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쿠킹 부록

한그릇 별미밥

햇곡식으로 지어 맛도 영양도 최고~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신민상 ■ 사진·지재만 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 ■ DTP·김현주

2003. 09. 15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지요? 하루를 여는 바쁜 아침이나 힘든 일과를 마치고 돌아오는 저녁에 먹는 따뜻한 밥 한 그릇이 건강을 지키는데 큰 힘이 되죠. 가을엔 갓 추수한 햇곡식에 콩이나 은행, 우엉 등을 넣어 색다른 밥을 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맛깔스런 양념장을 곁들이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고 여러가지 영양소도 고루 들어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찹쌀 4컵, 검은 콩 ¼컵, 메주콩·강낭콩 5큰술씩, 울타리콩·밤콩 ½컵씩,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1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30분 이상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콩은 종류대로 씻어 물에 담가 10분 정도 불린 후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찹쌀과 준비한 콩을 담고 소금으로 간한 후 물을 붓고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위아래를 뒤섞어준다.
4 ③의 콩이 완전히 익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 뭉근히 뜸을 들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콩나물 200g, 당근 ¼개, 양파 ½개, 다진 쇠고기 100g,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송송 썬 실파 1작은술, 소금 약간, 고추장 4큰술, 고기양념(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청주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살짝 데쳐 물기를 빼고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여기에 다진 쇠고기를 넣어 버무린 후 달군 팬에 넣어 볶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썬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콩나물과 다진 마늘을 넣어 잠깐 더 볶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4 따뜻한 밥 위에 볶은 야채와 쇠고기를 얹은 후 고추장과 송송 썬 실파를 올려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호박잎 20장, 된장양념장(된장 3큰술, 멸치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물 ¼컵)
■ 만드는 법
1 호박잎은 줄기에서 잎 쪽으로 까슬까슬한 껍질을 잡아당기면서 벗긴 다음 맑은 물에 씻는다.
2 손질한 호박잎은 한김 오른 찜통에 넣고 살짝 쪄서 식힌다.
3 분량의 된장양념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4 호박잎에 밥과 된장양념장을 얹어 동그랗게 쌈을 싸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조갯살 150g, 붉은 고추 2개, 마늘 5쪽, 고춧가루 1큰술, 액젓 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치커리 약간씩
■ 만드는 법
1 조갯살은 연하게 푼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 후 물기를 뺀다.
2 붉은 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조갯살을 넣어 볶는다. 볼에 볶은 조갯살과 고추, 마늘, 고춧가루, 액젓, 설탕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따뜻한 밥 위에 치커리를 올린 후 양념한 조갯살을 얹어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5컵, 감자 2개, 우거지 150g, 대파 ½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춧가루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깍둑썰기 한 다음 ①의 국물에 넣어 감자가 부드럽게 익을 정도로 삶는다.
3 ②에 3cm 길이로 자른 우거지와 대파, 송송 썬 청·홍고추를 넣는다.
4 불에서 내리기 전 ③의 국에 밥을 넣고 고루 섞은 후 고춧가루와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우엉 150g, 양배추잎 3장, 은행 10알, 양송이버섯 5개,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물 ¼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겨 2cm 길이로 가늘게 채썬 다음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삶는다.
2 양배추잎은 굵은 심을 도려내 곱게 채썰고, 은행은 껍질 벗긴 것으로 준비해 도톰하게 저며 썬다.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와 간장, 물엿, 물을 분량대로 넣고 보글보글 끓으면 삶은 우엉을 넣은 후 간이 배도록 약한 불에서 뭉근히 조린다.
4 ③에 밥을 넣어 볶다가 양배추와 은행, 양송이버섯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쌀 3컵, 물 3½컵, 새송이버섯 4개, 은행 5알, 양념장(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은 깨끗하게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불린 쌀을 담고 물 3½컵을 부은 다음 불에 올려 밥을 짓는다.
3 밥이 끓은 후 뜸을 들일 때 길이로 얄팍하게 저며 썬 새송이버섯과 은행을 함께 얹는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③과 함께 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도토리묵 1모, 배추김치 ¼포기, 영양부추 50g,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4컵, 청주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양념장(참기름 2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도토리묵은 씻어 손가락 길이로 굵직하게 채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송송 썬다. 영양부추는 3cm 길이로 자른다.
2 냄비에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담고 물을 부어 팔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내고 청주와 국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도토리묵을 넣어 가볍게 버무리다가 김치와 영양부추를 넣어 섞는다.
4 밥을 그릇에 담고 양념한 도토리묵을 얹은 후 ②의 국물을 그릇 가장자리로 돌려 붓는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쇠고기 200g, 낙지 4마리, 실파 4대, 양파 1개,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½큰술, 청주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낙지는 소금을 약간 뿌려 문질러 씻은 후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실파는 뿌리를 다듬어 4cm 길이로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고루 섞은 후 ②와 고기, 낙지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달군 팬에 ③을 넣어 볶은 후 따뜻한 밥 위에 얹어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보리쌀 3컵, 멥쌀 ½컵, 물 4컵, 강된장(된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홍고추 1개씩, 양파 ½개, 팽이버섯 1봉지, 물 ½컵)
■ 만드는 법
1 보리쌀과 멥쌀을 섞어 깨끗하게 씻고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①을 솥에 담고 물을 부은 다음 센 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불을 약하게 줄여 뜸을 들인다.
3 청·홍고추와 양파, 팽이버섯은 곱게 다져 뚝배기에 담고 된장, 다진 마늘, 물을 함께 넣고 끓여 강된장을 만든다.
4 따끈한 보리밥에 강된장을 곁들여낸다.

한그릇 별미밥

■ 준비할 재료
찹쌀 3컵, 좁쌀 ⅓컵, 잣 2큰술, 밤 7개, 대추 10개,여러 종류의 콩 ½컵, 물 3컵, 양념장(참기름 1큰술, 다진 파 2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찹쌀과 좁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2 밤은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기고 잣은 고깔을 떼어 준비해둔다. 대추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3 돌솥에 찹쌀과 좁쌀, 밤, 잣, 대추, 콩을 담고 물을 부어 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중간에 밥물이 끓어오르면 위아래를 뒤섞은 후 뜸을 들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완성한 돌솥영양밥과 곁들여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