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육아 정보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완벽주의·모험주의·낭만주의… 우리 아이는 어떤 유형일까

■ 기획·이한경 기자(hklee9@donga.com) ■ 글·이승민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 도움말·안홍식

2003. 04. 09

사상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들의 체질은 정확하게 판별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대신 누구나 특정한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볼 때 아이들의 기질은 대력 9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질의 종류와 그에 맞는 육아법을 알아본다.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특정한 기질을 타고 태어난다.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어떤 특정한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성장 발달 과정을 통해 몸뿐만 아니라 성격도 변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의 기질이 청소년기 이후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주변에서 보더라도 “저 아이가 어렸을 때는 안 그랬는데 크더니 많이 변했어” 하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 것도 그런 이유다. 그렇더라도 아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질을 파악하면 아이를 키우는 데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사상의학회나 사상의학 전문가들의 공식 입장은 ‘아이들의 경우 정확한 체질 판별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체질 판별보다는 아이들의 기질을 파악해 육아법에 활용하는 방법이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들의 성격은 대체로 9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각 유형별 아이의 특성을 묻는 질문에 5개 이상 ‘예’라는 답변이 나왔다면 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조력자형 아이
질문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려하는가?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해달라고 하는 일이 드문가?
。쉽게 감정이 상하는 일이 많은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마음이 끌리고 그들을 도와주기를 좋아하는가?
。다른 사람들을 돕거나 칭찬해줌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달성하게 할 것인지를 알고 있는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무척 좋아하는가?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끌려고 하는가?
。학교 생활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가?
。말을 하지 않더라도 남들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잘 파악하는가?
성격 특성
조력자형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이건 해주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매우 친절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잘 도와준다. 조력자형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배신을 당했다고 느끼기도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호감을 사고 찬성을 얻기 위하여 적절한 도움말을 잘 해주고 사람들이 편안한 느낌을 갖도록 도와준다.
육아법
조력자형 아이들의 가장 큰 단점 중의 하나는 남들을 도와주려고 하다보니 자기 것을 잘 못 챙기고 남들 하자는 대로 따라 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장점은 살리되 주장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력자형 아이들은 자기의 의견을 잘 나타내지 못하므로 부모가 항상 아이의 의견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것을 잘 챙기고 자신의 의견을 똑바로 표현할 수 있어야 진정으로 남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웅변학원 등에 보내서 자기의 주장을 잘 펼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질문
。한번 마음 먹은 일은 끈기 있게 성취해 내려고 하는가?
。선생님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가?
。사회적 무대에 잘 어울리게 행동하는가?
。깨끗하고 세련미가 있으며 옷을 잘 차려 입으려 하는가?
。모든 일을 열심히 하려 하지만 하는 일이 너무 많아서 쉽게 지치는가?
。하는 일에 있어 능력도 있고 재미있어 하는가?
。빠르고 능률적인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가?
。언제나 낙천적이고 자신감에 차 있는가?
성격 특성
성취자형의 성격을 가진 아이들은 항상 바쁘고 활기에 차 있다. 이 성격의 아이들은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한다. 이런 아이들은 사람들이 그들을 자랑스러워할 때 매우 좋아하고 사람들을 지도, 감독하고 이끌어서 일을 하게끔 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성취자형의 아이들은 어디에서나 기회를 잘 포착한다.
육아법
성취자형의 아이들은 공부할 때 주위 친구들과 경쟁하고 계속 신경을 곤두세우며 긴장을 하게 된다. 긴장을 푸는 것(성취자형 아이들은 이것을 게으름이라고 생각한다)이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이 칭찬해주지 않아도 자신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귀한 존재라는 것을 자꾸 인식시키도록 한다.
성취자형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보다 자신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엄마와 아빠는 아이의 내적 생활을 존중해주고 아이가 진정으로 걱정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바깥에 비춰지는 모습에 너무 신경 쓰는 경향을 바로잡아주도록 한다.

낭만주의자형 아이
질문
。작은 일에도 쉽게 감정이 상하는가?
。남들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보아주기를 바라는가?
。입을 옷들이 옷장 속에 가득하거나 또는 가득하기를 바라는가?
。영혼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가?
。비극이나 희극에 대한 연극적 감수성을 갖고 있는가?
。예술을 즐기고 아름다운 귀중품들을 수집하기를 좋아하는가?
。어떤 물건이나 사건들을 특별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바라보는가?
。이따금 풀이 죽거나 우울증에 걸린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가?
성격 특성
낭만주의자형 아이들은 일상생활을 따분해하고 쉽게 싫증을 느낀다. 이들은 음악이나 미술, 무용이나 연극 등을 좋아하고 직접 참여하는 데서 오는 흥분을 즐긴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무엇이건 특별한 의미를 붙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보통 이런 아이들은 친절하고 다정한 편이지만 때로 수줍어하거나 자기 자신의 정서나 감정에 빠져 우울해하기도 한다. 가끔씩 낭만주의자형의 아이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은 놓아둔 채, 갖고 있지 않은 것을 탐내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은 친구와 사귈 때도 마음속 깊이 관계 맺기를 원한다.
육아법
보통 이 기질의 아이들은 자신의 말이 잘 전달되지 않아 오해를 산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매우 심하게 감정을 표현하더라도 너무 얽매이지 말고 아이가 느끼는 것을 그냥 인정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자신만의 내적 세계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영리함과 유머감각 등을 되살리도록 하는 것이 좋은 육아 방법이다.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질문
。차분하고 부끄럼을 타는 성격인가?
。홀로 있기를 좋아하고 큰소리로 여럿 앞에서 책을 읽을 때 어찌할 바를 몰라 하는가?
。대부분의 일들에 대해 분명한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지만 다른 의견도 기꺼이 들으려는 태도를 보이는가?
。어떤 일들이 이루어지는 방법이나 철학적 의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가?
。유별난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이 참가하고 있는 집단의 변두리에서 서성거리는 편인가?
。사회규범에 별로 관심에 없는 것 같은가?
。사람들이 자신을 엿보거나 너무 주목하는 것을 싫어하는가?
성격 특성
관찰자형 아이들의 특징은 호기심이 많고 활발하다는 것이다. 이런 아이들은 혼자서도 잘 놀고 행복해한다.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이 관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도 않는 것들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싸우는 장면을 목격하거나 자신들이 위협을 받게 되면 쉽사리 겁을 먹고 무서워한다. 어떤 모임에서 따돌림을 받고 있다고 느끼기만 해도 목소리가 점점 작아지고 자신 없는 모습을 보인다.
육아법
대체로 관찰자형 아이들은 항상 자기는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고 느낀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지를 않는다. 그렇다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놀도록 밀어붙이는 것은 좋지 않다. 이런 아이들은 꾸중을 하거나 야단을 치면 더욱 예민해지고 불쾌해한다. 심지어 이 불쾌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의외의 행동을 하기도 한다. 북적대는 모임보다 일대일의 접촉관계를 더 편안하게 받아들이므로 항상 부드럽게 접근한다.
의문자형 아이
질문
。다른 아이들보다 안전에 대해 더 많이 걱정을 하는가?
。이따금 극단적이고 모순되거나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반발을 하는가?
。수시로 기분이 변하는가?
。다른 사람들과 반대 입장에서 자기의 주장 내세우기를 좋아하는가?
。불안정하고 의심이 많거나 겁먹은 행동을 하는가?
。호감을 사기 위해 사람들을 환대하거나 기쁘게 해주려고 애쓰는가?
。말투가 빠르거나 혹은 더듬거리며 말하는가?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는가?
성격 특성
이 기질의 아이들은 다른 성격유형에 비하여 각양각색의 특징을 띠고 있기 때문에 가려내기가 무척 어렵다. 이런 아이들은 겉으로는 수줍어하고 두려워하거나 반대로 공격적이고 무서움을 모르는 것 같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속으로는 안전함을 무척 원하고 있으며 그런 모습을 감추려고 한다. 백화점이나 공공장소에서 엄마의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마구 울고 때로 반대의 성격유형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의문자형 아이들은 모든 것에 대해 의문을 품고 이를 해결해야 안심을 한다.
육아법
의문자형 아이들은 누가 권위자인지를 알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엄마와 아빠가 주의할 일은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아이에게 말했던 것을 다른 사람이 번복해서는 안된다. 만일 번복을 하더라도 말을 꺼냈던 당사자가 해야만 한다. 이 아이들은 스스로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겁을 먹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대해 대처하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질문
。밥을 남기지 않고 전부 먹은 후에 설거지 같은 일도 도와주는가?
。떼쓰는 일 없이 손발을 씻거나 목욕을 잘 하는가?
。굳이 알려주지 않더라도 늘 해야 할 일을 잘 챙겨서 하는가?
。모든 것을 아는 척하는 버릇이 있는가?(예를 들어 남의 말씨를 고쳐주려고 하는 등)
。다른 아이들을 통제하려고 할 때 못살게 구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통제를 하는가?
。다른 아이들에게 일을 더 잘 해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거나 단정치 못한 것을 보면 꾸짖으려 하는가?
。주의 주장이나 이상적인 일에 관심이 많은가?
。등교나 숙제 같은 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비판하는가?
성격 특성
완벽주의자형의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모든 일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일의 처리방법에는 단 한가지 밖에 없다고 생각해서 줄을 설 때도 모든 사람들을 똑바로 정렬시키려고 하며 자기 자신도 똑바로 정렬하여 서 있으려고 한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일상적인 일들을 가볍게 받아들이고 창의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완벽주의자형 아이는 분석적이고 공정하며 논리적이다.
육아법
완벽주의자형 아이들은 학교에 갈 때 생활 계획표의 한 가지 항목이라도 빠져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등교시간에 늦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럴 때는 아이를 꾸짖지만 말고 지각하면 학교수업에 지장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남을 능가하려고 바둥거리다가 너무 긴장해서 배앓이나 두통을 앓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도록 다그치기보다는 공부를 너무 많이 하려는 욕심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잔소리는 금물이다.



모험가형 아이
질문
。잠자리에서 기분 좋게 일어나는가?
。자기가 원하는 물건은 꼭 가지려 하는가?
。스타가 되고 싶어하는가?
。여러 사람들이 집에 찾아오는 것을 좋아하는가?
。명랑한 성격이고 남이 웃으면 덩달아 따라 웃는가?
。친구가 많은가?
。호기심이 많고 지식 추구에 대한 열의가 높은가?
。이야기를 잘 하거나 익살 부리기를 좋아하는가?
성격 특성
모험가형 아이들은 친구들이 많으며 노는 것을 좋아한다. 조금은 색다른 취미 활동을 좋아하고 무엇이든지 제약받는 것을 싫어한다. 학교에서도 항상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계속 설쳐대면서 새로운 재미거리를 찾아낸다.
이런 아이들은 엄마와 아빠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관철시키려 한다. 그리고 실제 자기가 원하는 것은 절대 포기하는 일이 없다. 이상주의적이며 세상이 권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좋아하고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모험가형 아이들은 자신들이 남들로부터 후원과 갈채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실제로 눈부신 성과를 올리기도 한다.
육아법
모험가형의 아이는 정신활동이 지칠 줄을 모른다. 어른들은 아이가 어떤 일을 끈기 있게 하지 못한다고 비난하지만 아이는 호기심과 경험을 통하여 무척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이런 아이들은 다재다능할 뿐만 아니라 높은 이상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엄마와 아빠는 이들의 재능과 성격특성을 잘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질에 따라 다른 육아법 꼼꼼가이드

질문
。집안에서 빈둥거리며 지내기를 좋아하는가?
。엄마나 아빠 무릎 위에 자주 올라앉고 내려놓으려고 하면 안 내리려고 버티는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자기를 귀여워하게 하거나 흔쾌히 받아들이도록 하는가?
。결단을 내리기 어려워하고 거의 매번 다른 사람들의 결정에 따르는가?
。실은 그렇지도 않은데 모든 집안일들이 나무랄 데 없이 좋다고 말하는가?
。남들보다 느리게 움직이거나 말을 천천히 하는가?
。감정이 아주 쉽게 상하는가?
。고집이 별로 세지 않은가?
성격 특성
이런 기질의 아이들은 모든 것이 계속 즐겁기를 바란다. 싸우는 것을 싫어해서 남들과 잘 지내려고 노력한다. 대체로 이런 아이들은 현명하고 마음이 좋으며 이해심이 많다.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느긋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가끔씩 이들의 목소리나 표정에서 분노의 모습을 볼 수도 있다. 그래서 때때로 화산처럼 감정이 폭발하기도 한다. 화해자형 아이들은 매사를 여러 각도에서 뜯어보기 때문에 결심을 하는 것이 느리다.
육아법
화해자형 아이들은 특히 자연에 대해 친밀감을 갖고 있다. 이들은 자기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 다른 사람들이 너무 태평스럽다고 본다. 모든 아이들이 마찬가지지만 특히 이런 기질의 아이는 부드럽게 다뤄야 한다. 엄마와 아빠가 진실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등 그들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된다.

주장자형 아이
질문
。다른 아이들을 지배하려고 하는가?
。정력이 매우 왕성하다고 느껴지는가?
。항상 자신의 존재를 과시하려고 하는가?
。제멋대로 분노나 불만을 터뜨리는가?
。황소 고집을 부림으로써 돌보는 사람이나 선생님들을 괴롭히는가?
。마치 고속 모터를 달고 행동하는 것 같아서 속도를 늦추어야 할 필요를 많이 느끼는가?
。권위 있게 말하고 행동하는가?
。원기왕성하게 열정적으로 행동하는가?
성격 특성
주장자형의 아이들은 거의 사납다고 할 만큼 방어적이다. 이들은 자기 힘으로 방어할 수 없는 약한 아이들을 보호해준다. 주장자형의 아이들은 망설이지 않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이따금 엄마와 아빠까지도 쥐고 흔드는 경향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놀지만 사람들이 엉터리짓을 하면 몹시 싫어한다. 그리고 그 행위에 대해 매우 위협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이들과 어울리기를 꺼린다. 또한 자기 자신의 허물을 둘러대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길들이기가 무척 힘들다.
육아법
주장자형 아이들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온화하고 유순한 면이 숨겨져 있다. 이들에게 엄마와 아빠가 신뢰와 존경심을 얻게 된다면 그런 측면을 훨씬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기질의 아이들을 키우는 최고의 육아법은 바로 아이에게 신뢰 받을 수 있도록 엄마와 아빠가 행동하는 것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