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모공케어 완벽 매뉴얼

쫀쫀하고 탄력 넘치는 피부 만들기

기획 신연실 기자|사진 홍중식 기자 || ■ 제품협찬 아이오페 라네즈(080-023-5454) 리니시에(02-792-2633) 미샤(02-6292-6873) 에센셜엔시아(080-022-5013) 비쉬(080-346-0080) 리버셀(02-564-7080) ■ 헤어 지영(순수 02-515-5575) ■ 메이크업 한상민(순수) ■ 모델 조혜은

2009. 06. 15

여름철 피부 고민 No.1은 모공! 모공이 크고 늘어지면 피부가 처지고 울퉁불퉁해진다. 올여름 젊은 피부로 거듭날 수 있는 깨끗하고 촘촘한 모공 만드는 27가지 매뉴얼.

모공케어 완벽 매뉴얼

모공은 피부의 천연 보습제인 피지를 분비하고 노폐물을 내보내는 통로로, 피부를 건강하게 지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모공 속에 오래된 각질과 피지가 쌓이면 점차 단단해지면서 모공을 넓히고, 넓어진 모공은 피부톤을 칙칙하게 만들 뿐 아니라 피부 탄력도 떨어뜨린다.
넓어진 모공으로는 잡균이 침투하기 쉬워 한국 여성의 40%가 고민하는 성인여드름 및 트러블을 만든다.

01 잦은 사우나와 찜질은 피하라
뜨거운 사우나를 자주하거나 찜질방에 오랫동안 있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이 급격히 소모돼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탄력을 잃는다. 뿐만 아니라 높아진 피부 온도로 인해 피지 분비가 늘어나면서 모공도 넓어진다. 사우나나 찜질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고, 차가운 물을 이용해 모공을 수축시켜 마무리한다. 피부과 전문의 김형섭

02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기본
평소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아졌다면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면 부족이 아닌지 의심해볼 것.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이나 아로마 테라피 등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수면 부족 또한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는 요인! 일찍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하는 것 또한 모공케어의 지름길이다. 피부과 전문의 권현조

03 야외 활동시 수분미스트를 챙겨라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온도가 높아져 모공이 열려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
확장된 모공은 피부 온도가 내려가도 다시 줄어들기 어려우므로 야외에 있는 동안 수분 미스트나 스프레이를 뿌려 피부 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조절한다.
장시간 햇볕을 쬔 피부엔 쿨링 및 진정 효과가 있는 수딩 팩으로 자외선에 의한 자극을 진정시키고 피부 온도를 낮춘다. 성형외과 전문의 조성필

04 과도한 음주와 담배는 백해무익
음주는 피부 온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모공을 열리게 한다.
이로 인해 더러워진 메이크업이나 피지, 땀 등의 노폐물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면서 트러블이 생긴다. 담배 속 니코틴은 체내 비타민을 파괴시키고 수분을 증발시켜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므로 피하는 것이 상책!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황인혜



05 자극적인 음식 피하라
위를 자극하는 커피나 맵고 짠 음식은 위산과다를 일으켜 몸속 밸런스를 무너뜨린다. 체내 밸런스가 무너지면 피지 분비 사이클 또한 변화되므로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한다. 피부과 전문의 이창균

06 여드름 함부로 짜지 마라
여드름 등 염증이 생긴 부위를 손으로 짜면 모공이 넓어지고 심하면 흉터가 남는다.
불가피하게 집에서 짜야 할 경우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 후 소독한 바늘로 뾰루지를 찔러 구멍을 낸다.
면봉을 이용해 살살 짜내고 소독 및 진정 작용이 있는 화장품이나 약을 발라 2차 감염을 막는다.
피부과 전문의 이득표

07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라
최근 스킨케어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안티-글라이케이션’은 모공케어를 위한 필수 지침이다.
글라이케이션이란, 탄수화물 섭취로 몸속에서 만들어진 당이 피부 단백질에 붙어 피부를 뻣뻣하게 만드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탄력이 저하되면서 모공이 확장되는 것. 이 현상을 막으려면 식습관을 바꿔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인다.
뷰티 칼럼니스트 이나경

08 냉타월로 모공을 조여라
여름철 피부가 지쳐 모공이 유난히 크게 보인다면 높은 기온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진 상태.
이럴 땐 냉타월로 마사지를 한다.
세안 후 얼음을 타월로 감싸 얼굴 위에 올리거나 얼굴 전체를 살살 문지른다.
얼음을 얼굴에 직접 대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되므로 피할 것! 냉타월 마사지가 끝나면 보습 제품을 발라 수분과 영양을 보충한다.
코리아나 뷰티인스티튜트 김정호

09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라
끊임없이 분비되는 노폐물과 피지는 모공 확장의 가장 큰 원인이다.
피부에 맞는 세안제로 꼼꼼히 클렌징하는 습관이 필수!
매일 세안해도 떨어져 나가지 않는 두터운 각질이 문제라면 지성 피부의 경우 일주일에 2~3회, 중ㆍ건성 피부는 일주일에 1~2회씩 부드러운 스크럽제나 필링 제품, 극세사 타월 등을 사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피부과 전문의 이득표

모공케어 완벽 매뉴얼

피지샘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만들어지면 이를 배출하기 위해 피부는 모공 크기를 넓힌다.
이때 모공에 고이는 피지가 피부 표면으로 배출되면서 산화돼 단단해지면 블랙헤드로 변한다.
블랙헤드로 인해 모공 확장이 지속되면 원래 크기로 되돌아가기 어려워진다.
모공이 커지는 주원인인 피지 분비를 줄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01 세안 후 전용 제품으로 애프터케어 하라
세안 후에는 모공이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데 신경 쓴다. 스킨이나 에센스를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화장솜에 적셔 얼굴에 가볍게 두드리듯 바른다.
햇볕에 오랜 시간 노출됐거나,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으로 피부가 자극을 받았을 때는 차갑게 만든 스킨을 화장솜에 듬뿍 적셔 원하는 부위에
올려놓는 스킨팩을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조성필

아이오페
트러블 클리닉 수딩 토너

생강 추출물이 혈액순환을 돕고 천연 벌꿀 성분이 세안 후 피부 땅김을 줄이며, 피지 분비도 조절한다. 150ml 3만2천원.

02 오배자 달인 물로 세안하라
약재로 주로 사용되는 오배자에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과잉분비된 피지를 제거하고 피부의 수렴작용을 도와 모공 수축에 도움을 준다.
어성초나 백출, 둥글레 등과 함께 달인 것을 차갑게 식혀 세안 시 마무리 헹굼 때 사용하거나, 오배자 추출물이 들어간 기초제품을 사용한다. 한의사 임명진

리니시에
포어 타이트닝 에센스

천연 오배자 추출물이 넓어진 모공 벽에 수분을 공급해 탄력을 더한다. 50ml 6만원.

03 세안 후 찬물로 마무리하라
뜨거운 물로 세안하면 블랙헤드와 노폐물은 제거할 수 있지만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찬물로 세안하면
피지가 딱딱하게 굳어 모공 속에 그대로 남게 된다.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하되, 마지막에 찬물로 헹궈 모공에 긴장감을 준다. 얼굴을 찬물로 15~20회 정도 가볍게 두드리듯 헹궈내면 세안 시 확장됐던 모공이 본래 크기로 돌아간다.
피부과 전문의 이창균

미샤 수퍼 아쿠아 포어
미니마이징 마스크

과다 배출된 모공 속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해주는 워시오프 팩. 100g 1만8백원.

04 팩으로 피지를 흡착시켜라
주 2~3회 얼굴에 증기를 쐬거나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 후, 피지를 분해하는 효소세안제 또는 팩을 이용해 피지를 배출한다.
팩은 묵은 각질 제거나 피지 흡착력이 뛰어난 진흙팩, 맥반석, 석고팩 등이 효과적이다.
지성 피부의 경우 효소세안제나 필 오프 팩을, 건성 피부라면 워시오프 타입이나 마스크 형태의 팩을 사용한다.
피부과 전문의 김형섭

라네즈 포어 클리어 워시 오프 팩
피지 및 노폐물 흡착력이 뛰어난 화이트 머드 성분이 피지와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과 여드름균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한다. 120ml 2만원.


05 A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하라
오렌지·레몬 등에 들어 있는 구연산, 우유에 들어 있는 젖산, 사탕수수의 글리콜산 등과 같은 산 성분이 들어 있는 AHA(Alpha Hydroxy Acids) 제품을 세안 후 바르면 자연스럽게 피부 각질이 탈락되면서 과도한 피지와 묵은 노폐물이 제거돼 모공이 깨끗해진다. 단, AHA 농도가
10% 이하, pH는 3.5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 피부 자극이 적다.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황인혜

리버셀 글리콜릭 젤(AHA 10%)
불필요하거나 기능이 떨어진 피부 표피 세포와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피부 정돈용 젤. 57g 6만8천5백원.
비쉬 놀마덤 리파인 포어 에센스
온천수를 함유한 젤 타입 에센스. 과다한 피지 분비를 조절해 피부 번들거림을 줄여주고 모공 확장을 막는다. 30ml 3만9천원대.

06 과다한 피지 분비를 잡아라
피지 분비량은 모공 크기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
과다하게 피지가 분비되는 T존 부위는 피지를 조절해주는 제품으로 관리한다.
특히 여름철엔 피지와 땀으로 인해 모공은 넓어져 있는 반면, 피부 속은 수분이 모자라 건조한 상태가 많으므로 보습 제품도 꾸준히 바른다.
코리아나 뷰티인스티튜트 김정호

에센셜 엔시아 포어
타이트닝 크림 위드 로즈마리

바르는 즉시 피부를 땅겨 타이트닝 효과를 주는 젤 타입 크림. 50ml 3만5천원.

07 블랙헤드를 짜서 없애는 것은 금물
블랙헤드는 모공에서 분비된 피지와 노폐물·각질 등이 공기와 접촉,
산화되면서 생긴다. 피지로 가득 차 있는 블랙헤드를 모공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힘을 줘 짜면 모공 벽이 손상되며 더욱 넓어진다.
블랙헤드를 그대로 두는 경우에도 블랙헤드가 커지면서 주변의 콜라겐을 밀어내
모공을 크게 만든다. 평소 팩이나 자극이 적은 필링 제품을 이용해
블랙헤드가 만들어지지 않도록 예방하고, 이미 생긴 블랙헤드라면
스팀타월로 충분히 모공을 연 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으로 여러번 문지르며
녹여낸다. 스크럽 후에는 반드시 수렴화장수나 냉타월로 모공을 조인다.
피부과 전문의 정미용

라네즈
포어 트러블 하이드로 젤


과다 피지 분비를 개선하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수분 젤. 50ml 3만원.
미샤 수퍼 아쿠아 블랙헤드 클리어 오일
소량씩 덜어 마사지하면 모공 속 블랙헤드가 제거된다. 30ml 1만8백원.

모공케어 완벽 매뉴얼

모공 확장은 20대 중반 이후 피부 노화를 통해서도 진행된다.
모공을 지지해주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줄면서 모공을 조이는 힘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노화로 인해 모공 주변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것 또한 모공의 탄력을 떨어뜨리는 원인!
노화를 막는 셀프 팩으로 모공을 촘촘하게 만들어 보자.

01 마사지와 팩을 동시에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고 수분크림이나 영양크림으로 마사지하면 피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이때 바로 팩을 해주면 팩의 영양 성분이 효과적으로 피부에 침투하고,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이 팩에 잘 흡착돼 쉽게 떨어져 나온다.
피부과 전문의 이창균

02 천연 팩에 투자하라
오래된 과일이나 채소를 버리기 아까워 팩으로 만들어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얼굴 피부는 다른 어느 부위보다 민감하므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먹어서 트러블이 생기는 식품은 피부에도 좋지 않으므로 피하고,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피부에 자극이 적다.
코리아나 뷰티인스티튜트 김정호

03 숯가루팩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 뒤 식용 숯가루로 팩을 한다.
숯가루는 흡착력이 강해 피지와 노페물 제거에 좋은 재료.
물 100ml, 녹말가루 1큰술을 끓여 풀을 쑨 다음 숯가루 30g을 개어 가제를 씌운 얼굴 위에 0.2~0.3cm 두께로 펴 바른다.
그 위에 비닐랩을 올려 수분 증발을 막으면서 10~15분간 팩을 하면 트러블이 개선되고 피부톤도 맑아진다. 팩을 한 후 레몬 추출물이나
청주를 이용해 세안하면 피부 보습력이 높아진다. 한의사 임명진

04 흑설탕팩
흑설탕 1큰술에 요구르트를 적당량 섞어 녹인 다음 피지량이 많은 T존 부위에 마사지하듯 바른다. 너무 묽어 흘러내리면 밀가루로 섞어
농도를 조절한다.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고 찬물로 마무리하면 모공 속에 있던 딱딱한 피지, 블랙헤드가 제거된다.
피부과 전문의 이창균 원장

05 바나나팩
비타민 A가 풍부한 바나나는 피부 각질 생성과
탈락 속도를 촉진,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돕는다.
피부에 자극이 없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 가능하다.
바나나를 블렌더로 곱게 간 후 우유나 영양크림을 적당량 섞거나, 레몬즙 2조각 분량과 감초가루를 약간 섞어 얼굴에 펴 바른 뒤 10~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피부과 전문의 김형섭

06 달걀흰자팩
과도하게 배출된 피지를 흡착하는 달걀흰자는 모공을 조이는 효과도 있어 피부를 탱탱하게 가꾼다.
달걀흰자 1개 분량을 거품 낸 후 당귀가루 1작은술, 감초가루 ½ 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을 넣고 섞는다.
눈가와 입가를 제외한 얼굴 전체에 바르고 팩이 굳으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피부과 전문의 이득표

07 율피가루팩
밤의 속껍질인 율피는 모공 수축에 도움을 주는 재료.
율피를 곱게 갈거나 시판용 율피가루를 사용한다. 율피가루에 밀가루와 달걀흰자를 섞은 뒤 가제를 올려놓은 얼굴에 펴 바른다.
20분 후 가제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피부과 전문의 김형섭

08 포도파슬리팩
포도에는 피부 각질을 제거해 피부톤을 밝게 만들어주는 포도산ㆍ사과산ㆍ살리실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며, 파슬리에 들어 있는 카로틴과
비타민 성분이 그 효과를 상승시킨다.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포도알 10개 분량과 파슬리를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여기에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율무가루 2큰술을 섞은 다음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펴 바르고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피부과 전문의 정미용

09 쌀겨꿀팩
쌀겨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우유, 꿀과 함께 섞어 팩을 하면 모공을 조이는 데도 효과적!
우유와 쌀겨가루 2큰술씩을 덩어리지지 않게 잘 섞은 뒤 꿀 1큰술을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맞춘 다음 얼굴에 펴 바르고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황인혜

10 토마토해초팩
토마토는 유기산과 비타민 AㆍC 성분이 풍부해 필링 및 클렌징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토마토 1개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뒤 거름망에 담아 숟가락으로 눌러 으깨가며 즙을 낸다.
토마토즙 5큰술에 해초가루 2~3큰술을 넣어 걸쭉하게 섞은 다음 얼굴에 펴 바르고 10~15분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성형외과 전문의 조성필

11 키위오이팩
키위는 비타민 C 함량이 오렌지의 2배, 딸기의 1.7배로, 기미·잡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모공수축과 보습에 좋다.
키위는 껍질을 벗겨 블렌더에 곱게 갈고, 오이는 씻어 껍질을 벗긴 뒤 갈아 즙만 걸러낸다.
감자가루를 물에 적당량 풀어 걸쭉하게 만든 뒤 갈아놓은 키위와 오이즙 1큰술씩과 섞는다.
얼굴 위에 고르게 펴 바른 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코리아나 뷰티인스티튜트 김정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