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ravel #food

맛, 여행에 미치다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4. 18

여행에 미치는 이유 중 하나는 전혀 새로운 맛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 베트남, 일본, 태국, 제주의 대표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베트남 하노이

반미

반미는 베트남식 바게트로, 밀가루에 쌀가루를 혼합해 구워내 겉면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대체로 채소와 고기, 달걀프라이 등을 넣어 샌드위치처럼 먹는다. 

Ingredients
채소절임(당근 ¼개, 무 ⅛개, 마늘 2쪽, 홍고추 1개, 물 1컵, 피시소스·설탕 2큰술씩, 식초 1½큰술, 라임즙 1개 분량, 베트남고추 2개), 반미나 바게트 1개, 삼겹살 200g, 고기양념(피시소스·간장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청상추 5장, 고수잎 한 줌, 표고버섯·달걀 2개씩, 소스(마요네즈 4큰술, 스리랏차 칠리소스 1큰술, 라임즙 ½개 분량,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샬럿튀김 2큰술 

How to make
1 뜨거운 물로 소독한 유리병에 채소절임 재료를 넣고 뚜껑을 닫아 실온에서 한나절 보관한다. 
2 반미는 반으로 자르고, 양 끝의 뾰족한 부분은 잘라낸 다음 길이로 칼집을 넣어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삼겹살은 분량의 양념 재료에 재워둔다. 
4 청상추와 고수잎은 물에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표고버섯은 편으로 썬다. 
5 달걀은 반숙으로 프라이한다. 
6 마요네즈와 스리랏차 칠리소스를 섞은 뒤 라임즙을 짜 넣고 통후추를 갈아 소스를 만든다. 
7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삼겹살과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8 바게트 안쪽에 ⑥의 소스를 바르고 삼겹살과 표고버섯, 청상추, 고수잎, 채소절임, 달걀프라이를 넣은 뒤 샬럿튀김을 뿌린다.

베트남연유커피

‘월남커피’로 많이 알려진 베트남커피는 연유를 넣어 달달하게 마신다. 이때 진한 맛이 나는 베트남 원두로 커피를 내려야 제대로 된 베트남연유커피를 맛볼 수 있다. 

Ingredients
베트남커피 원두 3큰술, 연유 2큰술, 뜨거운 물 1컵 



How to make
1 베트남커피 원두는 그라인더에 곱게 간다. 
2 유리잔에 연유를 넣는다. 
3 ①의 유리잔 위에 드리퍼를 올리고 베트남 원두가루를 넣어 뜨거운 물을 붓는다.

일본 홋카이도

수프카레

국물이 자박하게 있는 카레로 당근, 가지, 감자 등 채소를 튀겨 넣어 고소한 맛이 난다. 특히 소금물에 적당히 익혀 기름에 살짝 튀긴 브로콜리가 카레 맛을 한층 고급스럽게 만든다. 

Ingredients
닭육수(물 3컵, 닭다리 4개,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1장), 닭다리 밑간양념(큐민가루·소금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파·치킨스톡 큐브 1개씩, 식용유 적당량, 토핑용 채소(미니 당근 4개, 양파·새송이버섯 1개씩, 가지 ½개, 브로콜리 ¼개, 마늘 4쪽, 소금 약간), 고형 카레 4개(또는 카레가루 4큰술), 큐민가루 1작은술, 케이앤페퍼 ½작은술, 고수잎 약간, 밥 2공기, 레몬 ½개 

How to make
1 냄비에 닭육수 재료를 넣고 센 불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20분간 끓인 다음 닭다리와 통후추, 월계수잎은 건지고, 닭다리는 큐민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둔다. 
2 양파는 사방 0.7cm 크기로 다져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0분간 볶는다. 
3 토핑용 미니 당근은 물에 씻고,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썬다. 가지와 버섯, 브로콜리는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썰고, 마늘은 2등분한다.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4 ②에 닭육수 500ml를 붓고 고형 카레와 치킨스톡, 큐민가루, 케이엔페퍼를 넣는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예열한 뒤 미니 당근, 양파, 가지, 버섯, 마늘, 브로콜리, 밑간한 닭다리를 순서대로 튀긴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④를 부은 뒤 고수잎을 올린다. 밥에 레몬 슬라이스를 올려 곁들인다.

스키야키

스키야키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바로 신선한 재료. 채소는 냉장고 속 재료를 사용하되 양파, 배춧잎, 버섯은 꼭 넣고 고기는 두툼하게 준비한다. 

Ingredients
밑국물(물 6컵, 멸치 한 줌, 다시마 10×10cm 1장, 청주 1큰술) 가지·배춧잎·청경채·숙주·느타리버섯·표고버섯 적당량씩, 소스(밑국물 1컵, 간장 4큰술, 설탕·맛술 1큰술씩), 한우 채끝살 또는 살치살 400g, 우동면 1개 

How to make
1 냄비에 멸치 냉장을 제거해 넣고 타지 않게 달달 볶다 청주를 둘러 다시 볶는다. 
2 ①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이다 중불로 줄여 다시마를 건진다. 
3 가지와 배춧잎, 청경재,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팬을 달군 뒤 채소와 고기, 우동면을 둘러 담고 소스를 부은 다음 밑국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혀 먹는다.

태국 치앙마이

땡모반

태국을 여행하다 보면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갈증이 나는데, 이때 수분 많은 수박 주스인 땡모반을 마시면 갈증이 싹 해결된다. 수박은 씨를 제거하고 믹서에 갈아야 떫은맛이 나지 않는다. 

Ingredients
수박 ½통, 얼음 2컵, 소금 1꼬집, 설탕 1큰술 

How to make
1 수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발라내 과육만 냉동실에 잠시 둔다. 
2 믹서에 수박, 얼음, 소금, 설탕을 넣고 갈면 완성.

닭구이가이양

태국 야시장 인기 메뉴인 닭구이. 양념에 피시소스와 스리랏차소스가 들어가 감칠맛이 난다. 

Ingredients
닭고기 다리·날개 2개씩, 우유 적당량, 양념(고수 뿌리 3개, 호이신소스·스리랏차소스·설탕 1큰술씩, 피시소스·쌀눈 ½큰술씩, 크러시드페퍼 1작은술, 후추 약간) 

How to make
1 닭고기는 우유에 30분간 재웠다가 물로 씻어낸다. 
2 고수 뿌리는 곱게 다져 나머지 재료와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닭고기에 양념을 고루 발라 30분간 냉장고에 넣어둔다. 
4 190℃로 예열한 오븐에 양념한 닭고기를 넣어 30분간 굽는다. 구울 때 닭고기를 중간에 한 번 뒤집으면 노릇하게 잘 익는다.

대한민국 제주

돔베고기와 고기국수

돔베는 제주말로 도마를 뜻하는데, 돔베고기는 수육을 썰어 도마 위에 올려 나와 붙여진 이름이다. 맛있는 제주 돼지고기로 만든 돔베고기는 소금만 찍어 먹어도 맛이 일품! 돔베고기를 듬뿍 넣어 만든 고기국수도 별미다.
 
Ingredients
돔베고기(오겹살 500g, 양파 2개, 대파 1대, 된장 3큰술), 청양고추·양파 적당량씩, 소금 약간, 고기국수(소면 2인분, 돔베고기 적당량, 수육을 끓인 된장육수·사골육수 2컵씩, 다진 마늘·깨소금 1큰술씩, 송송 썬 대파 약간) 

How to make
1 오겹살은 덩어리로 준비하고, 양파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반으로 자른다. 대파는 큼지막하게 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을 푼 뒤 오겹살과 양파, 대파를 넣어 1시간 동안 끓인다. 
3 청양고추와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②의 오겹살을 건져낸 뒤 도마 위에 올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돔베고기에 ③의 청양고추와 양파, 소금을 곁들인다. 
6 소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찬물에 헹군다. 
7 면기에 소면을 1인분씩 담고 ⑤의 수육을 푸짐하게 올린 다음 한 그릇에는 끓인 사골육수를, 한 그릇에는 고기 삶은 된장육수를 붓는다. 
8 ⑦의 국수 위에 다진 마늘, 송송 썬 파, 깨소금을 올리면 완성!

회국수

회가 싱싱한 제주에서는 회국수를 즐겨 먹는다. 싱싱한 회와 차갑게 식힌 국수를 다양한 채소와 함께 비벼 먹으면 입맛이 확 살아난다. 

Ingredients
메밀면 2인분, 오이·양파 ½개씩, 당근 ⅓개, 소금 1작은술, 설탕 ½큰술, 양념장(고추장 3큰술, 식초 4큰술, 고춧가루·간장·참깨·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매실청·참기름 2큰술씩), 상추 3장, 신선초잎·고추냉이 약간씩, 생선회 적당량, 얼린 냉면 육수 200ml, 레몬 슬라이스 3~4개 

How to make
1 메밀면은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궈 얼음과 함께 채반에 올려 식힌다. 
2 오이, 양파, 당근은 얇게 썰어 소금과 설탕에 20분간 절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신선초는 한 잎씩 떼어둔다. 
5 넓은 접시에 메밀면을 동그랗게 말아 올리고 사이에 상추와 절인 채소를 올린다. 
6 ⑤에 양념을 뿌리고 생선회를 올린 뒤 신선초잎으로 장식한다. 얼린 냉면육수를 붓고 고추냉이와 레몬 슬라이스를 곁들인다.

designer 최정미
사진제공&참고도서 여행자의 식탁(한스미디어)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