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시즌 정보

우리집에 꼭 맞는 에어컨 고르기

절전은 기본! 공기청정 기능까지~

■ 기획·이지현 ■ 글·김이연 ■ 사진·정경진 ■ 장소협찬·LG데코빌

2003. 06. 05

에어컨은 고가일 뿐 아니라 오래도록 사용해야 하는 가전제품. 기본 성능인 냉방기능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가격, 디자인, 전력 소비량, 옵션이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입한다.

우리집에 꼭 맞는 에어컨 고르기

에어컨은 냉방 기능만을 갖춘 냉방 타입, 실내온도를 낮추고 습도를 조절하는 드라이 타입, 한대로 냉난방을 동시에 해결하는 히트 펌프 타입이 있다. 요즘은 여름에만 사용할 수 있는 냉방 전용 제품보다 히트 펌프 방식의 냉난방 겸용 에어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공기청정 기능을 강화한 제품도 나오고 있는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공기청정 기능이 에어컨을 구입하는 데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고 있다. 또한 항균처리와 음이온 발생 같은 건강과 관련한 기능에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특히 ‘항균처리’기능이 있는 제품은 에어컨의 팬이나 필터에 붙은 세균이 실내에 유입되어 발생하는 ‘냉난방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에어컨 구입시 체크 포인트
● 우리집에 맞는 평형과 타입 선택하기
에어컨은 집 평수의 ½ 정도에 해당하는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25~28평 아파트 거실에 설치할 경우 13평 스탠드형이 적당하고 30평 이상이면 15평 스탠드형이 적합하다. 주택이 열을 많이 받는 구조라면 한단계 위 평형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안방이나 작은방에는 주로 벽걸이형이나 액자형 에어컨을, 거실에는 세워놓는 스탠드형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 부가기능, 절전형 제품인지 따져보기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에어컨 구입을 망설이는 주부들도 많다. 이 경우 전기료 부담이 적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초절전 냉방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제품도 있어 전기료를 기존 대비 최대 65%까지 절약할 수 있다.
가족 중 노부모나 아이가 있는 경우 실내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공기 청정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쾌적한 냉방을 즐기기 위해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따져보고 장마철 습기를 제거하는 제습기능이 있는 지도 확인한다.

● 믿을 만한 회사 제품을 고른다
에어컨은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설치가 까다로우니 믿을 수 있는 회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백화점, 전자대리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등 판매처마다 가격이 달라 고가품의 경우 그 차액이 20~30만원에 이른다. 구입할 제품을 결정한 후에는 가격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골라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제대로 관리하여 오래오래 사용하기

-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고 주의사항, 기능 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 가동 전에 실외기 커버가 벗겨진 상태인지 꼭 확인한다. 커버를 씌운 채로 몇 분만 가동해도 고장이 날 수 있다.
- 필터가 막혀 있으면 냉방능력이 떨어지고 불쾌한 냄새가 나므로 정기적으로 실내기의 필터를 청소한다. 하단부의 흡입판을 떼어낸 뒤 필터를 꺼내어 청소하고 정도가 심하면 세제나 비눗물로 씻어 말린 다음에 끼워준다.
- 먼지가 많으면 물을 뿌려 실외기를 청소한다. 실외기를 흔들거나 무리하게 다루면 파이프 부분이 파손되거나 연결부분이 느슨해져 냉매 가스가 샐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TV는 에어컨에서 1미터 이상 떨어지게 놓는 것이 좋다. 전파 방해를 받아 에어컨이 떨릴 수 있으므로 전열기의 동시 사용을 자제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