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mini book|초간단 다이어트 총집합

우유 다이어트

골다공증 걱정까지 사라진다

사진·최문갑 기자 / 도움말·김명신(신클리닉) / 요리·허지영

2003. 08. 13

몸매는 통통족이지만 몸속은 허약체질이라면 우유 다이어트를 시작해보자. 예쁜 몸매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뼛속까지 튼튼해져 골다공증 걱정도 사라진다.

우유 다이어트

체지방을 낮춰준다
우유 속의 칼슘은 뼈를 만드는 것 외에도 세포들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 신호를 받는 세포 중 하나가 지방 세포인데, 혈중 칼슘이 많으면 지방 세포들이 지방 축적을 멈추고 지방을 연소시키기 때문에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는 것이다.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식사량이 줄어든다
우유는 한잔만 마셔도 포만감이 커서 금세 배가 부르기 때문에 식사량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 철분 등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살을 뺄 때 보조식품으로 활용하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날씬해진다.

대장 활동을 도와 변비가 사라진다
매일 아침 신선한 우유를 한잔 마시면 우유 속에 들어 있는 섬유질과 유산균이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숙변 제거는 물론 변비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우유 다이어트

저열량 식사와 함께 하루 2컵씩 우유를 마신다
매끼 식사 대신 우유만으로 식단을 짜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무리 우유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고루 함유한 식품이라 하더라도 우유만 먹게 되면 얼마 못 가서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다.
또 평소 섭취하던 음식의 양을 한번에 많이 줄이면 허기가 지고 금세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때문에 평소 섭취하던 식사량의 ⅔만 먹고, 하루에 우유를 2컵 정도 간식으로 마시도록 한다.
우유에 올리브오일을 섞어 마신다
우유를 먹을 때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섞어 마시면 대장 기능이 원활해져 변비 해소에 큰 효과가 있다.
다양한 음식을 고루 섭취한다
우유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면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 대신 영양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고루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나 버섯, 생선이나 조개류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또 쌀밥 대신 현미, 귀리, 보리, 콩 등을 섞은 잡곡밥을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우유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우유를 먹을 때 단번에 마시는 것이 아니라 한모금씩 씹어 먹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위와 장을 보호할 수 있어 내장이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식욕 중추의 활동이 강화되어 금세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때문에 식사량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우유연두부스무디
우유 다이어트

■ 준비할 재료
연두부 ½모, 우유 1½컵, 키위 2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연두부는 물에 살짝 씻어 블렌더에 담는다.
②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썰어놓는다.
③ ①에 준비한 키위와 우유, 소금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④ 컵에 우유연두부스무디를 담아 차게 해서 낸다.


우유굴죽
우유 다이어트

■ 준비할 재료
쌀 1½컵, 물 8컵, 굴 100g, 당근 30g, 애호박 30g, 양파 30g, 참기름 1큰술, 국간장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정도 불렸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둔다.
② 굴은 소금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③ 깨끗이 씻어 손질한 당근과 애호박, 양파는 사방 5mm 크기로 썬다.
④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쌀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⑤ 죽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한 당근과 굴을 넣고 중불로 줄여 뭉근히 끓인다.
⑥ 쌀알이 퍼져 재료와 어우러지면 애호박과 국간장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입맛에 따라 소금으로 간한다.
우유버섯스튜
우유 다이어트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1개, 양송이버섯 3개, 브로콜리 60g, 당근 50g, 올리브오일 ½큰술, 우유 1컵, 너트맥 ⅓작은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잘라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십자로 자른다.
③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를 떼고, 당근도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④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준비한 당근과 브로콜리를 넣어 볶다가 우유와 너트맥을 넣어 끓인다.
⑤ ④에 새송이버섯과 양송이버섯을 넣어 끓이다가 소금과 흰 후추로 간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