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인테리어 트렌드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클래식한 소재가 주는 고급스러운 느낌이 좋다!

쭦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쭦사진·정경택 기자 쭦패브릭협찬·영디자인(031-236-9078) 쭦코디네이터·김미아

입력 2002.11.12 18:51:00

부드러운 감촉과 특유의 광택이 돋보이는 벨벳과 화려하고 로맨틱한 느낌의 실크. 고급 의상의 소재로 주로 쓰였던 벨벳과 실크가 의류뿐 아니라 커튼, 침구 등 인테리어 직물로 사랑받고 있다. 요즘 가장 유행하는 벨벳과 실크로 집안을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꾸미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직물 표면에 연한 섬유털을 심어 만든 ‘파일직물’의 하나인 벨벳. 두께와 색상이 다양하며 광택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원하는 분위기에 맞춰 선택한다.

◀ 파스텔톤의 벨벳은 집안을 화사하게 연출해준다. 소파커버나 침대커버, 커튼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벨벳으로 커버링한 암체어와 벨벳 쿠션. 벨벳은 감촉이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쉽게 때가 타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로맨틱한 느낌이 돋보인다! 실크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하늘하늘한 실크 소재의 커튼이 공간을 한결 우아하게 연출해준다. 앤티크 의자는 동그란 실크 쿠션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실크는 물이나 기름, 긁힘 등에 약하고 쉽게 때가 타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 중국 주나라 왕실에서 처음 직조하기 시작했다는 실크. 한나라 때 실크로드를 따라서 서역으로 전해지기 시작한 실크는 최고급 원단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1945년 광복 이후 자체 생산이 가능해졌지만 그동안은 주로 고급 옷감으로만 사용되다가 얼마전부터 인테리어 소재로 사랑받고 있다. 다양한 색상이 구비되어 있는 실크 소재는 샘플북을 보고 원하는 색상과 재질을 선택한다.
▶ 커튼이나 쿠션에 장식으로 달아주는 태슬과 술. 고급스러움과 중후한 느낌을 더해주는 액세서리다.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따뜻한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침실. 클래식한 디자인의 침대와 벨벳 소재의 침구가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 벨벳 침구나 앤티크 스타일의 가구에는 금테 장식된 커피잔 같은 클래식한 소품이 잘 어울린다.
▶ 탁상시계도 클래식한 디자인을 고르면 고급스러운 침실 분위기와 어우러져 한결 감각적으로 보인다.



◀ 가을과 겨울에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감촉의 벨벳 침구나 쿠션 등을 활용하는 것도 집안을 포근하게 연출하는 한가지 방법이다.
▶ 소품은 가구의 색상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한다. 너무 튀지 않는 무난한 원목 액자가 고풍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준다.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벨벳 소재의 카우치와 커튼으로 아늑한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코너. 카우치의 버튼 장식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 화려한 장미꽃과 약간 투박해보이는 꽃병이 벨벳과 잘 어울린다. 작은 의자도 벨벳으로 커버링을 하면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 벨벳 특유의 우아한 분위기와 어울리도록 카우치 역시 부드러운 곡선으로 된 디자인을 선택해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했다.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우아한 곡선과 버튼 장식이 화려한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데이베드. 은은한 황금빛 실크 소재에서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 거실에 놓아두고 낮잠을 즐기는 데이베드로, 소파 대신 놓아두는 카우치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 데이베드와 어울리는 실크 소재의 쿠션들. 몇가지 색상의 천을 매치해서 쿠션을 만들면 색다른 변화를 줄 수 있다.
▶ 실크 소재는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소품과 어울린다. 중후한 디자인의 벽등이 고풍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우아한 벨벳 vs 화려한 실크로 꾸민 개성공간 엿보기

▲ 침대 프레임을 실크 소재로 커버링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침실. 침대의 우아한 곡선과 버튼 장식이 귀족적인 느낌을 풍긴다. 침대와 커튼의 소재를 통일하여 깔끔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 실크에는 역시 고급스러운 느낌의 소품이 잘 어울린다. 몸체를 대리석으로 만든 스탠드가 심플하면서도 우아해보인다.
▶ 커튼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주는 태슬. 집안 분위기에 어울리는 태슬을 사용하는 것이 실크 소재를 돋보이게 하는 요령이다.

◀ 평범한 의자에 작은 쿠션을 놓아두면 또다른 분위기가 난다. 쿠션에 버튼 장식으로 클래식한 멋을 더한 것도 눈에 띄는 점.
▶ 심플한 트레이와 유리잔이 실크 소재와 어우러져 화사한 분위기가 난다.

여성동아 2002년 11월 467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