 가베 가르치는 방법

가베의 크기 2.5cm vs 3cm가베는 크기에 따라 크게 2.5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와 3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가 있다. 가베의 크기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는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단계별로 따로 가베를 구입할 경우 1~10단계 모두 같은 사이즈로 구입해야 나중에 연합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 크기를 꼭 알아보아야 한다. 가베 제품 중에는 건축물을 만들 때 사용하기에 너무 가벼운 제품이 있으므로 반드시 무게를 따져보고 구입한다.
원목 vs 플라스틱원목으로 된 제품은 촉감이 좋은 대신 가격이 비싸다. 하지만 화학 제품보다 원목이 아이들 정서에 더 좋다는 점에서 원목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특히 24개월 이하의 유아들의 경우 손에 닿는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질이 좋은 원목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플라스틱은 원목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유치원에 다닐 정도의 나이라면 색깔이 예쁜 플라스틱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다. 원목은 장기적으로 사용하거나 물기가 묻으면 상태가 변할 수 있지만 플라스틱은 그럴 염려가 없다. 보통 2~6단계까지는 원목이고 나머지 단계만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나무 이외의 재질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플라스틱 제품을 구입할 때는 색상이 고른지 잘 살펴보고, 7단계 제품의 테두리가 잘 마감됐는지 8단계 제품은 휘어지지 않았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한다. 아이가 장난이 심해 교구의 손상이 우려된다면 플라스틱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단풍나무 vs 비취나무원목의 재료는 크게 단풍나무와 비취나무로 나뉜다. 단풍나무는 비취나무에 비해 원목 값과 생산단가가 싸며 가볍고 표면이 매끄럽다. 비취나무는 원목 값과 생산단가가 비싸며 단풍나무에 비해 훨씬 단단하고 독특한 원목무늬가 있다. 매끈하지 못하고 거친 느낌이 있지만 요즘에는 단풍나무보다 비취나무 재질을 더 선호하는 추세다.
10가베까지 구입 vs 준가베까지 구입원래 프뢰벨이 창안한 가베에는 준가베가 없다. 프뢰벨의 제자인 골다머라는 사람이 만든 것이 준가베로 알려지면서 1~10가베까지의 기본 구성 이외에 11~20까지 색종이 접기, 바느질하기, 자르기, 판지작업, 모래놀이, 찰흙놀이 등의 미술작업이 추가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수업만 원할 때는 기본 단계만으로 충분하나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는 준단계를 구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외 선택 기준제품에 따라 7단계부터 수량의 차이가 난다. 수량은 가급적 많은 것이 좋다.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여도 방문교사의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등을 통해 업체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 개념으로 활동하는 방문교사를 만날 수도 있다.가베는 고가의 제품이라 A/S가 가능한데 그 범위가 어느 정도까지인지 확인해보도록 한다. 또한 활용 책자 등 엄마가 직접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는 교육 지원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고 미끼 상품에 현혹되어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가베 선택법 & 엄마가 직접 가베 가르치는 방법

고가의 가베를 구입하고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가베를 구입하면 월 5만원~9만9천원의 교육비를 받고 방문교사를 파견해준다. 보통 주 1회 40분을 기준으로 1년 동안 1대 1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연령에 따라 교육 방식이 다르다. 최근 들어 가베붐이 일면서 가베 교사의 수도 모자라 가베를 구입하고도 몇달씩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직접 아이들 교육에 나서는 열성 엄마들이 많다. 엄마가 직접 아이를 가르칠 경우 교육비 부담도 줄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아이의 상태에 따라 진도를 나갈 수 있어 교육적으로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좋다. 엄마 선생님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화센터의 도움 받기
문화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베 교육은 12주 단위로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에서 2~3가지 활동을 소개한다. 방문 교육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가베 교육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본격적으로 가베를 시작하기 전 흥미를 유발시키는 차원에서 문화센터 교육을 활용하면 좋다. 가베를 처음 대하는 엄마들도 문화센터 교육을 통해 교육 요령을 익힐 수 있다.
인터넷에서 배우기
인터넷의 동영상 강의나 정보를 통해서 가베교육을 받을 수 있다. 게시판을 통해 자유스럽게 질문도 하고 답변을 얻을 수도 있다.
。인터넷 교육 포털 맘스쿨엄마들을 대상으로 가베 전문가 과정, 연령별 가베 활용 동영상 강의, 연합놀이 동영상 강의를 유료 서비스하고 있으며, ‘가베 놀이터’ 코너에서는 방대한 분량의 가베 활용법과 엄마가 쓰는 가베 교육일기를 통해 엄마들의 경험에 바탕을 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홈페이지 www.momschool.co.kr
。한국헤로스한국헤로스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활용사진과 노하우를 ‘활용법 모음’ 코너에 공개하고 있다. 정보 나눔터에서는 각종 교구의 활용법과 사진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기프트 선생님’ 코너에서는 현직 가베 교사들이 수업에 쓰는 활용법을 공개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koreaheros.com
。커밍스쿨자사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을 위해 방문교사 파견 외에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한아름공부방, 놀이방, 동영상 등을 통해 가베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연회비 3만원에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홈페이지 www.comingschool.com
워크북 활용하기가베를 구입하면 가베 활용에 대한 워크북이 함께 제공된다. 이 워크북에 나와 있는 것만 잘 익혀도 아이들에게 가베를 충분히 가르칠 수 있다. 문화센터 강의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들을 워크북과 병행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디오 활용하기최근 집에서 엄마가 가베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비디오 교재도 출시됐다. 인터넷 교육 포털 사이트 맘스쿨에서 제작한 는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모든 가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가베부터 10가베까지 총 1백25가지의 단계별 활용법을 제시하고 있다. 엄마와 같이 보거나, 가베에 익숙한 아이는 혼자서도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문의 02-3676-6141


여성동아 2003년 10월 47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