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기획특집│와인 제대로 즐기기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와인에 어울리는 요리

■ 글·이선민 ■ 요리·김경미(아란치아 02-541-5399) ■ 스타일링·김정원(아란치아) ■ 사진·최문갑 기자

2002. 10. 11

와인은 간다한 안주거리부터 격식을 차린 식사까지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주류에 속한다. 저녁 시간에 간단한 안주로 분위기와 입맛을 동시에 돋워주는 것은 어떨까? 와인 맛도 한 등급 올려보는 것은 어떨지?

화이트 와인은 주로 생선류에 어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육류 요리라도 담백한 맛이라면 화이트 와인이 더 잘 어울릴 때가 있다. 하지만 주로 생선의 담백함이 화이트 와인의 상쾌함과 잘 어울린다는 것은 이제 상식에 속한다.
프랑스식 조개 와인찜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바지락1kg, 당근 20g, 셀러리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버터 1큰술, 화이트 와인 2컵, 소금·후추 약간씩, 다진 실파, 레몬 슬라이스 2쪽
●만드는 법① 바지락을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해감을 뺀다.② 당근과 셀러리는 잘게 다진다.③ 냄비에 버터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②를 넣고 더 볶아준다.④ ③에 해감을 뺀 바지락을 넣고 섞은 다음 화이트 와인을 넣고 센불에서 뚜껑을 닫고 5∼6분간 조린다.⑤ 마지막에 레몬 슬라이스와 다진 실파를 뿌린다.
●Point 바지락은 소금물에서 충분히 해감을 뺀다.
어니언 새우 치즈구이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양파 1개, 새우 8마리, 소금·후추 약간씩, 올리브오일 1큰술, 레몬즙 2작은술, 모차렐라 치즈 40g, 양겨자 1큰술, 칠리소스 1큰술, 파슬리가루 약간
●만드는 법① 새우는 손질하여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레몬즙을 뿌려둔다.② ①의 새우를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구워준다.③ 양파는 8등분하여 속껍질을 3겹 정도 떼어낸 후 그 위에 구운 새우를 얹는다.④ ③에 겨자와 칠리소스를 조금씩 얹고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올려 170℃ 오븐에 15분 정도 구워낸다.⑤ 구운 새우에 파슬리가루를 뿌려준다.
●Point 새우는 팬에 미리 구원 사용한다.


육류 요리에 가장 잘 어울린다는 레드 와인. 레드 와인의 타닌산이 육류의 지방 성분을 융해시켜줘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깊은 향이 입맛을 돋우기 때문. 그러나 붉은 색을 띠는 생선에도 잘 어울린다.
버섯샐러드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양상추 잎 4∼5장, 새송이버섯 100g,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50g, 양송이버섯 50g, 드레싱(올리브오일 6큰술, 와인식초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파슬리 ½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① 양상추 잎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얼음물에 담가둔 후 물기를 뺀다.②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석쇠에 구워준다.③ 드레싱은 분량대로 섞어 준비한다.④ ②와 양상추를 그릇에 담고 드레싱을 뿌려낸다.
●Point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석쇠에 구워 향과 맛을 더해 준다.
월넛 소스를 곁들인 스테이크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스테이크용 안심 600g,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장식용 실파 약간, 월넛 소스(월넛 ½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케이퍼 1큰술, 다진 파슬리 2큰술, 올리브오일 ½컵), 포테이토 매쉬(셀러리 100g, 삶은 감자 400g, 올리브오일 ⅓컵, 치킨 스톡 ½컵,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① 월넛과 케이퍼는 곱게 다진 다음 분량대로 섞어 월넛 소스를 만든다.② 셀러리와 삶은 감자는 굵게 다져 올리브오일과 치킨스톡, 다진 마늘을 넣고 잘 섞어준다.③ 스테이크용 안심은 소금, 후추를 뿌려 올리브오일에 재운 후 석쇠나 오븐에 구워낸다.④ 접시에 포테이토 매쉬를 깔고 스테이크를 올린 후 월넛 소스를 얹어낸다.⑤ 장식으로 실파를 얹는다.
●Point 스테이크용 안심은 소금, 후추를 뿌려 올리브오일에 절여 풍미를 더해준다.
삽겹살 야채말이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삼겹살 250g, 다시마 물 2컵, 오이 1개, 파프리카 ½개, 양파 ½개, 실파 10뿌리, 머스터드 소스(머스터드 3큰술, 마요네즈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① 삼겹살은 야채를 말아 쌈처럼 만들 수 있도록 얇게 저민다.② 오이, 양파, 파프리카는 4cm 길이로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근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③ 다시마 물이 끓으면 삼겹살을 넣고 데친다.④ 데친 삼겹살을 펴고 그 위에 준비한 오이, 양파, 실파, 파프리카를 얹은 후 돌돌 말아준다.⑤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은 후 잘 저어서 머스터드 소스를 만든다.⑥ 삼겹살 야채말이를 접시에 담고 찍어 먹을 수 있도록 머스터드 소스를 곁들여낸다.
●Point 다시마 물에 삼겹살을 넣고 데쳐 감칠맛을 더해준다.

로제 와인은 단맛이 도는 경우가 많아서 달콤한 맛이 나는 음식과 좋은 궁합을 이룬다. 색깔만큼이나 우아해서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끈다. 로제 빛깔의 샴페인은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을 섞어 만든 것으로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독일식 감자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감자 2개, 베이컨 3장,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① 감자는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뺀 후 물기를 제거해준다.② 베이컨은 얇게 슬라이스해 ①의 감자와 섞어준다.③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른 팬에 소금과 후추로 간한 ②를 노릇하고 바삭하게 부쳐낸다.
●Point 감자는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빼준 다음 사용한다.
크림치즈 드레싱을 얹은 과일샐러드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자몽 2개, 사과 1개, 포도 1송이, 크림치즈 요구르트 드레싱(크림치즈 5큰술, 플레인요구르트 ½컵,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만드는 법① 자몽은 가로로 2등분하여 속 알맹이를 빼내고 껍질을 그릇으로 사용하고, 알맹이는 따로 보관한다.② 사과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포도는 알알이 떼어낸다.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크림치즈 요구르트 드레싱을 만든다.④ 자몽으로 만든 컵에 사과, 포도, 자몽 알맹이를 넣고 드레싱을 뿌려낸다.
●Point 사과는 설탕물에 담가 갈변을 방지한다.
치즈볼
”와인에 꼭 맞는 요리로 분위기를 돋우세요”

●재료모차렐라 치즈 200g, 밀가루 1큰술, 튀김가루 1큰술, 달걀 ½개, 빵가루 1컵, 우유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만드는 법① 모차렐라 치즈는 지름 2cm 정도로 뭉쳐준다.② 바삭한 빵가루에 우유로 수분을 주어 촉촉하게 만들어준다.③ ①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순으로 두번씩 입혀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Point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순으로 두번씩 입혀 겉껍질을 두껍게하여 치즈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