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doctor advice

LED 마스크의 의학적 안전성과 효능에 관한 고찰

기고 박병철 (단국대 의학대학 피부과 교수)

2019. 12. 29

국내 대기업 경제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LED 마스크 시장은 지난해 기준 5천억원 규모로, 매년 10%대 성장률을 보인다. 그래서 최근 LED 마스크의 핵심인 LED 효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LED(Light Emitting Diode)란 특정 화합물에 전류를 흘려 빛을 발산하는 반도체 소자로 발광 다이오드라고 한다. 전기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높아 생활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의료용으로도 사용된다.(1)

상처 치유, 피부 재생 등 피부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LED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LED 기기의 출력은 일반 레이저 기기에 비해 낮아서 상처가 나지 않으며, 사용 중 통증이 없어 레이저 장비 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심각한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2) 

그래서 저출력 LED 기기를 바탕으로 치료하는 의료 행위를 저출력 레이저 치료(low level laser therapy)라고 하며, LED의 파장과 기기의 에너지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LED를 활용한 저출력 레이저 치료의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선 LED 치료의 기전은 특정 파장의 빛이 세포 조직 내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 등에 흡수되어 ATP(아데노신 3인산)의 생성이 증가하고, 활성 산소가 조절되는 것이다. 또한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세포의 자가 사멸을 억제하면서 세포의 증식, 이주 등을 촉진시키고 염증 세포를 억제하여 항염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러한 광(LED)-조직(피부)-세포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LED 치료는 실제적으로 상처 치유, 항염증 작용, 피부 재생 및 통증 등 피부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의료용 및 가정용 기기 등에 활용되고 있다.(3)(4)(5) 

한편 최근에는 다양한 LED 마스크 기기를 사용하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LED 마스크 기기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사회적 관심과 사용자의 궁금증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시판 중인 가정용 LED 마스크 등 다양한 LED 기기들은 제조사들이 기기의 안전성(광생물학적 안전성 및 전자파 등)에 대하여 국가위탁 인증기관의 검증을 받은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인증서를 획득한 기기라면 기기적 안정성은 있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다. 또한 인체 안전성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험 기관에서의 임상 연구를 통하여 대다수의 LED 마스크 등이 일차적으로는 피부 및 안과 안전성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특정 파장의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개인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간질이나 광 공포증 환자, 암 환자, 임산부, 감광성 약물 복용자, 망막 관련 질환 보유자 혹은 홍반성 루푸스 같은 광 과민 환자 등은 LED 기기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며, 사용 전에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4)



인체 안전성 확인, 일부 사용자는 반드시 전문의 상담 거쳐야

LED 마스크의 효능에 대해서는 일부 논란이 있으나, 특정 파장의 빛을 이용한 광-조직 효과를 이용한다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와 논문 등을 통하여 그 근거가 인정된다.(6) 현재 시판 중인 LED 마스크 등의 가정용 기기는 다양한 시험 기관에서 그 효능에 대한 일차적 확인을 한 제품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이러한 결과들에 대해서는 일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수도 있다. 한편 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자들이 LED 마스크 등의 가정용 기기가 마치 만병 치료제처럼 모든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특정 파장의 빛과 충분한 에너지가 피부에 전달될 때 그것에 맞는 효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효능에 대해서는 다양한 변수들에 의하여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7) 

결론적으로 LED 마스크는 파장, 에너지, 사용 시간 및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유효성 및 안전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LED 마스크를 사용하기 전에는 기기의 안전성을 획득한 제품인지, 기본적인 시험 및 연구를 통한 인체 안전성 등을 획득한 기기인지, 그리고 사용자의 피부 상태와 사용 목적에 대한 확인을 한 후 기기의 사용법에 따른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Reference
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D arrays for use in phototherapy research. J Biophotonics. 2017;10(11):1514-1525 2. Photobiomodulation: lasers vs. light emitting diodes? Photochem Photobiol Sci. 2018 ;17(8):1003-1017 3. Low-level laser (light) therapy (LLLT) in skin: stimulating, healing, restoring. Semin Cutan Med Surg. 2013;32(1):41-52 4. Light-Emitting Diodes (LEDs) in Dermatology. Semin Cutan Med Surg. 2008;27(4):227-38 5. The Use of Low Level Laser Therapy For Musculoskeletal Pain. MOJ Orthop Rheumatol. 2015; 2(5): 00068 6. Light-emitting diodes in dermatology: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Lasers Surg Med. 2018 Jan 22. doi: 10. 1002/lsm.22791 7. Is light-emitting diode phototherapy (LED-LLLT) really effective? Laser Ther. 2011;20(3):205-15

기획 이한경 기자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 셀리턴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