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Physical Matter

LEG ONLY PROJECT

몸무게는 똑같은데, 둔하거나 날렵한 실루엣 차이는 왜 생길까

기획ㆍ신연실 기자 | 사진ㆍ홍중식 기자

2014. 05. 02

굵은 허벅지와 엉덩이 옆으로 툭 튀어나온 승마바지 살 때문에 스키니 진은 꿈도 꾸지 못한다면? 다이어트 효과가 상체에만 나타나 하체냐 가슴이냐를 선택해야 하는 고민을 안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리 빼고 무엇 하나 부족하지 않은 하체 고민녀들을 위해 마련한 극세사 다리 만들기 프로젝트!

LEG ONLY PROJECT
당신도 ‘저주받은 하체’?

상체보다 엉덩이와 허벅지에 집중적으로 살집이 붙어 있는 하체 비만은 사상체질 중에서 소음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다. 소음인은 살이 찌면 하체부터 찌고, 살이 빠질 때는 반대로 상체가 먼저 빠지는 스타일이다. 하체 비만은 대개 손발이 차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냉대하 등 자궁 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고, 흔히 소화기 장애나 변비를 동반한다. 이러한 증상은 우리 몸의 에너지인 기가 아래로 몰려 생기는 것이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위로 올려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면 하체 비만의 원인도 상당 부분 해소된다.

이와 함께 하체 모양을 좌지우지하는 요인 중 하나는 골반 형태다. 골반이 틀어지면 다리가 휘고, 다리가 휘면 다리 전체 근육이 뒤틀어져 엉덩이 주변 근육과 근막의 경직을 일으킨다. 원하지 않는 부위에 불필요한 살이 붙게 되는 것이다.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만 굽혀 발목을 다른 쪽 다리 무릎 바로 위에 놓고 힘을 빼보자. 좌우 다리를 모두 체크했을 때 굽힌 다리 무릎이 편안하게 바닥을 향해 낮게 위치하면 골반은 정상적인 상태. 어느 한쪽이라도 무릎이 유난히 들리면 골반이 틀어져 있는 것이다. 다리 길이를 체크했을 때 양쪽 길이가 다른 것 또한 골반이 틀어진 증거다.

골반을 체크했다면 다음 단계는 자신의 다리 타입을 알아볼 차례. 하체 비만의 이유가 근육이 많아 굵어졌기 때문인지, 부종에 의해 두꺼워진 것인지 살펴 관리 방법을 달리해야 ‘저주 같은’ 하체 비만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날 수 있다. 뒤꿈치를 들고 섰을 때 종아리에 불룩한 근육 덩어리가 생기거나 계단 같은 굴곡이 생긴다면 근육형 종아리, 무릎을 쭉 펴고 넓적다리에 힘을 넣었을 때 손에 지방이 잡히지 않는 사람은 근육형 허벅지다. 평소 많이 걷고, 걷는 폭이 크며 몸을 앞으로 숙이고 빠르게 걷는 사람들은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다리가 휜 사람, 팔자 다리, O형 다리 역시 근육형 하체일 가능성이 높다.

하체 비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원인, 부종은 혈액과 세포 사이로 영양과 노폐물을 운반하는 ‘세포간액’이라는 수분이 일시적으로 많아진 상태를 말한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다리 부종이 심해지는데, 문제는 이 부종이 심해지면 세포간액에 지방 세포가 들러붙어 다리가 굵어진다는 것이다. 부종을 잘 다스리기만 해도 늘씬한 다리를 갖기 위한 기본적 케어를 했다고 볼 수 있다.



부종에 의한 하체 비만은 체질이나 생활 습관 등에 의한 것이므로 운동이나 마사지 등 꾸준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나, 근육형 하체 비만은 사실 트레이너들마저 답이 없다고 말한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애경은 이런 경우 보톡스가 근육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한다. 냉장고, 에어컨 옆에 서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광고 속 모델 대부분이 보톡스 시술을 받는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 다만 보톡스 시술로 근육을 줄여 놓았어도 부종이나 순환 장애로 인한 저류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매끈하고 예쁜 다리라인을 가질 수 없다. 과다한 욕심으로 근육만 줄이게 되면 근력이 약화돼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거나 점프, 운동 등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숙지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한다.

저주받은 하체를 가진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BEST LEG PROJECT 3

허벅지는 근육과 지방이 붙기 쉬워 집중적으로 공략하면 살이 잘 빠지기도 하는 부위. 우지인 트레이너가 알려주는 셀프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탄력 있는 다리 라인을 만들어주는 동작. 운동으로 발달하기 쉬운 근육형 비만인 사람은 몸을 앞으로 기울이거나, 발이 지면에 닿아 힘이 가해지는 걷기나 달리기 등 다리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은 삼가고 자전거 등으로 지방을 연소시킨 후 다음의 동작을 따라 하면 효과적이다. 지방 및 부종형 비만인 사람은 느슨해진 허벅지 안쪽과 살찐 허벅지 앞쪽을 운동으로 단련시키면 허벅지 근육이 조여들면서 다리 전체가 탄력 있고 날씬해지므로 걷기나 달리기 등으로 지방을 연소시킨 후 다음의 동작을 실행에 옮길 것. 운동 후 뭉친 근육은 반드시 마사지로 풀어준다.

※모든 운동은 맨발로, 좌우 번갈아가며 3분간(노래 한 곡 길이) 반복한다.

사진ㆍ현일수 기자 | 도움말ㆍ트레이너 우지인 | 모델ㆍ트레이너 백은정 | 헤어·메이크업ㆍ엘룩스

Project 1 오직 하체만을 위한 셀프 트레이닝

승마바지 살 빼기

LEG ONLY PROJECT
1 두 팔을 벌리고 서서 한쪽 다리만 몸 바깥쪽으로 들어 올려 무릎이 직각이 되게 한다. 균형을 잡기 힘들면 한쪽 손은 의자 등을 잡아 지탱한다.

2 들어 올린 다리를 그대로 몸 안쪽으로 당겨 올린 뒤 다시 몸 바깥쪽으로 들어 올리고, 자연스럽게 몸 뒤로 빼면서 지탱하던 다리의 무릎을 굽혀 앉는다. 앉을 때 앞쪽 다리 무릎은 직각으로, 뒷다리 무릎은 바닥에 닿지 않을 정도로 유지한다.

LEG ONLY PROJECT
극세사 종아리 만들기

1 엉덩이가 하늘을 향하도록 바닥에 손을 짚고 엎드려 허리와 다리를 쭉 편다.

2 상체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무릎만 굽히는데 마치 등산을 하듯 양쪽 다리를 번갈아가며 굽힌다.

출렁거리는 허벅지 안쪽 살 빼기

1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리고 선 자세에서 한쪽다리에 힘을 실어 무릎을 굽히며 다른 쪽 다리를 길게 쭉 늘인다.

2 길게 늘였던 다리로 몸을 지탱하며 일어서면서 굽혔던 다리를 들어 올리는데, 두 팔로 균형을 잡으면서 마치 공을 차 올리듯 몸의 반대 방향을 향해 뻗는다.

LEG ONLY PROJECT
전체 다리 라인 곧고 길게 가꾸기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바르게 선 상태에서 양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귀 옆에 붙인다.

2 허리를 꼿꼿이 편 상태로 상체를 서서히 숙이면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려 중심을 잡는다.

3 지탱하고 있는 다리 무릎을 굽혔다 폈다 반복한다.

가늘고 섹시한 발목 만들기

1 머리 뒤에 손을 베고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운다.

2 한쪽 다리를 들어 쭉 편 상태에서 발목으로 원을 그리는 것을 반복한다. 이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Let it fit

쉰이 넘은 나이에 탄력 넘치는 몸매를 유지하는 마돈나도, 아찔한 보디라인을 뽐내는 할리 베리도 운동하기 전 슬리밍 제품부터 챙겨 바른다고 한다. 혈행과 림프의 흐름을 개선해 부종을 해소하고, 노폐물과 지방층이 쌓여 생기는 셀룰라이트를 최소화하는 똑똑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드시 운동 또는 마사지를 병행했을 때만이 지방이 원활하게 연소되면서 사이즈 감량의 기쁨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LEG ONLY PROJECT
1 시슬리 셀룰리노브 인텐시브 안티 셀룰라이트 보디 셀룰라이트 성장을 억제해 피부 울퉁불퉁해짐을 개선해 매끈한 실루엣을 만든다. 200ml 가격미정.

2 멜비타 로즈 골드 퍼밍 오일 핑크 베리, 시벅톤, 블랙페퍼, 로즈힙 오일이 보디 피부를 탄력 있고 부드럽게 가꾼다. 100ml 5만원대.

3 비오템 스키니진 코드 점보 사이즈 코랄리나 추출물이 지방층에 쌓이는 외부 유해 물질을 차단해 필요 이상으로 커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400ml 가격미정.

4 기노 두블르 맹세르 씨블레 지방을 공격하는 델리포제나제, 리포케어 등의 성분이 지방 생성을 막고 방출을 활성화한다. 2주 후부터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 일명 14일 크림이라 불린다. 200ml 9만8천원.

5 로레알파리 수블림 바디 엑스포토닉 마이크로 알갱이가 불규칙한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하고 AHA 성분이 각질 제거를 도와 슬리밍 제품이 더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 200ml 1만5천원대.

6 리파바디 백금으로 코팅된 전자 바디 롤러 2개의 태양전지판을 통해 인체에 미세 전류를 흘리면서 4개의 구를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피부 탄력을 개선한다. 49만6천원.

LEG ONLY PROJECT
Project 2 이런 운동은 처음, 하이폭시를 체험하다

시도 때도 없이 붓고, 셀룰라이트로 인해 울퉁불퉁해진 허벅지가 지긋지긋한 ‘여성동아’ 구희언 기자가 새로운 차원의 운동을 경험하고 돌아왔다. 힘든 것도 싫고, 과격한 운동도 적성에 안 맞는 저질 체력의 소유자라면 주목해도 좋다. ‘하이폭시’는 당신을 위한 최적의 운동이다!

사진ㆍ홍중식 기자 | 문의·하이폭시코리아(02-3474-5275 www.hypoxikorea.com)

하이폭시 트레이닝은?

하이폭시는 오스트리아의 스포츠 과학자 노베르트 에거 박사가 재활 치료와 헬스 트레이닝을 연구하던 중 고안한 복부 · 하체 집중 운동법이다. 압력의 차이와 러닝 및 사이클 운동을 결합시켜 쉽게 빠지지 않는 특정 부위의 지방을 없애는 방법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20분간의 압력 마사지, 30분간의 간단한 운동만으로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다이어트로 인한 갑작스런 피부 노화나 요요 현상 및 부작용이 없어 로비 윌리엄스, 마돈나 등 해외 유명 셀레브러티들이 애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하이폭시 트레이닝 실전 편

인바디 체크 하이폭시 체험에 앞서 인바디를 체크했다. 생각보다 문제가 심각했다. 최근 식이조절과 자전거 타기로 3kg 정도 감량에 성공해 자신감이 붙은 상태였는데, 알고 보니 체중은 줄었으나 근육은 한참 모자라고 내장지방은 무자비하게 늘어난 상태였다. 최근의 다이어트 방법, 뭔가 잘못됐다!

하이폭시 더말로지 더말로지는 몸에 고압력과 저압력을 교대로 가하면서 세포 조직을 자극,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축적된 지방 덩어리를 분해하는 압력 마사지.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는 돌기가 박힌 커다란 점프슈트를 입고 베드에 누우면 마치 영화 ‘그래비티’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슈트가 몸을 진공 상태로 래핑하면서 몸 전체를 단단하게 조인다. 마냥 조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부풀었다가 다시 조이는 것이 반복되는데 아프지 않고 약간 간지러운 느낌? 명상 음악과 함께 온몸이 은근하게 자극되는 느낌을 즐기며 누워 있으면 서서히 잠이 몰려오고 순식간에 숙면에 빠져든다. 20분간 완벽한 릴랙싱을 경험할 수 있다.

하이폭시 S120 혈액에 풍부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해 대사율을 높이는 저압 효과와 피부 조직 밖으로 독소를 배출해 림프계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고압효과가 교차로 작용하는 진공 사이클이다. 마사지 후 바로 이 사이클을 타 지방 연소 운동을 진행했다. 운동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허벅지에는 체온계를, 가슴에는 심장 박동 체커기를 착용하고 사이클에 오르니 챔버를 닫아 하체를 완전히 밀폐시킨다. 진공과 공기 압력이 번갈아 적용되는 챔버 안에서 페달을 밟기 시작! 공기 압으로 다리가 마사지되는 느낌이 들지만 페달을 밟는 느낌이 굉장히 가볍다. 평소 실내 사이클을 탈 때는 보통 강도(4~5)에서 10여 분만 달려도 땀이 주륵주륵 흐르는 저질 체력이었는데, 15분이 지나도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정도일 뿐 전혀 힘이 들지 않는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었다. 운동을 마치고 챔버를 열자 마치 반신욕을 한 듯 배 아래에서부터 후끈한 기운이 몰려왔다. 운동 후 2시간 정도는 칼로리 없는 물을 마시라는 코치의 조언을 따르며 저녁은 간단하게 챙겼다. 체온이 약간 올라간 듯한 느낌과 한결 가벼워진 하체의 느낌이 생소하다. 기자처럼 퍼스널트레이닝(PT) 한 번 받고 다음 날 드러누울 정도로 기초 체력이 부족하다거나 관절이 좋지 않아 운동을 시도하기 어려운 이라면 이만한 운동이 없겠구나 싶었다.

LEG ONLY PROJECT
● 하이폭시 트레이닝의 효과는?

아직 국내에선 생소한 운동법이지만 해외에서는 10년 가까이 전 세계 40여 개국, 2천여 개 스튜디오에서 35만 명의 회원이 이용할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2010년 함부르크 의료예방센터의 독립실험에서 일반 운동 대비 하복부 둘레 감소율이 3배 이상 높았고, 자기공명영상(MRI) 독립연구에서는 하이폭시 8회 체험으로 둔부 사이즈가 최대 9cm, 허벅지 사이즈가 최대 6cm까지 감소했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도 있다. 하이폭시 조경실 마케팅 팀장은 “1997년 운동과 진공 기술을 접목해 특정 부위 지방을 연소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특허 운동입니다. 압력이 교차로 작용해 셀룰라이트 감소는 물론 피부 탄력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라며 하이폭시의 장점을 설명한다. 회당 15만원 정도로 가격 면에서 부담이 없지 않지만 PT에 투자할 여력이 된다면 하이폭시도 고려 대상에 올려볼 만하다. 땀을 뚝뚝 흘린 후 ‘아, 운동했군’ 하는 성취감을 즐기는 쪽이라면, 울룩불룩 진정한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하이폭시는 마땅치 않을 것이다. 허구한 날 책상 앞에 앉아 있거나 그놈의 술 때문에 ‘배둘레햄’이 된 직장인들, 출산 후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하이폭시,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LEG ONLY PROJECT
하이폭시코리아에서 여성동아 & W동아일보 페친 20분께 하이폭시 트레이닝을 체험해볼 수 있는 1회 체험권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5월 1일 페이스북을 방문해 확인하세요. www.facebook.com/thewomandonga


Project 3 극세사 다리로 유명한 연예인들의 단골 숍

린클리닉’s_하체 마네킹필

1인실에서 전담 간호사에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프라이빗한 린클리닉은 마치 특급 호텔에서 스파를 받는 듯한 편안함을 준다. 엉덩이부터 발목까지 심부열 고주파(1시간 30분)를 이용해 피하지방층의 지방 세포를 파괴해 없애고, 체외충격파(1시간)를 이용해 셀룰라이트와 부종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치료하는 마네킹필은 입소문난 하체 관리 시술. 여기에 20분간의 혈액림프순환 관리, 15분의 하이폭시 운동이 더해져 3시간가량 소요되며, 주 1회 총 4회를 1세트로 4주간 진행된다. 1세트만 진행해도 허벅지 둘레가 감소되며 매끈하고 탄탄한 하체 라인을 만들 수 있다. COST 1세트 2백50만원부터 LOCATION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467 까사아레떼 3, 4, 6층 TEL 02-3448-3003 www.lyhnclinic.com

LEG ONLY PROJECT
골근위뷰티’s_족골근 하체가 예뻐지는 테라피&종아리 라인 테라피

인도에서 사용하는 아유르베딕에서 유래한 족골근 테라피로 뼈와 근육을 동시에 자극해 하체를 관리하는 방법을 선보인다. 가장 인기 프로그램인 ‘족골근 하체가 예뻐지는 테라피’는 나무로 만든 지지대인 수틀을 잡고 서서 발로 밟으며 몸의 중심이 되는 골반 교정을 시작으로 허벅지, 다리 라인까지 셀룰라이트로 인한 울퉁불퉁함을 없애 날씬한 다리 라인으로 가꾸는 프로그램. 종아리에 자리 잡아 도저히 없어지지 않는 근육을 매끈하게 다져주는 ‘종아리 라인 테라피’도 많은 여성들이 찾는 하체 관리 전문 프로그램이다. 관리 후 변화가 없을 때는 100% 환불해주는 책임제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COST 10회 1백12만원, 16회 1백60만원 LOCATION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539 금원빌딩 3층 TEL 02-3446-2999

LEG ONLY PROJECT
약손명가’s_명품 일자 다리 관리&슬림 허벅지 ·종아리 관리

주로 근육만 만지는 다른 마사지들과 달리 자극을 줄수록 건강해지는 뼈의 특성을 이용한 골기 테라피를 활용한다. 손으로 피부를 통해 뼈를 자극함으로써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골기 요법’의 원리에 뷰티 개념을 접목시킨 것으로 뼈대를 반듯하게 관리해 바른 체형으로 교정시키며 피부 재생력을 높여 피부 탄력까지 업시킨다. 자세 등 생활 습관으로 다리 모양이 미워진 이들을 위한 명품 일자 다리 관리를 비롯해, 건강하고 탄력 있으면서 날씬한 허벅지와 종아리로 가꾸는 슬림 허벅지&종아리 관리 등 다채로운 하체 관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박한별, 구하라, 걸그룹 시크릿, 걸스데이 등 연예인들의 단골 숍으로도 유명하다. COST 명품 일자 다리 관리 10회 50만~70만원대, 슬림 허벅지&종아리 각각 20회 1백40만원대 LOCATION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30길 66 약손명가빌딩 1층 TEL 1566-8500

LEG ONLY PROJECT
금단비가’s_하체 관리

음양이 균형을 이룬 몸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를 뜻하는 ‘금단’, 그 형태를 이루게 하는 비법 기술을 뜻하는 ‘비기’를 합친 금단비가의 이름처럼 피부나 장부, 골격에 작용하는 기운의 흐름을 조정해 균형을 잡는 골격기공 파동요법을 사용한다. 대표적인 하체 관리 프로그램은 ‘골반’ 관리에 집중돼 있으며, 골반 교정을 통해 하체 전체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생년월일로 본 체질, 체형별로 각기 다른 원인을 찾아 맞춤 관리를 진행한다. COST 15회 85만원 LOCATION 서울 강남구 학동로 53길 17 TEL 02-548-2514

LEG ONLY PROJECT
도움말·조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

참고서적ㆍ저주받은 하체 저주를 풀어라(로그인)

모델ㆍ박지연

슈즈협찬ㆍ나무하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