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꿀에 관한 꼼꼼정보

영양만점 꿀요리

피로회복과 성인병 예방 효과 “달콤한 천연감미료 꿀이 입맛 당겨요”

■ 진행·장옥경 ■ 사진·최문갑 기자 ■ 요리·김경미(아란치아 02-541-5399)

2003. 05. 13

인류가 아주 오래 전부터 이용해온 천연 감미료, 꿀. 피로회복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지구력을 증진시키는 등 영양적인 가치가 풍부해 현대인에게도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가족 건강요리, 특별요리, 그리고 다이어트 요리로도 손색이 없는 꿀요리 모음.

피곤에 찌든 아빠의 기력을 회복시켜주세요연어인삼 꿀말이튀김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훈제연어 200g, 새우 100g, 인삼 2뿌리, 표고버섯 4개, 단호박 ¼개, 대추 4개, 꿀 4큰술, 튀김가루 ¼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훈제연어는 얇게 썰어놓은 것을 준비한다.
② 새우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하고, 등에 이쑤시개를 꽂아 등을 곧게 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③ 인삼, 대추, 단호박, 표고버섯은 각각 4cm 길이로 채썰어둔다.
④ 데친 새우는 저며 썬 다음 4cm 길이로 채썰어둔다.
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다음 ③과 ④를 넣고 소금간을 하여 살짝 볶는다.
⑥ ⑤의 재료에 꿀 2큰술을 넣고 고루 버무려둔다.
⑦ 김발에 가제를 깔고 훈제연어를 올린다. ⑥을 김밥 재료처럼 가운데 놓고 끝에 녹말가루를 묻혀 돌돌 말아준다.
⑧ 돌돌 만 훈제연어에 튀김옷을 입혀 17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⑨ 꿀을 곁들여 낸다.
고단백 영양으로 힘이 솟아요!새우꿀마리네이드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새우 300g, 브로콜리 70g, 소금 1작은술, 후추 ¼작은술
마리네이드소스(간장·꿀 3큰술씩, 머스터드·다진 마늘 1작은술씩, 식용유 1½큰술)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간장, 식용유, 다진 마늘, 꿀, 머스터드를 섞어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든다(마리네이드소스는 하루 이상 냉장보관하면 좋다).
② 새우는 머리와 내장만 제거하고 껍질째 손질해 소금과 후추로 밑간해둔다.
③ 브로콜리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다.
④ 마리네이드소스에 새우를 재운다.
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워둔 ④의 새우를 넣고 볶다가 익으면 불을 끄고 마지막에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살짝 볶는다.
⑥ 익은 새우와 브로콜리를 접시에 예쁘게 담아 낸다.
숙취 해소에 좋아요!마늘인삼꿀탕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20쪽, 인삼 1뿌리, 꿀 8큰술, 물 ¼컵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손질해둔다.
② 마늘을 찜통에 넣고 30분 동안 찐 뒤, 분마기에 넣고 방망이로 곱게 으깬다.
③ 으깬 마늘에 꿀과 인삼,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몸의 저항력을 높여줘요!닭고기 마늘꿀소스볶음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닭 안심 200g, 튀김가루 ½컵, 소금·후추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마늘꿀소스(다진 마늘 5쪽 분량, 간장·꿀 3큰술씩, 닭육수 ¼컵, 녹말물·식초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추로 살짝 밑간한다.
② ①의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힌 뒤 180℃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먼저 볶다가 육수와 간장, 꿀, 식초를 넣고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녹말물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④ ②의 닭고기에 ③의 마늘꿀소스를 뿌려 접시에 담아 낸다.
■ Point
마늘꿀소스를 만들 때 파기름을 사용하면 더욱 향취가 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붓고 길게 채썬 대파와 양파를 넣어 부르르 한번 끓여주면 파기름이 완성된다.


입맛 잃었을 때 최고!단호박허니시나몬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시나몬스틱 1개, 버터 1큰술, 꿀 2큰술, 소스(꿀·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씩, 계핏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2×2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단호박과 시나몬스틱을 부숴 넣어 호박이 익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살살 볶아준다.
③ ②가 거의 익었을 때 꿀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꿀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소스를 만들고 계핏가루를 살짝 뿌린다.
⑤ 익힌 단호박에 ④의 소스를 부어 낸다.
지친 엄마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영양 공급원고등어 오렌지꿀소스구이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고등어 1마리, 고구마 300g, 소금 1큰술, 후추·올리브오일 ½큰술씩, 꿀소스(꿀 4큰술, 물·오렌지 과즙·맛술 ½컵씩, 오렌지 껍질·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고등어는 포를 떠서 토막을 내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해서 재워둔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재워둔 고등어를 넣어 고루 익힌다.
③ 고구마는 4×2cm 크기로 잘라 모서리를 정리한 다음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 뒤,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④ 오렌지로 과즙을 만들고, 껍질은 얄팍하게 저며 채썬다.
⑤ 냄비에 분량의 물, 맛술, 꿀을 넣어 끓인 뒤 오렌지 과즙과 껍질을 넣고 더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⑥ 접시에 튀긴 고구마를 깔고 구운 고등어를 얹은 뒤 소스를 고루 뿌려 낸다.
엄마를 예뻐지게 하는 미용식양배추 닭고기주머니와 간장꿀소스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닭고기 200g, 양배추 잎 6장, 올리브오일 약간, 소스(간장 6큰술, 물·맛술 2큰술씩, 꿀·녹말물 4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아둔다.
② 양배추는 심이 있는 곳은 도려내어 얇게 저미고 찜통에 넣고 찐다.
③ 양배추 위에 ①을 넣고 주머니 모양으로 오므려 미나리 줄기로 고정시킨다.
⑤ 프라이팬에 간장, 꿀, 물, 맛술을 넣고 졸이다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소스를 만들고, 그릇에 담은 양배추찜에 끼얹어 낸다.

우리 아이 간식으로 최고허니버터브레드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번(제과점에서 파는 호떡 모양의 빵. 토스트 식빵이나 베이글도 가능) 4개, 녹인 버터 4큰술, 낑깡 4개, 포도알 6알, 키위 1개, 꿀·버터 4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번은 열십자로 칼집을 넣은 뒤, 겉에 녹인 버터를 발라 오븐에서 1분간 구워낸다.
② 낑깡과 포도알은 통으로 슬라이스해주고 키위도 슬라이스해 부채꼴 모양으로 4등분한다.
③ 구운 빵에 꿀과 썰어둔 과일을 보기 좋게 올려 담고 버터를 한 큰술씩 얹어낸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듬뿍고구마땅콩범벅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다진 땅콩 4큰술(여기에 호두 2큰술을 섞어도 좋다), 벌꿀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1×1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 뒤 물에 담가 전분기를 제거한다.
② 중불로 가열한 기름에 고구마를 넣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튀긴다. 고구마가 부드러워지면 다진 땅콩을 넣고 함께 튀긴다.
③ 팬에 꿀을 담고 약한 불에서 살짝 끓이다 튀긴 고구마와 땅콩을 넣고 잘 섞는다.
④ 꿀이 윤기 나게 고루 섞어지면 접시에 예쁘게 담아 낸다.
밤처럼 토실토실 살이 올라요!율란
영양만점 꿀요리

■ 준비할 재료
밤 10개, 계핏가루 ½작은술, 소금 약간, 꿀 2큰술, 검은깨 또는 통깨 1큰술
■ 만드는 법
① 깨끗이 씻은 밤을 냄비에 넣고 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히 부은 다음 뚜껑을 덮어 15~20분 가량 푹 삶는다.
② 밤이 충분히 익으면 껍질을 까서 분마기에 넣고 방망이로 곱게 빻는다.
③ ②에 소금을 약간 넣고 분량의 꿀과 계핏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④ ③의 밤을 밤톨 모양으로 빚는다.
⑤ ④에 꿀을 살짝 바르고 검은깨나 통깨를 묻혀 율란을 완성한다.
■ Point
율란을 만들 때 밤을 먼저 익힌 뒤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편리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