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센스있는 엄마

산만하고 창의력이 부족한 아이! 음악·색채·율동 치료로 확실하게 바꾼다

■ 기획·이한경 기자(hklee9@donga.com) ■ 글·이승민

2002. 12. 12

비디오를 보는 것만으로 아이들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교육용 비디오가 나와 화제다. 음악 치료, 색채 치료, 운동 치료 요법을 종합적으로 적용해 만든 <해피 차일드 댄스>가 그것. 방송인 임성민이 참여해 더욱 화제를 끌고 있는 <해피 차일드 댄스>에 대해 알아본다.

산만하고 창의력이 부족한 아이! 음악·색채·율동 치료로 확실하게 바꾼다
“우리 아이는 너무 산만해요.” “좀더 적극적인 성격을 갖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우리 아이는 창의력이 부족한 것 같아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의 성격에 대해 고민하게 마련이다. 특히 창의력과 집중력 부족으로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이는 앞으로의 학습 능력과 연관이 크기 때문이다.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는 그만큼 학습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창의력이 부족하면 창의력이 우선시 되는 교과 과정을 따라갈 수 없어 어려움을 겪는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창의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기 위해 애쓰지만 시간과 비용면에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교육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비디오 교재를 이용하면 어떨까? 최근 발매된 <해피 차일드 댄스>는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용 비디오로, 음악 색채 운동 치료의 방법을 활용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음악을 통해 성격을 바꾼다
음악 치료는 음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변화를 이끄는 교육 방법이다. 사람들은 음악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 반응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음악을 통해 사람의 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음악 치료의 이론적 기반이다.
음악 치료에는 즉흥 연주, 재창조 연주, 노래 가사 고쳐 부르기와 노래 만들기 등이 포함되는데 각각의 영역별로 교육적 효과가 크다. 즉흥 연주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비언어적 교류를 통해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배운다. 재창조 연주는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연주, 성악 등이 포함되는데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노래 가사 고쳐 부르기와 노래 만들기는 창의력과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부분을 전체로 통합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효과가 있다.
색깔을 통해 심리를 읽고 치료한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색깔이 틀리고, 선호하는 색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과 심리를 알 수 있다. 차가운 색을 좋아하는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는 성향이 강하다. 반면 따뜻한 색을 좋아하는 아이는 대부분 행동이 자유롭고 인정이 많은 성격을 지녔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특정한 색깔을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성격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색채 치료다. 산만한 아이에게는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차가운 색을 많이 보여주고, 창의력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따뜻한 색을 많이 보여주면 좋다. 또한 공격적인 아이에게 노란색을 보여주면 더 공격적이 될 수 있으므로 노랑색과 반대 작용을 하는 청색이나 보라색을 보여주도록 한다. 친구나 형제간에 싸움을 자주하는 아이들에게는 원색보다는 녹색, 파랑, 흰색 등 자극성이 없는 색이 효과적이다.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되는 운동 치료
아이들은 행동을 통해 자신의 심리를 표현하고 모든 것을 학습한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실제 만져보거나 움직여보지 않고도 생각하거나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다 보면 자신의 신체적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 자신감은 정서 발달이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한편, 자신의 신체를 이해하게 되고, 공간 감각과 창의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특성을 유아 교육에 응용한 것이 바로 운동 치료다. 크고 작은 동작으로 자기를 표현함으로써 성격을 교정하는 것으로 걷기, 쪼그려 앉기, 음악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기, 공 던지기 등 모든 신체 활동이 포함된다. 운동 치료는 같은 동작이라 하더라도 강도와 연령에 따라 교육 내용이 달라지는데, 대부분 음악을 활용하고 있어 음악 치료와도 관련이 깊다.

산만하고 창의력이 부족한 아이! 음악·색채·율동 치료로 확실하게 바꾼다
3가지 교육 방법을 효과적으로 통합한 <해피 차일드 댄스>
<해피 차일드 댄스>는 이 세가지 교육 방법을 효과적으로 종합해서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1편 <창의력 쑥쑥>은 목욕탕 타일 위에 물감으로 그림 그리기, 몸으로 소리 내기, 재활용품을 이용한 타악기 연주 등 9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자신의 느낌을 언어와 동작으로 표현함으로써 음악을 완성시키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창의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따뜻한 색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2편 <집중력 쑥쑥>은 인형의 움직임 따라하기, 지시에 따라 리본 돌리기, 수화 노래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음악과 동작을 다채롭게 변화시켜 아이들이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신경중추에 안정감을 주는 차가운 색을 주로 사용해 집중력을 키워준다.
각각 40분 분량으로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비디오를 볼 수 있으며, CD로도 구성돼 컴퓨터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부모용 지침서도 포함되어 있다.
문의 : (주)영상프로덕션 파나라인 02-6333-7722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