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운동 다이어트

요가 다이어트

몸과 마음을 다스려 날씬해진다!

기획· 박혜경 기자(yaming@donga.com) /구성· 정윤숙(프리랜서) || ■ 사진· 박해윤,최문갑,지재만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 모델· 이재인,원효림,염현희,구현정,고정민,김태은,김유리,유미영,한명화 ■ 일러스트· 김은정,이선영 ■ 아트디렉터· 이관수 ■ 미술· 최병인,윤상석,김영화,이은이 기자 ■ DPT· 김현주 ■ 표지디자인· 장호식

입력 2002.11.20 10:20:00

최근 미국에서는 요가 다이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유명한 할리우드 스타인 마돈나나 슈퍼모델 크리스티 털링턴이 몸매를 가꾸기 위해 요가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 몸과 마음을 다스려 건강하게 살을 빼준다는 요가 다이어트로 미혼시절 몸매 되찾기.
요가 다이어트
식욕 조절하는 뇌의 작용을 정상화시킨다
뇌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부분이 있어 음식물이 위에 어느 정도 차면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보낸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부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과식을 하게 되는 것.
하지만 요가를 하게 되면 식욕을 조절하는 뇌가 제 기능을 하게 되어 음식을 적당량만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위를 죄어 과식을 방지한다
만성적인 과식에 의해 위가 커지면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점점 더 살이 찌게 된다. 요가는 몸 속 내장의 위치를 바로잡고 위를 죄어주어 과식을 방지한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요가의 명상 호흡법은 산소를 체내로 많이 빨아들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피부 대사작용도 왕성하게 만들어준다. 때문에 살이 빠지는 것은 물론 피부가 윤이 나고 여드름이나 잔주름도 없어진다.
췌장 자극해 비만을 예방한다
췌장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하는 소화효소를 분비한다. 따라서 췌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한 일. 요가를 꾸준히 하면 몸 속의 췌장이 자극되면서 제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필요없는 피하지방을 제거한다
요가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몸 구석구석에 쌓인 필요없는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하고, 근육 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매를 예쁘게 가꿔준다.
요가효과 높이는 생활 습관
요가 다이어트
먹는 양을 절반으로~ 요가 감식법
요가 감식법은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으로 시작한다. 단, 먹는 양을 지금보다 절반으로 줄여야 효과가 높아진다. 먹을 때도 음식과 함께 공기를 입으로 넣어 가능한 한 오래오래 씹어 먹도록 한다.
편안한 마음으로 명상을 즐긴다
하루에 한번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시간을 갖는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산책을 하면서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피로를 푸는 상쾌한 목욕
요가 후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더욱 촉진되어 요가로 다진 몸매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밤 10시 전에 자는 습관을 들인다
잠이 부족하면 몸의 균형이 깨져 쉽게 피곤하고 지치게 된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까지는 신진대사가 가장 활발하고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지는 시간이므로 밤 10시 전에 잠자는 습관을 들인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건강하고 날씬해진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미용 식초, 약처럼 챙긴다
식초를 먹으면 뼈가 유연해져서 요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식초는 위에서 흡수, 분해되므로 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다만 식초에는 몸에 좋은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을 뿐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위궤양이나 위산과다인 사람은 그냥 마시지 말고 물과 섞어 희석해서 먹거나 음식에 섞어 먹는다.

몸이 유연하지 않으면 요가 체위를 정확하게 취할 수 없다.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라면 몸을 부드럽게 하는 연습부터 시작한다. TV를 볼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매일 30분씩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인다.
초보자를 위한 준비운동


◀ 1. 발의 관절을 부드럽게 :발끝으로 서서 발가락에 힘을 주면 관절과 근육이 유연해진다.
▶ 2. 다리 관절을 부드럽게 : 책상다리로 앉아 위에 있는 발을 가능한 한 위쪽으로 잡아당긴다. 발을 바꿔 반복한다.
등의 군살을 쏙~


허리와 다리를 날씬하게


팔뚝을 가늘게




온 몸에 탄력을

요가 다이어트

1. 위로 향해 누워 양발을 모으고 양손바닥을 바닥에 붙인다.


요가 다이어트

2. 숨을 마시면서 무릎을 편 상태에서 천천히 오른발을 수직이 되도록 올린다.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올릴 수 있는 데까지만 한다.


요가 다이어트

3. 숨을 마시면서 천천히 양손을 머리 위로 뻗는다. 숨을 내쉬면서 양손을 내린다. ①~③의 동작을 10~15회 정도 반복한다.



여성동아 2002년 11월 467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