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id's Cooking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무얼 먹일까 더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 기획·정윤숙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7. 10

아이와 함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여름방학. 맛있는 요리를 잔뜩 기대하고 있을 아이에게 매번 어떤 메뉴로 점수 딸지 고민이다. 엄마들의 공통된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줄 비장의 메뉴 공개.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파팔레(나비 모양 파스타) 200g, 토마토 ½개, 토마토케첩 1큰술, 마늘 3쪽, 버터·밀가루·우유 2큰술씩, 크림치즈 1큰술, 파슬리가루·올리브오일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올리브오일과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파팔레를 넣고 15분 정도 삶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② 토마토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마늘은 편으로 썰어놓는다.
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볶다가 갈색이 나면 토마토케첩, 마늘, 우유, 크림치즈, 소금을 넣고 조린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조려지면 토마토를 넣고 센 불에서 한 번 끓인 후 파팔레와 파슬리가루를 넣어 섞는다.
닭날개폭찹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닭날개 4개, 양파·피망 ½개씩, 마늘 4쪽, 청주 2큰술, 버터 2작은술, 토마토케첩 3큰술, 월계수잎 2장, 물엿·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날개는 뼈 사이로 칼집을 넣은 후 청주를 뿌려 30분 정도 재어둔다.
② 양파와 피망은 1×1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③ 달군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인 후 마늘을 볶다가 닭날개를 넣고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④ 닭날개가 어느 정도 익으면 토마토케첩, 양파, 피망, 월계수잎, 물엿, 설탕, 소금을 넣고 야채가 익을 때까지 조린다.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 100g씩, 달걀·양파 1개씩, 빵가루 1컵, 사과·토마토·키위·오렌지 1-5개씩, 소금·후추·다진 파슬리·생강즙·버터 약간씩, 소스(월계수잎 2개, 버터 1큰술, 밀가루 2작은술, 토마토케첩·물 3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양파 ½개는 잘게 다져 팬에 볶고, 나머지 ½개는 1.5×1.5cm 크기로 썰어둔다. 사과, 토마토, 키위, 오렌지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② 볼에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 볶은 양파, 달걀, 다진 파슬리, 소금, 후추, 빵가루, 생강즙을 넣어 손으로 여러 번 치댄다.
③ ②를 지름 2cm 정도의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노릇하게 지져낸다.
④ 팬에 버터, 밀가루를 볶다가 연한 갈색이 되면 토마토케첩과 물을 넣고 끓인다. 여기에 미트볼, 월계수잎, 양파를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사과, 토마토, 키위, 오렌지를 넣고 한번 더 조린다.
치즈스크램블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달걀노른자 3개 분량, 잘게 썬 피자치즈 3큰술, 플레인 요구르트·우유·통조림 옥수수 1큰술씩, 피망·파프리카 ¼개씩, 칵테일새우 2마리,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달걀노른자는 체에 한번 걸러두고, 피망과 파프리카는 1×1cm 크기로 썬다. 옥수수는 물기를 제거하고, 칵테일새우는 팬에 살짝 굽는다.
② 달걀노른자와 피망, 파프리카, 옥수수를 섞은 다음 플레인 요구르트와 우유, 소금을 넣어 잘 젓는다.
③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②를 붓고 중불에서 노른자가 익을 때까지 나무젓가락으로 계속 저어준다.
④ ③의 스크램블 위에 피자치즈를 얹은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2∼3분 정도 더 익힌다. 위에 칵테일새우를 얹는다.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돈까스용 돼지고기 200g, 피자치즈 덩어리 50g, 비트 ¼개, 빵가루 1컵, 달걀 1개, 전분가루 ½컵,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칼등으로 두드려 얇게 편 다음 소금, 후추, 청주, 생강즙을 뿌려 30분 정도 재어둔다.
② 피자치즈는 편으로 두툼하게 잘라두고, 비트는 잘게 다져서 빵가루와 함께 비벼놓는다.
③ 전분가루를 입힌 돼지고기를 두 개 겹친 후 고기 사이에 치즈를 넣는다. 치즈는 고기보다 작은 크기로 넣는다.
④ ③에 달걀옷을 입히고 빵가루와 비트 섞은 가루를 묻혀 160℃의 기름에서 튀겨낸다.
바게트피자
방학맞은 아이를 위한 쿠킹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바게트 2개,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슬라이스햄 1장, 토마토·피망·양파 ¼개씩, 통조림 옥수수 1큰술, 잘게 썬 피자치즈 3큰술
■ 만드는 법
① 햄은 반으로 자르고 피망은 링 모양으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옥수수는 통조림에서 꺼내 물기를 제거한다.
②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익혀 껍질을 제거한 후 잘게 다지고, 양파는 0.5×0.5cm 크기로 썬다.
③ 바게트 위에 토마토페이스트를 넓게 펴 바르고, 햄, 피망, 양파, 옥수수, 토마토 순으로 얹는다.
④ ③에 피자치즈를 골고루 뿌린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2∼3분 정도 익힌다.
아이 성장발달에 좋은 식품
닭고기
다른 육류에 비해 발육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근육 속에 지방이 없기 때문에 소화흡수율이 높아 특히 위가 약한 아이에게 좋다.
돼지고기
비타민 B₁과 B₂, 니아신 등이 쇠고기나 곡류보다 많고,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에게 필수적인 식품.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류나 과일류 등과 함께 조리하면 좋다.
달걀
달걀노른자에는 뇌를 구성하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두뇌발달에 좋은 식품이다.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소화흡수율도 높아 성장기 아이에게 적합하다.
치즈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칼슘 등이 들어 있어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식품이다.
토마토
아미노산이 몸속에서 제대로 작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비타민. 토마토에는 이런 필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신맛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도와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