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때문에 아이들이 공부를 못한다는 편견을 버려야 한다. 때로 게임은 공부에 지친 아이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다. 또한 적당히 즐기면 학습 능률을 올려주기도 한다. 수학, 과학,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교육용 게임을 즐기다 보면 저절로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
대신 아이가 무분별하게 게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는 있다. 일단 한번에 한시간 이상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한다. 성장기 아이들이 고정된 사물이나 PC, TV 화면 등을 장시간 보면 근시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아이의 나이를 고려해 게임을 선택해야 한다. 아이가 이해하기 힘든 게임을 무리하게 시키면 금세 흥미를 잃을 수 있다. 게임마다 적정 연령이 적혀 있으므로 미리 잘 확인하는 게 좋다.
셋째, 폭력적인 게임은 절대 피해야 한다. 아이에게 가장 해가 되는 것이 바로 폭력 게임. 엄마가 미리 게임을 한번 해본 후에 아이에게 마우스를 넘겨주도록 한다. 우리나라에서 상업적으로 공개된 모든 게임은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에서 등급 판정을 받게 되어 있다. 게임 앞면에 나이에 따른 등급 마크가 붙어 있으며, 어린이용은 초록색 마크 안에 ‘전체 이용가’라고 쓰여 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는 거실에 설치한다. 컴퓨터를 거실에 두면 아이가 과도하게 게임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수리영역
연산축구
리프팅, 페널티킥, 드리블 등의 축구기술과 토너먼트 형식의 경기를 사칙연산으로 풀면서 진행하는 방식. 어린이가 골키퍼 역할을 맡고 페널티킥을 막기 위해서는 모니터 화면에 뜨는 덧셈이나 뺄셈 등의 연산에 대한 답을 정해진 시간 안에 맞혀야 한다. 틀린 답을 적으면 공을 상대팀에게 빼앗기게 된다. 암산축구 게임 10분이면 2백개 이상의 수학문제를 풀 수 있다. 계산 훈련에 관심 없는 아이들도 쉽게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 특징. 수리능력 향상과 집중력까지 키워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한자리수 덧셈부터 세자리수 나눗셈까지 사칙연산을 6개 레벨로 분류, 선택이 가능하며 속도도 4단계로 조절된다. 한빛소프트, 2만7천5백원.
줌비니 2 산악구출 작전
별난 줌비니 구조단이 지혜와 재치를 동원해 수많은 강, 계곡을 건너 아찔한 위험을 헤치고 동굴에 갇힌 빈키의 친구를 구하기까지의 모험을 담은 게임. 거북이 다리(Turtle Hurdle)에서는 비교, 분류,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의 개념을 배울 수 있고, 팔루 파이프 급류타기(Pipes of Paloo)에서는 함수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알쏭달쏭 우주선에서는 혼동하기 쉬운 두 낱말이 제시되고 맞는 말을 골라야 이길 수 있어 언어와 수 개념을 한꺼번에 익힐 수 있다. 아리수미디어, 4만9천5백원.
꼬마 파스칼
물건 사기, 과자 나누기, 시계 보기 등 생활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 재미있는 12가지 게임을 통해 기초 수학 개념을 깨우치도록 도와준다. 특히 아이의 학습진도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파스텔, 3만원.
닥터 캐치와 파피루
흥미진진한 모험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어린이용 수학논리 어드벤처 게임이다. 초등 교사와 교과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게임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총 10개의 게임이 있으며 각 게임마다 3가지 레벨로 구성되어 있다. 에듀박스, 3만3천원.
과학영역
하데스의 진자
세계의 운행 질서가 무너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주인공인 소녀 마법사가 지상계와 지하계로 떠나는 여행을 내용으로 한 어드벤처 게임. 제목 ‘하데스의 진자’는 세계의 질서를 주관하는 가상의 진자를 가리킨다. 주인공이 겪는 모험은 논리학 교과의 학습진도대로 나가므로 학습 교재로 사용해도 좋다. 특히 게임 CD와 함께 들어 있는 논리학습 교재는 학습에 도움을 준다. 오란디프, 15만원.
꼬마 소녀 밀리의 인체 탐험
귀여운 꼬마 소녀 밀리가 신비한 인체 속을 여행하면서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어디로 이동하고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어드벤처 게임. 치아와 혀를 관장하는 허버트 스왈로우, 식도를 담당하는 퍼시, 위 속에서 음식물의 양을 조절하는 디키 등 신체 각 기관을 담당하는 재미있는 캐릭터가 등장해 흥미를 더해준다. KS미디어, 3만원.
콩콩이랑 영어로 말해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더욱 좋아하는 영어교육용 게임. 아이들 스스로 영어 발음을 연습하며 문장까지 익힐 수 있도록 재미있는 게임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패키지는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10가지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고, 각 에피소드에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필요한 단어와 문장을 영어로 말하며 영어를 익히게 된다. 한빛소프트, 3만3천원.
키즈 퀘스트
주인공이 심부름을 해나가면서 사회생활을 할 때 필요한 인성 및 예절, 영어학습을 할 수 있는 에듀엔터테인먼트 게임. 1년에 한번씩 심부름을 잘한 어린이를 선발해 ‘심부름 어린이 동상’을 세우게 되는데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어 나만의 동상을 세우는 것이 게임의 주 내용이다. 게임을 진행하며 쓰러진 고양이를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 치료를 해준다거나, 악기를 잃어버린 음악가에게 찾아주는 등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착한 행동을 게임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사회성과 인성을 기르게 된다.
또한 게임 진행 중에 영어와 한글을 반복해서 들려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학습도 이루어진다. 2백50개의 생활표현과 8개의 영역별 영어단어 학습도 할 수 있다. 그밖에도 눈썰매 타기와 미니 게임 9개, ‘아빠에게 이메일 보내기’처럼 게임을 통해 부모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도 첨가했다. 윤선생영어교실&룬스튜디오, 2만9천7백원.
A TO ZAP 즐거운 알파벳
A부터 Z까지의 기본적인 알파벳 단어와 이에 해당되는 주요 단어를 연관시켜 학습할 수 있다. 알파벳 인식하기, 단어의 구성과정과 발음법, 정확한 발음법과 가장 기초적인 연관 단어를 제공하고, 이를 재미있는 게임과 연결지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본적인 철자의 발음법과 읽기는 물론 필수 어휘까지 한꺼번에 학습할 수 있는 알파벳 전용 학습 프로그램.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연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Sunburst, 3만3천원.
마루의 초등 영어 모험
나쁜 마법사에 의해 섬에 갇힌 앨리스와 그의 가족을 구하기 위해서는 마법을 풀어야 하는데 이는 영어로만 가능하다. 벽에 갇힌 소년과 거울 속의 사람들, 색깔을 잃어버린 공원 등 각 챕터에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게임식 영어학습과 50여곡의 영어 노래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리수미디어, 3만3천원.
꾸러기 더키
EBS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소재로 한 게임. 가상의 공간 구름나라에 살고 있는 더키가 여주인공 레이미를 위해 흩어진 알파벳·영어단어를 찾아 모으는 것이 주내용이다. 게임 도중 알파벳의 위치를 나타내는 미니맵 기능과 화면 분할을 통해 2인용 모드를 실행, 상대 캐릭터와 대전할 수도 있다. 주어진 단어의 알파벳만 모두 찾으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 가능하며 게임 속에 나오는 단어들을 볼 수 있는 단어장 모드가 별도로 있다. 이 단어장 모드에 나오는 단어들은 실제로 제작되어 패키지에 들어 있다. 또한 <더키의 영어노래교실>이란 교육용 비디오테이프도 함께 준다. 위자드소프트, 1만9천원.
I spy Treasure Hunt(비밀의 섬)
해적 마을인 Smuggler’s Cove에서 오래 전 세명의 해적들이 숨겨놓은 보물을 찾아다니는 신나는 모험을 즐기게 된다. 작품의 또 하나의 매력은 수수께끼 속에 또다른 보물찾기 게임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 보물을 찾는 동안 영어 읽기 능력, 어휘력, 독해력이 향상되고 관찰력, 논리력, 추론력,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도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한빛소프트, 3만원.
그리스·로마신화 올림포스 가디언:신탁의 도전
어린이용 <만화로 보는 그리스·로마신화>와 SBS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방영하는 <그리스·로마신화 올림포스 가디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흥미진진한 교육용 게임. 13세의 소년 지우 혹은 11세의 소녀 지연을 선택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지우(지연)가 신화 속에 등장하는 ‘데우칼리온의 방주’가 침몰하지 않도록 배의 갑판 조각을 맞추는 임무를 제우스로부터 부여받으며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을 즐기면서 신화와 관련된 퀴즈, 영어 단어 원어민 발음 등을 통해 다양한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 넥슨, 2만9천원.
I SPY SCHOOL DAY
어린이들에게 사물을 명확하게 관찰하는 능력과 언어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그 속에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의도를 갖고 만들어진 두뇌계발 프로그램. 미니어처로 만들어진 정교한 그래픽을 이용한 숨은 그림 찾기 활동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퍼즐 게임이 준비되어 있어 자신도 모르게 읽기 능력과 어휘 능력, 수 논리 능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이 향상된다. 친숙한 칠판 화면에 여러가지 숨은 그림과 수수께끼가 숨어 있기도 하고, 도시에서 쉽게 보지 못하는 자연을 이용한 게임을 통해 관찰력, 추리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영어 어휘력, 듣기 실력을 키울 수 있다. 한빛소프트, 3만원
I Spy Spooky Mansion (유령의 집)
낡고 오래된 수수께끼 유령의 집에서 실제 경험해볼 수 없는 유령을 만드는 경험을 하고, 수수께끼를 풀어 비밀 퍼즐 조각을 모으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영어 어휘력, 듣기 능력, 문장력, 추리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기르게 된다. 모든 비밀 퍼즐 조각을 모아 임무를 수행하고 무사히 유령의 집을 탈출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한빛소프트, 3만원.
허글리 2 거북이 구출작전
유아들이 각각의 나이대에 필요한 지능, 사고력, 인성, 감성, 사회성을 총체적으로 길러주는 종합적 교육 프로그램.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수 개념과 영어 능력을 길러준다.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논리력, 사고력, 창의력 더 나아가 협동하는 마음,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 등 사회적응 능력을 얻게 된다. 허글리가 어린이들의 도움을 받아 거북이들을 구하는 과정에서 알파벳 스토리 만들기, 숫자 익히기 등 게임을 할 수 있다. 한빛소프트, 2만5천원
레고 크리에이터 나이트 킹덤
레고 시리즈 중 판매순위 1위의 인기 블록인 나이트 킹덤의 특징을 잘 살린 레고 게임 시리즈. 1천5백여개의 블록을 사용하여 직접 기사들과 악당들, 그리고 중세 건물을 만들어볼 수 있는 중세 레고왕국 건설 게임이다. ㈜쌍용, 3만8천5백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