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우유 건강법 & 미용법 올가이드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피부타입별 스킨케어

■ 사진·최문갑 기자 ■ 모델·김서윤 ■ 도움말·이순희, 한국유가공협회

입력 2003.07.07 10:56:00

화장품 중에는 우유의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많다. 우유에는 미용효과가 큰 성분들이 많기 때문.
우유의 단백질은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만들며 칼슘은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는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우유를 이용한 스킨케어법.
우유의 단백질은 피부의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피부에 탄력이나 윤기를 주고, 젊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 또 우유의 칼슘은 심신이 안정되도록 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우유에 들어있는 미네랄 성분 가운데 철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색을 좋게 해주고 기미 등을 예방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칼륨은 피부의 수분량을 일정하게 해줘서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뿐만 아니라 우유에는 미용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다. 우유의 비타민 A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우유의 비타민 E 역시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의 노화도 방지한다. 또한 ‘미용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B₁도 들어있어 매일 우유를 마시고 피부에 바르면 건강한 피부미인이 될 수 있다.

1. 예민한 피부에 좋은 ‘우유+오트밀’ 클렌징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오트밀은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B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피부에 자극이 전혀 없어서 민감성 피부나 자극성 피부에 세안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 팩을 만들 때 기본 재료로 많이 쓰인다.
[준비할 재료] 오트밀가루 1큰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오트밀가루와 우유를 잘 섞는다. 오트밀이 부드러워지면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부드럽게 세안을 한다.

2. 지성 피부에 좋은 ‘우유+녹두’ 클렌징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녹두는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며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화장독이나 피지제거, 여드름 예방제로 많이 사용해왔다.
[준비할 재료] 녹두가루 2큰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녹두가루와 우유를 잘 섞는다. 녹두가루가 부드러워지면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부드럽게 세안을 한다.

3. 각질&노화 피부에 좋은 ‘우유+살구씨’ 스크럽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살구씨는 가격이 저렴하고 리놀산 등 필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피부를 희고 윤기 있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른 재료와 섞어서 팩을 하거나 기름을 내어 마사지를 하면 좋다. 특히 달걀노른자와 섞어서 팩을 하면 노화된 피부의 잔주름 제거에도 좋다.
[준비할 재료] 살구씨가루 2작은술, 분유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방법] 살구씨가루와 달걀노른자, 분유를 잘 섞어 얼굴과 목에 바르고 손끝에 물을 묻혀 살살 마사지하면 묵은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고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4. 건성 피부에 좋은 ‘우유+바나나’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바나나는 피부각화 작용을 정상으로 해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보습작용이 뛰어나다. 건성 피부나 노화 피부에 효과적이며 꿀, 우유, 로열젤리, 영양크림, 비타민 E 오일 등과 섞어서 쓰면 훌륭한 영양팩이 된다.
[준비할 재료] 바나나 ½개, 분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바나나를 으깬 다음 걸쭉해지도록 분유를 넣는다.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여분 후 닦아낸다.



5.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를 맑게 해주는 ‘우유+맥반석’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맥반석가루는 약알칼리성 가루로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모공에 쌓인 피지를 없애고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맑게 한다. 특히 지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맥반석가루 2큰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맥반석가루가 걸쭉해지도록 우유를 넣는다. 잘 개지면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여분 후 닦아낸다.

6.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는 ‘우유+흑설탕’ 보디클렌저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정제하지 않은 흑설탕은 흰설탕에 없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건조를 막고 윤기를 더해준다. 또한 피부 세포를 활성화하고 미백작용이 뛰어나 피부를 희고 아름답게 가꾸어준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 2큰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목욕을 할 때 흑설탕과 우유를 섞어 온몸에 마사지하듯 문지르며 닦아준다.

7. 피로한 피부에 좋은 ‘우유+꿀’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꿀은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며 가벼운 소독과 진정작용이 있어 피로한 피부를 생기 있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꿀 ½작은술, 분유 1작은술, 우유 2큰술
[만드는 방법] 꿀과 분유, 우유를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20여분 후 닦아낸다.

8.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우유+해초가루’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해초팩가루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피부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해초가루 ½작은술, 우유 ½컵
[만드는 방법] 해초가루와 우유를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여분 후 닦아낸다.

9. 혈관 튼튼+진정작용 있는 ‘우유+감초’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감초에는 피부 진정작용이 있는 글리시리친이란 성분이 있다. 또 풍부한 플라노보이드를 가지고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진정작용과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준비할 재료] 감초가루 1작은술, 분유 1작은술
[만드는 방법] 감초가루와 분유를 섞어 잘 갠 다음 얼굴에 고루 펴 발라 팩을 한다. 20여분 후 닦아낸다

10. 화끈거리는 피부에 좋은 ‘찬 우유’ 팩
우유 속의 칼슘, 단백질, 미네랄로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준비할 재료] 화장솜, 찬 우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찬 우유를 화장솜에 적셔 화끈거리는 얼굴에 올려놓고 팩을 해주면 피부가 진정된다.

여성동아 2003년 7월 475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