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어린이 건강백과

생식요령·요리법 올가이드

몸에 좋은 생식, 우리 아이도 먹여볼까?

■ 기획·조득진 기자 ■ 글·이승민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3. 09. 02

생식이 몸에 좋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 어릴 때부터 생식에 입맛을 들이면 면역력도 높이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키울 수 있다. 생식의 효과와 생식을 시작하는 요령, 아이들에게 생식을 먹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생식요령·요리법 올가이드

생식은 고른 영양을 공급해 어린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요즘 TV나 신문을 보면 어떤 것을 먹고 살아야 할지 한숨이 절로 나온다. 농약, 화학비료, 각종 첨가물에 의해 식품이 오염되어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역시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때일수록 효소, 엽록소, 생리활성 물질은 물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자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생식이 아이들 건강을 지키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생식(生食)은 화식(火食)의 반대말로 모든 음식을 자연 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곡류나 채소, 버섯, 해조류 등을 형태 그대로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가루의 형태로 만든 생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아이들에게 생식이 좋은 이유
바른 식습관을 형성시켜준다
생식에는 곡류,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편식이 심한 아이나 허약한 아이들에게 고른 영양을 공급한다. 어려서부터 생식을 먹게 되면 입맛이 자연식에 익숙해져 이후 햄버거나 피자 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접하더라도 자연식을 더 좋아하게 된다.
성장 발육을 촉진시킨다
생식에는 세포 재생에 필요한 탄수화물, 단백질, 효소, 미네랄 및 성장 발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비타민 A, B1, B2, C, D 등이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꾸준히 생식을 먹으면 세포 재생이 활발해져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진다.

면역력이 강화된다
생식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바로잡아준다. 때문에 감기 등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지고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어린이 성인병을 예방한다
요즘은 각종 인스턴트 식품과 육식 위주의 식생활로 어린이들에게도 성인병이 많이 나타난다. 생식은 포도당, 설탕, 과당 등 단순당을 배제하여 어린이 성인병뿐 아니라 어린이 비만, 충치 등도 예방할 수 있다.

생식, 어떻게 시작할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아이들이 먹지 않으려 하면 소용없는 일. 생식을 잘 먹이기 위해서는 먼저 어릴 때부터 생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미 단맛에 익숙해진 아이들의 경우 생식은 맛이 없기 때문에 아예 먹지 않으려 하므로 엄마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두유나 요구르트 등 음료수에 타서 먹인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료수에 아이들이 눈치채지 못할 만큼 조금씩 생식을 섞어서 먹이다가 생식의 양을 점점 늘리면 생식에 쉽게 적응하게 된다.
。꿀이나 산야초를 섞어 먹인다. 미지근한 물에 생식을 넣고 충분히 갠 후 약간의 꿀이나 산야초를 넣어서 먹이면 단맛이 있어 잘 먹는다.
。분유와 섞어서 먹인다. 이유식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 미지근한 물에 생식과 분유를 함께 타서 이유식 젖병에 넣어서 먹인다. 생식의 양은 소량으로 시작해 아이의 변 상태를 관찰하면서 점차 분유의 양을 줄이고 생식의 양을 늘려간다.
。빙수나 셰이크 등을 만들어 먹인다. 빙수를 만들 때 미숫가루 대신 생식을 넣는다거나 생식을 이용해 셰이크 등을 만드는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에 다양하게 응용해본다.



생식요령·요리법 올가이드

생식 제품을 고를 때 재료가 유기농 채소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 어린 아이에게 익히지 않은 음식을 줘도 되나요?
A
아이들의 위산은 산성보다 중성에 가까워 살균 작용이 약하기 때문에 익히지 않은 음식이 좋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에서 생식을 제조할 때 유산균이나 비피더스 등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을 첨가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그보다는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 농산물로 만들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Q 생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 어린이도 있나요?
A
생식은 약이 아닌 식품이기 때문에 특별히 먹지 말아야 할 경우는 없다. 단, 위나 장이 안 좋은 아이들의 경우는 생식을 적은 양으로 시작해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Q 알레르기가 있는데 생식을 먹여도 되나요?
A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가 생식을 먹으면 그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단 생식을 먹일 때 분유나 우유는 피하는 것이 좋다. 두유에 섞어 먹이는 것이 좋은데 이 경우 두유의 비율을 높이도록 한다.
Q 생식을 끓여 먹여도 되나요?
A
생식은 효소와 엽록소, 비타민을 비롯해 미량의 생리활성물질들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끓이면 영양과 효과가 모두 떨어진다. 끓이지 않더라도 온도가 높으면 좋지 않으므로 생식을 먹을 때는 미지근한 물이나 상온에 둔 음료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