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다양한 떡의 세계&유명 떡집 올가이드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한시간이면 뚝딱, 스피드 쿠킹 레슨

■ 진행·이성희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김경미(아란치아 02-541-5399)

2003. 02. 10

떡이라면 왠지 특별한 날에나 먹는 음식 정도로 여겨져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 더구나 집에서 떡을 만든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도전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시간 정도만 공을 들이면 만들 수 있는 떡들이 의외로 많다.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떡 만들기.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찹쌀가루 2컵, 소금 ½작은술, 뜨거운 물, 대추 2개, 꿀 3큰술, 소(팥 1컵, 설탕 ¼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찹쌀가루는 소금을 넣고 끓는 물로 익반죽해 직경 6∼7cm로 둥글납작하게 빚어 놓는다.② 팥은 무르게 삶아 분량의 설탕과 소금을 넣고 으깨어 밤톨만하게 빚어 소를 만든다.③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①을 넣고, 한면이 익으면 뒤집어 가운데 소를 넣고 반을 접어 지진다.④ 대추는 돌려 깎아 돌돌 만 다음 0.5cm 두께로 썬다.⑤ 지져낸 떡 위에 ④를 올리고 꿀을 발라낸다.
■ Point부꾸미 반죽은 뜨거울 때 반으로 접어야 잘 접어진다.

각색경단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찹쌀가루 2컵, 소금 ½작은술, 설탕 2큰술, 3색 고물(카스텔라가루 ½컵, 검은깨가루 ½컵, 다진 대추 ½컵)
■ 만드는 법① 찹쌀가루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끓는 물을 넣어 오래 치대면서 익반죽하여 젖은 면보에 싸둔다.② 반죽을 똑같은 크기로 떼어 동글동글하게 빚는다.③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여 소금을 조금 넣은 다음 경단을 넣는다. 주걱으로 휘젓다가 경단이 떠오르면 체에 밭쳐 건진 다음 찬물에 넣고 따뜻한 기가 없어질 때까지 헹군다.④ 넓은 쟁반에 3색 고물을 각각 펴 담고 경단을 놓아 쟁반을 흔들면서 고물을 묻힌다.
■ Point경단은 끓는 물에 넣어 둥둥 떠오르기 시작하면 체에 밭쳐 건진다.검은깨는 곱게 갈아야 떡 색깔도 고르게 나고 질감도 좋다.

흑임자케이크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쌀가루 4컵, 검은깨 4큰술, 설탕 5큰술, 소금 약간, 한지, 장미사탕(장미 1송이, 달걀 흰자, 설탕)
■ 만드는 법① 쌀가루는 물을 약간 넣어 손으로 비빈 다음 소금을 넣고 체에 곱게 내린다.② 검은깨는 곱게 갈아 체에 한번 걸러준다.③ ①에 ②와 설탕을 넣고 고루 섞어준다.④ 한지에 구멍을 내어 찜통에 깔고 ③을 가득 채운 다음 젓가락으로 찔러 쌀가루가 묻어나오지 않을 때까지 쪄낸다.⑤ 장미는 꽃잎을 떼어 달걀 흰자를 바른 다음 설탕을 묻힌다.⑥ 쪄낸 떡이 한김 정도 나가면 장미사탕으로 장식해준다.
■ Point검은깨는 곱게 갈아야 떡색깔도 고르게 나고 질감도 좋다.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메밀가루 2컵, 무 ⅓개, 실파 5대, 소금 약간, 식용유, 참기름, 초간장(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물 1큰술)
■ 만드는 법① 메밀가루는 고운 체에 쳐서 내려놓은 다음 물을 부어 걸쭉하게 풀어놓는다.② 무는 가늘게 채썰고 실파는 같은 길이로 잘라 소금간을 하여 기름에 볶아준다.③ 기름 두른 팬에 메밀반죽을 한국자씩 떠 넣고 지져내서 준비한 무와 실파를 넣고 돌돌 말아준다④ ③을 한입 크기로 자른 다음 초간장과 함께 곁들여 낸다.
■ Point메밀전은 얇게 부쳐낸다


카스텔라떡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카스텔라가루 1컵, 쌀가루 1컵, 건포도 2큰술, 말린 과일 다진 것 4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쌀가루는 물을 약간 넣어 손으로 비빈 다음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린다.② ①에 카스텔라가루, 건포도, 말린 과일을 넣고 잘 섞어준다.③ 종이컵에 구멍을 여러 군데 뚫어주고 ②의 가루를 채운다.④ ③을 찜통에 15분 정도 쪄낸다.
■ Point종이컵에 구멍을 여러 군데 뚫어주어야 김이 스며들어 잘 익는다.



밤대추버무리
“영양 만점의 떡,이제 집에서 만드세요”

■ 재료멥쌀가루 2컵, 밤 10개, 대추 5개,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밤은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둔다.②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곱게 채썬다.③ 쌀가루는 물을 약간 넣어 손으로 비빈 다음 소금을 섞고 체에 내린다.④ 밤과 대추를 두세 번에 나눠가며 쌀가루와 고루 섞는다.⑤ 찜통에 대나무찜틀(수분이 돌지 않아서 떡이 질어지지 않는다)을 넣고 젖은 면보를 깔고 ④를 담는다.⑥ 뚜껑을 덮고 옆으로 늘어진 면보를 뚜껑 위로 접어올리고 센불에서 20분 정도 찐다.⑦ 꺼내서 접시에 담고 설탕을 솔솔 뿌려낸다.
■ Point밤과 대추를 두세 번에 나눠가며 쌀가루와 고루 섞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