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
입력 2003.09.02 11:24:00
9월은 꽃게가 한창 물이 올라 맛있을 때.
흔히 만드는 꽃게탕이나 간장게장 대신 조금은 이색적인 요리에 도전해보자.
같은 재료로 색다르게 즐기는 별미 꽃게요리.
흔히 만드는 꽃게탕이나 간장게장 대신 조금은 이색적인 요리에 도전해보자.
같은 재료로 색다르게 즐기는 별미 꽃게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파팔레(나비 모양 파스타) 200g, 애호박 ¼개, 가지 ⅓개, 양파 ⅓개, 피망 ⅓개, 양송이버섯 4개, 올리브오일 3큰술, 토마토홀 1컵, 생크림 ½컵, 마늘 2쪽, 바질·오레가노·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호박과 가지는 껍질만 돌려깎기 해 5cm 길이로 채썰고, 양파와 피망은 잘게 깍둑썰기 한다.
② 양송이버섯과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썰고 꽃게는 등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준비한 야채를 볶다가 토마토홀을 넣어 끓인다.
④ ③에 꽃게와 생크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익히다가 바질, 오레가노, 소금, 후추를 넣는다.
⑤ 끓는 물에 파팔레와 소금을 넣고 13분 정도 익혀 건져낸 후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그릇에 파팔레를 담고 소스를 얹는다.
매운꽃게볶음

■ 준비할 재료
꽃게 3마리, 녹말가루 ⅓컵, 튀김기름 적당량, 실파 4대, 마늘 4쪽, 생강 1쪽, 건홍고추 5개, 고추기름 1큰술, 소스(간장 4큰술, 청주 2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통깨 약간씩), 녹말물 약간
■ 만드는 법
① 꽃게는 손질해 4등분한 다음 녹말가루를 묻혀 180℃ 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② 실파와 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과 생강은 저며 썬 후 고추기름을 넣은 팬에서 볶는다.
③ ②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불을 줄여 조린다.
④ 소스가 걸쭉하게 조려지면 튀긴 꽃게를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볶아낸다.
꽃게치즈오븐구이

■ 준비할 재료
꽃게 2마리, 청주 1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브로콜리 20g, 당근 1-6개, 실파 2대, 굴소스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물엿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모차렐라치즈 4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꽃게의 등껍질을 떼고 몸통을 4등분한다. 다리는 마디마디 잘라 손질한 다음 생강가루, 청주, 레몬즙을 뿌려 재운다.
②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잘게 다진 브로콜리, 당근, 실파를 담고 굴소스, 마늘, 물엿, 설탕을 넣어 살짝 볶는다.
③ 오븐 용기에 꽃게를 담고 위에 ②를 골고루 끼얹은 다음 치즈를 뿌린다.
④ ③에 꽃게 등껍질을 얹고 25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익힌다.
여성동아 2003년 9월 47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