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how to

뷰티북의 재구성

알짜배기 정보만 쏙쏙~

진행·이진이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2013. 06. 12

게으른 뷰티 루틴을 메이크오버할 시간, 가장 잘나가는 뷰티북 중에서도 꼭 필요한 뷰티 팁만 모았다. 스마트한 뷰티 테크닉을 콕콕 짚어주니 귀 기울이시라.

뷰티북의 재구성


뷰티 에디터의 리얼 뷰티
‘보그’와 ‘엘르’에서 일했던 에디터가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뷰티에 대한 고민과 기억해야 할 뷰티 키워드 등 뷰티 에센셜만 쏙쏙 뽑았다. 제품 소개는 물론 여성들의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솔직한 조언이 담겨 있다.

화장대 다이어트가 급선무

뷰티북의 재구성


토너부터 아이크림, 에센스, 로션, 스폿 코렉터, 앰풀, 수분크림, 탄력크림, 마스크까지 다 써도 괜찮을까? 답은 아니다. 두 개의 아이크림을 사용하고 있다면 하나로 통일한다. 연약한 눈가는 다른 피부보다 화장품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50% 미만이기에 유·수분량도 적게 공급해야 한다. 로션과 에센스, 크림 역시 모두 발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공동 목표는 다양한 노화 증후를 막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굳이 복잡한 단계를 거칠 이유가 없다. 여러 가지 제품을 바르다 몇 가지 단계로 스킨케어 다이어트를 하면 처음에는 피부가 땅기는 건조함이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곧 스스로 재생 능력을 뽐내며 건강한 촉촉함을 선사할 것이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베이스 메이크업 또한 마찬가지다. 메이크업 베이스, 자외선 차단제, BB크림, 프라이머, 틴티드 모이스처라이저, 파운데이션, 컨실러 중에 자신의 피부와 잘 맞는 파운데이션이나 BB크림을 만나면 복잡한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기미와 주근깨 부분에만 파운데이션을 덧바르고 다크서클에 컨실러만 살짝 바르는 것도 방법. 절대 얼굴 전체에 펴 바를 필요는 없다.



뷰티북의 재구성


낮과 다른 나이트 케어
낮과 밤의 스킨케어는 달라야 한다. 낮엔 피부 세포를 깨우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치중한다면 밤에는 공해와 자외선 등에 시달린 피부를 쉬게해야 한다. 낮 동안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밤 10시 이후부터 급격하게 피부 표면으로 올라와 잡티를 형성한다. 밤에는 브라이트닝 케어가 우선! 깨끗하게 클렌징한 뒤 일주일에 두 번 A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필요한 에센스와 크림을 차례대로 바른다. 나이트 전용 제품이나 슬리핑 팩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 수분크림과 화이트닝 세럼을 섞어 두껍게 발라도 좋다. 스킨케어를 끝낸 뒤 가볍게 셀프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할 것. 아로마 오일을 손바닥에 듬뿍 발라 녹인 뒤 얼굴의 관자놀이와 광대뼈 아래, 팔자주름, 귀 뒤 움푹 파인 부분 등을 지그시 눌러준다. 어깨와 겨드랑이, 목 뒷부분도 가볍게 주무른다. 팔과 다리, 목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10분만 해도 다음 날 아침 가뿐함을 느낄 수 있다. 숙면은 기본 중의 기본. 잠들기 세 시간 전부터는 전자파를 멀리하는 게 좋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 환한 백열등과 형광등보다는 은은한 노란빛 조명을 켠다. 숙면에 좋다고 알려진 캐모마일, 라벤더 티를 마시거나 은은한 향을 내는 향초를 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솔비의 바디 시크릿

뷰티북의 재구성


똥배 물리치기
특별히 시간을 내 운동하기 힘들다면 이 운동에 집중할 것. 의자에 앉아 쉽게 할 수 있으면서 효과는 최고다.

1 다리를 배 쪽으로 직각이 되게 당겨 자세를 잡는다.
2 의자에 엉덩이와 허리의 가운데 부분이 닿는 느낌으로 앉아 무릎을 직각으로 당긴다.
3 땅에 발이 닿지 않을 정도까지 다리를 내린다.
4 다시 배 쪽으로 직각이 되도록 무릎을 당긴다. 이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뷰티북의 재구성


V라인 셀프 마사지
근육을 자주 풀어주고 만져주면 자연스럽게 라인이 생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리를 받지 않고 작은 습관만으로 V라인이 완성!

1 눈썹과 미간을 꼬집듯 여러 번 풀어준다.
2 가볍게 주먹 쥔 손으로 턱 끝부분을 꾹꾹 누른다.
3 엄지손가락으로 귀 뒷부분을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세게 누른다.

목주름 예방운동
목주름은 한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으므로 관리가 중요하다. 자주 목운동을 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풀어주고 당겨주는 게 방법. 아침에 5번만 목운동을 하면 주름없고 매끈한 목선을 가꿀수 있다.

1 머리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부분의 임파선을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하듯 풀어주며 목을 앞뒤, 좌우로 여러 번 돌린다.
2 목을 전체적으로 꼬집듯 주물러준 후 목 부분이 땅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뒤로 고개를 젖힌다.

황제 다이어트는 금물

뷰티북의 재구성


황제 다이어트는 절대로 하지 마라. 고기만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은 다이어트 방법인가. 황제 다이어트란 빵이나 밥, 면, 고구마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고기, 치즈 등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마음껏 먹는 다이어트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저장된 체지방이 분해되면서 살이 빠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위험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체지방이 분해되면서 혈액에 독성 물질인 케톤이라는 요소가 쌓이는데 신장은 이 독성 물질인 케톤을 청소하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몸속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몸의 70%를 차지하는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무게가 줄어든다. 황제 다이어트를 하고 살이 빠졌다는 생각이 드는 건 바로 이 때문. 수분이 빠지니 피부는 메마르고 생기가 없어진다.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해서인지, 수분이 부족해서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두피에 트러블도 생긴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수명이 짧아진다는 얘기가 있다. 만약 황제 다이어트를 꼭 해야겠다면 운동을 함께 하길 권한다.

메이크업으로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성형메이크업

뷰티북의 재구성


반짝반짝 윤광 피부 테크닉
물기 없이 보송하지만 피부 전체에 매끄러운 광택감을 살리는 게 포인트. 물광이나 꿀광이 건강해 보이는 느낌이라면 윤광 피부는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피부 표현 방법이다.

1 시머링 크림을 얼굴 전체에 가볍게 펴 발라 윤기를 준다.
2 코 부분을 제외한 볼, 이마, 턱 부분에 크림 파운데이션을 손가락으로 톡톡 점을 찍어 바른다. 파운데이션은 소량만 사용한다.
3 스펀지를 이용해 파운데이션을 펴 바른다. 이때 톡톡 튕겨내듯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 펴 발라야 각질이 도드라지지 않고 메이크업이 밀리지 않는다. 스펀지에 남아있는 파운데이션으로 코 부분을 바른다. 코에 파운데이션을 많이 사용하면 화장이 쉽게 지워질 수 있으므로 소량으로 얇게 바른다.
4 펄감 있는 파우더를 브러시로 얼굴 전체에 가볍게 쓸어주듯 터치해 은은한 광택감을 준다. 이때 미세한 펄감의 파우더를 선택해야 피부가 푸석해 보이지 않는다. 브러시로 볼과 이마 부분에 여러 번 둥글게 굴려준다. 펄 제품은 브러시를 여러 번 굴릴수록 광택감이 살아난다.
5 하이라이터를 T존과 C존에 터치하면 윤광 피부가 마무리된다.

멀티플레이어 바세린 사용설명서

뷰티북의 재구성


바세린은 어느 집에나 하나씩 있는 제품이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바세린 200% 활용하는 테크닉.

메이크업 수정할 때 사용하면 좋다.
1 면봉에 바세린을 소량 묻힌다. 2 바세린이 묻은 면봉으로 번진 아이 메이크업을 살살 문질러 지운 뒤 아무것도 묻지 않은 반대편으로 깨끗하게 닦는다.
매트한 립스틱을 바세린과 섞어 바르면 촉촉하고 글로시한 립스틱으로 재탄생한다. 안 쓰는 립스틱과 바세린을 섞어 공병에 녹여 쓰는 방법은 비추! 열을 가해 화장품을 녹이면 제품 변질 우려가 있다.
1 스패출러로 바세린을 손등에 살짝 덜어놓는다. 2 스패출러로 립스틱을 살짝 긁어 바세린 옆에 덜어 둔다. 3 바세린과 립스틱을 잘 섞는다. 4 립스틱을 바세린과 섞어 바르면 발색이 옅어지고 촉촉한 립글로스를 섞어 바른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강렬한 립스틱 컬러가 부담스러울 때 섞어 바르면 좋다.
펄 파우더에 바세린을 섞으면 촉촉하고 윤기 나는 크림 타입 하이라이터를 만들 수 있다.
1 손등에 바세린과 펄 파우더를 덜어 잘 섞는다. 2 섞어 만든 하이라이터를 손가락으로 C존 부위에 톡톡 바르면 바세린 특유의 광 때문에 빛나는 꿀광 피부를 표현할 수 있다. 4 눈썹산 부분에 바르거나 눈두덩에 바르면 광택감을 줘 촉촉하고 빛나 보이는 물광 아이 메이크업이 된다.
바세린은 보습과 동시에 각질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이다.
1 바세린을 입술에 수시로 바르면 촉촉하게 입술 케어를 할 수 있다. 2 각질이 들뜬 곳에 소량 바르면 각질을 가라앉힌다.

프로의 메이크업을 훔쳐라

뷰티북의 재구성


눈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아이라인
마법의 한 줄 아이라인은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올라가거나 처진 눈은 눈꼬리를 반대 방향으로 그린다. 올라간 눈은 펜슬 아이라이너로 속눈썹 사이사이를 메우듯 그린 후 눈꼬리 부분을 살짝 내려서 빼준다. 이때 언더라인을 흰색이나 핑크 등 펄이 들어간 아이라이너로 살짝 그리면 눈물이 고인 듯 청순해 보인다. 처진 눈은 액상이나 젤 아이라이너로 속눈썹을 메우고 눈꼬리를 살짝 올려 뺀다. 언더라인 ⅓ 지점에서 시작해 윗 라인과 만나도록 그린 후 빈 부분을 메워주면 처진 눈매가 교정된다. 홑꺼풀 눈은 아이라인을 굵게 그려 눈매를 강조한다. 쌍꺼풀이 없고 작은 눈은 전체적으로 선명하고 굵은 아이라인을 그리는 것이 좋다. 눈을 뜨고 눈 앞, 뒤, 중간 세 지점에 점을 찍고, 액상이나 젤 형태의 제품으로 이 부분을 전체적으로 메워준다. 눈 가운데 부분을 앞뒤보다 두껍게 그리고 끝 부분을 살짝 올려 마무리하면 눈이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눈꼬리 강조한 아이라인
·눈꼬리 아이라인을 잘 이용하면 눈매 보정은 물론 인상이 야무져 보인다. 눈 모양을 따라 라인을 그리고 섀도로 눈꼬리 부분을 강조한다.
·눈꼬리를 길게 빼서 언더라인과 연결해 눈꼬리를 메우듯 채워 넣으면 깔끔한 눈매 연출이 가능하다.
·위쪽 라인과 언더라인이 이어지지 않도록 그린 후 섀도로 눈꼬리 쪽에 음영을 넣으면 색다른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홑꺼풀 눈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아이라인
·쌍꺼풀이 없는 눈은 인상이 흐려 보이기 쉽다. 눈 모양을 따라 라인을 그린 후 브라운 섀도로 눈꼬리를 길게 빼 음영을 준다.
·섀도로 눈 가장자리에 음영을 준 뒤 라인을 위아래 모두 그리면 눈이 또렷해 보인다.
·폭과 라인을 위아래로 넓게 그리면 이미지가 강렬해진다.

캐츠아이
·눈꼬리를 고양이처럼 위로 올려 그린다. 쌍꺼풀이 있는 사람이라면 쌍꺼풀 높이만큼이 적당하다.
·강한 눈매를 원하면 눈꼬리를 약간 뒤로 빼 언더라인과 연결해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라이너로 메운다.

언더라인 강조한 아이라인
·언더라인만 강조하면 평소와는 다른 섹시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언더라인을 눈이 끝나는 지점까지 그린다. 눈꼬리가 올라간 사람은 끝으로 갈수록 두껍게 그린다.
·눈 끝 부분을 삼각형 모양으로 더 길게 빼서 라인을 그리면 눈매가 강조된다.
·언더라인을 그린 후 짙은 색 섀도를 덧바르면 눈매가 깊어진다.

피부 상태에 따른 응급 처치 노하우

뷰티북의 재구성


피부는 매일 상태가 다르므로 아침에 눈을 뜨면 먼저 자신의 피부 상태부터 살핀 다음 그에 맞는 처방을 내려야 한다.

Case 1 밤에 먹고 잤더니 얼굴이 보름달이 됐다면 차가운 것으로 부기를 가라앉히고 운동으로 땀을 뺀다. 냉동실에 얼려둔 숟가락으로 얼굴을 눌러주거나 얼음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세안한다. 더 좋은 방법은 땀을 빼는 것이다. 달리기나 줄넘기 등으로 땀을 뺀 다음 아이스 찜질을 해주면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반신욕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20~30분 정도 뜨거운 물속에 들어가 땀을 뺀다. 단, 반신욕 후에는 30분 이상 몸에서 열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곧바로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게 좋다.
Case 2 지난밤 무리해 아침에 얼굴이 솜뭉치처럼 푸석하다면 얼굴의 열부터 식히고 충분한 보습을 준다. 녹차 우린 물과 아이스 팩으로 열을 식힘과 동시에 차가운 물이나 커피를 마시면 몸이 자극을 받아 피가 순환하고 숨을 쉬면서 피부가 어느 정도 제 기능을 한다. 피부가 거칠게 느껴지면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게 급선무. 메이크업할 때도 BB크림에 수딩밤이나 오일을 섞어 바른다.
Case 3 각질 때문에 까칠한 피부에는 페이스 오일로 응급 처치한다. 각질이 심하게 일어난 피부에 페이스 오일을 소량 바르면 피부가 진정되면서 각질이 가라앉는다. 그러나 임시방편일 뿐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곧바로 각질을 관리하도록 한다. 잠들기 전 화장을 지우고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긴장을 푼 뒤 부드러운 스크럽제로 각질을 제거한다. 멀티밤이나 오일을 면봉에 묻혀 각질 위로 살살 문질러주면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된다. 각질을 제거한 뒤 얼굴을 마사지하면 피로도 풀리고, 수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해 효과적이다.
Case 4 뾰루지가 생겼다면 절대 짜지 마라. 대부분의 여성이 뾰루지가 나면 뾰루지를 짜고 그 위에 컨실러를 바르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 뾰루지를 짜면 진물이 나오는데 그 위에 컨실러를 바르면 물기 때문에 제대로 커버가 되지 않는다. 뾰루지가 났을 때 좋은 방법은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다. 뾰루지가 난 것은 모공이 막혀서인데 그 위에 화장을 하면 모공을 다시 막아 뾰루지가 악화된다.

작은 얼굴 다이어트

뷰티북의 재구성


팔자 주름 제거
눈에 잘 띄는 부위인 만큼 팔자 주름이 깊게 패어 있으면 나이 들어 보인다.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선 팔자 주름을 없애는 게 급선무.

1 팔자 주름을 따라 손가락으로 누른다.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 아래에서 위로 팔자 주름을 따라 눌러준다.
2 팔자 주름 부분을 손가락으로 주무른다. 검지와 엄지로 집어 주물러 풀어준다.
3 팔자 주름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네 손가락을 이용해 문지른다. 그 다음 콧방울에서 귀 앞까지 네 손가락으로 문지른다.
4 입 주위, 팔자 주름, 볼 주위를 두드린다. 네 손가락을 모아 아래에서 위를 향해 부드럽게 두드린다.

뷰티북의 재구성


눈꼬리 잔주름 제거
나이가 들수록 눈꼬리 잔주름이 고민된다. 웃어서 생긴 주름이라도 신경 쓰이기는 마찬가지.
눈 주위를 확실하게 관리하면 주름진 눈꼬리가 생기 있고 탱탱하게 변할 것이다.

1 네 손가락을 이용해 손가락 끝으로 눈꼬리에서 관자놀이 주변까지 천천히 누른다.
2 엄지와 검지로 눈꼬리를 주무른다.
3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꼬리를 끌어올리듯 문지른다. 한쪽 눈씩 양손으로 문지른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4 눈꼬리부터 관자놀이 주변까지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고 반대편 손으로 두드린다. 양손을 교대로 움직여 두 손가락의 불룩한 부분으로 부드럽게 두드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온스타일’s 겟잇뷰티

뷰티북의 재구성


3point 방패 메이크업
황사, 찬바람, 미세 먼지 등 외부 요인에도 걱정 없는 메이크업 방법은 없을까? 3point만 알면 완벽한 방패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지친 피부를 사수하는 기초 케어를 하고 윤기로 막을 씌우는 페이스 메이크업을 한 뒤 립&아이 메이크업으로 마무리한다.

1point | 기초 메이크업
1 에센스를 피부결을 따라 두드리며 바른 후 보습 효과가 있는 모이스처라이저를 여러 번 덧바른다.
2 스틱 타입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에 살짝 터치해 바르면 톤 보정과 자외선 차단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2point | 페이스 메이크업
1 파운데이션과 수딩밤을 3대 1 비율로 섞어 퍼프나 브러시를 이용해 홍조 부분을 제외한 얼굴에 바른다. 수딩밤 대신 바세린을 이용해도 된다.
2 옐로 톤의 아이 컨실러로 홍조, 피부 잡티 등을 커버한다.
3 수딩밤을 믹스한 살구 컬러 크림 블러셔를 홍조 부위에 가볍게 터치한 후 자외선 차단 성분이 있는 루스 파우더를 애플존을 제외한 부위에 덧바른다.

뷰티북의 재구성


3point | 아이&립 메이크업
1 베이지, 골드 등 베이식한 컬러의 섀도를 눈가에 발라 음영을 준다. 골드 펄 섀도를 눈두덩에 넓게 펴 바르고 애교살에는 도톰하게 바르는 게 포인트.
2 브라운 컬러 펜슬 아이라이너로 눈 점막 부분을 채우고 브라운 컬러 섀도를 아이라인처럼 발라 그윽한 분위기를 낸다.
3 마스카라는 생략하고 눈꼬리 언더라인에 브라운 섀도를 발라 스모키한 느낌을 연출한다.
4 파우더로 입술의 컬러를 누르고 자연스러운 혈색처럼 보이도록 립스틱을 발라 메이크업을 완성한다.

뷰티북의 재구성


참고서적·뷰티 에디터의 리얼 뷰티(시드페이퍼) 솔비의 바디 시크릿ㆍ온스타일’s 겟잇뷰티(페이퍼북) 프로의 메이크업을 훔쳐라(미호) 작은 얼굴 다이어트(보누스) 메이크업으로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성형 메이크업(마음상자)
의상협찬·푸마(070-7012-0888)
헤어·최한경(순수 도산점 02-515-5575)
메이크업·한상민(순수 도산점)
모델·이정화
어시스트·구희재 인턴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