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별미 꽃게 요리

부드러운 속살의 풍부한 맛∼

■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9. 02

9월은 꽃게가 한창 물이 올라 맛있을 때. 흔히 만드는 꽃게탕이나 간장게장 대신 조금은 이색적인 요리에 도전해보자. 같은 재료로 색다르게 즐기는 별미 꽃게요리.

별미 꽃게 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파팔레(나비 모양 파스타) 200g, 애호박 ¼개, 가지 ⅓개, 양파 ⅓개, 피망 ⅓개, 양송이버섯 4개, 올리브오일 3큰술, 토마토홀 1컵, 생크림 ½컵, 마늘 2쪽, 바질·오레가노·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호박과 가지는 껍질만 돌려깎기 해 5cm 길이로 채썰고, 양파와 피망은 잘게 깍둑썰기 한다.
② 양송이버섯과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썰고 꽃게는 등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준비한 야채를 볶다가 토마토홀을 넣어 끓인다.
④ ③에 꽃게와 생크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익히다가 바질, 오레가노, 소금, 후추를 넣는다.
⑤ 끓는 물에 파팔레와 소금을 넣고 13분 정도 익혀 건져낸 후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그릇에 파팔레를 담고 소스를 얹는다.


매운꽃게볶음
별미 꽃게 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3마리, 녹말가루 ⅓컵, 튀김기름 적당량, 실파 4대, 마늘 4쪽, 생강 1쪽, 건홍고추 5개, 고추기름 1큰술, 소스(간장 4큰술, 청주 2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통깨 약간씩), 녹말물 약간
■ 만드는 법
① 꽃게는 손질해 4등분한 다음 녹말가루를 묻혀 180℃ 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② 실파와 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과 생강은 저며 썬 후 고추기름을 넣은 팬에서 볶는다.
③ ②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불을 줄여 조린다.
④ 소스가 걸쭉하게 조려지면 튀긴 꽃게를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볶아낸다.


꽃게치즈오븐구이
별미 꽃게 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2마리, 청주 1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브로콜리 20g, 당근 1-6개, 실파 2대, 굴소스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물엿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모차렐라치즈 4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꽃게의 등껍질을 떼고 몸통을 4등분한다. 다리는 마디마디 잘라 손질한 다음 생강가루, 청주, 레몬즙을 뿌려 재운다.
②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잘게 다진 브로콜리, 당근, 실파를 담고 굴소스, 마늘, 물엿, 설탕을 넣어 살짝 볶는다.
③ 오븐 용기에 꽃게를 담고 위에 ②를 골고루 끼얹은 다음 치즈를 뿌린다.
④ ③에 꽃게 등껍질을 얹고 25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익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